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캠핑, 중국 여행산업의 트렌드로 부상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8-06-26
  • 출처 : KOTRA

- 직장인 도심 캠핑, 자녀들의 독립심을 키우기 위한 캠핑 등 수요층 다양

- 캠핑용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져

 

 


자료원: 中国露营大会网

 

캠핑문화의 확산

 

  ㅇ 중국인의 소득 증가와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추구로 여가 생활에 대한 투자가 크게 늘어남. 그 중에서도 캠핑은 최근 중국 여행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 받음.

    - 많은 시간을 투자해 장기간 여행을 할 수 없는 직장인, 대학생 들을 중심으로 짧은 여가 시간을 이용해 즐길 수 있는 캠핑이 인기를 얻음.

    - 캠핑을 통해 자녀들이 독립심,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가 증가하면서 가족 단위의 캠핑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원: 360露营网微博

 

  ㅇ 중국 정부도 캠핑을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중점 산업으로 지정하고, 지방정부와 대기업 등이 협업해 캠핑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야영지 건설 확대 등을 추진함.

    - 2017 12월 기준 중국의 야영지는 총 1273개로 이미 완성된 것이 825, 조성중인 것이 448개임. 2017년에 새로 조성된 야영지만 356개로 전년 대비 76% 증가함. 중국 야영지는 화동지역에 309개로 가장 많고 화북지역에 304개로 뒤이음.

 

2017년 중국 야영지 분포도

설명: C:\Users\KIMWOO~1\AppData\Local\Temp\1529993774(1).png

자료원: 营地天下

 

    - 쳰쉰컨설팅산업연구센터(千讯咨询产业研究中心)에 따르면 중국 캠핑산업 시장규모는 매년 약 40% 가까이 성장해 2020년 시장규모가 430억 위안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중국 캠핑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千讯咨询产业研究中心

 

중국 캠핑산업 트렌드

 

  ㅇ 중국 캠핑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개성과 특색이 있는 캠핑이 주목 받음.

    - 캠핑 산업이 발전하고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경치 관광과 캠핑, 휴식과 캠핑, 여행과 캠핑 등을 복합적으로 연계한 상품들이 증가하는 추세임.

 

  ㅇ 모바일 환경 발달로 다양한 캠핑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돼 간편하게 캠핑이 가능해짐.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원하는 야영지를 선택해 참여할 수 있음. 어플리케이션은 근교 야영지 추천 및 관련 정보제공, 캠핑카 선택 및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또한 알리페이, 위챗페이 등 모바일 결제와 연동돼 캠핑카, 캠핑 프로그램 등을 쉽게 예약 및 결제할 수 있음.

    - 캠핑에 대한 정보 획득이 쉬워지며 캠핑이 일부 매니아의 문화가 아닌 일반인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여행 문화로 확대됨. 캠핑이 번거롭고 장소도 마땅치 않아 쉽게 시도하지 못했던 예전과 달리 캠핑을 쉽게 접할 수 있고 가족 또는 커플 여행 상품으로도 인기를 끌게 됨.


자료원: 中国露营网

 

  ㅇ 캠핑 커뮤니티의 등장으로 캠핑족들이 자유롭게 정보교류를 하고 서로 어울릴 수 있는 장이 마련됨.

    - 360 캠핑웨이보 등 캠핑 커뮤니티를 통해 캠핑지에 대한 리뷰 공유, 이벤트 참여, 회원간 소통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감.

    - 커뮤니티에서 텐트 빨리 설치하기 대회, 캠핑 장소 맞추기 퀴즈 등 캠핑 관련 이벤트를 열고 커뮤니티 내에서 같이 캠핑을 갈 인원을 모집해 같은 관심사의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음.


 
자료원: 360露营网微博

 

  ㅇ 도심 속 캠핑 페스티벌도 새로운 캠핑 문화로 떠오름.

    - 멀리 여행을 갈 수 없는 현대인이 증가하면서 도심 속에서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남. 캠핑과 축제를 같이 즐기는 페스티벌이 생겨나면서 새로운 캠핑 문화로 자리잡음.

    - 2018년 광저우의 랜드마크인 광저우 탑(캔톤타워) 앞에서 열린 성 패트릭 카니발에는 캠핑 존이 설치돼 밤 늦게까지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로 붐빔. 이런 도심 속 캠핑 페스티벌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전국캠핑대회는 2010년부터 광동성, 저장성, 안후이성, 허베이성, 장시성 등에서 시작됐음. 전국캠핑대회는 지역 관광상품과 도시 마케팅에 도움을 주고 스포츠, 관광 등 자원을 결합한 아웃도어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추진됨.


 

자료원: 搜狐新闻

 

캠핑용품 판매자 인터뷰

 

  ㅇ 중국 스포츠용품 판매업체인 데카스론(Decathion)의 캠핑용품 판매직원과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소비자의 캠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캠핑용품 판매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특히 가족 단위 고객이 증가하면서 4인 이상 텐트 및 유아용 캠핑 용품에 대한 수요가 주를 이룸.

    - 데카스론은 캠핑용품 수요 증가에 따라 2017년 중국 1위 캠핑 산업 투자회사인 Travel Live Camp(途居露营)와 협력해 캠핑용품을 더욱 다양화함.

    - 캠핑 시장규모와 캠핑용품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전망이 밝은 편이지만 캠핑용품 시장은 이미 많은 기업이 진출해 경쟁이 치열함.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가성비와 품질을 모두 고려해야 함.

    - 낮은 가격을 선호하던 이전과 달리 최근 중국 소비자는 기능성 및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으며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제품에도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많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가성비, 기능, 디자인 등 각 분야에 신경을 써야 하며 기존 제품과 다른 차별성을 갖추어야 시장 진입에 유리하다고 밝힘.

 

시사점

 

  ㅇ 중국에서 다양한 캠핑 페스티벌이 개최되고 캠핑용품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임. 젊은 층이 선호하는 트렌디한 페스티벌에 걸맞는 이색 캠핑 용품 등도 중국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아이디어임.

    - 중국 캠핑용품 시장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 로컬 브랜드와 고급 외국계 브랜드로 이미 포화상태임. 따라서 창의적인 제품이나 중국인이 선호하는 실용적이고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시장에 진출해야 함.

 

  ㅇ 중국 캠핑 커뮤니티 등과 협력해 캠핑용품을 홍보하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 방식이 될 수 있음. 중국 캠핑 커뮤니티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를 많이 개최하고 있어 캠핑 커뮤니티 혹은 캠핑 페스티벌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百度百科, 360露营微博, 营地天下, 千讯咨询产业研究中心, 中国露营地APP, 中国露营大会, 广州体育总会新闻, 腾讯新闻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캠핑, 중국 여행산업의 트렌드로 부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