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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정부 인프라 사업 참여, 민간기업도 가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8-06-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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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정부는 현재 물류, 교통, 보건의료, 교육 인프라의 개선 및 구축에 집중 -
- 외국사업자로 PPP 참여 쉽지 않으나, 예산·기술력 확보 위해 점진적으로 사업 참여기회 개방 전망 -
□ 인도네시아 민관협력사업(PPP) 사업 개황
ㅇ 2018년 3월 말,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BAPPENAS)는 2018년 인도네시아 민관협력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계획을 공포함.
ㅇ 조코위 정권 출범 이래 인프라 확충은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위한 주력 수단으로 인정받아 왔고, 정부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민간 업체를 제대로 참여시키는 것에 관심이 많음.
ㅇ 예전에도 2005년 대통령령 67호가 발효되면서 과거 국영기업이 중심이 돼 참가했던 민관협력(PPP) 사업을 국제 경쟁 입찰 체제로 전환해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 유치를 시도한 바 있으나, 조코위 정권 하 2015년 3월에 발효된 대통령령 38호는 PPP 사업에의 민간기업 참여를 더 공고히 했음.
ㅇ 블룸버그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규모는 총 1697억 달러이며, 정부 예산이 151억 달러, 국영기업(SOE) 예산이 448억 달러인데 반해 민간기업 조달 자금이 1098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조달 자금의 64.7% 차지
□ 인도네시아에서 PPP는 어떻게 구성돼 있는가?
ㅇ 민간기업이 인프라 비용 조달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정부는 민관협력사업과 같은 정부 차원의 다양한 민간 참여 프로그램을 준비
ㅇ 인도네시아 정부의 PPP 프로그램은 공항, 강과 바다의 항만, 도로 및 교각, 철도, 수처리 시설 및 관개시설, 식수, 폐수 처리, 고형 폐기물 처리, 정보통신기술, 전기, 석유 및 가스 분야 등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음.
ㅇ PPP 참여 주체에는 사업 참가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금융기관, 다국적 개발은행, 스폰서, 관련 정부기관,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 EPC 계약자, O&M 운영자 등이 있으며 이들 사이에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프로젝트 자금을 융통하고 활용함.
인도네시아 PPP 참가 주체 간 자금 조달 관계 도식
자료원: 인도네시아 국가 개발 기획부(BAPPENAS)
□ 정부 제안사업과 민간 제안사업
ㅇ 인도네시아의 PPP 사업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 정부가 제안하는 정부 제안 사업(Solicited Proposal)과 민간영역에서 제안하는 민간 제안 사업(Unolicited Proposal)으로 나뉨.ㅇ 정부 제안 사업의 경우 계획-준비-처리 단계로 분류되며 18개월에서 36개월이 필요한데, 계획 단계에서 3~8개월이 소요되고, 준비 단계에서는 6~8개월, 그리고 처리 단계에서는 약 4~8개월이 소요
ㅇ 정부 제안 PPP 사업의 단계에는 계획 단계-준비-처리 단계 등 3단계로 구성돼 있음.
정부 제안 사업 발주 및 참여과정
자료원: PPP Book 2018
ㅇ 계획 단계
- 정부는 프로젝트의 발굴 및 입안(project identification), 그리고 예비조사(preliminary study)를 시행하게 됨.
- 이 과정에서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BAPPENAS)는 해당 PPP 사업이 기술 및 경제적으로 합리성이 있는지, 당위성이 충분히 있는지, 투자 자금을 충분히 조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분석 및 심사하게 됨.
- 또한 이 사업이 합법적인지, 국가 개발정책 및 전략과도 부합하는지, 지역적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데에 문제가 없는지에 대해서 면밀하게 살펴보게 됨.
ㅇ 준비 단계
- 준비 단계에서는 계획된 PPP 사업에 대해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며, 정부 당국은 OBC(Outline Business Case) 및 FBC(Final Business Case)를 수행할 것임.
