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은 지금 쇼핑 중, 블랙프라이데이에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은?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8-11-29
- 출처 : KOTRA
-
- 홀리데이 기간 선물하기 위한 구매가 대부분 차지 -
- 독특한 패키징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 필요 -
□ 홀리데이 시즌은 최대 쇼핑기간
○ 홀리데이 기간 동안 미국 소비자들의 쇼핑금액은 7175억 달러
- 미국 소매상 연합(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2018년 11월에서 12월 사이 쇼핑금액은 전년보다 4.1% 성장한 7175억 달러 전망
- 지난 5년간 평균 3.7%씩 성장하였음.
- 오프라인 매장들의 평균 할인율은 20%나 추수감사절,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날에는 평균 37%까지 높아짐
홀리데이 기간 쇼핑금액 동향 및 전망
자료원: National Retail Federation(2018년 11월)
○ 쇼핑 목적은 선물
- 이 기간 내 소비자들은 평균 1007.24달러를 소비할 것이며, 이 중 637.67달러를 선물 구매에 사용할 전망으로 대부분의 쇼핑은 홀리데이 시즌 선물을 위한 소비임을 보임.
- 식료품, 데코레이션, 꽃, 연하카드 영역 소비 금액은 215.04달러, 특별 세일품목을 구매하기 위한 소비 금액은 154.53달러 예상
□ 홀리데이 기간 중에서도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는 탑 쇼핑데이
○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 최대 쇼핑일
- 시장 조사기관인 NPD Group에 따르면 2017년 블랙프라이데이 기준,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평균 108달러, 온라인에서 평균 134달러를 소비하였음.
-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쳐 블랙프라이데이에 가장 많은 구매를 하였음.
- 온라인 구매 금액이 오프라인 구매보다 약 20% 이상 더 높음.
○ 수퍼새터데이(Super Saturday)에는 오프라인, 사이버먼데이에는 온라인 구매 활발
- 수퍼 새터데이는 크리스마스 직전 토요일로, 크리스마스 전에 선물을 준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매장 구매가 많이 이루어짐.
- 사이버먼데이는 추수감사절 다음 주 월요일로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쇼핑시 많은 할인을 제공하고 있어 온라인 구매가 많이 이루어짐.
○ 제품별로 판매가 많은 시기가 상이
- 블랙프라이데이에는 오프라인의 의류 구매가 가장 크게 일어남.
- 추수감사절에는 가정용품 및 테크 제품의 판매가 큼.
2017년 톱 5 쇼핑데이
오프라인 매장 구매
온라인 구매
날짜
소비자별 평균 구매액($)
날짜
소비자별 평균 구매액($)
1
11.24(블랙프라이데이)
108
11.24(블랙프라이데이)
134
2
12.23(수퍼새터데이)
90
11.27(사이버먼데이)
131
3
11.23(추수감사절)
86
11.23(추수감사절)
110
4
12.16
84
7.11(아마존 프라임데이)
98
5
12.22
84
11.28
94
□ 아마존, 최대 세일금액 기록
○ 아마존은 2018년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 사이에 기존 세일금액보다 성장하였다고 발표
- 정확한 금액은 발표하지 않았지만, 추수감사절과 사이버먼데이에 걸쳐 5일간 1억8000만 개의 제품을 판매
-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를 합쳐 장난감은 1800만 개, 패션 아이템은 1300만 개를 판매
- 사이버먼데이는 역사상 가장 많은 구매가 이루어졌음.
○ 아마존 베스트셀러 품목
Echo Dot
- 목소리로 제어하는 스피커
- 아마존 뮤직, 판도라, SiriusXM 등에서 음악 재생
- 핸즈프리 통화, 메시지 전송 기능
- 조명, 온도, 자물쇠 등 제어 가능
- 가격: 39.99달러, 세일기간동안 19.99달러
Ancestry DNA: ethnicity testing kit
- DNA 테스터
- 조상의 기원을 확인할 수 있음
- 가격: 99달러, 세일기간동안 59달러
Bose QuietComfort 25 Acoustic Noise
Canceling Headphones
- 주변 소음을 차단하는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 편안한 착용감
- 가격: 349달러, 세일기간동안 299달러
Instant Pot
- 다양한 기능이 들어 있는 인스턴트팟 인기는 계속되고 있음
- 간편하게 건강식 조리 가능
- 가격: 99.95달러, 세일기간동안 69달러
Jenga game
- 클래식 게임인 젠가는 여전히 사랑받는 놀이
- 단순하지만 남녀노소 모두 함께 즐길 수 있음
- 가격: 14.99달러, 세일기간동안 10달러
Fire TV Stick 4K with Alexa Voice Remote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넷플릭스, EXPN 등을 자유롭게볼 수 있는 스트리밍 기기
- Alex와 연동하여 보이스 제어가 가능
- 가격: 49.99달러
주: 가격은 2018년 11월 28일 아마존 판매 기준
□ 오프라인 매장들의 다양한 판촉 이어져
○ 매장 방문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보임.
