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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헤어 고데기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이진희
  • 2018-07-06
  • 출처 : KOTRA

- 현지 시장의 미용 고데기 다양화 추세 -

- 홈 셀프미용 시장트렌드와 더불어 미용기기시장 지속성장 전망-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상품명: 미용기기

    - HS Code 851632(HS Code 8516, 전기식의 즉시식 또는 저장식 물가열기와 투입식 가열기, 난방기기와 토양가열기, 전기가열식의 이용기기(, 헤어드라이어, 헤어컬러, 컬링통히터), 손건조기, 전기다리미, 기타의 가정용 전열기기 및 전열용 저항체(8545호의 것을 제외) 8516.32 – 기타의 이용기기)

 

  선정 사유

    - 전파되지 않을 것 같던 독일에 K-Beauty 열풍이 불면서 이와 관련된 미용기기에 대한 관심도도 동반 증가

    - 기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필립스, 브라운 등의 유명브랜드 외에도 브랜드의 다양화가 일어나고 있음.

    - 독일 내 한국에서 수입율이 2017년 전년도 대비 47.11% 증가함.

 

□ 시장규모 및 동향

 

   유럽권내 독일 시장 우세

    - 유럽권내 헤어 드레싱 및 뷰티(미용기기 및 제품 포함)시장의 규모는 2017년 기준 139억 달러를 차지한 독일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프랑스가 128억 달러, 이탈리아 96억 달러, 스페인이 94.7억 달러로 집계됨.

    - 전반적으로 시장규모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 영국은 3년간 지속 감소세, 2017년도 65억 달러로 2016년 67억 달러 대비 3% 시장규모가 축소됨.

 

독일 헤어 드레싱 및 뷰티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헤어 드레싱 및 뷰티 시장규모 꾸준한 증가세 전망

    - 위 시장 규모는 미용기기 뿐만아니라 헤어제품 및 서비스업까지 포함하여 집계된 규모이므로 미용기기 시장규모와는 다소 차이가 있음.

    - 최근 3년간 독일의 시장규모는 평균 3%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전문가들은 2021년 까지 연평균 2%로 지속적인 성장을 전망하고 있음.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헤어 고데기 사용자 증가

    - 독일 VuMA(소비 및 미디어 분석협회)의 소비자 설문에 따르면, 2017년도 매일 고데기 사용자는 98만명으로 전년도 대비 18% 증가하였으며, 주당 3회이상 사용 응답자는 175만명, 1~2회는 126만명으로 집계됨.

    -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평균 6,140만명으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나 주목할 점은 고데기 사용자의 사용 횟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헤어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음.

    - 독일 미용실 헤어 손질은 가격이 높아 독일 소비자들은 집에서 간편하게 손질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 사용과 휴대가 간편한 제품을 선호

 

독일 소비자의 고데기 사용 횟수

(단위: 백만 명)

년도

매일

주당 3회 이상

주당 1~2

1~2

드물게

사용안함

미응답

2015

0.97

1.66

1.11

1.04

2.28

61.28

0.9

2016

0.83

1.74

1.04

1.04

2.23

61.56

1.11

2017

0.98

1.75

1.19

1.26

2.45

61.4

1.05

*2015년 설문응답자 23,090, 201623,102, 201723,106/면대면 인터뷰방식

자료원: VuMA

 

□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독일 헤어 미용기기 수입 동향(HS Code 851632)

    - 2017년 기준, 헤어 미용기기의 총 수입규모는 약1억 587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약 10%감소

    - HS Code 851632의 가장 큰 수입국은 지난 3년간 평균 전체 수입액의 61%를 차지한 중국으로 2017년 6,600만 달러를 수입하였으나 전년도 대비 7.65% 감소함.