- OBC에는 법적 및 조직적 평가, 기술 평가, 경제 및 상업적 평가, 환경 및 사회적 평가, 협업 형태 및 인프라 제공 구조 평가, 위험 관리 평가, 정부 지원 평가, 후속 처리 계획 평가 등이 구성됨.
- FBC에는 최신 조건 및 사업 타당성 업데이트, 그리고 PPP 사업의 준비 정도를 기반으로 한 자료 조정의 과정이 있음.
- PPP 준비단계에서 정부 계약기관(Government Contracting Agency, GCA)에서는 사회 및 환경 표준에 부합하는지, 공공의 수요와 사업을 통해 제공하고자 하는 바의 일치 등을 위해 공공 상담과 시장 조사를 수행하게 됨.
ㅇ 처리 단계
- 입찰 준비,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제, 제안서 요청, 입찰, PPP 협약서 서명 및 필요한 서류들이 제출되고 모든 조건을 충족해 협정 상태에 들어간 기간(financial close) 등이 포함됨.
- 이 때 민간분야에서의 낙찰자를 선정하고, 프로젝트 운영 및 유지의 과정을 관리할 SPV(특별목적회사, Special Purpose Viechle)를 설립하게 됨.
-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제에서는 입찰 참가자들의 사업 배경, 사업 역사 및 기업 역량을 평가하게 됨.
- 입찰 참가자들이 선정되면 이 처리 단계에서 제출해야 할 모든 서류를 제출해야 함.
- 낙찰자가 선정되고 나서 선정되지 못한 입찰 참가자들에게는 이 결과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 일정 시간을 부여
- 반대의견이 없을 경우 낙찰자는 정부 계약 기관의 협약서에 서명을 하게 되며, 또한 인도네시아 인프라 보증기금(원어로 PT Penjaminan Infrastruktur Indonesia이며, 영어로는 IIFG, Indonesia Infrastructure Guarantee Fund)와도 계약서를 작성해 서명해야 함.
- 이후, 협정 상태에 들어간 기간(financial close)은 12개월 이내까지 가능하나, 자금 확보에 실패했을 경우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나 최대 6개월까지만 연장하도록 함.
- 차관의 경우 해당 자금이 PPP 사업 전체에 투입될 수 있거나 인프라 시공단계에 동 자금이 지출될 수 있을 때 financial close 이행 가능
ㅇ 민간 제안사업의 참여 및 처리 과정은 정부 제안사업의 과정과 대부분 진행 과정이 유사함.
ㅇ 그러나 차이점은 정부 제안 사업은 계획-준비-처리 단계로 이뤄진 반면 민간 제안 사업의 경우 사업 승인-경쟁입찰-PPP 협약서 서명 단계로 나눠진다는 점임.
ㅇ 또한 정부 제안 사업 절차 전반은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BAPPENAS)가 관장하는 반면, 민간 제안 사업의 경우, 사업 승인과 경쟁입찰 단계는 중간에 GCA가 개입하지만 민간에서 주도적으로 준비하고, 처리 단계는 GCA에 의해 이행된다는 점이 정부 제안 사업과의 차이점이라 볼 수 있음.
- 승인 단계에는 프로젝트 발주자는 제안서와 사전 타당성 검토(Pre-FS) 서류를 GCA에 제출하며 GCA는 이를 평가하고 사전 타당성 검토 서류를 승인한 후 타당성 검토(FS)를 준비토록 하는 과정, 이후 사업 주체는 FS를 제출한 후, FS 평가 과정이 포함됨.
- 경쟁입찰 단계에서는 사업 승인서 발급 및 입찰이 진행되며, PPP 협약서 서명 단계에서는 서명과 Financial Close가 이행되고, 이 과정이 종료되면 인프라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됨.
민간 제안 사업 발주 및 사업 참여 과정
자료원: PPP Book 2018
□ PPP 참여 방식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PPP 사업 참여 방식, 즉 수익과 관련해 공공서비스에 대한 수익자 부담금(user fee), 정부가 확정 수입을 지급하는 AP(Availability Payment), 기타 합법적인 지급 방식 등 총 3가지로 분류하고 있음.
