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가포르 스포츠용 의류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Noel Chong
- 2018-12-10
- 출처 : KOTRA
-
- 운동 열풍으로 시장 성장세 지속 -
- 운동의류시장을 감지하는 대형 의류 브랜드 -
□ 상품명 및 HS Code – 스포츠웨어
ㅇ 팬티호스(panty hose), 타이즈(tights), 스타킹과 그 밖의 양말류와 바닥을 대지 않은 신발류(HS 6115)
ㅇ 운동용 의류(HS 6211)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싱가포르 운동복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 2017년 기준 운동복 소비규모, 7억4760만 싱가포르 달러 기록
-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4.6%의 성장률을 보임.
싱가포르 운동복 소비규모
(단위: S$ 백만)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643.6
(7.5%)
684.0
(6.3%)
709.3
(3.7%)
726.9
(2.5%)
747.6
(2.9%)
주: 괄호 안 수치는 증감률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명 해외 스포츠웨어 브랜드 진출
- 싱가포르의 개방적인 수출입정책으로 다양한 해외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진출함.
- 스포츠 브랜드 중에서 19.9% 시장점유율을 소유하는 Nike는 1위를 차지했으며 Adidas는 18.6%로 그 뒤를 이음.
- 이어 Adidas Kids 4.7%, Puma 2.4%, Skechers 1.5%, Timberland 1.2%, Speedo 0.9%, Under Armour 0.8% 순임.
2017 싱가포르 스포츠웨어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ㅇ 디자이너 브랜드 및 일반 의류 브랜드는 애슬레저(athleisure) 트렌드 및 수요 인지
- Calvin Klein, H&M, Gap, Uniqlo 등 제품 범주를 늘려 자체 운동용 의류를 팔기 시작함.
Uniqlo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Cottonon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싱가포르 국민들의 운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Health Hub 창조 및 캠페인 진행
- 싱가포르의 Ministry of Health 및 Health Promotion Board가 Health Hub이란 온라인 포털 및 휴대폰 앱을 만들어 건강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했음.
- National Steps Challenge, Sundays @ the Park, Lose to Win 등 여러 프로그램 및 캠페인을 통해 싱가포르 국민에게 건강한 삶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독려함.
- 전국적으로 무료 운동 수업을 제공
ㅇ 2017부터 전국 자전거 대여 시스템 활성화
-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이동할 때 대중교통보다 자전거를 타라는 취지
- 운동 및 이동의 두 가지 목적을 동시 달성하기 위해 전국 곳곳에 자전거를 배치했음.
- 자전거 없는 사람들도 자전거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됨.
Mobike SNS 사진
자료원: Mobike Instagram
ㅇ 싱가포르 전국에 구축돼 있는 헬스장 인프라
- 싱가포르 전국에 많은 헬스장이 존재하고, 그중에서 대표적인 헬스장 Anytime Fitness(52개 지점), True Fitness(8개 지점), Fitness First(20개 지점), Virgin Active(5개 지점) 등 있음.
- Fitness First를 제외한 나머지 헬스장은 멤버들에게 입장 시 운동복을 대여해주지 않음.
- Pure Fitness/Pure Yoga 자체 브랜드 운동복을 헬스장 입구에서 판매함.
Pure Fitness 헬스장 운동복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정부 아파트 내 공터에 운동기구 배치
- 싱가포르 정부는 아파트 단지마다 아동 놀이터와 운동터를 만들었음.
- 주민들이 부담 없이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편한 장소
ㅇ 싱가포르 문화부(Ministry of Culture, Community and Youth)의 국민생활체육 적극 독려 및 후원
- 2014년 Active SG 제도를 도입해 전국민 운동에 대한 관심을 향상
- 싱가포르 국민이나 영주권자만 가입 대상으로 간주하며 가입 완료 시 Active SG 멤버의 개인계정에 100싱가포르 달러가 입금됨.
- 100싱가포르 달러는 Active SG가 제공하는 단체 운동 수업 비용으로 쓸 수 있음(총 비용의 30%까지 가능).
- Active SG 지정 헬스장 이용 시(싱가포르 내 19곳), Active SG 멤버들은 저렴한 입장료로 시설 이용 가능
ㅇ 국내/외 마라톤 주최자에게 인기 높은 싱가포르
- 싱가포르에서 1년에 20개 이상의 마라톤이 열림.
- 2017년 Standard Chartered Marathon에 4만8000명이 참가하며 그 해 가장 많은 참가자를 기록함. SAFRA Singapore Bay Run & Army Half Marathon 또한 4만1000명이 참가하는 등 싱가포르의 마라톤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음.
□ 타이즈(HS Code: 6115)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전체 수입규모는 미세하게 상승하며 한국산 수입규모 소폭 증가
- 2017년 기준 싱가포르 전체 타이즈 수입액이 전년대비 6.7% 늘어났으며 2716만 달러를 기록했음.
