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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과일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Noel Chong
  • 2018-06-05
  • 출처 : KOTRA

- 도시국가 싱가포르에 부는 한국산 과일 열풍 -

- 싱가포르 시장에서 인기 있는 한국산 배와 딸기 -

 

 

 

□ 상품명: 딸기(081010), (080830)

 

□ 시장규모 및 동향

 

  ○ 싱가포르 과일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 2017년 기준 신선과일 소비규모, 118210만 싱가포르달러 기록

    -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3.4%의 성장률을 보임

 

싱가포르 신선과일 소비 규모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S$ 백만)

(증감률)

S$1,063

(6.2%)

S$1,099

(3.4%)

S$1,137

(3.5%)

S$1,150

(1.2%)

S$1,182

(2.8%)

중량 (천 톤)

(증감률)

377.8

(5.0%)

396.1

(4.8%)

416.9

(5.3%)

443.5

(6.4%)

460.7

(3.9%)

자료원: Euromonitor

 

  ○ 싱가포르 가정, 가계소득의 약 0.8%를 신선과일 구입 지출

    - 싱가포르 통계청에서 실시한 Singapore Household Expenditure Survey 2012/13에 의하면, 싱가포르 가정은 한달 평균 4,724 싱가포르달러를 지출하며, 이 중 약 8%를 식품 (알코올 제외)에 지출함.

    - 이 중 신선·가공 과일 및 견과류에 지출하는 금액은 월 평균 44.40 싱가포르달러인 것으로 조사됨. 그리고 소득이 높을수록 더욱 많은 금액을 지출하는 추세를 보임.

 

2013년 싱가포르 소비자 소득구간별 월평균 지출 현황

품목

전체 (S$)

소득분위별 월평균 지출 (S$)

1st- 20th

21st- 40th

41st- 60th

61st- 80

81st- 100th

신선 및 가공 과일, 견과류

44.4

27.1

37.0

45.5

51.6

60.8

자료원: 싱가포르 통계청, Singapore Household Expenditure Survey 2012/2013

 

  ○ 해외 의존도 높은 싱가포르 신선 식품 시장

    - 서울의 약 1.18배 크기인 싱가포르는 적은 국토 면적으로 신선식품 (, , 축산물)에 대한 해외의존도가 약 90% 정도로 매우 높음.

    - 재난 등 다양한 이유로 신선식품 조달이 어려워지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싱가포르 정부는 수입경로를 다각화하고 있음

 

  ○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인식 증가와 함께 신선과일 수요도 증가 중

    -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는 지난해 독립기념일(National Day)연설에서 싱가포르 사람들 가장 많이 않고 있는 질병 중 하나는 당뇨병이라고 밝히면서, 국민들에게 운동과 건강한 식단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음. 이러한 이슈와 함께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신선과일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한국산 과일에 긍정적 인식 가지고 있는 싱가포르 소비자들

    - 바이어 A사에 의하면 한국산 딸기는 타국산 딸기보다 달콤하고, 알맹이도 커서 프리미엄 과일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음.

    - 한국산 배는 즙이 많은데다가 풍미가 달콤할 뿐만 아니라 크기도 커서 명절 때 회사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음.

 

□ 신선 배 수입규모 및 동향

 

  ○ 전체 수입규모 하락세이나 한국산 점유율은 상승 추세

    - 2017년 기준 싱가포르의 배 수입 규모는 약 23백만 달러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 싱가포르는 약 30 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이 6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압도적 수입 1위국임.

    - 2017년 싱가포르의 신선 배 전체 수입 규모는 11.7% 하락했으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87.5%로 크게 성장함. 한국산 배의 수입시장 점유율 20151.85%에서 20172.69%로 증가함.

 

싱가포르 신선 배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코드 080830 기준)

(단위: US$ ,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중국

17,063

(-4.3)

17,184

(0.7)

14,755

(-14.1)

62.15

66.49

64.64

2

남 아프리카

5,210

(-6.5)

5,075

(-2.6)

5,004

(-1.4)

18.98

19.64

21.92

3

호주

1,664

(224.8)

1,460

(-12.3)

1,190

(-18.5)

6.06

5.65

5.21

4

대한민국

507

(25.8)

327

(-35.5)

613

(87.5)

1.85

1.27

2.69

5

뉴질랜드

245

(-54.1)

209

(-14.5)

231

(10.5)

0.89

0.81

1.01

6

아르헨티나

1,837

(-36.8)

800

(-56.5)

187

(-76.6)

6.69

3.10

0.82

7

일본

160

(-3.0)

135

(-15.7)

151

(11.9)

0.58

0.52

0.66

8

벨이기

125

(97.1)

112

(-11.0)

150

(34.2)

0.46

0.43

0.66

9

스페인

139

(-39.0)

26

(-81.1)

112

(326.2)

0.51

0.10

0.49

10

말레이시아

4

(-55.1)

107

(2791.7)

100

(-6.5)

0.01

0.41

0.44

전체

27,453

(-6.1)

25,843

(-5.9)

22,826

(-11.7)

100.00

100.00

10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신선 딸기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싱가포르 딸기 수입 1위국가

    - 2017년 기준 싱가포르의 딸기 수입 규모는 약 28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지난 3년간 큰 변동 없는 시장규모임.

