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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항공산업 및 인프라 동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김재일
  • 2018-11-14
  • 출처 : KOTRA

- 중동부유럽 최대 규모의 허브 공항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

- 여객 수 증가와 함께 관련 항공산업 성장세 빠르게 확대 -

 

 

 

□ 폴란드 공항 여객 이용 현황

 

  ㅇ 2017년 폴란드 내 공항 이용객 수는 약 4000만 명으로 2016년도와 비교해 17.7% 증가함.

    - 폴란드 내 총 14개의 여객공항 중 항공사의 잦은 운항 지연, 공항 이용과 서비스의 불편에도 불구하고 바르샤바 쇼팽공항이 1575만 명으로 최다 이용객 수를 차지함.

    - 그다음으로 크라쿠프 584만 명, 그단스크 460만 명, 카토비체 389만, 모들린 293만 명, 브로츠와프 286만 명 순임.

 

2017년 공항별 여객 이용객 수

(단위: 백만 명(mln), 천 명(tys))

자료원: wirtualnemedia

 

2017 폴란드 주요 공항 현황

(단위: ha, 만 명, 회)

명칭

위치

개항연도

총면적

연간 최대 수용가능 여객 수 

여객 수 운항 횟수

Warszawa Chopina

Warszawa

(Okęcie)

1934

500

2,000

1,573

157,044

Kraków-Balice im. Jana Pawła II

Balice

(Zabierzów)

1964

310

800

583

44,188

Gdańsk-Rębiechowo im. Lecha Wałęsy

Gdańsk

(Matarnia)

1974

240

700

460

36,504

Katowice Airport

Pyrzowice

1966

500

400

388

27,295

Warszawa-Modlin

Modlin

2012

292

350

293

17,279

Wrocław-Strachowice im. Mikołaja Kopernika

Wrocław

(Strachowice)

1945

472

320

281

22,899

Poznań-Ławica im. Henryka Wieniawskiego

Poznań

(Ławica)

1945

310

300

184

15,773

Łódź im. Władysława Reymonta

Łódź

(Lublinek)

1925

228

200

21

1,740

Rzeszów-Jasionka

Jasionka

(gmina Trzebownisko)

1941

459

180

69

6,361

Olsztyn-Mazury

Szczytno

(Szymany)

2016

462

120

10

680

Szczecin-Goleniów im. NSZZ “Solidarność

Glewice

(gmina Goleniów)

1967

300

100

58

4,781

Lublin

Świdnik

2012

300

100

43

3,249

im. Ignacego Jana Paderewskiego Bydgoszcz

Bydgoszcz

(Szwederowo)

1929

146

50

32

2,397

Zielona Góra-Babimost

Nowe Kramsko

(gmina Babimost)

1977

450

15

2

529

자료원: inżynieria.com

 

□ 폴란드, 유럽 최대 규모 공항 건설 가시화

 

  ㅇ 폴란드 정부는 현재 바르샤바 쇼팽공항이 이미 한계에 도달했으며, 신규 공항(Centralny Port Komunikacyjny)을 건설해야 할 시점에 도달했다고 발표

    - 바르샤바 쇼팽 국제공항에 따르면 2022년경에는 현 공항시설 기능의 포화 문제가 예상됨. 이에 따라 300억 즈워티( 81억 달러) 의 대규모 투자가 공급되는 신공항 건설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 쇼팽공항의 모든 기능은 현재 건설 프로젝트가 추진 중인 신공항으로 2027년까지 이전될 계획

 

  ㅇ 쇼팽공항은 지리적으로 바르샤바 도심에 위치해 신축 확장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도시 외곽에 부지를 확보하고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여행객 수용 규모 신공항을 건설해 중부유럽의 허브공항이 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함.

    - 신공항의 위치로 가장 유력한 후보지는 수도 바르샤바에서 서쪽으로 40km 정도 떨어져 있고, 고속도로(A2)가 연결돼 있어 접근성이 용이한 중소도시 바라누프(Baranów)가 거론되고 있음.

    - 첫 개항 후 최대 이용객 수는 연간 5000만 명으로 예상하며 최소 2본 이상의 활주로를 포함할 계획, 예상 건설기간은 8~10

    - 신공항은 고속철도 신설 및 기존 철도를 이용한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연결해 접근성을 더욱 용이하게 할 계획

 

신공항 위치 및 철도연결 계획

자료원: GAZETA PRAWNA

 

□ 여객 확대와 함께 지속 성장 중인 폴란드 항공산업

 

  ㅇ 2018년 초 폴란드 정부는 폴란드 항공산업 강화를 위해 폴란드 항공사 LOT, 항공기 정비업체 LOT AMS, 항공 지상서비스업체 LS Airport Services, LS Technics 등을 통합해 폴란드 항공그룹(PGL, Polska Grupa Lotnicza)을 창설함.

    - PGL의 설립 목적은 폴란드 항공 분야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신공항 건설로 인해 기대되는 경제효과를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 데 있음.

