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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전거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손지영
  • 2018-12-28
  • 출처 : KOTRA

- 일본 자전거 시장, '15년부터 회복세로 전환 -

- 일반 자전거 외에 로드바이크 등 스포츠용 자전거의 인기상승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자전거 (Bicycles and other cycles, not motorised, HS Code 8712)

  ㅇ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Electrically Assisted Pedal Cycle, HS Code 8711.90)

    *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는 페달을 밟지 않으면 모터가 가동되지 않으며, 모터만으로 주행 가능한 전동자전거와 구별됨. 도로교통법 상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는 자전거, 전동자전거는 자동이륜차로 취급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 자전거 시장 출하금액 2014년 이후 회복세

    - 일본 자전거산업진흥협회에 따르면 일본 자전거 시장 출하금액은 ’11년 이후 감소세로 돌아섰으나 ’15년부터 회복되어 ’17년에는 680억 9,700만 엔 수준으로 기존 수준을 회복함.


'11년~'17년 일본 자전거 출하금액 추이 (단위: 백만 엔)


자료원: 자전거 산업진흥협회


  ㅇ 일상의 ‘마마챠리’에서 비일상의 로드바이크로

    - 야노경제연구소 레저산업백서에 따르면 지금까지는 ‘마마챠리(엄마 자전거)’라 불리는 '경쾌차(일반 자전거)' 이용이 주요 시장이었음.

    - 지금까지 마마챠리 등의 단거리 이용이 주요했다면, 최근에는 스포츠용 로드바이크 등의 중장거리 이용이 늘어나고 있음.

     * 마마챠리: 일본에서는 자전거의 앞뒤 바구니에 아이를 태우고 이동하는 엄마들의 모습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음.

    - 일본 생산성본부 ‘레저 백서’에 따르면 스포츠 자전거 시장의 성장은 1) 출퇴근 시 로드바이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증가와 2) 취미 또는 경기참가 등을 위해 로드바이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증가에 기인함.

    - 실용품으로 여겨지던 자전거가 고액을 지불할만한 기호품으로서 받아들여지기 시작하면서 자전거 평균가격은 상승하고 있음.


자전거 앞뒤 바구니에 아이를 태우고 이동하는 일본 엄마의 모습


 자료원: 야마하발동기


  ㅇ 빠르게 성장하는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시장

    - 전체 자전거 출하금액에서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가 차지하는 비율은 ’11년 42.3%에서 ’17년 72.5%까지 증가함.

    -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생산대수는 전체적으로 꾸준한 증가 하고 있어 ’17년 56만 8천 대 생산규모까지 성장했으며, 전체 자전거 생산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09년 29.7%에서 ’17년 63.8%로 빠르게 증가함.

    - 소비자 층이 다양화 되고 있어서 주부, 고령자 등 기존 소비자를 위한 자전거 이외에도 출퇴근 및 등하교용 자전거, 스포츠용 등의 수요를 노린 제품 라인이 확대되고 있음.

    - 야마하발동기의 스즈키 마리 마케팅 담당은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 경사가 심한 도시 지역에서의 고등학생 통학수요 증가를 주목하여 책가방을 넣을 수 있는 바구니를 단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를 출시했다고 언급함.


'11~'17 전체 자전거 생산대수 중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비율 (단위: 좌축 천 대, 우축 %)




자료원: 경제산업성 생산동태통계 기계통계편 


□ 최근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전체 수입규모는 감소세

    - HS Code 8712 (모터를 갖추지 않은 이륜자전거와 기타 자전거)의 '17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3.52% 감소한 6억 7401만 달러임.

    - 자전거 수입액은 ’11년 26.7% 급증해 9억 3,315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함.

    -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시장의 87%를 점유하며 대만, 이어서 영국, 미국 등의 순으로 수입되고 있음.


일본 일반 자전거(HS Code 8712 기준)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율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중국

15,291,875

26,294,501

10,020,748

84.84

93.23

94.85

-61.89

2

대만

2,111,519

840,499

337,028

11.72

2.98

3.19

-59.9

3

미국

335,560

912,981

171,142

1.86

3.24

1.62

-81.25

4

스위스

10,719

3,209

12,860

0.06

0.01

0.12

300.73

5

독일

78,688

39,819

9,206

0.44

0.14

0.09

-76.88

6

이탈리아

7,799

18,608

4,148

0.04

0.07

0.04

-77.71

7

프랑스

28,369

30,000

4,109

0.16

0.11

0.04

-86.3

8

영국

0

0

3,111

0

0

0.03

N/A

9

네덜란드

24,491

11,522

2,010

0.14

0.04

0.02

-82.55

10

뉴질랜드

42,572

0

0

0.24

0

0

N/A


총계

18,024,051

28,203,974

10,564,362

100

100

100

-62.54

자료원: Gobal Trade Atlas


    - HS Code 8711.90 (모터사이클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 사이드카(side-car), 기타)의 2017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62.54% 감소한 1,056만 달러임.