ㅇ 수익자 부담금의 경우 자본 비용, 운영 비용, 일정 기간 내의 수익 등을 포함하는 투자에 대한 수익율임. 보통은 공공사업으로 이익을 받은 자에게 그 수익의 정도에 따라 소요경비의 일부를 부담시키는 공과금임.
ㅇ 병원 프로젝트와 같이 수익이 많이 나지 않는 사업에 대해 정부가 매년 지정된 금액을 프로젝트 참가자에 지급하는 방식이 AP(Availability Payment) 방식임.
ㅇ 보통 AP 방식의 수익구조를 택하는 PPP의 경우 공공에 최소한의 재정적 부담을 지우면서 최대한 질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수익자 부담금 방식(좌)과 AP 방식(우) 원리
자료원: PPP Book 2018
□ 인도네시아 2018년 민관협력사업(PPP 2018) 개요
ㅇ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 장관은 각 정부 부처와 지역 정부가 제출한 신규 인프라 프로젝트 제안서를 대부분 승인했음.
ㅇ 국가개발기획부는 2017년 준비 중인 21개의 프로젝트 중 6개의 프로젝트와 신규 PPP 제안서로 제시된 신규 사업 9개 중 8개가 합쳐져 총 14개가 2018년에도 검토 중인 프로젝트로 채택됐고 1개의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제안 직전 단계에 있음.
ㅇ 현재 2018년에는 12개의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8개의 프로젝트는 이미 입찰이 진행됐음.
ㅇ 2017년 21개의 준비 단계의 프로젝트들 중 1개는 PPP 계약이 체결됐으며, 14개는 결렬됐고, 6개의 프로젝트는 현재까지 계속 검토 중임.
2017년 및 2018년 인도네시아 PPP 사업 진행 흐름도
자료원: PPP Book 2018
ㅇ 2017년부터 성공적으로 지속되는 2018년 프로젝트 및 결렬된 프로젝트 현황은 다음과 같음.
2017년에 이어 지속 중인 프로젝트
2018년 결렬 프로젝트
- 자카르타-찌깜뻭 남부 고속도로(Jakarta-Cikampek South Toll Road)
- 반다르 람뿡 물 공급사업(입찰완료)(Bandar Lampung Water Supply)
- 메단 시 시내 교통 사업(Medan Municipal Transport)
- 쁘깐바루 물 공급 사업(Pekanbaru Water Supply)
- 삼 라뚜랑이 의과대학 부속 병원 사업(Sam Ratulangi Teaching Hospital)
- 족자카르타-바웬 고속도로(Yogyakarta-Bawen Toll Road)
- 다기능 위성사업(Multifunction Satellite)
- 누사깜방안 산업 교정 시설(Nusakambangan Industrial Correctional Facility)
- 까빌 항만 개발 사업(Development of Kabil Port)
- 꾸알라 딴중 국제 허브 항만 개발 사업(Development of Kuala Tanjung International Hub Port)
- 비뚱 국제 허브 항만 개발 사업(Development of Bitung International Hub Port)
- 마까사르 신 항만 개발(Development of Makassar New Port)
- 빠띰반 항만 개발(Development of Patimban Port)
- 바땀 섬 철도(Batam Island Railway)
- 수까부미-찌란장 고속도로(Sukabumi-Ciranjang Toll Road)
- 딴중 쁘리옥 항 연결 고속 도로(Tanjung Priok Access Toll Road)
- 족자카르타-솔로 고속 도로(Yogjakarta-Solo Toll Road)
- 로곡 낭까 최종 폐기물 처리장(Final Waste Disposal Site Logok Nangka)
- 뽄독 게데 물 공급 사업(Pondok Gede Water Supply)
- 신당 헬라 수처리 시설(Sindang Heula Water Treatment Plant)
- 파푸아 스포츠 시설(Sport Facility Papua)
- 반둥 가로등 사업(Bandung Street Lighting)
자료원: PPP Book 2018(사업현황은 2017년 12월 기준이며, 해당 PPP Book은 2018년 3월 29일에 공표)
□2018년 제안 준비 완료 프로젝트 현황
2018년 입찰 대기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스마랑 물공급 사업(Semarang Water Supply)
사업 개요
물공급 서비스 확장 및 스마랑시 띠르따 무달 지방 수도사업자 서비스 개선
사업 현황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 중으로 낙찰자 2018년 6월에 발표
프로젝트 비용
3400만 달러
예정 사업 기간
27 Years
정부 계약 기관
Tirta Moedal Regional Water Supply Company (PDAM).
