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체코 관광업, 성장 지속 전망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18-10-06
  • 출처 : KOTRA

- 2017년 체코 관광객 2000만 명 돌파, 역대 최대 기록 -

- 아시아 관광객 증가, 온라인 여행 플랫폼 성장 -



   

2017년 체코 관광객 역대 최대 기록

 

ㅇ 체코 통계청에 따르면 체코를 방문한 관광객은 꾸준히 증가해 2017년에는 총 2000만 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함. 이 중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대비 9% 증가한 1016만 명으로 체코 인구와 맞먹는 규모의 관광객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남.

  - 관광객 유입증가로 관광객의 숙박일도 전년대비 7.1% 증가한 5321만 박을 기록했으며관광객은 평균 2.7박을 체코에서 머무는 것으로 나타남.

  - 2018년에도 관광객 증가는 이어져 2018 2분기 누적기준 전년동기 대비 7.3% 증가한 총 944만명(외국인 484만명, 5.4% 증가)이 체코를 방문함.

 

체코 방문 연간 관광객 및 숙박일 추이

자료원: 체코 통계청

 

ㅇ 접근성 향상, 안전한 유럽국가, 안정적인 경제성장으로 관광객 증가

  - 프라하 중심지 호텔 Perla의 CEO에 따르면 저가항공과 Flixbus의 운영확대로 인한 접근성 향상 및 테러로부터 안전한 국가 이미지가 관광객 증가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밝힘.

  - 또한, 온라인 여행업체인 Slevomat의 관계자에 따르면 체코 경제 호황 및 소득증가로 체코 국내여행이 증가했으며, 증가세가 올해도 이어질 것이라고 밝힘.

 

체코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

 

ㅇ 세계여행관광위원회(WTTC)가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체코 관광산업의 규모는 2017년 기준 56억 달러로 체코 GDP 2.6%를 차지함.

  - 호텔, 여행사, 항공사 등의 직접적인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자본투자, 고용효과, 정부 관광지원 지출 등을 포함한 파급효과까지 고려하면 GDP 7.8%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또한, 2017년 체코를 방문한 관광객은  75억 달러를 소비했으며, 2018년에는 91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 체코 관광청 관계자에 따르면 인도(47% 증가), 중국(34% 증가), 한국(21% 증가)등의 주로 아시아 국가에서 관광수입이 크게 증가했다고 밝힘.

 

체코 관광산업 경제적 효과

(단위: 십억 달러, %)

항목

2017

2018

2018-2028

연간성장률

금액

GDP 비중

금액

GDP 비중

관광산업 규모

5.6

2.6%

6.8

2.6%

1.8%

파급효과 포함 총 규모

16.8

7.8%

20.1

7.6%

1.6%

직접 고용창출 기여

223

4.4%

231

4.5%

0.3%

관광객 소비금액

7.5

4.2%

9.1

3.5%

1.8%

자본투자

2.0

3.6%

2.5

3.6%

2.0%

주)2018년부터는 전망치

자료원: 세계여행관광위원회(World Travel & Tourism Council)

 

관광객 및 지역별 특징

 

ㅇ 최대 관광객 유입국은 독일, 아시아 국가 관광객 빠르게 증가

  - 국경을 접하고 있는 독일, 슬로바키아, 폴란드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체코를 방문함

  - 최근 루블화의 약세로 관광객이 감소했던 러시아의 경우도 직항노선 증가 및 러시아 경제회복으로 2017년에는 전년대비 34.5% 관광객이 증가함.

    - 체코는 최근 아시아 관광객에게 인기 관광지로 부상함. 직항노선 운항으로 2017년 한국과 중국 관광객은 각각 전년대비 27.6%, 37.7% 증가함. 또한, 인도 관광객도 빠르게 증가추세로 한국, 중국, 인도 관광객 모두 2012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함.

 

2017년 체코 관광객 상위 유입국 TOP 10

순위

국가

관광객 수 ()

’16/’17 증감률 (%)

평균숙박일 ()

1

독일

1,962,582

4.3

2.9

2

슬로바키아

681,917

6.2

2.0

3

폴란드

575,643

6.3

2.1

4

러시아

548,318

34.5

4.7

5

미국

540,572

4.9

2.4

6

중국

489,845

37.7

1.5

7

영국

470,106

-0.8

2.5

8

한국

415,555

27.6

1.6

9

이탈리아

389,578

5.1

2.7

10

오스트리아

291,126

2.7

2.0

 자료원: 체코 통계청

 

ㅇ 외국인 선호 관광지는 프라하와 까를로비 바리, 남부 모라비아 지역 관광 증가

  - 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는 최대 관광지인 프라하로 외국 관광객이 전체의 86%를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는 온천으로 유명한 까를로비 바리(63%) 지역임.

