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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8-07-13
  • 출처 : KOTRA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꾸준히 확대 -

- 2022년까지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3,175억 페소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자료원: Marketing Directo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세계 23위

    - 2017년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57억 3,470만 달러로 규모기준 전세계 23위로 집계됨.

    - 전체 유통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32.78%로 나타났음.

 

국가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단위: 백만달러, %)

순위

국가

2015

시장규모

2016

시장규모

2017

시장규모

전년대비증감율(%)

비중

(%)

1

중국

263,593.3

345,307.2

448,899.3

30.00

32.46

2

미국

274,546.6

315,350.9

366,017.8

16.07

26.47

3

일본

65,057.1

71,718.9

78,811.9

9.89

5.70

4

영국

59,637.2

66,192.4

73,836.7

11.55

5.34

5

한국

35,323.2

42,718.6

51,262.4

20.00

3.71

6

독일

39,706.1

44,669.4

49,136.3

10.00

3.55

7

프랑스

32,646.8

36,695.0

40,951.6

11.60

2.96

8

인도

11,555.5

22,030.4

29,785.1

35.20

2.15

9

캐나다

15,483.9

19,056.8

24,174.7

26.86

1.75

10

호주

13,597.3

15,813.7

18,799.0

18.88

1.36

23

멕시코

3,290.9

4,319.0

5,734.7

32.78

0.41

자료원: Euromonitor

 

  ○ 라틴아메리카 전자상거래 시장 중 15% 차지

    - Euromonitor에 따르면 라틴아메리카 전자상거래 시장 중 브라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48% 수준이며 그 뒤를 멕시코(15%), 아르헨티나가(13%) 차지하고 있음.

    - 특히 멕시코의 경우 최근 5년간 시장규모가 327.1%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2017년 시장규모 2012년 대비 327.1% 성장).

 

자료원: Euromonitor

주요판매 시기 및 구매성향 분석

 

  ○ 주요판매 시기

    - 크리스마스, 어머니의 날, 아버지의 날, 망자의 날, 발렌타인데이, 어린이날, 등 멕시코 전통 명절에 전자상거래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또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모방한 El Buen Fin, 전자상거래 플랫폼 할인행사인 Hot Sale 등이 있을 경우에도 판매량은 증가.

 

멕시코 전자상거래 판매 증가일

(단위:%)

행사명

날짜

판매증가(%)*

크리스마스

12월 24일 ~ 25일

61

Hot Sale

2018년 5월 28일 ~ 6월 1일

54

El Buen Fin

11월 16일 ~ 19일

49

어머니의 날

5월 10일

43

발렌타인데이

2월 14일

36

아버지의 날

6월 17일

25

어린이 날

4월 30일

23

망자의 날

11월 2일

12

* 2017년 평일과 비교해 행사일 판매량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표시

자료원: Euromonitor

 

  ○ 구매성향 분석

    - 멕시코 인터넷 협회(Asociación de Internet)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구매층의 평균연령은 36세이며 18세에서 34세 연령층이 전체 구매자의 51%, 35세에서 54세 인구가 전체 구매자의 38%, 55세 이상이 1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전체 구매자의 86%가 도시에 거주하고 구매자의 55%가 정규직 근로자인 것으로 조사됨.

    - 2017년 2분기 기준 멕시코 내 스마트 폰 사용 인구가 9,590만 명까지 증가하며 최근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에서 2018년 7월 10일 전자상거래 플랫폼 업체인 L사 관계자와 인터뷰한 결과에 따르면 멕시코 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또한 더 저렴한 가격, 실제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성 등의 이유로 향후 몇 년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 전자결재 시스템의 보안이 시간이 갈수록 강화되는 것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전망 및 시사점

 

  ○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증가 기대

    - Euromonitor는 2022년까지 멕시코 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매년 2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

    - 2022년엔 전체 시장규모가 3,175억 페소(16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

 

2018년 ~ 2022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전망치

(단위: 백만페소, 백만달러,%)

 

2018

2019

2020

2021

2022

시장규모

(백만달러)

139,962

(7,393)

176,316

(9,313)

217,420

(11,485)

263,772

(13,933)

317,578

(16,775)

성장률(%)

29.1

26.0

23.3

21.3

20.4

자료원: Euromonitor

 

  ○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성장 예상

    -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 Corner shop 등 구매 대행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

    - 무료  Wifi지역 확대, 멕시코 내 인터넷 인프라 확충도 모바일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멕시코 인터넷 협회(Asociación de Internet), Marketing Directo,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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