    -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17년 94.9% 수준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수입액은 전체적으로 꾸준히 증가해 ’13년 2,474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16년에는 다시 2,629만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편차가 큰 모습을 보이고 있음.


일본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HS Code 8711.90 기준)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율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중국

629,185,053

582,473,390

587,010,352

81.42

83.3

87.01

0.78

2

대만

129,660,753

103,910,010

75,125,051

16.78

14.86

11.14

-27.7

3

영국

3,067,242

3,283,770

3,575,978

0.4

0.47

0.53

8.9

4

미국

1,902,328

1,720,767

2,429,689

0.25

0.25

0.36

41.2

5

독일

999,355

1,622,089

1,732,792

0.13

0.23

0.26

6.82

6

이탈리아

761,554

923,735

1,070,182

0.1

0.13

0.16

15.85

7

인도네시아

1,517,593

511,177

975,461

0.2

0.07

0.14

90.83

8

캄보디아

2,694,076

2,663,683

785,405

0.35

0.38

0.12

-70.51

9

한국

32,953

73,027

673,855

0

0.01

0.1

822.75

10

베트남

1,222,132

666,305

344,256

0.16

0.1

0.05

-48.33


총계

772,723,157

699,224,018

674,608,556

100

100

100

-3.52

자료원: G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일본의 대한 일반 자전거 수입은 '16년과 '17년 제로 

    - 일본의 일반 자전거(HS Code 8712 기준)의 대한 수입액은 ’15년 3,665달러를 기록했으나, ’16년과 ’17년에는 수입이 없는 상태임.


일본 일반 자전거(HS Code 8712 기준) 대한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율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4

덴마크

3,272

0

0

0.02

0

0

-

15

한국

3,665

0

0

0.02

0

0

-

16

말레이시아

7,851

0

0

0.04

0

0

-

자료원: Gobal Trade Atlas 


  ㅇ 일본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대한 수입규모 지속적 증가

    - 일본의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HS Code 8711.90) '17년 대한 수입액은 67만 3,855달러로, 전년대비 822% 증가한 수치임.


일본 자전거(HS Code 8711.90 기준) 대한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율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8

캄보디아

2,694,076

2,663,683

785,405

0.35

0.38

0.12

-70.51

9

한국

32,953

73,027

673,855

0

0.01

0.1

822.75

10

베트남

1,222,132

666,305

344,256

0.16

0.1

0.05

-48.33

자료원: G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유통구조


  ㅇ 일본에서 판매되는 주요 자전거 제품

    - 일본 매출액 기준 업계 순위 1위는 브리지스톤이며, 기타 상위 메이커로는 파나소닉, 미야타, 마루이시 등이 있음.

    - 브리지스톤은 ’17년도 기준 매출액 3조 6,434억 엔, 영업이익은 4,190억 엔을 기록함.

    - 일본 최대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기업인 파나소닉 사이클테크의 ’18.4월기 기준 매출액은 317억 엔을 기록함.


일본 자전거 판매 상위 제품

기업명

본사 소재지

브랜드명

구분

제품 사진

가격 (엔)

브리지스톤

도쿄 도

주오 구

RL3 DROP EX

일반


105,000

파나소닉

오사카 부

가도마 시

귯토 스테이지 22

전동


124,000

미야타

가나가와 현

가와사키 시

Freedom Road

AB30

일반


69,800

마루이시

사이타마 현

요시카와 시

FMWP276J

일반


32,800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닛케이 업계지도 2019년판


  ㅇ 유통구조

    - 일본의 자전거 유통 채널은 주로 1) 부품 메이커, 2) 자전거 완성차 메이커(부품 조립제조 어셈블 메이커), 3) 도매점, 4) 소매점(소매점, 백화점, 양판점 등)으로 이어지는 구조임.

    - 최근에는 중간 도매상을 생략하고 메이커로부터 직접 매입해 판매하는 할인점도 증가하고 있음.


일본의 자전거 유통채널


자료원: 금융재정사정연구회 업종별 심사사전 5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자전거의 기본 관세율과 WTO 협정 관세율 모두 0%임.