  - 전년대비 가장 큰 폭으로 관광객이 증가한 곳은 와인 생산지로 유명한 남부 모라비아 지역으로 체코인의 국내 여행 증가 및 다양한 와인행사 유치 등이 관광객 증가 요인으로 작용

  - 프라하와 까를로비 바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이 내국인 관광객의 비율이 더 많아 타 지역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하기 위해 체코 관광청에서도 지역별 행사 홍보 등을 통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체스키 라이, 체스케 슈비차르스코 국립공원 등의 유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지역이나 고성이 아름다운 레드니체, 유네스코로 지정된 텔츠, 올로모우츠 등의 소도시가 관광지 개발 가능성이 있음.

     

2017년 지역별 관광객 현황

(단위: , %)

자료원: 체코 통계청

 

관광시장 동향

 

ㅇ 전통적인 관광산업인 스파 인기 상승

  - 체코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스파 숙박시설을 방문한 관광객은 약 84만명으로 전년대비 7.6% 증가함. 이 중 내국인 관광객은 전년대비 3.4% 증가한 반면 외국인 관광객은 12.9%로 크게 증가함.

  - 스파 숙박일도 전년대비 4.8% 증가한 740만 박을 기록했으며,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숙박일이 전년대비 11.7% 증가함. (내국인은 0.8% 증가)

  - 평균 스파 숙박시설을 이용 숙박일도 8.8박으로 일반 숙박시설에 비해 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국인(9.9)이 외국인(7.5)에 비해 평균 숙박일은 긴 것으로 나타남.

 

ㅇ 온라인 여행 플랫폼 성장

  - 온라인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체코 최대 소셜커머스 업체인 Slevomat의 경우 지난해 약 28만개가 넘는 투어상품을 판매했으며 온라인 여행상품 매출이 전년대비 28%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임. 이에 따라 온라인 여행상품 분야에 더 집중하고 시장을 헝가리와 폴란드로 확대할 예정임.

  - 그룹 숙박을 위한 B2B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인 Davinci Travel System의 경우 단체예약에 집중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2600여개 호텔 및 30여개 여행사와 거래달성, 2017년 시작 첫 해에 3500만 체코 코루나(156만 달러) 매출을 기록해 성공을 거둠.

 

전망 및 시사점

 

ㅇ 타유럽 대비 경제성 및 안정성, 경제성장 지속, 아시아 국가 관광객 증가 등으로 체코 관광산업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체코 경제지 Hospodarske noviny 보도에 따르면 2018 4월에도 월 최대 관광객(136만명)을 기록하는 등 성장 신호가 이어져 체코 호텔업계에서는 올해도 관광업 호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함.

 - 시장조사전문기관인 유모모니터에 따르면 체코 관광객 성장을 2019년과 2020년에도 각각 2.3%, 3.3%로 전망했으며, 세계관관광위원회는 체코 관광산업이 2018-2028년 기간 동안 1.8% 연간성장률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ㅇ 공항 및 호텔 투자 확대 전망

  - 관광객 유입 확대로 프라하 바츨라프 하벨 공항은 터미널2 확장 및 트랙공사 등에 270억 체코 코루나(123500만 달러)를 투자해 연간 수용 능력을 2800만명으로 확대할 예정임.

  - 증가하는 숙박 수요로 체코 호텔 시장 투자도 활발해 지고 있음. 부동산 컨설팅 업체에 따르면 시내 건물을 비즈니스 용도에서 숙박시설로 전환하려는 문의가 많아졌고 글로벌 투자 기업의 신규 및 기존호텔의 재건축 계획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힘.

 

ㅇ 체코 관광시장은 이미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나 아직 프라하 외의 지역은 외국 관광객에게 알려지지 않아 잠재 가능성이 있는 시장임. 따라서 고객의 수요 파악을 통해 기존 관광상품과 차별화를 꾀하고 성장하는 온라인 여행 플랫폼을 이용하는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유리할 것임.

  - 예를 들어, Slevomat의 경우 이색체험, 어드벤처 투어, 이국적인 휴가 등 테마별로 숙소를 분류하고 이색적인 숙소를 발굴 후 최초로 소개해 인기를 얻고 있음.

 

Slevomat에서 판매 중인 이색숙소

자료원: Slevomat.cz

 

 

자료원: 체코 통계청, Euromonitor, WTTC, Hospodarske noviny, Aktualne.cz, Slevomat.cz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체코 관광업, 성장 지속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