    - 싱가포르의 딸기 수입 1위 국은 바로 한국으로, 한국은 2017년 기준 1177만 달러 규모의 딸기를 싱가포르로 수출하며 시장점유율이 40%를 넘어섬.

    - 주요 경쟁국은 미국과 호주로 2017년 기준 각각 31.02%, 14.19%의 점유율을 보임. 미국의 경우 수입규모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 다른 국가들은 모두 5% 이하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싱가포르 신선 딸기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코드 081010 기준)

(단위: USD$ ,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대한민국

10,730

(-7.9)

10,821

(0.9)

11,771

(8.9)

39.06

37.66

42.20

2

미국

10,395

(-8.6)

9,477

(-8.8)

8,652

(-8.7)

37.84

32.98

31.02

3

호주

3,928

(28.6)

5,265

(34.0)

3,957

(-24.9)

14.30

18.32

14.19

4

일본

503

(-24.4)

974

(93.5)

1,330

(36.7)

1.83

3.39

4.77

5

뉴질랜드

1,256

(-12.2)

771

(38.6)

995

(28.9)

4.57

2.68

3.57

6

이집트

551

(57.5)

577

(4.7)

450

(-21.9)

2.01

2.01

1.61

7

그리스

8

()

162

(1951.2)

291

(79.7)

0.03

0.56

1.04

8

홍콩

2

()

511

(21206.0)

136

(-73.4)

0.01

1.78

0.49

9

스페인

32

(1915.8)

99

(207.8)

96

(-2.8)

0.12

0.34

0.34

10

프랑스

24

(1.7)

44

(89.3)

57

(29.2)

0.09

0.15

0.21

전체

27,468

(-4.3)

28,734

(4.6)

27,891

(-2.9)

100.00

100.00

10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신선 배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다양한 중국산 배 유통 중인 싱가포르 시장

    - 중국산 배는 한국산 배보다 저렴하며 상품의 종류도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음.

    - 바이어 B사에 의하면 중국산 배는 한국산 배보다 저렴해서, 한국산 배를 찾는 일부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중국산을 한국산 배의 대체품으로 인식함.

    - 중국산 배의 포장이 점점 좋아지면서 한국산과 비슷해지고 있음.

    - 일부 바이어들은 포장만 봐서는 중국산인지 한국산인지 헷갈릴 정도라고 함.

 

중국산 Hosui Pear (4), S$2.75

중국산 NamShui Pear (3), S$8.50

중국산 Pasar China Brown Pear (2), S$3.95

중국산 Pasar China Golden Pear (2), S$3.95

자료원: NTUC Fairprice 웹사이트

 

Giant 대형 마트 현장,

포장된 중국산 배 (4), S$4.95

Giant 대형 마트 현장,

포장되지 않은 중국산 배 (2), S$3.00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국내산 남양주 배 (5kg), S$64.00

Koryo Trading

국내산 남양 배 (5kg), S$63.10

Koryo Trading

 

 

자료원: Koryo Trading 웹사이트

 

국내산 신고 배, Gift box (5~8), $25.00

Momobud

자료원: Momobud 웹사이트

 

□ 신선 딸기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한국산 딸기는 싱가포르 남녀노소 막론하고 애호하는 과일 중에 하나

    - 우수한 품질과 달콤한 맛이 널리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음.

 

  ○ 한국산 딸기 비수기에 잘 팔리는 미국산 딸기

    - 바이어 C사에 의하면 미국산 딸기는 2017년에 대략 31%의 시장점유율로 2위로 기록했으나, 한국 딸기 시즌이 시작되자 매출액이 떨어지는 추세를 보였다고 함.

 

  ○ 일본산은 프리미엄 딸기 이미지가 있지만 가격이 비쌈   

    - 일본산 딸기는 미국산 및 한국산 딸기에 비해 가격 격차가 많이 나게 비쌈.

    - 딸기의 유통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크게 주문해서 못 팔면 재고 관리 문제가 발생함.