담당자
Mr. Muchammad Farchan.
이메일 주소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6%, 순현재가치(NPV) 180만 달러
자료원: PPP Book 2018(2018년 6월 5일 현재 업데이트 내역 반영)
□ 2018년 인도네시아 검토 중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스마랑-데막 고속도로(Semarang-Demak Toll Road)
사업 개요
천연자원이 풍부한 스마랑과 데막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개발 프로젝트 사업 현황
(2018년 6월 기준) Final Business Case 프로젝트 비용
5억834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35년 정부 계약 기관
Indonesia Toll Road Authority (BPJT)(공공사업주택부 산하 기관) 담당자
Mr. Herry Trisaputra Zuna, BPJT 기관장, Mr. Sudiro Roi Santoso, BPJT 투자국장 이메일 주소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0.43%, 순현재가치(NPV) 60만 달러
프로젝트명
수라바야-마두라 유료교(Surabaya-Madura Toll Bridge)
사업 개요
수라마두 유료교는 자바섬과 마두라 섬을 잇게 되며, 이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적은 마두라 섬 개발임 사업 현황
(2018년 6월 기준) Final Business Case 프로젝트 비용
1억690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15년 정부 계약 기관
Indonesia Toll Road Authority(BPJT)(공공사업주택부 산하 기관) 담당자
Mr. Herry Trisaputra Zuna, BPJT 기관장, Mr. Sudiro Roi Santoso, BPJT 투자국장 이메일 주소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7.96%, 순현재가치(NPV) 11억6000만 달러
프로젝트명
족자카르타-바웬 고속도로(Yogjakarta-Bawen Toll Road)
사업 개요
족자카르타-바웬 시 간 연결성 개선을 통한 물류 및 교통 인프라 개선 사업 현황
(2018년 6월 기준) Final Business Case 프로젝트 비용
10억200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35년 정부 계약 기관
Indonesia Toll Road Authority (BPJT)(공공사업주택부 산하 기관) 담당자
Mr. Herry Trisaputra Zuna BPJT 기관장, Mr. Sudiro Roi Santoso BPJT 투자국장
이메일 주소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1.15%, 순현재가치(NPV) 10억4000만 달러 프로젝트명
메단 시 시내 교통 사업(Medan Municipal Transport)
사업 개요
도시 철도는 메단 시의 남부에서 북부를 잇게 되며, Letjend Jamin Ginting에서HM. Yamin과, Wiliem Iskandar 거리까지 이어져 있음. 총 길이는 19.2km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3억530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35년 정부 계약 기관
메단시장 담당자
Mr. Wiriya Alrachman 메단시 도시계획 및 개발공사장 이메일 주소
bappedameda@gmail.com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4.46%, 순현재가치(NPV) 2억9340만 달러 프로젝트명
쁘깐바루 물 공급 사업(Pekanbaru Water Supply)
사업 개요
물공급 서비스 확장 및 쁘깐바르시 지방 수도사업자 서비스 개선 사업 현황
(2018년 6월 기준) Final Business Case 프로젝트 비용
376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25년 정부 계약 기관
띠르따 시악 쁘깐바르 지방 수도사업자[Tirta Siak Regional Water Supply Compant(PDAM)] 담당자
Mr. Kemas Yuzferi 쁘깐바루 PDAM 사장 이메일 주소
pdamts.kpbu@gmail.com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5%, 순현재가치(NPV) 920만 달러 프로젝트명
시도아르조 종합 병원(Sidoarjo General Hospital)
사업 개요
서부 시도아르조 지역 주민 대상 보건의료사업 확장을 위해 Jl. Raya Kemeraan에 위치한 Krian General Hospital(크리안 종합병원) 설립 프로젝트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187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10년 정부 계약 기관
시도아르조 군청(Regent of Sidoarjo) 담당자
Mr. Agoes Boedi Tjahjono 시도아르조 군 지역 개발 계획국장 이메일 주소
kerjasama.sidoarjokab@gmail.com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9.90%, 순현재가치(NPV) 1400만 달러 프로젝트명
메단시 삐른가디 병원 개발(Development of Pirngadi Hospital in Medan)
사업 개요
메단시 보건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병원 설립 프로젝트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409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10년 정부 계약 기관
메단 시청 담당자
Mr. Wiriya Alrachman 메단시 도시계획 및 개발공사장 이메일 주소
bappedameda@gmail.com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2%, 순현재가치(NPV) 3810만 달러 프로젝트명
