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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자외선 차단제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서희현
- 2018-09-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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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자외선차단제 수입국 1위 기록 –
- 다기능 자외선 차단제 인기 높아 –
□ 상품명 및 HS코드
○ 자외선 차단제 (HS 코드: 330499)
- 2017년 자외선 차단제 판매액은 전년대비 15.1% 증가한 4,941천달러를 기록함.
- 지속력이 좋고, SPF지수가 높은 다기능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음.
- Rohto-Mentholatum Vietnam이2017년19.7% 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자외선 차단제의 매출은 2017~2022 년 동안 연평균 10.6 %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 규모
- 유로모니터가 최근 발표 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자외선 차단제 판매액은 전년대비15.1% 증가한 4941천달러임.
연도별 부문별 자외선 차단제 판매액
(단위 : 천달러)자료원 : 유로모니터
- 성인용 자외선 차단제는 2017 년 75.2 %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수년 동안 시장을 주도 해옴. 유아 및 어린이용 자외선 차단제와 성인용 애프터 선크림이 각각 12.4%로 그 뒤를 이음.
- 위 차트의 모든 부문의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특히 성인용 자외선 차단제는 2013년 대비 2017년 69.6% 증가함. 성인용 애프터 선크림과 유아 및 어린이용 자외선 차단제는 2013년 대비 2017년 각각 63.5 % 및 46.3 % 증가함.
○ 소비동향
- 열대성 기후와 자외선 노출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피부암 예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베트남 내 자외선 차단제 소비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하지만 저소득층, 피부가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의 자외선 차단제 사용량은 현저히 낮음.
- 대량 생산된 자외선 차단제의 판매량이 고급 자외선 차단제 보다 높음. 2017년 대량생산 제품은 약간의 감소세를 보이며 83.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반면 고급 자외선 차단제는 16.1%에 그침.
- 소비자들은 노화방지를 위하여 다른 노출 부위보다도 특히 얼굴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함. 자외선 차단제가 여러 형태로(크림제, 로션제, 스프레이, 파우더) 생산되고 있지만 크림제가 간편함과 높은 효과 덕에 가장 인기가 높음.
- 모든 사람들이 장시간 동안 야외 활동을 하지는 않지만 소비자는 여전히 오래 지속되고 높은 보호 수준의 자외선 차단제를 선호함. 인기 있는 대부분의 제품은 최대 8 시간 동안 UV 손상 90 %를 막아주는 UV SPF 50 + / PA +++임.
- 바쁜 일상 속에서 소비자들은 빠르고 간편한 스킨 케어 제품 및 메이크업 제품을 필요로 함. 따라서 단순한 자외선 차단제에서 자외선 차단 외 스킨 케어, 보습, 미백, 여드름 방지, 부드러운 발림성 등의 기능을 더한 다 기능성 자외선 차단제로 시장이 옮겨가고 있음. Sunplay Skin Aqua 시리즈 및 Bioré UV Aqua Rich 시리즈 등이 이 제품 군에 속함. 한편 BB/CC 크림 또는 메이크업 베이스와 혼합된 자외선 차단제도 있음. Sunblack Skin Aqua Clear White CC Milk와 Bioré UV Aqua Rich BB Essence와 같은 제품이 이에 해당함.
Sunplay Skin Aqua Clear White CC Milk / Bioré UV Aqua Rich BB Essence
자료원 : https://sunplay.com.vn / https://www.kao.com- 큰 화장품 회사들은 성인 남성과 유아용 전용 자외선 차단제를 출시했지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음. 또한 햇볕에 그을린 후 애프터선크림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나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음.
- 더모코스메틱(Dermocosmetics, ‘화장품’ cosmetics 와 ‘피부과학’dermatology의 합성어) 제품이 최근 매우 선호되고 있음. 화학적 성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La Roche-Posay, Vichy, Bioderma, Avène, Neutrogena와 같은 더모코스메틱 브랜드의 자외선 차단제가 빠르게 성장함. 향수와 파라벤은 피부에 해로운 요인으로 간주되어 해당 제품들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있음.
La Roche-Posay / Vichy / Bioderma / Avène / Neutrogena
자료원 : https://www.larocheposay.vn, https://vichy.com.vn,
https://www.bioderma.com.vn, https://www.eau-thermale-avene.vn, https://www.lazada.vn
-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의 자외선 차단제를 구매함. 큰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중상류층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미국, 유럽, 한국, 일본에서 수입되는 글로벌 브랜드의 자외선 차단제의 수요가 강함. 이 브랜드들의 높은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은 저렴하게 구매하고자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한 비공식적 루트를 통한 구매가 이루어 지기도 함.
-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 때 소비자들은 브랜드 외에도 각 피부 유형(민감한 피부, 건성, 복합성, 지성 또는 여드름 피부), 빠른 흡수력, 가벼움, 좋은 발림성 등을 고려함.
- SNS상 수백만 명의 팔로워가 있는 뷰티 블로거는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침. 따라서 많은 자외선 차단제 브랜드는 메이크업 방법을 소개하는 비디오에서 해당 제품을 사용하거나, 후기를 언급하는 등 인기 있는 뷰티 블로거와 협력하여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해당 제품의 인지도 및 판매량이 크게 증가 할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명성이 널리 확산됨.
- 자외선 차단제 매출은 2017~2022 년 동안 연평균 10.6 %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수입규모- ITC Trade map 통계에 따르면, 지난 3 년간 베트남의 HS 코드 330499 수입은 182.5 % 증가하였고, 이는 2016년 대비 약 3배 수입물량이 증가한 2017년 수입규모 덕분임.