- Best Buy는 매장에서만 주요 인기 상품에 대해 할인을 크게 하여 쇼핑객들의 방문을 유도
- 많은 업체들은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매장에서 소비자가 물건을 수취할 수 있도록 하여, 배송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하거나 할인이나 기프트 카드 추가 증정 등의 판촉을 벌임. 이를 통해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여 추가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유도
○ 매장으로 소비자의 발걸음을 돌리기 위하여 앱을 이용하기도
- Walmart, Macy’s, Target 등 업체들은 자사의 앱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였음.
- Walmart의 경우 원하는 제품이 정확히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를 앱에서 제공하여 소비자가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함.
□ 시즌에 맞는 다양한 패키징 선보여
○ 선물하기에 적절한 패키징이 인기
- 홀리데이 시즌용 패키징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 특히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경우 시즌에 맞는 디자인을 선호
홀리데이 시즌용 패키징
자료원: The popcorn Factory, See’s Candies
○ 시즌에 맞는 적절한 색상의 패키징 요구
- 각 시즌을 대표하는 색상이 있고 일반 소비자들은 그 색상에 맞춰 옷을 입거나 데코레이션을 하는 등 색상의 통일을 중요시 여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시즌 해당 계열의 색상으로 패키징을 제작하는 것이 필요
- 연말 홀리데이 시즌의 주요 색상은 빨강, 초록, 하얀색. 그 외에도 밸런타인데이는 빨강색, 부활절시즌은 파스텔 계열 색상으로 주로 노랑, 연두, 분홍색, 독립기념일은 빨강, 파랑, 하얀색, 핼러윈 시즌은 주황색
□ 시사점
○ 미국의 경제 활황을 반영하는 기록적인 쇼핑규모
- 임금 상승과 2017년 12월 법안으로 통과된 세금감면은 소비자들의 실질임금을 높였음.
- 미국은 약 50년만에 최저실업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의 탄탄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올해 홀리데이 쇼핑금액은 기록적일 전망
- 2017년 홀리데이 기간 미국의 소매업체들은 50만 명에서 55만 명을 추가 고용하여 단기간이지만 실업률이 더 낮아지는 효과
○ 온라인 쇼핑 강세는 지속
- 시장조사기관인 NPD Group의 연구원인 Marshal Cohen은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블랙프라이데이에 직접 상점을 찾아 쇼핑하기보다는 온라인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고 말하며, 온라인 상점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 제품 및 쇼핑경험을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힘.
- 시장조사기관인 Adobe는 사이버먼데이 하루의 소비규모는 79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는 전년보다 약 20% 증가한 수치. 또한 추수감사절의 쇼핑액은 37억 달러, 블랙프라이데이에는 62억 달러로 전망
- 특히 올해 홀리데이 기간 북동부지역의 추운 날씨와 서부해안지대의 비와 눈과 같은 기상 상황 또한 많은 소비자들을 온라인 쇼핑으로 이끌었음.
- 사이버먼데이에 휴대기기를 이용한 구매는 전년보다 55.6% 성장했음.
ㅇ 현지 주요 쇼핑 시즌을 파악해 적절한 판촉 전략 필요
- 홀리데이 기간, 기념일 동안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급증함. 미국 소매유통 분야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은 시기별 특수상품을 파악해 이를 판매 전략 수립 시 활용할 수 있을 것
- 쇼핑의 주요 목적이 선물용임을 감안해 제품의 패키징에 유의해야 할 것
자료원: NPD Group, CBS News, National Retail Federation, Amazon, Popcorn Factory,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미국은 지금 쇼핑 중, 블랙프라이데이에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2021 블랙프라이데이 매출로 본 미국 소비시장
미국 2021-12-13
-
2
2019 블랙프라이데이 미국 시장 판매전략
미국 2019-09-16
-
3
짐바브웨 광물/에너지 산업_광업
짐바브웨 2018-12-24
-
4
알제리 광물/에너지 산업_에너지 산업
알제리 2018-12-24
-
5
미국 온수기 시장 동향
미국 2018-12-20
-
6
캐나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확산
캐나다 2018-06-29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