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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 뜨는 스타트업 성장의 필수요소, 그로스해커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최효식
  • 2018-05-26
  • 출처 : KOTRA

- 인터넷, 모바일 이용고객별 맞춤 마케팅 구사하는 그로스해커 -

- 스타트업 붐,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전략 확대로 향후 수요증가 기대

 

 

 

□ 성장을 돕는 '착한 해커'의 등장

 

  ㅇ 그로스해커, 의미와 역할은?

    - 그로스해커(Growth Hacker)2010년대 초반, 페이스북, 트위터 등 인터넷에 기반한 스타트업이 본격 성장하기 시작한 미국에서 등장하기 시작한 이색 일자리

    - Growth(성장) Hacker(해커)의 합성어로, 인터넷과 모바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사용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구사하는 마케터를 의미

    - ,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들의 선호도와 성향 분석, 창의적 전략 수립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 수 증가와 사업 성장궤도 확장을 목적으로 마케팅을 진행

 

  ㅇ 그로스해킹을 활용한 주요 마케팅 사례


회사명

상세 내용

드롭박스(Dropbox)

- 빅데이터 분석으로 신규 사용자 대부분의 서비스 접근 경로가 ‘친구 추천’임을 발견

- 친구 추천으로 서비스 가입 시 추천자와 가입자 모두에게 500MB 저장공간 무료 제공

- 회원 가입률 60% 이상 증가

페이스북(Facebook)

- 신규가입 후 10일 이내 7명 이상의 친구를 추가한 이용자가 가장 활발한 '활성사용자(Active User)'가 된다는 점을 발견

- 친구추가를 활성화 위해 '알 수도 있는 사람' 기능을 추가, 페이스북 유저들 간의 바이럴 효과 창출

링크드인(LinkedIn)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메일함의 3~4번째 이내 위치한 메일 개봉률이 제일 높음을 발견

- 사용자별 이메일 링크를 체크하는 시간을 분석 후 사용자의 메일 확인 평균 시각 30분 전에 메일을 발송함으로써 링크드인의 방문율 제고

자료원: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 인도에서 그로스해커가 주목받기 시작한 이유


  ㅇ 빨라진 인도 인터넷, 이용자 수도 급증
    - 4G 통신망 구축 및 스마트폰 보급 등 IT 인프라 개선이 이뤄지면서 인도 소비자들의 인터넷과 모바일 접근성 용이


인도 모바일 이용자수 추이
(단위: 백만 명)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전망)

모바일 이용자 수

581.1

638.4

684.1

730.7

775

자료원: Statista

 

    - 인도 인터넷모바일산업협회(IAMAI) 인도 인터넷 이용자 수가 2018 6월 기준 최소 5억 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현재에도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 상위 10개 국가 중 2위를 차지하며, 인구 전체의 35%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현 상황을 비추어 볼 때 앞으로의 사용률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

    - 사용자 수 증가는 자연스럽게 빅데이터 확보와 마케팅전략 수립으로 이어져 그로스해킹에 대한 관심을 제고함.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 추이

(단위: 백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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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nternet World Status(2017년 6월 기준)


  ㅇ 마케팅에 특화한 IT 엔지니어 수요 증가 

    - 그로스해커는 IT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동시에 마케팅 아이디어까지 함양해야 하는 새로운 분야로해마다 약 3000개 기관에서 70만여 명의 엔지니어가 배출되고 있는 인도 취업시장에서 소위 틈새시장으로 각광받기 시작

    - 인도 일간지 'India Times'는 "2016 925명에 불과하던 그로스해커가 2017 1378명까지 증가"했고 "그로스해킹 강좌 수강생도 215%가량 증가"했다고 조사 발표

    -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사항인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기업 성장의 주요 핵심요소로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이들에 대한 대우 등이 타 엔지니어에 비해 좋아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

 

인도 일자리 구직사이트 'indeed' 검색화면

 자료원: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제작


□ KOTRA, 그로스해커를 만나다


  ㅇ KOTRA 벵갈루루 무역관은 그로스해커에 대한 인도 내 실 수요 현황과 전망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지난 5월 24일 그로스해커 컨설팅 대표인 Mr.Rishabh Dev와의 인터뷰를 실시함.