최근3 년 자외선 차단제 수입규모(HS CODE : 330499)
(단위: 천달러)
2015
2016
2017
수입금액
87,606
89,378
247,524
성장률 (%)
13.3
2.0
176.9
자료원: ITC Trade map
○ 상위 10개 수입국 수입동향
- 한국은 2017 년 베트남 수입 총액의 45.5 %를 차지한 가장 큰 수입국이며, 2015 년과 2016 년에는 태국이 선두를 차지함.
- 미국과 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의 수입 물량이 급증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천달러)
No.
국가
2015
2016
2017
2016-2017 증감율(%)
1
대한민국
13,088
14,924
112,503
653.8
2
싱가포르
375
744
30,342
3,978.2
3
일본
9,459
12,934
25,970
100.8
4
프랑스
10,649
11,351
19,270
69.8
5
태국
25,787
15,888
10,868
-31.6
6
홍콩
24
28
9,705
34,560.7
7
미국
11,313
11,157
7,188
-35.6
8
폴란드
938
1,377
4,945
259.1
9
말레이시아
1,122
1,431
3,764
163.0
10
독일
489
885
3,375
281.4
기타
14,362
18,659
19,594
5.0
총계
87,606
89,378
247,524
176.9
자료원: ITC Trade map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수입국 1위로 우뚝 성장
- 한국으로부터의 HS 코드 330499 수입은2016 년1만 4924천달러에서 2017 년11만 2503천달러로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여2017 년 베트남 수입국 1위를 차지함.
- 베트남에서 수입 한 한국 자외선 차단제는 최근 몇 년간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좋은 품질, 세련된 외형, 아시아인 피부에 적합한 성분 및 합리적 가격으로 호평을 받아 왔음. 가장 인기 있는 자외선 차단제 브랜드는 Innisfree, Missha, Klairs, Skinfood, Nature Republic, A'pieu, Eglips임.
Innisfree / Missha / Klairs / Skinfood / Nature Republic / A'pieu / Eglips
자료원 : http://www.innisfree.com, http://www.missha.vn, https://www.lazada.vn,
http://www.skinfoodvietnam.com.vn, http://naturerepublic.net.vn, https://www.lazada.vn, https://www.lotte.vn
- Innisfree, Missha, Skinfood, Nature Republic 와 같은 일부 브랜드는 베트남에 공식 상점 또는 공식 대리점이 있으며, 경험이 풍부한 영업 직원 및 뷰티 컨설턴트를 고용하여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외국 브랜드 점유율 높아-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외국 및 현지기업 모두 경쟁을 펼치고 있음.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브랜드는 유명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신뢰와 브랜드 평판을 확립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 외국 브랜드 제품의 명성, 좋은 품질 및 베트남 소비자들의 선호 덕분에 자외선 차단제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 Rohto-Mentholatum Vietnam사의 Sunplay는 2013~2017 년 자외선 차단제 시장을 주도했으며, Kao Vietnam사의 Bioré가 그 뒤를 이었음. 품질 향상 및 제품 유형 다양화 외에도 양사는 지속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많은 활동과 온라인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그들의 입지를 단단히 함.
2017년 자외선 차단제 회사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자외선 차단 기능이 강화 된 기초 제품 및 화장품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 해 있음. 제조업체는 최상의 자외선 차단 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피부에 편리하고 좋음을 증명하는 것이 좋음.
- 위에서 언급했듯 많은 양의 자외선 차단제는 SNS등을 통한 비공식적 루트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통계에 드러나지 않음. 이러한 제품의 대부분이 미국, EU, 한국, 일본의 인기 브랜드의 제품임.
□ 유통 구조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수입 관세
HS Code
상세내역
Import tariff (%)
VAT (%)
MFN
VKFTA
33.04
3304.99
-- 기타
3304.99.90
---기타
20
12
10
자료원 : Export - Import Tax Book, published by Lao Dong Publisher
□ 시사점
○ 다기능 자외선 차단제, 천연 성분 수요 증가 예상
-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기업들은 새로운 다기능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R&D 활동에 집중해야 함. 새로 출시될 자외선 차단제에 보습, 미백, 여드름 예방과 같은 인기 있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이 추가되면 인기가 높을 것으로 보임.
- 미용 및 스킨 케어 분야에서 자연주의 열풍이 불고 있으며, 자외선 차단제도 마찬가지임. 인증된 천연 성분, 식물성 또는 유기농 성분이 함유 된 제품이 시장 진입에 유리함.
- 마케팅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명성을 얻을 때 가장 중요한 단계임. 한국 기업은 목표 고객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 관련 투자를 고려 해볼만함.
- 소비자는 모조품을 피하기 위해 공식 매장에서 자외선 차단제를 구입할 의사가 있음. 만일 회사가 공식 매장이 있는 경우 글로벌 웹 사이트 및 베트남어 버전 웹 사이트에 이를 명시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 으로 보임.
자료원 : 유로모니터, https://sunplay.com.vn, https://www.kao.com, https://www.larocheposay.vn, https://vichy.com.vn, https://www.bioderma.com.vn, https://www.eau-thermale-avene.vn, https://www.lazada.vn, ITC Trade map, http://www.innisfree.com, http://www.missha.vn, http://www.skinfoodvietnam.com.vn, http://naturerepublic.net.vn, https://www.lotte.vn, Export - Import Tax Book, published by Lao Dong Publisher,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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