인도네시아 다르마이스 병원 국립 암센터(Indonesia National Cancer Center Dharmais Hospital)
사업 개요
다르마이스 암 전문 병원은 1993년 10월에 설립됐으며, 국립 암센터로서의 기능을 개선 및 확대하기 위함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486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20년 정부 계약 기관
인도네시아 보건부 담당자
Dr. Ockti Palupi Rahyaningtyas 다르마이스 암 전문 병원 민관협력사업국장, Dr. M. Firdaus, 다르마이스 암 전문 병원소속 이메일 주소
ocktipalupi_pds@dharmais.co.id / mfirdaus_ppj@dharmais.co.id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3.90%, 순현재가치(NPV) 1840만 달러 프로젝트명
다기능 위성 사업(Multi Function Satellite)
사업 개요
방산 및 교육산업 육성을 통한 공공 서비스 질 개선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5억893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15년 정부 계약 기관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담당자
R. Sri Sanggrama Aradea 인프라 공급 계획국장, Mustla Adlan 인프라 공급계획국 담당관 이메일 주소
sri.sanggrama@kominfo.go.id / mustla.adlan@kominfo.go.id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8.81%, 순현재가치(NPV) 7500만 달러 프로젝트명
국가 통합 복지 시스템(National Integrated Welfare System)
사업 개요
사회서비스부에서는 클라우드컴퓨팅 기술을 적용한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국가 통합 복지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 이는 인도네시아의 거주환경, 사회안전 및 안보 개선을 위함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1억765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20년 정부 계약 기관
사회사업부 담당자
Mr. Said Mirza Pahlevi 데이터관리국장 이메일 주소
kpbu.skstn@kemsos.go.id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4%, 순현재가치(NPV) 24억5000만 달러 프로젝트명
삼 라뚜랑이 의과대학 부속 병원 사업(University of Sam Ratulangi Teaching Hospital)
사업 개요
청년 의료 인재 육성 활성화를 위한 사업임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287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20년 정부 계약 기관
조사, 기술, 고등교육부 담당자
Mr. Ali Ghufron Mukti 이메일 주소
ghufronmukti@yahoo.com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0.85%, 순현재가치(NPV) 180만 달러 프로젝트명
수라카르타 가로등 사업(Surakarta Street Lighting)
사업 개요
거리 치안 개선을 통한 시민 안전 보호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2840만 달러(10년), 4590만 달러 (20년) 예정 인가 기간
10년 또는 20년(Final Business Case에서 결정될 예정) 정부 계약 기관
수라카르타 시장 담당자
Mr. Budi Yulistianto 수라카르타 시 사무국, Ms. Endah Sitaresmi Suryandari 수라카르타 시 공공사업 및 공간 계획국장 이메일 주소
setda@surakarta.go.id / kpbupju.solo@gmail.com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 내부수익율(FIRR) 10.17% (10년), 10.67%(20년)
- 순현재가치(NPV): 90만 달러(10년), 240만 달러(20년)
프로젝트명
누사깜방안 산업 교정 시설(Nusakambangan Industrial Correctional Facility)
사업 개요
축산업 등 생산활동을 연계시킨 교정 시설 구축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366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25년 정부 계약 기관
법무인권부 담당자
Mr. Aman Riyadi 정보기술협력과장, Rachmat Gumilar 교정시설국 기획예산과장 이메일 주소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3.57%, 순현재가치(NPV) 8300만 달러
프로젝트명
살렘바 교정시설 이전 프로젝트(Relocation of Salemba Correctional Facility to Ciangir)
사업 개요
중부 자카르타에 있는 교정 시설을 서부 자바 지역의 찌앙이르 시로 이전하면서 자카르타에 있는 현 시설을 상업지구로 육성하고, 찌앙이르 시 근처 띠가락사 산업 단지와 연계해 생산성과 결부한 교정시설을 구축하기 위함 사업 현황
입찰 준비 대기(검토 중) 프로젝트 비용
9100만 달러 예정 인가 기간
15년 정부 계약 기관
법무인권부 담당자
Mr. Aman Riyadi 정보기술협력과장, Rachmat Gumilar 교정시설국 기획예산과장 이메일 주소
kerjasama_pas@yahoo.co.id / pra.ditjenpas@gmail.com 재무 타당성 조사 결과
내부수익률(FIRR) 14.77%, 순현재가치(NPV) 2640만 달러 주: 사업현황은 2017년 12월 기준이며, 해당 PPP Book은 2018년 3월 29일에 공포했음.
2018년 6월 5일에 재확인해 업데이트 여부가 확인된 프로젝트에 한해 이를 반영함
자료원: PPP Book 2018
ㅇ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는 PPP Book 2018을 통해 미래에 시행 계획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 70개를 선정함.
