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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인식 변화에 따라 주목받는 중국 비데시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8-08-13
  • 출처 : KOTRA

- 욕실용품 전문 브랜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비데제품의 중국시장 진출 -
-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따른 기회시장 -




□ 중국 비데(智能坐便器, Bidet) 시장규모

 

  ○ 2020년 804억 위안 규모까지 중국 내 비데 보급 증가 예상

    - 중국 시장조사 및 분석기관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ASKCI CONSULTING)에 따르면 중국의 비데시장은 2020년 804억 위안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해외여행을 즐기는 중국인이 호텔 또는 여행지에서 접한 비데의 편리성을 알기 시작하면서 중국 내 보급률이 증가하고 있음.

    - 2000년대 일본의 욕실용품 제조기업 토토(TOTO)를 통해 중국 내 본격적으로 비데가 알려지기 시작함.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ASKCI CONSULTING)은 아직 중국 내 비데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고, 아직은 비데 사용 습관이 들지 않은 소비자가 많아 비대 보급률은 완만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함.

 

중국 비데 시장규모 예측(2015~2020년)

(단위 : 억 위안)

자료원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ASKCI CONSULTING)

 

  ○ 중국 내 비데 구입가격 및 판매량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ASKCI CONSULTING)에 따르면 시중 비데 가격은 1500위안에서 5000위안 사이이며, 비데는 기존 주거 공간에 설치하기 보다는 실내 리모델링 등 인테리어 공사 시 많이 설치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건축자재 전문 플랫폼 주정건축자재왕(九正建材网)과 중국 가전제품 전문 플랫폼 중국가전왕(中国家电网)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판매된 비데 수량은 욕실 관련 상품 판매량의 56%를 차지한다고 나타남.

 

실내 인테리어 시 비데 구입현황

가격대(위안)

점유율(%)

3000 이하

16.5

3000~5000

27.4

5000~7000

22.7

7000~10000

18.8

10000 이상

14.5

 자료원 : 왕이(网易)  

     

  ○ 단일형과 일체형 비데

    - 단일형 비데(智能马桶盖)는 양변기를 포함하지 않는 세척, 살균, 온열 등 온전히 비데 기능만을 갖춘 설비를 의미하고 일체형 비데(智能坐便器)는 양변기를 포함해 일컬음.

    - 중국 건축자재 전문 플랫폼 주정건축자재왕(九正建材网)과 중국 가전제품 전문 플랫폼 중국가전왕(中国家电网)은 일반 양변기의 가격 평균 가격은 1143위안, 비데의 평균가격은 4132원, 단일형 비데의 시장 가격대는 1500위안에서 5000위안 사이이며, 일체형 비대의 시장 가격대는 4000위안에서 12000위안 사이로 형성되었다고 소개함.

   

□ 주요 제품 및 전문가 의견

 

  ○ 주요 비데제품

    - 2015년 중국 내 비데제품는 약 30개로 나타났으나 현재는 300여 제품이 중국시장에 진출한 것으로 보임.

    - 욕실용품 전문 브래드인 커러(科勒, Kohler), 토토(TOTO), 메이뱌오(美标, American Standard) 등 다양한 제품이 시장점유율을 나눠가지고 있음.

 

주요 제품 가격 및 이미지 

브랜드

유형, 가격(위안)

이미지

커러(科勒, Kohler)

일체형, 23897

토토(TOTO)

 

단일형, 3299

메이뱌오

(美标,American Standard )

일체형, 5999

쑹샤(松下, Panasonic)

단일형, 5360

아이루이(艾睿, Arrow)

일체형, 6699

헝제(恒洁, HEGII

일체형, 8391

후이다(惠达, HUIDA)

일체형, 2999

주무(九牧, JOMOO),

일체형, 2999

파언사(法恩莎, FAENZA)

일체형, 4399

허청(和成, HCG)

일체형, 5499

자료원 : 징동닷컴(JD.com)

   

  ○ 제품 HS Code 및 수입관세율

    - 중국 해관은 비데를 위생용품이 아닌 전자제품의 부분품인 HS Code 8516.79(전기식의 즉시식, 저장식 물 가열기, 전기가열식 이용기기)로 분류하고 있으며 한중FTA 및 APTA 협정세율은 없음.

    - 최혜국대우(MFN) 세율은 10%이며, 해당 HS Code는 수입 통관 시 중국 해관에서 상품 검역을 확인한 후 발급하는 ʻ입경화물통관단(入境货物通关单)ʼ이 필요한 품목임.

    - 다롄 소재 통관기업에 문의한 결과, 일반적으로 수입통관 시 사용되는 비데제품의 HS Code 10자리는 8516.7990.10로 나타남.

 

  ○ 전문가 의견

    - 현지에서 양변기를 제조해 수출입 무역업을 하는 K사 대표는 중국 광둥성, 허베이성에 있는 공장에서 양변기를 제조해 한국, 유럽에 수출하고 있으며 최근 여러 기업으로부터 양변기 제조 시 필요한 도기(陶器)를 수입하고 싶다는 문의를 많이 받는다고 전함.

    - 중국 내 비데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K사는 수출 보다 수입이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양변기 제조 후 수입산 비데를 설치해 판매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따른 기회시장

    - 설치를 위해 전원장치와 설치 기사가 필요한 비데는 소비자 사이에서 가전제품 이미지를 구축함. 일상생활 내 첨단 제어장치가 내장된 가전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따라 비데는 공기청정기, 정수기와 함께 건강과 밀접한 생활 가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됨.

    - 한국의 환경가전 전문기업 코웨이(Coway)도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 환경가전제품을 생산·판매하기 위해 2013년 중국 상하이에 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음.

    - 한국기업은 세정기능 및 살균, 온열 기능 등 성능을 기반으로 시장 진출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 화장실 내 청결과 위생을 강조하는 효과를 줄 수 있는 비데는 주택 인테리어, 리모델링 과정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음.

    - 신규로 건축되는 주택에서 입주자 대상으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보급형 가전 수요가 증가하면서 비데 시장의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주방·욕실 관련 박람회를 통해 매년 새로운 비데 등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욕실제품이 소개됨.

    - 재활환자, 고령자 등 비데가 꼭 필요한 수요자가 증가하면서 중국 내 비데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ASKCI CONSULTING), 주정건축자재왕(九正建材网), 중국가전왕(中国家电网), 왕이(网易), 소후(搜狐), 중국해관세칙(2018), 징동닷컴(JD.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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