- 싱가포르는 약 45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중국은 43.4%의 시장점유율로 압도적 수입국 1위임. 이어 베트남 7.0%, 미국 5.5%, 터키 4.7%, 코스타리카 4.3% 순이었음.
- 2017년 한국 타이즈 수입액도 68만 달러에 도달했으며(16.2% 상승) 시장점유율은 3년 동안 3%대를 유지했음.
싱가포르 타이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6115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증감률)
점유율
2015년
2016년
2017년
2015년
2016년
2017년
1
중국
11,911
(10.2)
11,943
(0.3)
11,785
(-1.3)
40.0
46.9
43.4
2
베트남
2,493
(275.8)
1,604
(-35.6)
1,897
(18.2)
8.4
6.3
7.0
3
미국
559
(-62.2)
481
(-14.0)
1,493
(210.6)
1.9
1.9
5.5
4
터키
1,109
(1.7)
1,050
(-5.3)
1,279
(21.7)
3.7
4.1
4.7
5
코스타리카
576
(무 )
2,288
(297.1)
1,169
(-48.9)
1.9
9.0
4.3
6
태국
1,497
(-11.0)
785
(-47.6)
1,078
(37.4)
5.0
3.1
4.0
7
일본
675
(-16.2)
609
(-9.8)
1,018
(67.3)
2.3
2.4
3.8
8
인도네시아
3,386
(-17.2)
1,253
(-63.0)
989
(-21.1)
11.4
4.9
3.6
9
대만
984
(-6.7)
806
(-18.1)
859
(6.6)
3.3
3.2
3.2
10
말레이시아
1,354
(-30.4)
1,166
(-13.9)
724
(-37.9)
4.5
4.6
2.7
12
대한민국
969
(20.2)
583
(-39.8)
678
(16.2)
3.3
3.2
3.2
전체
29,799
(5.4)
25,451
(-14.6)
27,157
(6.7)
100.00
100.00
10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운동용 의류(HS Code: 6211)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전체 수입규모 증가
- 2017년 기준 싱가포르 전체 운동용 의류 수입액이 전년대비 15.9% 늘어났으며 6634만 달러를 기록했음.
- 싱가포르는 약 83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중국은 28.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수입국 1위임. 그다음으로 인도 20.0%, 이탈리아 11.2%, 인도네시아 5.3% 순이었음.
- 2017년 한국 타이즈 수입액도 47.9% 상승해 23만 달러에 도달했으며 시장점유율은 3년 동안 0.3% 내외로 유지했음.
싱가포르 운동용 의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6211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증감률)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중국
19,038
(-16.1)
17,958
(-5.7)
19,005
(5.8)
26.9
31.4
28.7
2
인도
8,727
(22.4)
6,900
(-20.9)
13,251
(92.1)
12.3
12.1
20.0
3
이탈리아
15,710
(29.3)
10,740
(-31.6)
7,444
(-30.7)
22.2
18.8
11.2
4
인도네시아
2,800
(-40.4)
2,679
(-4.3)
3,487
(30.1)
4.0
4.7
5.3
5
캄보디아
4,905
(137.7)
1,239
(-74.7)
3,161
(155.1)
6.9
2.2
4.8
6
일본
542
(-46.1)
487
(-10.3)
2,673
(449.3)
0.8
0.9
4.0
7
말레이시아
4,221
(-67.5)
2,237
(-47.0)
2,004
(-10.4)
6.0
3.9
3.0
8
베트남
955
(7.2)
444
(-53.5)
1,767
(297.9)
1.4
0.8
2.7
9
미국
1,356
(6.0)
2,440
(79.9)
1,423
(-41.7)
1.9
4.3
2.1
10
프랑스
1,283
(8.1)
676
(-47.3)
1,364
(101.7)
1.8
1.2
2.1
24
대한민국
126
(2.5)
156
(23.6)
231
(47.9)
0.2
0.3
0.4
전체
70,772
(-12.1)
57,234
(-19.1)66,344
(15.9)
100.00
100.00
10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스포츠웨어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주요 스포츠 브랜드의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라인 생성
- Nike와 Adidas는 높은 인지도와 브랜드 로열티를 가지며, 각각 20.2%와 18.6%의 점유율로 싱가포르 스포츠웨어시장을 주도함.
- Nike는 2017년 3월에 Nike Air VaporMax line의 운동화 시리즈를 출시했으며, 한정판 및 새 특별제품 라인으로 대중의 주목을 이끌고 있었음.
- Adidas는 같은 해에 브랜드의 1970년 원조시기를 바탕으로 Adidas Originals라는 라인을 출시함.
ㅇ 유명인 광고 모델 통해 스포츠 브랜드 홍보
- 2017년에 미국 배우 겸 레슬링 선수 The Rock(Dwayne Johnson)과 콜라보를 통해 Project Rock 라인을 처음으로 소개했음.
- Skechers는 2017년에 한국 래퍼/가수 지코를 모델로 마케팅 홍보를 했으며, 이는 싱가포르 현지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킴.