    - 상위 수입국 중 네덜란드를 제외하고 2017년도 수입은 전반적으로 감소세

 

주요 수입 대상국

(단위: 달러, %)

순위

수입국

2015

2016

2017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증감률

-

총계

112,792,948

100

118,596,260

100

105,877,461

100

-10.72

1

중국

69,778,716

61.86

71,512,516

60.3

66,039,450

62.37

-7.65

2

프랑스

11,072,737

9.82

12,043,342

10.15

9,634,881

9.1

-20

3

영국

8,056,456

7.14

6,931,682

5.84

6,958,383

6.57

0.39

4

네덜란드

4,013,401

3.56

5,944,371

5.01

6,656,401

6.29

11.98

5

폴란드

8,903,962

7.89

9,416,259

7.94

5,718,906

5.4

-39.27

6

체코

2,034,188

1.8

3,731,157

3.15

3,057,051

2.89

-18.07

7

오스트리아

1,990,802

1.77

2,650,146

2.23

2,287,042

2.16

-13.7

8

스페인

1,680,071

1.49

2,824,996

2.38

1,817,349

1.72

-35.67

9

이탈리아

1,216,831

1.08

1,144,843

0.97

859,215

0.81

-24.95

10

한국

928,202

0.82

560,419

0.47

824,422

0.78

47.11

자료원: GTA

 

□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독일의 미용기기 수입국 중 10위이며, 2017년 대한 수입규모는 824,422만 달러로 전년도 56만 달러 대비 약 47% 증가

    - 독일 내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으로 아직 미미한 규모

 

독일 미용기기 대한국 수입 통계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브랜드 점유율(Off-Trade)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Braun, Remington, Babyliss 제품 인기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헤어 미용기기 시장 내 잘 알려진 고데기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제품은 브라운으로 시장 점유율 21%를 차지

    - 브라운(독일)외에도, 레밍톤 19%(미국), 베이비리쓰 15%(프랑스), 필립스 11% (네덜란드)제품이 고른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며 그 뒤로GHD 7%(영국), 구룬딕 4%(독일)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그 외 해외 타 브랜드 제품도 시장의 16%를 점유 중으로, 지속적으로 해외제품이 독일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머리결 손상 방지용 고데기 수요 증가세

    - 현지 대형가전제품 매장 Saturn에서 만난 소비자 케어스틴(Kerstin)씨는, 제품 구매시 예전에는 제품마다 큰 차이가 없을 거라고 생각해 가격만 보고 구매결정을 내렸는데, 요즘 머리결 손상을 막아주는 제품을 우선 고려한다고 함.

    - Saturn판매직원은 열판전체가 세라믹으로 되어 있는 제품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그 보다 저렴한 금속열판에 세라믹코팅이 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많다라고 설명함.

 

□ 독일 내 주요 인기 제품

 

   소비자 설문을 통해 뽑힌 인기제품 Top 7 (20186월 기준, 소매가격 독일 아마존 기준)

브랜드

제품명

가격(유로)

제품 설명

제품사진

1

Cloud Nine

The Original Iron

139

세라믹-금속코딩 열판, 5단계 온도조절기능(100~200°C), 코드길이 3m, 예열시간 30초, 디스플레이

2

GHD

V Gold Classic Styler

159

자동온도조절기능, 예열시간 30초, 코드길이 2.7m, 열판 보호뚜껑 있음, 정전기 방지기능, 단점: 수동온도조절안됨

 

3

Braun

Satin Hair 7

38.9

15단계 온도조절가능(130~200°C), 예열시간 35초, 세라믹열판, 디스플레이, 코드길이 2m, 단점: 무거움

 

4

Babyliss

iPro 235 Intense Protect

35.21

6단계 온도조절가능(140~235°C), 디스플레이, 코드길이 1.8m, 금속 열판의 세라믹코팅, 예열시간 15초 단점: 외피가 매우 뜨거움

 

5

Rowenta

Liss and Curl Ultimate Shine SF 6220

64.99

5단계 온도조절가능(130~230°C), 코드길이 1.8m, 금속 열판의 세라믹코팅, 곱슬머리 및 웨이브연출에 유용, 매직연출은 보통

 

6

Remington

S9500 Pearl

99.99

10단계 온도조절가능(150~235°C), 코드길이 3m, 웨이브 및 매직연출 모두 적합, 터보부스트기능(머리결이 얇은 사람은 이 기능에 부적합), 금속 열판의 세라믹코팅

 

7

Philips

HP8372 Moisture Protect

89.99

3단계온도조절가능(150~200°C), 코드길이 2m, 예열시간 30초, 금속열판의 세라믹 코팅, 헤어수분보호 기능 탑재, 단점: 외피 매우 뜨겁고 얇은 머리결은 미끄럼 현상 있음.