- 이 중에서 공항, 항만 프로젝트 등 교통 시설은 17개, 도로는 11개, 물공급 시설 7개, 하수처리시설 1개, 폐기물 처리 5개, 정보통신분야 1개, 전력발전소 2개, 에너지 보존 2개, 도시 시설 2개, 교육·조사·개발 9개, 스포츠시설 1개, 보건의료 11개, 석유·가스·신재생에너지 1개로 구성됨.
- 정부는 이러한 인프라를 주력해 개발하려는데에 비해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외국인 민간 사업자의 사업 참여 및 투자를 더 많이 유치할 예정임.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가 선정한 미래 시행 계획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
번호
전망이 있는 프로젝트
정부 계약 기관
검토 단계
교통 시설(공항, 항만 프로젝트)
1
Margagiri-Ketapang ferry crossing
The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e-eliminary study
2
Labuan Bajo Airport
The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e-eliminary study
3
North Bali Airport
The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oject Identification
4
Tanjung Sauh Port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Final Business Case (FBC)
5
Batu Ampar Port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Final Business Case (FBC)
6
Hang Nadim Airport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Final Business Case (FBC)
7
Batam LRT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Final Business Case (FBC)
8
Bandung Cable Car
Mayor of Bandung
Project Identification
9
Bandung LRT
Mayor of Bandung
Project Identification
10
Makassar LRT
Mayor of Makassar
Project Identification
11
Surabaya LRT
Mayor of Surabaya
Pre-eliminary study
12
TOD Poris-Plawad
Minister of Public Work and Housing
Pre-eliminary study
13
Railway to Juanda Airport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oject Identification
14
Tj Enim - Tj. Api api coal railway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oject Identification
15
TOD Dukuh Atas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e-eliminary study
16
Bali railway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oject Identification
17
Makassar - Parepare railway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e-eliminary study
도로
18
Pondok Ranji-South
Tangerang Bridge
Mayor of South Tangerang
Pre-eliminary study
19
Transpapua road
Minister of Public Work and Housing
Project Identification
20
East Sumatera Road Preservation
Minister of Transportation
Project Identification
21
Riau non-toll road
Minister of Public Work and Housing
Pre-eliminary study
22
South Sumatera non-toll road
Minister of Public Work and Housing
Project Identification
23
Panjang Bridge on Nipah River, Tanjung Jabung
Regent of Tanjung Jabung
Project Identification
24
Samarinda-Bontang Toll Road
Indonesian Toll Road Authority(BPJT)
Project Identification
25
Semanan-Balaraja Toll Road
Indonesian Toll Road Authority(BPJT)
Project Identification
26
Kamal - Teluk Naga -
Rajeg Toll Road
Indonesian Toll Road Authority(BPJT)
Project Identification
27
Patimban Toll Road Access
Indonesian Toll Road Authority(BPJT)
Project Identification
28
Gedebage - Tasikmalaya - Cilacap
Indonesian Toll Road Authority(BPJT)
Project Identification
물 공급 시설
29
Manado Water Supply and
Treatment
PDAM Manado
Project Identification
30
Pondok Gede Water Supply and
Treatment
PDAM Tirta Patriot
Final Business Case (FBC)
31
Pumped Storage Jatiluhur - Cirata
Perum Jasa Tirta II
Project Identification
32
Jatiluhur Water Supply
Perum Jasa Tirta II
Project Identification
33
Karian Water Supply
Perum Jasa Tirta II
Project Identification
