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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IoT(Internet of Things)를 통한 스마트 홈 라이프가 대세!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전희정
  • 2018-06-06
  • 출처 : KOTRA

- 호주 소비자 4명 중 1명은 IoT 기반 가전제품 사용 -
- 가정용 IoT 시장의 성공적 진입을 위한 핵심 포인트, 품질, 옵션, 디자인 -




□  ‘가정용 IoT 기기’ 란


  ◦ 소비자가 개인의 홈 라이프 스타일을 제어, 모니터링, 개선 가능하도록 도우며, 인터넷 연결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스마트 가전(Smart Appliances)을 뜻함.
    - 스마트 가전은 스마트 전화기, 스마트 TV, 스마트 에어컨, 스마트 블라인드 및 조명 장치 등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


□ 호주 가정용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시장


  ◦ 호주의 가정용 사물 인터넷 시장 규모 및 동향
    - 글로벌 회계법인 Deloitte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호주의 가정용 사물 인터넷(이하 IoT) 시장은 58억4,000만 호주달러 규모로 2016년 37억7,000만 호주달러 대비 55% 가량 성장함.
    - 최근 IoT를 기반으로 한 가전제품이 꾸준히 출시되면서 호주에서는 이른바 스마트 홈 라이프가 일상화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21년 호주의 가정용 IoT 시장은 78억 호주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또한, 2016년 IoT 및 관련 기계를 소유하지 않은 소비자는 호주 전체 인구의 48%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2017년 29%로 감소하였으며, 이는 호주 내 IoT 기기 사용자 수가 지난 1년 사이 큰 폭 증가하였음을 보여줌.
    - 독일의 온라인 마켓 리서치 기관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IoT 기계 사용을 통해 스마트 홈을 실현하고 있는 호주 가정은 2018년 현재 약 140만 가구로 추정되며, 2022년에는 290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호주의 IoT 기반 스마트 홈 제품 사용 가정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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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a


  ◦ 호주 스마트 가전, 엔터테인먼트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
    - 스마트 TV, 게임기, 스마트 스피커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제품은 가정용 IoT 기기 중에서도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호주에서 스마트 TV를 소유한 가정 수는 2016년 대비 2017년에 50% 가량 증가하였으며, 게임기 46%, 스마트 스피커 75% 가량 늘어남.
    - 이는 넷플릭스(Netflix), 스텐(Stan) 등 스트리밍 컨텐츠 공급이 다양화 되면서 스마트 TV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음악 스트리밍, 포드캐스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과 함께 무선 스피커 및 무선 사운드 바의 구매가 18-44세 고객층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기 때문임.


호주의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기기 소유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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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eloitte


    - 엔터테인먼트 제품을 제외한 일반 가정용 제품에서 가장 큰 성장을 보이는 품목은 홈 카메라 및 모니터, 알람 시스템과 같은 보안장비로 2017년에 전년 대비 73% 가량 성장함.


호주의 가정용 스마트 기기 소유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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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eloitte

*주: 엔터테인먼트 기기 제외

    

  ◦ 호주 가정용 IoT 제품 보급 현황

    - 호주의 신기술 분석 기업인 Telsyte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호주 내 일반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IoT 기반 기기의 수는 평균 13.7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1년에는 평균 33개, 2022년에는 평균 37개 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IoT 기반 가정용 제품의 성장은 특히 보안, 가전, 주방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2016-2022년 호주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IoT 기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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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elsyte


□ 주요 품목


  ◦ 호주 가정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IoT 기반 제품으로는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라이트, 스마트 온도장치 등이 있음.