ㅇ 싱가포르 운동복시장의 포화
- 유명 해외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신규 브랜드의 시장 진입이 어려운 편
ㅇ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해외 제품과의 경쟁
- 싱가포르 입점 브랜드뿐만 아니라 진출하지 않은 브랜드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기존 브랜드와 경쟁함.
□ 유통구조 및 특징
ㅇ 오프라인 2가지 판매경로: 자체 매장과 멀티 브랜드 가게
- Nike, Adidas 등 대형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백화점에 자체 매점을 운영함과 동시에 멀티 브랜드 가게에 입점되는 경우가 많음.
- 반면에 작은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멀티 브랜드 가게, 예를 들어 World of Sports, SportsLink, Royal Sporting House 등을 통해서 판매함.
World of Sports 매장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자체 브랜드 웹사이트에서 이뤄지는 매출
- 자체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성별과 기능으로 분류하고 여러 장의 제품 사진 및 설명을 통해 판매함.
ㅇ 제3자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스포츠웨어 구매 가능
- 싱가포르 국민들에게 잘 알려진 온라인 쇼핑 플랫폼 Lazada, Qoo10, Shopee에서 다양한 스포츠웨어를 일반 매장보다 낮은 판매가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이 진행하는 주기적인 이벤트를 통해 온라인 구매가가 현장 구매가보다 저렴함.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ㅇ 관세율
- 싱가포르는 주류, 담배제품, 차량, 석유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품은 무관세임.
- 타이즈와 운동용 의류는 무관세 품목이나 싱가포르 내국적 거래 발생 시 7%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HS Code
품목명
관세(%)
수입세
소비세
6115
타이즈
0
7
6211
운동용 의류
0
7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싱가포르는 전통적으로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면서 투명하고 개방된 무역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수입규제 사례를 거의 찾을 수 없음. 싱가포르는 담배, 주류, 자동차, 유류 등 4개 카테고리의 품목에 대해서만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나머지 모든 품목을 무관세로 수입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기능성 스포츠웨어 수요 인지
- 신축성 좋은 재질을 기본으로 한 통풍, 땀 흡수, 빠른 건조, 탈취 등 부가적인 기능을 가진 스포츠웨어가 대세
- 요가하지 않더라도 요가 타이즈 바지의 편의성 때문에 구매하는 사람 종종 있음.
ㅇ 착용자의 입장 고려한 지속적인 개발
- 휴대전화 등 개인 물품이 운동 중에 주머니에서 떨어지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는 주머니 개발
- 땀이 많이 나는 신체 부위의 재질을 구멍/메시(mesh)를 이용해 통풍을 쉽게 함.
- 심야에 운동하는 사람들을 위해 반사 재질을 사용해 도로에서 더 안전하게 뛸 수 있게 함.
ㅇ 화려한 디자인보다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
- M 가게 직원에 의하면 무늬가 많고 복잡한 디자인보다 간단한 디자인의 제품이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다고 함.
- 체형을 잘 감싸주는 디자인의 타이즈 바지가 인기라고 함.
ㅇ 싱가포르 사람들, 브랜드에 민감한 경향
- 저가에 팔아도 사람들이 구매의사가 반드시 오르진 않음. 적당한 가격 그리고 제품의 특성을 꾸준히 어필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키우는데 도움될 것임.
- 유명한 운동선수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고용하면 해당 스포츠시장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P 배드민턴업체 대표의 의견
ㅇ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많은 마라톤을 통해 홍보 기회
- 신규 브랜드는 마라톤 협찬을 통해 홍보하며 낮은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음.
ㅇ 학교 운동대회나 운동 동아리에 제품 기증해 인지도 향상
- F 운동용품 가게 사장에 의하면 Y 브랜드는 10년 전부터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학교에 많은 라켓을 무료로 제공,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알림.
자료원: Euromonitor, 싱가포르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스포츠용 의류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中 e스포츠산업 황금기에 접어들어
중국 2018-12-09
-
2
中 저장성 진화(金华) 국가급 경제기술개발구 방문기
중국 2018-12-09
-
3
싱가포르 코로나 시대에 주목받는 패션 트렌드 '애슬레저' 열풍
싱가포르 2021-08-17
-
4
일본의 의류 시장 동향
일본 2022-10-07
-
5
변화하고 있는 싱가포르 유통망 트렌드
싱가포르 2023-06-09
-
6
싱가포르 소비자의 뉴노멀 쇼핑트렌드
싱가포르 2020-09-25
-
1
2023년 싱가포르 바이오헬스 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3-05-23
-
2
2021년 싱가포르 IT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2-01
-
3
2021년 싱가포르 관광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1-29
-
4
2021년 싱가포르 건설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1-29
-
5
2021년 싱가포르 물류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1-29
-
6
2021년 싱가포르 금융산업 정보
싱가포르 2021-11-23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