    - 이런 문제로 인해 바이어 D사는 싱가포르 거래선에서 먼저 주문을 받고 발주시킨다고 함.

 

  ○ 싱가포르 소비자들, 250g 포장된 딸기 선호

    - 바이어 E사에 의하면 250g으로 포장된 딸기 제품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소비자들이 구매할 때 선호하는 사이즈라고 함.

    - Koryo Mart (고려 무역)에서 딸기 2kgS$43.00, 500g S$11.00에 판매하고 있음.

 

미국산 Driscoll 딸기 (250g), S$5.95

S$2.38/ 100g

미국산 Driscoll 딸기 (453g), S$8.50

S$1.88/ 100g

자료원: NTUC Fairprice 웹사이트

 

미국산 Driscoll USA Strawberries (454g), S$9.50

S$2.09/ 100g

일본산 Japan Amaou Strawberries (250g), S$29.80

S$11.92/ 100g

자료원: Redmart 웹사이트

 

□ 유통구조 및 특징

 

  ○ 많은 싱가포르 과일 판매자는 Pasir Panjang 도매시장으로부터 물건을 받아 공급

    - Pasir Panjang Wholesale Centre15.4ha의 면적으로 싱가포르에서 제일 큰 도매시장으로 싱가포르의 주요 신선식품 관련 업체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임.

    - 중소형 슈퍼마켓, 과일가게, 과일주스 가게 등은 주로 수출업체와 직접 거래하지 않고 Pasir Panjang Wholesale Centre를 통해 거래함.

    - 대부분 과일 수입 및 수출 업체가 Pasir Panjang에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많은 화물도 Pasir Panjang 도매시장으로부터 운송됨.

    - 도매시장 업체들 보통 해가 뜨기 전에 공항에서 물건을 수령해서 도매시장으로 옮김.

 

  ○ 대외적인 거래뿐만 아니라 Pasir Panjang 도매시장 업체끼리 내부적 거래 상황

    - 도매시장 업체끼리 물건 교류가 있는데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유통업체는 해외에서 물건을 받고, 작은 업체께 물건을 파는 경우 흔함.

 

  ○ 싱가포르 신선과일 및 채소 수입협회에 많은 업체 소속

    - 1948년에 설립된 싱가포르 신선과일 및 채소 수입협회는 약 50개의 회원 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무역사절단 파견을 통해 해외 업체와의 교류를 늘려가고 있음.

    - 해당 수입협회의 사무실은 Pasir Panjang Wholesale Centre에 있음.

 

  ○ 온라인 플랫폼 과일가게는 도매시장에서 물건을 받거나 직접 해외업체와 직거래

    - 계절/ 특별한 과일을 주로 직접 해외 거래선을 찾아서 협상하고 수입함.

 

Pasir Panjang Wholesale Centre 입구

자료원: AVA

 

  ○ 싱가포르 대형마트 과일 판매 할인 행사 자주 진행

    - 싱가포르 주요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으로는 NTUC Fairprice, Giant, Cold Storage, Sheng Siong, Prime 등이 있음.

    - 이러한 유통채널들은 정기적으로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노점 과일상 등 다른 유통채널과 비교해 가격 및 원산지가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 장점이 있음.

 

대형마트 Giant 과일 판매대

 

자료원 :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전통시장 과일가게 온도에 민감하지 않은 과일 주로 판매

    - 싱가포르에는 거주지 곳곳에 전통시장이 있으며 대부분 과일도 판매함.

- 주로 실외에서 과일 박스 자체를 열어 포장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기 때문에 딸기와 같이 온도에 민감한 과일은 찾아보기 힘듦.

 

탄종파가 전통시장 (Tanjong Pagar Wet Market)

 

자료원 :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편리한 구매 서비스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보편화

    - 온라인 시장은 아직 규모는 작지만 바쁜 소비자들이 언제든지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어 온라인 구매가 점점 보편화되는 추세임.

    - 많은 유통업체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강화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오프라인 점포 없이 오로지 온라인을 통해서만 판매하는 과일업체도 있음. 이러한 업체들의 경우 임대료를 내지 않아 운영비가 적은 만큼 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 온라인 판매 과일업체들의 경우 다른 플랫폼과 비교하여, 여러 종류의 과일을 묶어서 한 세트로 파는 추세를 보임. 이를 통해 판매가 저조한 과일을 처리할 수 있으며 매출도 올리고 재고관리에도 유리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음.

    - 또한 껍질을 제거해 컵에 담은 RTE (Ready To Eat) 제품도 종종 찾아볼 수 있으며, 대부분 온라인 플랫폼에 회사(Corporate) 단체주문 양식이 따로 구비되어 있어 기업고객을 공략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임.