34
Sea Water Reverse Osmosis Batam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Project Identification
35
South Tangerang Water Supply
Mayor of South Tangerang
Project Identification
하수 처리 시설
36
Batam Sewarage System Phase 2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Project Identification
폐기물 처리
37
Batam Industrial Waste Treatment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Project Identification
38
Legok Nangka Waste Treatment
Mayor of Bandung
Final Business Case (FBC)
39
Waste to Energy Medan
Mayor of Medan
Project Identification
40
South Tangerang Waste Facility
Mayor of South Tangerang
Project Identification
41
Waste to Energy Rawakucing
Mayor of Tangerang
Final Business Case (FBC)
정보통신
42
Batam e-Gov Phase 2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Project Identification
전력발전소
43
Kayan Hidro Power 2,3,4,5
The Minister of Energy and
Mineral Resources
Project Identification
44
Manado Power Plant
The Minister of Energy and
Mineral Resources
Project Identification
에너지 보존
45
Prabumulih Street Lighting
Mayor of Prabumulih
Project Identification
46
Bandung Street Lighting
Mayor of Bandung
Final Business Case (FBC)
도시 시설
47
Traditional Market
South Tangerang
Mayor of South Tangerang
Pre-eliminary study
48
Kolpajung Traditional Market
Regent of Pamekasan
Project Identification
교육, 조사, 개발
49
UIN Malang Dormitory
Minister of Religious Affairs
Pre-eliminary study
50
UIN Jakarta Teaching Hospital
Minister of Religuous Affairs
Pre-eliminary study
51
UIN Makassar Teaching Hospital
Minister of Religious Affairs
Pre-eliminary study
52
University of Udaya
Teaching Hospital
Minister of Research, Technology and
Higher Education
Outline Business Case
(OBC)
53
Polytechnic Batam Education
Facility Development
Minister of Research, Technology and
Higher Education
Outline Business Case
(OBC)
54
UNDIP Marine Insititute
Minister of Research, Technology and
Higher Education
Pre-eliminary study
55
ITB Cirebon Campus
Minister of Research, Technology and
Higher Education
Pre-eliminary study
56
UGM Teaching Hospital
Minister of Research, Technology and
Higher Education
Pre-eliminary study
57
Bandung Smart Classroom
Mayor of Bandung
Pre-eliminary study
스포츠 시설
58
Papua Sport Arena
Governor of Papua Province
Outline Business Case
(OBC)
보건의료
59
BP Batam Hospital
Batam Indonesia Free Zone Trade Authority
Project Identification
60
Gorontalo Hasri Ainun Hospital
Governor of Gorontalo
Pre-eliminary study
61
Dr Hasan Sadikin Hospital
Oncology Bandung
Minister of Health
Project Identification
62
Dr Sardjito Hospital Yogjakarta
Minister of Health
Project Identification
63
Djamil Hospital Padang
Minister of Health
Project Identification
64
Dr Cipto Mangunkusumo
Hospital Jakarta
Minister of Health
Project Identification
65
Dr Mohammad Hoesin
Hospital Palembang
Minister of Health
Project Identification
66
Rivai Abdullah Hospital
Minister of Health
Project Identification
67
Sanglah Hospital Denpasar
Minister of Health
Project Identification
68
Fatmawati Hospital
Trauma Center Jakarta
Minister of Health
Project Identification
69
Bandung Regency Hospital
Regent of Bandung
Project Identification
석유, 가스, 신재생에너지
70
Petrochemical Industry
Development
Directorate General of Chemical Industry,
Textile & Miscellaneous,
The Ministry of Industry
Pre-eliminary study
주: 프로젝트의 원활한 검색을 위해 영문으로 직접 표기함.