    - 인터뷰 진행: KOTRA 최효식 과장, 여혜수(Christ Univ.), Mr.Rishabh Dev(그로스해커 컨설턴트)


Q1: 그로스해커는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

A1: 그로스해커는 최소한의 예산과 시간으로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한 목표인 성공을 이루는 직업을 의미한다. 창의성과 세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 성장이라는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주 업무이다. 그로스해커는 민첩하고 색다른 마케팅과 기술을 통해 타사의 디지털 마케팅 방식보다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빠른 비즈니스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Q2: 한국에서는 그로스해커라는 직업이 아직 생소하다. 인도에서는 해당 직업이 잘 알려져 있는가?

A2: 그로스해커라는 직업은 최근 들어 인도에서 떠오르는 직종 중 하나이다. 2014년까지만 해도 '디지털 마케터'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며 그 전까지는 그로스해커라는 용어가 인도에 존재하지 않았다현재 그로스해커는 인도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수많은 대기업과 다국적 기업이 찾는 일자리가 됐다. 보수도 일반 IT엔지니어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연 1만1000~5만6000달러(72만~ 360만 루피) 수준이다. 한국에서도 그로스해킹에 관한 교육과 자원이 유입된다면 유망직업으로 급부상할 것이라 생각한다.


Q3: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그로스해커는 어떤 역할과 영향력을 지닐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A3: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발생한 새로운 기술은 그로스해커에게 가장 큰 강점이자 무기이다. 그로스해커는 빅데이터, 디지털 기술 등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앞으로 진행될 4차 산업혁명은 그로스해커라는 직업을 더욱 진일보하게 만들 것이라 생각한다. 실제 빅데이터 등 새로운 채널과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은 투자수익 창출에 주요 요인이 되기도 한다.


Q4: 그로스해커가 되고자 하는 한국 청년들에게 이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를 설명해준다면?

A4: 일본 검객인 미야모토 무사시가 쓴 '오륜서'를 보면 '산 꼭대기에 오르기까지 여러 갈래의 길이 있다'라는 말이 있다. 그로스해커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알려주는 대표적 예시라 생각한다. 그로스해커는 디폴트(Default)에 대한 의심을 항상 갖고 있어야 한다. 산 꼭대기에 오르는데 기존의 길이 아닌 더 쉽고 빠른 길이 있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디폴트를 넘어 더 좋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어야 그로스해커의 사고방식을 가졌다 볼 수 있다.


Q5: 향후 계획이 있다면?

A5: 그로스해킹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을 비롯한 아시아 7개국에서 '그로스해커 투어'를 계획하고 있다. 유명 경영학 대학을 중심으로 강연, 토론 워크숍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인도 명문 경영대학원인 IIM에서도 강연을 시작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한국에서도 이와 같은 기회가 주어지길 기대한다.


□ 시사점

 

  ㅇ 인도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로 빅데이터 활용한 마케팅 전략 확대 예상, 우리나라 청년에게도 기회 다대

    - 디지털인디아 정책과 인터넷 인프라에 대한 민간투자 확대로 인도 인터넷 인구 수는 급격히 상승할 전망. 이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마케팅이 기업들의 주요 전략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

    - 한국은 2010 년대 초반 그로스해커라는 개념이 처음 소개됐으나, IT기술공학 인력이 다른 국가에 비해 적고 직업보다는 직장에 더 관심이 높은 한국의 구직분위기로 인해 소개된 지 오래됐으나 아직까지 '신종직업군'으로 분류되는 상황

    - 4차 산업혁명을 계기로 마케팅 전략의 필수요소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IT공학에 관심이 있거나, 배경있는 우리나라 청년들의 관심과 진출가능성 높아질 전망 

 

  ㅇ 자격, 면허 등 스펙이 필요없는 직업, 교육과 실습 통해 역량 쌓아야 함.

    - 현재까지 그로스해커와 관련한 자격이나 면허는 별도로 없으며, 이는 미국이나 인도 등 주요 IT엔지니어링 국가에서도 자격증에 의존하지 않고 경력과 경험으로 인력을 채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 다만 인도에서는 그로스해킹을 연구, 교육하는 관련 민간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스타트업 창업 붐으로 그로스해킹 마케팅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기에 현지의 교육과 실습 기회 등을 찾는 것을 권장

 

 

자료원: India Times, Economic Times, Statista, Internet world status, indeed,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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