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8-07-13
- 출처 : KOTRA
-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꾸준히 확대 -
- 2022년까지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3,175억 페소에 달할 것으로 전망 -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자료원: Marketing Directo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세계 23위
- 2017년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57억 3,470만 달러로 규모기준 전세계 23위로 집계됨.
- 전체 유통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32.78%로 나타났음.
국가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단위: 백만달러, %)
순위
국가
2015
시장규모
2016
시장규모
2017
시장규모
전년대비증감율(%)
비중
(%)
1
중국
263,593.3
345,307.2
448,899.3
30.00
32.46
2
미국
274,546.6
315,350.9
366,017.8
16.07
26.47
3
일본
65,057.1
71,718.9
78,811.9
9.89
5.70
4
영국
59,637.2
66,192.4
73,836.7
11.55
5.34
5
한국
35,323.2
42,718.6
51,262.4
20.00
3.71
6
독일
39,706.1
44,669.4
49,136.3
10.00
3.55
7
프랑스
32,646.8
36,695.0
40,951.6
11.60
2.96
8
인도
11,555.5
22,030.4
29,785.1
35.20
2.15
9
캐나다
15,483.9
19,056.8
24,174.7
26.86
1.75
10
호주
13,597.3
15,813.7
18,799.0
18.88
1.36
23
멕시코
3,290.9
4,319.0
5,734.7
32.78
0.41
자료원: Euromonitor
○ 라틴아메리카 전자상거래 시장 중 15% 차지
- Euromonitor에 따르면 라틴아메리카 전자상거래 시장 중 브라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48% 수준이며 그 뒤를 멕시코(15%), 아르헨티나가(13%) 차지하고 있음.
- 특히 멕시코의 경우 최근 5년간 시장규모가 327.1%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2017년 시장규모 2012년 대비 327.1% 성장).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판매 시기 및 구매성향 분석
○ 주요판매 시기
- 크리스마스, 어머니의 날, 아버지의 날, 망자의 날, 발렌타인데이, 어린이날, 등 멕시코 전통 명절에 전자상거래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또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모방한 El Buen Fin, 전자상거래 플랫폼 할인행사인 Hot Sale 등이 있을 경우에도 판매량은 증가.
멕시코 전자상거래 판매 증가일
(단위:%)
행사명
날짜
판매증가(%)*
크리스마스
12월 24일 ~ 25일
61
Hot Sale
2018년 5월 28일 ~ 6월 1일
54
El Buen Fin
11월 16일 ~ 19일
49
어머니의 날
5월 10일
43
발렌타인데이
2월 14일
36
아버지의 날
6월 17일
25
어린이 날
4월 30일
23
망자의 날
11월 2일
12
* 2017년 평일과 비교해 행사일 판매량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표시
자료원: Euromonitor
○ 구매성향 분석
- 멕시코 인터넷 협회(Asociación de Internet)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구매층의 평균연령은 36세이며 18세에서 34세 연령층이 전체 구매자의 51%, 35세에서 54세 인구가 전체 구매자의 38%, 55세 이상이 1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전체 구매자의 86%가 도시에 거주하고 구매자의 55%가 정규직 근로자인 것으로 조사됨.
- 2017년 2분기 기준 멕시코 내 스마트 폰 사용 인구가 9,590만 명까지 증가하며 최근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에서 2018년 7월 10일 전자상거래 플랫폼 업체인 L사 관계자와 인터뷰한 결과에 따르면 멕시코 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또한 더 저렴한 가격, 실제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성 등의 이유로 향후 몇 년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 전자결재 시스템의 보안이 시간이 갈수록 강화되는 것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 전망 및 시사점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증가 기대
- Euromonitor는 2022년까지 멕시코 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매년 2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
- 2022년엔 전체 시장규모가 3,175억 페소(16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
2018년 ~ 2022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전망치
(단위: 백만페소, 백만달러,%)
2018
2019
2020
2021
2022
시장규모
(백만달러)
139,962
(7,393)
176,316
(9,313)
217,420
(11,485)
263,772
(13,933)
317,578
(16,775)
성장률(%)
29.1
26.0
23.3
21.3
20.4
자료원: Euromonitor
○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성장 예상
-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 Corner shop 등 구매 대행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
- 무료 Wifi지역 확대, 멕시코 내 인터넷 인프라 확충도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멕시코 인터넷 협회(Asociación de Internet), Marketing Directo,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멕시코, 물가 안정 위해 '인플레이션 대응 패키지' 정책 도입
멕시코 2022-05-16
-
2
한인타운에 몰리는 일본인, 어떤 제품 좋아할까?
일본 2020-12-01
-
3
미국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시장동향
미국 2022-09-02
-
4
멕시코 전자상거래 산업, 코로나19로 성장 가속화
멕시코 2020-11-17
-
5
2022년 멕시코 예산안 주요 내용
멕시코 2021-12-17
-
6
EC시장 - 일본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상)
일본 2020-09-17
-
1
2023년 멕시코 철강산업 정보
멕시코 2023-09-20
-
2
2023년 멕시코 산업 개관
멕시코 2023-06-23
-
3
2023년 멕시코 항공우주 산업 정보
멕시코 2023-03-29
-
4
2022년 멕시코 반도체 산업 정보
멕시코 2023-01-18
-
5
2021년 멕시코 산업 개관
멕시코 2022-01-10
-
6
2021년 멕시코 건설산업 정보
멕시코 2022-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