 

자료원: Vergleich.org 온라인 사이트 및 독일 아마존

 

관세, 인증, 유통정보

 

   관세율

HS Code

기본관세율

FTA 협정세율

관련규정

8516

2.7 %(Third country duty)

무관세

Regulation 2261/98

Decision 0265/11

 

   인증

    - 필수인증: CE

    - 임의인증: VDE, GS, RoHS

    - 독일 및 유럽 수출을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인증은 CE이며, VDE(독일전기기술자협회)인증, RoHS(유해물질 안전인증), GS(제품/품질안전인증)등을 추가로 보유하면 바이어와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아져 시장진출에 도움이 됨.

    - 실제 Apalus사 제품은 CE, RoHS 인증 그리고 미국 FCC(전파발생관련 부품 및 제품에 관한 인증)를 보유함.

 

   유통정보

    - 미용기기 전문 도매상이자 대형 B2B 유통업체 중 하나인 G사와 유선접촉으로 문의한 확인결과, 독일 미용기기 유통구조는 보통의 일반적인 유통구조와 별 차이가 없다고 함.

    - 또한, 전문 유통업체가 제품을 수입하여 거래 판매처에 공급하거나 직접 온라인 숍을 운영하면서 판매함.

    - 잠재바이어 발굴 주 경로는 관련전시회 참가를 통해서라고 함.

    - 제품의 직접 확인 및 다른 동종업체들의 제품을 비교할 수 있고 면대면 미팅을 통해 상대 기업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관련 전시회가 개최되면 꼭 방문하는 편이라고 함.

 

□ 시사점

 

   모발 보호용 세라믹 열판 제품 인기 상승

    - 유럽인들은 모발이 얇아 고데기 사용 중 모발이 끊어진다거나 타버리는 사고가 자주발생

    - 따라서, 온도조절이 용이하고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 고데기를 선호

    - 유럽인들의 헤어는 동양인에 비해 가늘고 열에 약하므로 이 점을 고려한 제품개발이 필요

 

   헤어 보호용 스프레이 또는 오일 제품 사용 증가추세

    -독일 스타일북(Stylebook)의 소비자 설문에 따르면, 독일 소비자들은 매직 헤어 연출 외에도 웨이브 스타일 연출을 위해서도 매직고데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고데기 사용시 모발 보호를 위한 헤어 케어 제품도 인기 상승 중

    -고데기에 브러시 기능이 접목된 제품은 모발이 얇은 경우 엉킴이 발생하여 호불호가 나뉨

 

   휴대용 충전식 무선고데기 시장공략 노려볼만

    - 요즘 셀프 미용에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유럽의 특성상 미용실 방문하기가 한국보다 불편하고, 가격도 비싼 이유로 집에서 헤어 연출을 주로 함.

    - 또한, 장기 여행을 즐기는 독일인들은 여행에도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소형 고데기가 필요하다는 의견

    - 독일 미용기기 및 제품 전문 유통업체 H사 아담씨는 “한국업체와 교신 중이며, 샘플을 받아 자체적으로 제품 테스트를 진행했다. 충전식 소형 무선 고데기 제품으로 품질은 만족스러웠다.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만 갖춘다면 충분히 독일 시장을 선점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함.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소개할 수 있고 브랜드를 마케팅 하기에 좋은 여러 관련 전시회 적극 참가가 필요

 

자료원: 유로모니터, VuMA , Global Trade Atlas, KOTRA, Vergleich.org 온라인 사이트, 독일 아마존 사이트, 소비자 및 바이어 인터뷰,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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