    - 온라인 과일 업체들은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과 긴밀한 교류를 확보하고 있음.  

 

Lazyfruits 홈페이지

Tangy Tangerines 홈페이지

자료원: 각사 웹사이트

 

과일 컵 세트

단품 과일 컵 (Rockmelon)

S$19.00/1세트(10)

사이즈: 컵당 335ml

S$2.50/

사이즈: 컵당 355ml


자료원: Lazyfruits

 

Fruit Club 자체 인스타그램 페이즈

Momobud 자체 인스타그램 페이지

자료원: 인스타그램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 관세율

    - 싱가포르는 주류, 담배제품, 차량, 석유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품은 무관세임.

    - 신선 딸기와 신선 배는 무관세 품목이나 싱가포르 내국적 거래 발생시 7%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HS Code

품목명

관세

수입세(%)

소비세(%)

081010

신선 딸기

0%

7%

080830

신선 배

0%

7%

 

  ○ 수입규제 및 인증

    - 싱가포르는 전통적으로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면서 투명하고 개방된 무역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수입규제 사례를 거의 찾을 수 없음. 싱가포르는 담배, 주류, 자동차, 유류 등 4개 카테고리의 품목에 대해서만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나머지 모든 품목을 무관세로 수입하고 있음.

    - 과일 수입하기 위해서는 관할기관은 싱가포르 식품안전청인 Singapore Agri-food and Veterinary Authority (AVA).

    - 싱가포르 시장에서 과일을 유통하기 위하여서는 싱가포르 과일 유통업체는 AVA 에 사전 등록하여 영업 라이선스를 취득함.

    - 우선 AVA Control of Plants Rules에 의하면 수입된 과일에 금지된 살균제 또한 허가 받은 살균제나 독성 화학물의 잔여물이 일정 한계를 넘어서면 수입불가

    - 화물 선적하기 앞서 한국 수출 업체는 싱가포르 바이어 업체어게 Invoice, Packing List Airway Bill/ BL 전달 필요

    - 가급적 동시에 수출식물검정증명서 전달 요망

    - 싱가포르 수입 절차는 일방적으로 바이어가 담당하기 때문에 과일 수출업체는 바이어에 따라 요청 증명서나 서류 제출하면 됨.

    - 선적 화물 박스에 수출 업체 명, 주소, 제품 설명 또한 포장 날짜 정확한 표시 필요

    - 세부 정보는 AVA 자체 웹사이트에 참고할 수 있음. (https://www.ava.gov.sg/explore-by-sections/food/bringing-food-into-singapore-and-exporting/commercial-food-imports)

 

시사점 및 전망

 

  ○ 한국산 딸기는 높은 선호도로 싱가포르 시장을 사로잡음.

    - 싱가포르인에게 잘 알려진 과일이라 향후 수요가 꾸준히 성장할 전망

 

  ○ 한국 배 특징을 살려 차별적인 포장 연구 필요

    - 소비자들 한국 배를 중국 배와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끔, 차별성 있는 우수한 포장 계발 전망

    - 풍미 탁월한 한국 배는 싱가포르 명절 때 수요증가

    - 명절 때 싱가포르 내국 회사 과일 선물세트를 서로 주고 받는 문화가 있어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박스에 배를 담으면 좋겠다는 바이어의 의견

 

  ○ 한국 수출 업체들 싱가포르 바이어를 위해 샘플 준비 필요

    - 싱가포르 바이어들 주문하기 전에 보통 샘플 우선 요청하는 경우가 많으며, 샘플에 대한 양과 대가는 양쪽 업체 협의로 결정됨.

    - 대부분 싱가포르 바이어들이 첫 거래인 경우에는 위탁 판매 지불 방식 적용

    - 화물 받은 2~ 1달 뒤에 송금하는 경우가 흔하며 대부분 바이어들 TT 결제를 함.

 

  ○ 시장 진출에 관한 팁

    - 과일 수출 시즌 시작하기 전 적극적으로 싱가포르 바이어와 접촉하여 과일 홍보하는 것이 좋음.

    - 싱가포르 바이어들이 품질 좋고 가격이 싼 과일을 기본적으로 요구하지만 프리미엄 과일 시장 인지도 점점 높아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대에 알맞은 풍미를 잘 설득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대부분 가격을 최우선적으로 요청하기 때문에 가격 준비해서 접촉하는 게 효과적임.

    - 한국 배는 결코 중국 배와 가격으로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싸게 파는 것보다 고급스러운 과일 이미지를 만들고 시장 진출할 필요

 

 

자료원: AVA, Euromonitor, 싱가포르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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