자료원: PPP Book 2018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인프라 육성 개발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물류, 교통, 보건의료, 교육 인프라의 개선에 집중하고 있음.
ㅇ 게다가 인구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유휴 인력으로 분류된 수감자들도 산업단지 인프라와 연계해 교정기간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회 재적응 훈련 및 국가 생산성 제고를 위해 다각도로 전략을 수립
ㅇ (전문가 코멘트) 윈프리드 위클라인(Winfried Wicklein) 아시아개발은행 지역 국장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인도네시아 정부는 합법적이고 체계적인 민관협력사업 시스템을 구축했음을 강조
- 그는 프로젝트 준비 정도, 경쟁력, 공정하고 투명한 입찰 및 공공조달 과정 부분이 상당히 개선됐음. PPP 계약 사항 준수율도 제고됨에 따라 갈수록 민간 영역의 참여 기회 및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
ㅇ 현재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BAPPENAS)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정무계획을 다음과 같이 수립하고 있음.
ㅇ 하기 단계 중 2018년의 정무 계획은 투자유치 및 인프라 개발 개선이며, 이에 따라 인프라 구축 민관협력사업은 더욱더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함.
2015년~2019년 인도네시아 정무계획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경제 개발 계획 수립 및 개혁
인프라 발전 가속화 단계
일자리 창출, 빈곤 퇴치, 지역 균등화를 위한 인프라 사업 모니터링 및 경제 발전 사업 추진
효율적인 경제 발전을 위한 투자유치 및 인프라 개발 개선
5대 주력 육성 분야: 인재(빈곤문제 포함), 물류-해양산업 정부통합정책, 농업 및 생산, 식음료 자원, 국가안정
자료원: BAPPENAS
ㅇ (전문가 코멘트) 한편, 해외건설협회 아시아인프라협력센터 이준 센터장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PPP 사업에 대한 법적 근거 설정 및 지원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PPP 사업은 대부분 국내기업이 수행하고 있다고 함.
ㅇ 외국기업의 경우, 투자자금은 달러 등 경화로 조달되고 있지만 투자비용 회수는 대부분 현지화로 이루어져 환 리스크 등에 대한 부담감으로 사업 참여율이 저조한 편임을 언급
ㅇ 아울러 외국기업들은 PPP 사업보다 전력요금을 환율과 연동시키는 계약조건이 가능한 민자 발전사업(IPP, Independent Power Producer)을 선호하고 있다고 함.
ㅇ 게다가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정부 기관 및 민간 간에 오랜 세월 동안 구축된 네트워크 때문에 외국인으로서 인도네시아 민관협력사업에 참가하기는 아직까지는 어려운 상황이기도 함.
ㅇ 그럼에도 정부는 예산 확보 및 기술 이전을 염두하며 외국 기업의 참가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
ㅇ 외국기업이 PPP 사업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매년 정부에서 발표하는 PPP Book 의 프로젝트 내용 및 등록 절차, 관련 법규를 면밀히 파악해야 할 것
ㅇ 또한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BAPPENAS)와 GCA(정부 계약 기관)과의 사전협의가 제대로 이뤄져야 할 것이며, 관련 기관 및 정책 그룹의 승인이 필요하고, 자금 조달을 위해서는 재무부 승인 등이 필요한 점을 숙지할 필요가 있음을 관련 전문가들은 언급하고 있음.
자료원: BAPPENAS, Bloomberg, PPP Book 2018, 데일리해외건설, 해외건설협회 아시아인프라센터, The Jakarta Post 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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