제품정보

제품 이미지

품명

Google Home(구글 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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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

스마트 스피커

가격

AUD 199   

특징

사용자의 음성을 통해 음악, 뉴스, 날씨, 전화 등 가전 및 엔터테인먼트 기기 제어 가능

기업정보

기업명

Google(구글)

본사

미국 소재


제품정보

제품 이미지

품명

LIFX Smart Light

(라이프엑스 스마트 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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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

스마트 조명

가격

AUD 109.99

특징

음성 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조명 제어가 가능하며 구글 홈(Google Home),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와 연동 가능

기업정보

기업명

LIFEX(라이프 엑스)

본사

미국 소재


제품정보

제품 이미지

품명

Ecobee4(에코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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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

스마트 온도 조절 장치

가격

AUD 249

특징

냉난방을 관리 및 제어하며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와 연동 가능

기업정보

기업명

NEST(네스트)

본사

미국 소재


□ 관련 전시회


  ◦ 건축, 인테리어 및 스마트 홈 관련 전시회, The Sydney Home Show


전시회명

시드니 홈쇼(The HIA Home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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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및 개최 주기

2018.5.25~27(3일간 개최) / 매년 개최

장소

국제 컨벤션 센터 시드니(ICC)

전시품목

건축, 보안, 욕실, 침실, 야외, 장식, 바닥 등

주관기관

Exhibitions and Events Australia

규모

약 290개사 참가

특징

건축, 레노베이션, 인테리어 등 홈 리빙과 관련된 전반 제품을 다루는 시드니 최대 빌딩 & 레노베이션 전시회

 

The Sydney Home Show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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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시드니무역관 자체촬영 


  ◦ 전시회를 통해 만나본 호주 가정용 IoT 기기
    - 전시회장 중앙의 IoT 기반 스마트 홈 재현 부스는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음. 특히 휴대폰 앱을 통해 조명, 난방, 블라인드, 수도, 보안카메라, 음악 등 집안 실내외에 설치된 각종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 및 시연하였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함을 강조하였음.
    - 미국 참가 업체인 Ring 사는 집 입구에 부착하는 스마트 보안 제품을 소개함. 동 제품은 일반 초인종의 기능 뿐 아니라 문 앞에 부착하기만 하면 제품에 내장된 영상 시스템을 통해 문 앞에서의 움직임이 감지, 즉시 사용자가 연동해 놓은 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으로 즉각적인 알람을 받을 수 있는 스마트 보안 기기임.

   - Ring 사 담당자 M은 시드니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IoT 기반의 가정용 기기에 대한 호주 소비자의 수요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관련 제품군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음”을 언급하였으며, “더불어 상당수의 소비자는 새롭거나 복잡한 절차보다는 쉽고 편리하게 IoT 제품을 핸드폰 및 태블릿 등에 연동하여 사용하길 희망하는 성향이 있다”고 조언함.

   - 실제로 Ring 사에서 판매 중인 보안 초인종 또한 단순히 앱(App)을 설치하기만 하면 iOS, Android 기반의 휴대폰 및 Mac, Window 기반의 제품과 손쉽게 연동하여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자신의 집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돕고 있었음.


Ring 사의 스마트 홈 보안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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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Ring 사 홈페이지


□ 시사점


  ◦  가정용 IoT 시장의 성공적 진입을 위한 핵심 포인트는 품질, 옵션, 디자인
    -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IoT 기기는 인터넷 연결이 기본이 되어야하기에, 디바이스의 연결 및 제어 기능이 원활하고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어야 함.
    - 대부분의 호주인들은 Apple 및 Google 연동이 가능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미 현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당수의 IoT 제품은 Apple과 Android 연동 기능을 갖추고 있음. 따라서 이러한 기본적 옵션은 필수적임.    
    - 호주 소비자들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IoT와 결합되면서 점차 트랜디한 디자인의 스마트 홈 제품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이는 비단 제품의 기능 뿐 아니라 현지 소비자 성향에 맞는 디자인의 개발도 중요함을 의미함. 
     - 호주 소비자는 고가의 가정용 IoT 기기를 구입하기 전,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전구 및 알람 제품 등)을 통해 기기의 유용성을 테스트 해보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있음. 따라서 호주 시장에 가정용 IoT 기기를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먼저, 소비자의 접근성이 높은 소형 가전 및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통해 시장 반응을 지켜보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Statista, Deloitte, Telsyte, Google Home, LIFEX, NEST, Ring, The Sydney Home Show 홈페이지 및 KOTRA 시드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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