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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패션·기능 둘 다 잡은 웨어러블 기기 인기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11-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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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어러블 기기 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24.5% 가파른 성장세 기록 전망 -
□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 속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 증가
◦ 2017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전년대비 12.3% 증가한 C$ 4억8,060만을 기록
-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된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017년까지 5년간 50%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저가형 스마트밴드(액티비티 밴드)에서 고급형 스마트워치(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추세
- 고급형 스마트워치 시장은 애플과 삼성전자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중국산 저가 제품이 스마트밴드 시장을 잠식 중임.
품목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단위: C$ 백만)구 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11.1
24.9
166.9
210.1
252.4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42.8
88.1
127.6
217.9
228.2
-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14.7
49.1
73.8
147.3
148.1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
-
-
17.6
27.6
- 액티비티 밴드
28.1
39.0
53.9
53.0
52.5
합계
53.9
113.0
294.6
428.0
480.6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캐나다 소비자들은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기 때문에 건강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 애플, 삼성 등에서 심전도 모니터링, 혈압 측정 기능 등에 대한 특허를 앞 다퉈 출원하는 등 스마트워치의 헬스케어 기능 강화를 예고하고 있음.
- 스마트워치 최초로 심전도(ECG, Electrocardiogram) 측정센서를 장착한 ‘Apple Watch 4’는 심장이 정상 패턴으로 박동하고 있는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심방세동의 징후가 있는지를 판별할 수 있음.
- 한편, 삼성전자가 2018년 8월 출시한 스마트워치 신제품 ‘Galaxy Watch’는 램(REM) 수면, 스트레스 지수, 칼로리 소모량 등이 측정 가능함.
2018년 출시된 스마트워치 모델
(좌) Apple Watch 4, (우) Samsung Galaxy Watch
자료원: 애플, 삼성전자◦ 다양한 기능 탑재로 스마트폰 대체품으로 부상 중인 웨어러블 기기
- 스마트워치는 단순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음악 재생, 음성 통화를 비롯해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 또한 탑재되어 있어 활용도가 늘어나면서 점차 독립적인 웨어러블 기기로 진화하고 있음.
◦ 블랙 프라이데이, 박싱 데이* 등 연말 쇼핑 시즌에 웨어러블 기기 수요 급증 예상
- 스마트워치를 판매 중인 미국 패션브랜드 Fossil은 추수감사절(10월)부터 크리스마스까지의 기간 동안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음.
- Staples, Best Buy 등 대규모 유통업체는 연말 휴가기간에 맞춰 할인 행사를 진행함.
- 가격에 민감한 캐나다 소비자는 비용 절감을 위해 필요한 제품을 연말에 한꺼번에 구매하는 경향이 강함.* 박싱 데이(Boxing Day,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12월 26일): 과거 영국의 영주들이 주민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날에서 유래한 날로, 현재 캐나다에서는 연말 재고 소진을 위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새로운 제조사들이 시장을 주도해오던 Fitbit을 빠르게 쫓아오고 있는 상황
- 2014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60.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던 Fitbit은 2018년에는 절반가량 감소한 시장점유율인 30.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Fitbit은 기업대상 프리미엄 헬스케어 서비스로 성장 돌파구를 찾고 있으며, 2018년 2월에는 클라우드 기반 헬스 플랫폼 기업인 Twine Health를 인수한 바 있음.
◦ 전자제품 기업 외에도 Fossil과 같은 패션 브랜드 기업, 나이키와 같은 스포츠용품 브랜드 기업 등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진출해 있음.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
(단위: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Fitbit Inc
60.2
54.8
39.8
32.2
30.1
삼성전자
8.2
13.1
11.3
13.4
13.3
Suunto Oy
-
-
3.6
3.7
3.7
Garmin Ltd
0.2
0.2
3.7
3.3
3.0
Fossil Canada
-
-
2.3
3.4
2.8
애플
-
-
1.4
1.8
2.3
Kronoz LLC
-
-
0.8
1.1
1.0
Polar Electro Canada Inc
-
-
0.5
0.5
0.4
LG 전자
-
-
0.3
0.3
0.4
Qualcomm Inc
0.2
0.4
-
-
-
Meta Watch Ltd
0.3
0.2
-
-
-
나이키
22.7
-
-
-
-
기타
8.2
31.4
36.1
40.3
43.1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주: 2018년은 전망치◦ 전자제품 유통기업인 B사 관계자는 캐나다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기기를 손목이나 허리에 차는 것을 가장 익숙해하기 때문에 운동 밴드와 스마트워치가 가장 보편적이라고 설명함.
- 또한 “캐나다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기기의 기능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일상 패션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덧붙임.
- 애플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나이키, 에르메스 등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스트랩 색상과 디자인을 선보이며 캐나다 시장을 적극 공략 중임.
2017년 캐나다 주요 웨어러블 기기 제품제조사
제품명
사진
소매가(C$)
시장점유율(%)
Fitbit Inc
Fitbit Versa
249.95
32.0
삼성전자
Galaxy Watch
539.99
13.4
Suunto Oy
Suunto 3 Fitness
249.95~
299.95
3.7
Garmin Ltd
Vívoactive® 3 Music
389.99
3.3
Fossil Canada
Misfit
345.98
3.1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각 사별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2017년 기준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온·오프라인 유통 비중은 각각 86.6%, 13.4%임.-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온라인 유통 비중은 향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구매 소비자들은 장점으로 간편한 가격비교와 다양한 제품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점을 꼽음.□ 전망 및 시사점
◦ 2018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전년대비 18.3% 증가한 C$ 5억6,840만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24.5%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품목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전망
(단위: C$ 백만)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314.7
509.5
637.1
795.9
918.3
1,041.0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253.7
389.5
459.1
542.0
606.8
657.1
-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164.3
264.5
313.4
377.6
417.8
453.9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39.4
77.6
100.1
120.1
146.3
162.2
- 액티비티 밴드
50.0
47.4
45.7
44.3
42.7
40.9
합계
568.4
899.0
1,096.2
1,337.9
1,525.1
1,698.2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웨어러블 관련 기술은 의료, 과학 산업 등에 융·복합이 가능해 큰 성장 잠재력을 갖춤.
- 향후에는 혈압, 혈당, 스트레스, 영유아 생체 신호(vital sign) 측정 및 인슐린 투여, 자세 교정 등 다양한 기능들이 웨어러블 기기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됨.
◦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웨어러블 기기는 향후 단순 액세서리가 아닌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됨.
- 이에 따라 캐나다 시장진출을 도모하는 우리 기업은 성인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용, 아동용, 학생용, 노인용, 장애인용 웨어러블 기기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 참고로, LG U+는 2018년 3월 한국에서 자사의 인공지능 플랫폼과 인기 캐릭터 카카오프렌즈를 접목시킨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를 선보인 바 있음.
-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GPS를 통해 실시간으로 아이의 위치, 이동 이력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부모가 자녀의 안전을 확인하는데 최적화된 스마트워치임.
- 현재까지 캐나다에서는 아동용 스마트워치가 보편화되지 않아 이러한 제품으로 시장 공략을 시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애플, 삼성전자, Fitbit, Suunto Oy, Garmin, Fossil Canada, Best Buy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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