 

폴란드 항공그룹(PGL) 로고

자료원: PRTL.PL

 

  ㅇ 폴란드 여객항공 부문의 성장세는 곧 항공정비(MRO) 및 기술 서비스 분야의 발전에도 직접적 영향을 가져오고 있음. 이에 따라 중부유럽 최대 항공기 정비센터 설립을 계획하고 있음.

    - 폴란드 항공그룹(PGL) Boeing 787 Dreamliner, Boeing 777, Airbus A350 의 항공기 기계정비를 담당할 항공기 정비센터 건립방안을 추진 중임.

    - 신 항공기 정비센터의 설립으로 향후 폴란드 항공 밸리와 제슈프 항공기술대학의 관련 분야 엔지니어 및 전문 기술자들이 대거 신규 채용될 것으로 예상됨. 이와 연계해 차세대 인재 양성교육 프로그램도 활성화될 전망

 

  ㅇ 폴란드 정부 주도 항공 육성 프로그램 INNOLOT 시행으로 항공산업 R&D 분야 강화

    - 항공산업 진흥 프로젝트로 연구개발 및 정보교류를 통한 산업 혁신 도모를 위해 약 4억 즈워티(1억 달러) 규모의 프로그램 시행

    - PurePower PW1000G(GTF), GEnx, LEAP 항공엔진 개발과 같은 글로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항공산업 육성을 통해 국제 경쟁력 확보 및 첨단산업 육성에 박차

 

□ 폴란드 항공부품 제조분야

 

  ㅇ 폴란드 항공산업은 글로벌 항공산업의 성장세와 함께 여객항공뿐만 아니라 전투기, 드론, 항공기계 분야 등에서도 지속적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항공부품의 대부분은 미국,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등으로 수출되고 있음. 항공제조분야의 혁신기술은 에너지, 자동차, 우주산업 등과 같은 타 분야의 산업기술 발전에도 영향을 미쳐 국가경제에 큰 몫을 기여하고 있음.

 

  ㅇ 최근 Lockheed Martin사와 같은 세계 최대 글로벌 항공 제조기업들이 폴란드 내에 항공엔진 및 부품 생산라인을 가동하며 폴란드 항공산업의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음.

    - 부품 제조 외에도 GE Aircraft Engines사에서 운영하는 Engineering Design Center의 예와 같이 폴란드의 고급 기술인력을 필요로하는 연구개발 R&D센터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음.

    - 폴란드 항공우주 관련 산업 분야 제조업체들은 140여 곳으로 연간 수출규모는 총 68억 즈워티(18억 달러)이며, 매년 1만5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음.

 

폴란드 내 주요 항공부품 제조사

회사명

소재지

고용인원(명)

Pratt & Whitney Rzeszów

Rzeszów

4,050

WSK “PZL-Świdnik” Augusta Westland

Świdnik

2,900

GE EDC Poland

Warszawa

1,800

PZL Mielec, Sikorsky a Lockheed Martin Company

Mielec

1,700

Thoni Alutec

Stalowa Wola

1,500

Pratt & Whitney Kalisz

Kalisz

1,400

HS Wrocław

Wrocław

900

PZL “Warszawa Okęcie”, Airbus Defence and Space Company

Warszawa

850

HS Wrocław

Wrocław

500

Safran Transmission Systems Poland

Sędziszów Małopolski

700

MTU Aero Engines Polska

Rzeszów

700

PZL “Warszawa Okęcie”, Airbus Defence and Space Company

Warszawa

680

WSK PZL Kalisz

Kalisz

600

Avio Areo

Bielsko-Biała

400

UTC Areospace Systems(Goodrich)

Krosno

400

MB Aerospace

Rzeszów

300

Hamilton Sundstrand Polan

Rzeszów

250

Gardner Aerospace

Mielec

200

Paradigm Precision

Wrocław

200

자료원: 폴란드 투자무역청(PAIH)                          

 

□ 폴란드 주요 항공 클러스터

 

  ㅇ 폴란드 항공밸리(Dolina Lotnicza)

    - 폴란드 남동부 포드카르파츠키에(Podkarpackie) 주 제슈프(Rzeszów)에 위치하며, 160여 개의 항공 관련 업체들과 3만여 명의 우수한 연구진들이 산업현장에 있음.

    - 수출규모는 연간 약 30억 달러로 폴란드 항공 제조의 90% 이상이 이 지역에서 이루어짐.

 

  ㅇ 실롱스키 항공 클러스터(Śląski Klaster Lotniczy)

    - 항공 분야 관련 업체들 간의 정보 공유 및 혁신적 협력을 통해 폴란드 항공과학과 산업 강화를 목적으로 결성된 조직으로 현재 60여개사, 15000명의 산업인력이 투입되어 있음.

    - 주력 생산품으로는 글라이더, 경비행기, 초경량 비행기, 무인 드론, 항공기 엔진모듈 등이 있으며, 제조된 상품의 80% 이상이 수출되며, 그 규모는 약 30억 즈워티(8억 달러).

