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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의 전기자동차시장과 새로운 기회
  • 트렌드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정봉원
  • 2018-06-26
  • 출처 : KOTRA

- EU및 슬로바키아는 내연기관차 규제 강화, 전기자동차 운행 확대 지지를 지속할 것 -

- 이에 따른 패러다임 시프트가 기존 자동차 제조 밸류체인에 있지 않은 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 -






유럽 자동차시장의 변화
 

  ㅇ 유럽 국가들은 내연 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 정책을 펴고 있음. 국가별로는 노르웨이 2025년, 네덜란드 2030년, 영국 및 프랑스는 204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 금지 조치가 시작됨.


  ㅇ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카셰어링 트렌드로 인해 자동차의 사회적 의미가 변화되고 있음.

 

과거의 자동차

현재의 자동차

- 소유한 차량이 사회적 지위를 보여줌

- 대부분 1~2명의 탑승객으로 운행

- 다양한 용도의 한 대의 차량

- 화석연료가 주 에너지원

- 연료 보충 시설의 한정

- 교통 체증 및 교통 사고

- 차량이 쇼핑 카트와 비슷한 역할을 함

- 필요에 의한 차량 공유 및 대여

- 더 많은 탑승객을 운송하기 위한 수단

- 다양한 용도에 맞는 다양한 차량

- 재생가능 에너지원

- 다양한 연료 보충 방법

- 시스템적으로 관리되는 교통량 및 사고방지

-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한 수단

자료원: 슬로바키아 스마트 시티 클러스터(Slovak Smart City Cluster)
 

  ㅇ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대체 에너지를 활용한 차량, 특히 전기차량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EU회원국인 슬로바키아 역시 예외가 아님.
 

슬로바키아 전기자동차시장의 성장

슬로바키아 전기자동차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유럽 대체 연료 관측소(European Alternative Fuel Observatory)

 

  현재 전기차량은 전체 자동차시장의 0.42%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ㅇ 2012년과 2016년을 제외하면 올해까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량(PHEV)'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함. 
 

슬로바키아 신규 등록 전기차량

(단위: 대)


자료원: 유럽 대체 연료 관측소(European Alternative Fuel Observatory)

 

  ㅇ 슬로바키아는 인프라 발달 지연으로 인해 서유럽보다 늦은 2011년에 처음으로 '플러그인 전기차량(PEV)'이 등록됨.

  ㅇ 2017년에는 배터리 차량(BEV) 209대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 185대가 등록됐으며 이는 전체 시장점유율의 0.41%에 해당함.

  ㅇ 2018년 4월 현재 약 1200대의 전기차가 등록돼 있으며, 슬로바키아 정부는 2020년까지 약 1만 대의 전기차가 운행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슬로바키아 공공기반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단위: 개)

 
자료원: 유럽 대체 연료 관측소(European Alternative Fuel Observatory)

 

  ㅇ 전기차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변수는 공공기반 충전시설(Charging Station)의 구축임.

  ㅇ 2018년 현재 슬로바키아에는 400개 이상의 충전소가 설치돼 있으며, 이는 2014년 50개소에서 4년간 8배 증가한 수치임. 
 

슬로바키아 전기차 충전시설 분포도

 

자료원: 슬로바키아 테슬라 클럽(TeslaClub SK)

  ㅇ 슬로바키아 주요 충전시설 운영업체들은 'VSE 에너지(Vychodoslovenska Energetika a.s.)', 'ZSE 에너지(Západoslovenská Energetika, a.s.)', '그린웨이 시설(GreenWay Infrastructure s.r.o.)' 등이 있음.
 

법률 및 재정적 지원
 

  ㅇ EU 규제에 따라 슬로바키아 정부는 대체연료 교통수단을 위한 인프라 구축 법률을 제정했고, 이에 따라 슬로바키아 전기차연합(SEVA) 등 당국의 활동이 활발해짐.

  ㅇ 정부 당국은 현재 전기차량에 5000유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3000유로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음.
 

  ㅇ 환경부는 100만 유로 상당의 전기차량 구매를 공공부문에 요청했고 경제부는 인프라 구축 등 전기차량을 지원할 수 있는 많은 방안을 준비 중임.
 

  ㅇ EU는 '유럽 시설 연계'라는 지원 제도로 권역 내 일자리를 늘리고, 해당 분야의 성장을 이끄는 공공인프라 투자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음.
 

주차공간 내 충전시설 지원

  ㅇ 슬로바키아 정부는 EU 의회가 전기차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제안하는 다음 규정에 부합하는 법률 제정을 준비 중이며 법안 통과 시 2021년부터 슬로바키아 전역에 적용될 예정임.

