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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확산과 함께 성장하는 인도 온라인 게임산업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 2018-10-05
  • 출처 : KOTRA

- 24세 이하 인구 45%, 거대한 잠재력 -
- 모바일을 중심으로 온라인 게임 활성화 -




□ 온라인 게임산업 동향


  ㅇ 스마트폰의 빠른 확산과 함께 성장하는 인도 게임산업
    - 인도 게임 시장의 확대에는 모바일 게임이 큰 역할을 함. 인도 게임 시장의 확대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진행. 2018년 기준 인도 스마트폰 사용자는 5억3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 Frost and Sullivan에 따르면, 2017년 기준 1억6000만 명의 게이머가 인도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규모는 3억3800만 달러에 이름. 


  ㅇ 인도 온라인 게임 시장의 발전

 

연도/단계

특징

2005년 이전/

초기

- 대부분의 시장은 PC와 콘솔이 독점했으나 고가로 시장규모가 작았음.
- 주된 초점은 콘솔과 PC 게임 개발이었음.

2005~2010/

도입기

- 인터넷 유저들이 온라인 게임을 접하기 시작했으며, 해당 연도 캐주얼 게임이 도입되고 스마트폰이 보급됐음.
- 해외 기업이 인도 시장 내 온라인 진출을 시작하며 유저들의 모바일 게임 관심도가 증가

2010~2016/

생성기

현지 온라인 시장 내 모바일 게임 관심이 상승하며, 모바일과 인터넷 시장의 성장으로 온라인 내 앱 배포가 일반화 됐음.
- 현지 기업들은 현 가치사슬 내 있음.

- 온라인 산업 기업들은 최종 시장인 인도에 집중하고 있음.

2017년 이후/

성장기

- 온라인 유저들의 유료결제가 증가해 유저들의 온라인 내 엔터테인먼트 소비율을 향상시킴.
- 글로벌 기술의 도입
- 인도 시장 맞춤 지역 콘텐츠의 보급과 혁신적인 시장 맞춤가격 모델 출시

자료원: KPMG report 2017


□ 온라인 게임 이용 현황 


  ㅇ 소비자 연령대 및 성별
    - KPMG(2017)에 따르면 대도시 내 24세 이하 연령층이 전체 게임 유저의 59%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남성의 비중이 83%로 나타남. 


인도 온라인 게임 유저 연령별 비중

연령

게임 유저 비중(%)

24세 이하

59

25~30세

22

31~35

8

36~40

4

40세 이상

7

자료원: KPMG report 2017


인도 온라인 게임 유저 성별 비중

여성

남성

17%

83%

자료원: KPMG report 2017


  ㅇ 이용 게임 장르
    - 주로 퍼즐, 액션 및 어드벤처 장르 게임을 선호


온라인 게임 장르별 선호도

게임 장르

선호율 (몰입유저)

선호율 (일반유저)

퍼즐게임

54%

37%

액션게임

49%

30%

전략게임

30%

12%

어드벤쳐게임

40%

26%

오락게임

37%

23%

스포츠게임

31%

18%

두뇌게임

17%

14%

레이싱게임

34%

22%

확률게임

12%

7%

자료원: KPMG report 2017


  ㅇ 온라인 게임 접속 기기
    - 게임 유저의 85%가 모바일 기기로 온라인 게임을 하고 있으며, PC와 태블릿 비중은 미미함.


인도 온라인 게임 기기별 접속 비중

기기 종류

선호율

모바일

85%

PC/노트북

11%

태블릿

4%

자료원: KPMG report 2017


□ 시사점


  ㅇ 인도 게임산업의 성장성에 주목
    - CIA World Factbook에 따르면 인도 인구의 45%가량이 24세 이하이며, 주요 소비층인 남성의 평균연령은 27.2세임.
    - 도시화가 진행되고 4G 통신망의 확충으로 스마트폰 이용자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모바일 중심의 온라인 게임 시장은 빠르게 확대될 전망


  ㅇ 인도 게임 시장에 주목하는 글로벌 기업들
    - 글로벌 투자자의 인도 게임산업 투자사례는 다음과 같으며, 향후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


인도 게임산업 주요 투자사례  

현지 기업

투자 기업/국가

투자액(백만 달러)

Dream11

Tencent/중국

100

Ace2three

Clairvest Group/캐나다

73

Nazara Technologies

Rare Enterprise/인도

8

자료원: 언론 및 인터넷 자료로부터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 인도 시장에서 활동 중인 한국 게임업체 A사는 ‘Summoners War'과 같은 인기 한국게임은 5000만 건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매스컴을 통해 큰 호평을 받고 있다.“면서, ”유료결제를 꺼리는 인도 유저의 특성상 아직은 수익창출 구조가 확고하지 않으나 규모로 보면 항상 주목해야 할 시장이다.“라고 함.   



자료원: KPMG 보고서(2017), 프로스트&설리번, 현지 언론 보도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인터뷰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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