 

  ㅇ 비엘코폴스키 항공 클러스터(Wielkopolski Klaster Lotniczy)

    - Pratt & Whitney Kalisz, PZL Kalisz를 포함한 총 6개의 항공부품 제조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2500명의 산업인력이 고용됨.

 

  ㅇ 이외에도 2014년 폴란드 경제부가 남서부 지역의 항공산업 육성하기 위해 설립한 돌노실롱스키 항공 클러스터(Dolnośląski Klaster Lotniczy)와 동부 지역의 루벨스키 클러스터(Klaster Lubelski), 국가항공우주센터 등의 관련 기관이 있음.

 

□ 폴란드 항공교육기관

 

  ㅇ 폴란드 항공 관련 교육기관에서는 매년 약 4만 명의 항공기술 고등인력을 배출하고 있음.

    - 이중 자동화 및 로봇공학 기술자가 약 3000, 역학 및 기계건설 기술 관련 인력이 약 6000명을 차지함.

 

폴란드 주요 항공 관련 고등교육기관

명칭

폴란드어

바르샤바 기술대학

Politechnika Warszawska

제슈프 기술대학

Politechnika Rzeszowska

브로츠와프 기술대학

Politechnika Wrocławska

루벨스키 기술대학

Politechnika Lubelska

우치 기술대학

Politechnika Łódźka

실롱스키 기술대학

Politechnika Śląska

항공기술협회

Instytut Lotnictwa

실롱스키에 항공산업 과학기술센터

Śląskie Centrum Naukowo-Technologiczne Przemysłu Lotniczego

군사기술대학

Wojskowa Akademia Techniczna

자료원: 폴란드 투자무역청(PAIH)

 

□ 우주산업분야

 

  ㅇ 폴란드가 2012년 유럽우주국(ESA)의 협력국으로 참가하면서 1000만 유로 단위의 기금을 받은 것을 계기로 급속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음.

    - 불과 2년 전만해도 우주산업 관련 업체가 30여 곳이던 것과 비교해 2018년 현재 300여 곳으로 10배 이상 증가함.

    - 우주산업에 배정된 정부예산은 폴란드 GDP 0.01% 정도로 미국과 러시아의 0.25%에 비해 아직 미미한 수준임. 폴란드 우주정책국(Polska Strategia Kosmiczna) 2030년까지 유럽 우주산업 전체 거래량의 3%를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우주개발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국가안보와 국방 강화에 필요한 위성 인프라를 2030년까지 구축할 계획임.

 

  ㅇ 실롱스키에 항공산업 과학기술센터(SCNTPL)와 프랑스 항공센터 Thales Alenia Space가 파트너십 협정을 체결해 앞으로 위성 및 우주선 제작에 필요한 부품 생산이 폴란드에서 이루어질 것임.

    - 2019년 지구 궤도비행을 목표로 하는 위성 제작에 필요한 부품 생산 주문을 시작으로, 양측 센터는 향후 항공기술 발전과 위성 제작에 관해 협력할 예정임.

 

□ 전문가 인터뷰

 

  ㅇ Mr. Piotr Samson, 폴란드 민간항공국(Urząd Lotnictwa Cywilnego) 국장

    - 2035년에는 폴란드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 수가 최대 9500만 명에 이를 전망이며, 이는 현재 공항 이용객 수의 3배에 달하는 수치임. 폴란드가 앞으로 중부유럽지역 허브 공항으로서 입지를 확보할 수 있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됨.

    - 폴란드 국영 항공사인 LOT2019년 여객기 드림라이너 12기 구입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자사 항공 이용객 수와 운항편 및 여객기 확보를 2배 이상 증대할 계획임.

    - 신공항 건설이라는 정부의 대규모 사업에 준해 각 항공사 및 지역 공항청사, 지상서비스업체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한 공항의 안전관리망 시스템을 확보하는 등 철저한 준비로 대비할 것임.

    - 폴란드 민간항공국은 앞으로 여객항공사업 외에도 빠른 속도로 디지털화하는 항공 분야에 대한 사이버안보 대비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임. 전 세계 혁신산업으로 급속하게 발전하는 드론 및 무인항공 분야에도 지속적인 연구개발 지원을 이어나갈 것임.

 

□ 시사점

 

  ㅇ 2018 7월 한국 사천시가 폴란드 제슈프시를 방문해 양국 간 항공우주산업 발전과 경제적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함. 앞으로 양 도시 간 항공산업 인력 양성교육 및 연구기관 간의 협력R&D 등 활발한 교류가 기대됨.

 

  ㅇ 2016 10 LOT 폴란드 항공이 인천-바르샤바직항노선을 성공적으로 취항하면서, 양국 간 일반 여행객뿐만 아니라 기업 비즈니스 여행객도 증가하는 등 한-폴 무역관계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ㅇ 신공항 건설이라는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와 관련해 세계 공항 서비스 평가 12년 연속 1위를 기록하는 인천국제공항의 공항 위탁운영사업 수주 가능성 등 다양한 분야의 한국 업체 진출 역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wirtualnemedia, inżynieria.com, GAZETA PRAWNA, PRTL.PL, 폴란드 투자무역청(PAIH),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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