    - 비거주용 신축 건물: 주차공간이 10곳 이상일 때, 1개 이상의 전기차량 충전소와 주차공간의 1/5에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함.
    - 거주용 신축 건물: 주차공간이 10곳 이상일 때, 전기차 충전장치를 모든 주차공간에 마련해야 함.
 

슬로바키아 비거주용 건축물의 전기차 충전시설

 

 자료원: 슬로바키아 스마트 시티 클러스터

'차량 패키지'를 통한 지원
 

  ㅇ EU의회의 '차량 패키지(Mobility Package)'는 전기차 관련 법률과 대체연료(전기, CNG, LNG, 수소) 사용 촉진을 위한 공공기반 시설의 투자를 포함하는 지원제도임.
 

  ㅇ 이 지원제도는 새로운 승용차 및 승합차의 오염물 배출량을 2021년 기준, 2025년에는 15%, 2030년에는 30% 감소시키는 내용을 포함함.

  ㅇ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차량 제조사와 구매자가 에너지 소비량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차량이 사용되는 동안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과 소비되는 에너지를 고려해야 함.
 

  ㅇ 또한 '차량 패키지'에 따르면 EU의회는 EU 내 대체연료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반 시설에 2020년까지 총 52억 유로, 2025년까지는 약 160억~200억 유로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됨.
 

  ㅇ EU의회의 '차량 패키지'의 구체적인 제도 확정은 2018년 내에 이루어질 것으로 발표됨.
 

미래 시장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
 

  ㅇ EU와 슬로바키아 정부의 지원제도 및 전기차 충전소 수요 증가를 통해 전기자동차시장은 지속 확장될 것으로 예상됨.
 

  ㅇ 이에 따라 슬로바키아 전기차협회 집행위원이자 '이노지 솔루션(Innogy Solutions)'의 전기차량 부문 총괄 관리자인 리차트 피에게(Ricahrd Pieger)씨를 인터뷰함.  

 리차드 피에게(Richard Pieger)



  ㅇ 슬로바키아 전기차량(판매 및 충전 시설 구축)의 발전 수준

    - 현재 슬로바키아 내 1200대의 전기차량만이 주행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2020년까지 그 수를 1만 대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이루기는 어려워 보임.
    - 그러나 매년 시장은 10%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일반 차량에 비해 전기 자동차들이 가격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어 미래에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아직까지는 전기차량의 수가 적어 차량과 충전소의 비율이 충전 플러그당 10대 미만으로 불편함이 없음.
    - 하지만 슬로바키아 국내 도로를 충전 걱정 없이 다니기 위해서는 다양한 충전 시설(개인용, 반공공용, 공공용)을 갖추기 위한 투자가 필요함.
 

  ㅇ 전기차 발전의 필수요건과 미래 대체연료 차량 전망

    - 슬로바키아 경제는 자동차 산업과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있어 국내의 완성차 제조사(OEM)가  대체연료(전기)라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추어 생산계획을 바꿀 예정임.

    - 따라서 OEM들은 교육과 R&D에대한 투자를 통해 생산라인을 바꿔야 하고 이 비용과 미래에 전기차시장에서 창출될 부가가치를 비교해 적절한 시기를 정할 것이며, 이는 결과적으로 슬로바키아의 전기자동차 기술 수준을 높여줄 것임.
  

  ㅇ 외국 자동차 제조사의 슬로바키아 진출 가능성

    - 해당 분야는 슬로바키아 정부의 투자유치 우선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나 유럽 기관 역시 이와 같은 고부가가치 상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슬로바키아 정부는 더욱 적극적으로 이 산업을 유치할 필요 있음.    

    - 성공적인 예로 EU가 유럽의 주요 회사들을 모아 에어버스와 함께 컨소시엄을 만든, 배터리 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들 수 있음.
 

시사점


  ㅇ EU및 슬로바키아는 환경오염 축소, 에너지 사용 효율성 증대, 자율주행차량 및 이에 따른 교통체계 효율화 등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전기자동차 운행 확대를 지지할 것임. 
 

  ㅇ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는 머지 않은 미래에 일상 교통수단이 될 것이며, 이러한 변화 과정이 기존 자동차 제조 밸류체인에 있지 않은 기업에도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ㅇ 직결되는 시장으로 공유경제 서비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공유차량 개인화 장비, 충전시설 구축 프로젝트,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자율주행차 주행데이터 저장 서버 등 우리 기업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ICT 산업에 진출 기회가 있음. 


 

자료원: 슬로바키아 스마트 시티 클러스터, 이노지 솔루션(Innogy Solution), 슬로바키아자동차협회(ZAP),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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