    - 단, 통관 시 소비세 8%가 부과되며, ’19.10월 소비세 인상이 예정되어 있음(8% → 10%).


수입관세율표

HS Code

기본 세율

WTO 협정 관세율

단위

비고

8712

0%

0%

CIF

세관통관 시 (CIF+관세)×8%의 소비세가 부과됨.

8711.90

0%

0%

CIF

세관통관 시 (CIF+관세)×8%의 소비세가 부과됨.

자료원: 재무성 무역통계, 관세율표: http://www.customs.go.jp/tariff/2018_4/data/j_87.htm


  ㅇ 수입규제

    - 자전거 수입에 관련한 특별한 규제는 없으나 일본 국내 법령에 유의해야 함.

    - 캐릭터 무단 사용이나 유명 브랜드와 혼동하기 쉬운 제품명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물품은 일본 관세법 69조로 금지됨. 캐릭터 등이 그려진 자전거 수입 시에는 반드시 해당 지적재산권의 사용 허가서, 라이선스 계약서 등을 준비하여 수입 신고 시 요청을 받았을 경우 제출할 수 있어야 함.

    - 석면이 포함된 자전거 및 부품은 외환 및 외국무역법에 의해 수입이 금지됨. ’05년 공시된 외환법수입공표에 의해 석면 함유 부품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증명이 요구될 수 있음.

    -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의 경우 일본 도로교통법상 1)사람이 페달을 밟고 있을 때, 2)시속 24km까지만 모터의 보조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을 경우 ‘자전거’로 규정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함.


  ㅇ 인증절차 및 제도

    - 일본공업규격인 JIS마크를 취득해야 함. JIS는 일본 국가표준 중 하나이며, 공업표준화법에 근거해 일본 공업표준조사회와 주무 장관이 제정함. 자전거 관련 JIS 규격에는 JIS D9301 일반용 자전거, D9302 유아용 자전거 등이 있음.

    - BAA(자전거협회인증)은 일반사단법인 자전거협회가 제정한 자전거 관련 품질 인증 마크임. 자전거협회 자체 기준인 ‘자전거안전기준’을 바탕으로 자전거 브레이크, 라이트, 프레임, 리플랙터 등 90개 항목에 대한 안전 검사와 납, 수은 등 환경부담이 큰 소재 사용에 대한 환경평가를 실시하여 인증 마크를 발급함. 제조상 결함으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제조, 수입사업자 책임으로 보상받을 수 있음. 

    - SG마크는 일반재단법인 제품안전협회가 제정한 소비생활용품 대상 인증 마크임. 생활소비용품 안전기준인 SG기준을 바탕으로 가정, 유아, 스포츠레저, 자전거 및 자전거용품 등 생활용품을 평가해 인증 마크를 발급하며, 제품 제조시의 결함이 있을 경우 배상조치가 실시됨. 자전거의 경우 주요 부품 성능, 프레임 강도, 브레이크 성능, 주행성 등의 항목을 평가하고 있음.

 

인증 마크


JIS 공업규격

BAA 마크

SG마크

자료원: 각 인증기관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일본 자전거 시장 회복세

    - 일본 자전거 시장은 '11년 이후의 감소세에서 '15년부터 회복세로 전환됨.

    - '17년에는 680억 9,700만 엔을 기록하여 기존 수준을 회복하였으며, 이는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수요증가가 요인으로 꼽힘.

 

  ㅇ 빠르게 성장하는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시장

    - 일상생활용이 아닌 고가 취미용으로 자전거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전체 자전거 출하금액 중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가 차지하는 비율은 '11년 43.3%에서 '17년 72.5%까지 증가함.

    - 일본 국내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파나소닉 사이클테크의 요시다 테츠야 제품개발 담당은 ‘스포츠 타입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가 일본 시장에 침투할 것’이라며 향후 스포츠용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판매를 강화할 예정이라 밝힘.   


  ㅇ 일반 자전거 뿐만 아니라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수요증가에 맞춘 접근이 필요

    - 우리나라의 대일본 자전거 수출을 보면,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수출이 '17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822% 증가할 만큼 급증하고 있음. 

    -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의 제품다양화 및 차별화로 일본시장 진출확대를 꾀할 뿐만 아니라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관련 부품 수출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장거리 운행 시 대응이 가능한 대용량 배터리 수요 증가가 예상되므로 일본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자전거 및 관련부품 제조사라면 KOTRA 해외시장조사 등을 통한 바이어발굴로 전략을 세워보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일본 자전거산업진흥협회, 경제산업성, 닛케이 업계지도 2019, 금융재정사정연구회, 재무성,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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