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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세제시장, 고농축 캡슐제품 인기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훈수
  • 2018-03-15
  • 출처 : KOTRA

- 고농축 캡슐세제, 지난 5년간 87% 가파른 성장세 기록 -

- 국산 브랜드, 긍정적 인지도 제고 및 패키징 차별화 전략 필요 -

- 다양한 옴니채널을 활용해 고객 접점 극대화 노력 -




□ 시장 개요


  ㅇ 2017년 기준 캐나다 세탁용 세제시장 규모 11억1600만 캐나다 달러, 지난 6년간 11.4% 성장 기록

    - '성숙시장'으로 이미 다수 글로벌 기업이 포진, P&G사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


캐나다 세탁세제 시장규모 추이

(단위 : 백만 캐나다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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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ㅇ 제품 유형별로는 액체세제(liquid detergent)가 가장 널리 애용되고 있으며, 특히 고농축 제품이 인기

    - 현지 소비자들의 편리성 추구 경향이 강해지면서 최근 캡슐형 세제 등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돼 시장성장을 견인

    - 세탁볼 제품의 경우 아직은 시장 인지도가 미흡해 매장판매보다는 주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일반적

    - 일반 전통세제 제품은 캐나다 시장 진입장벽이 비교적 높은 편이나 세탁볼 등 신제품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 진출이 유리


캐나다 세탁세제 품목별 판매량 현황(2013~2017년)

(단위: C$ 백만)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분말형(powder detergents)

115.6

115.1

112.7

111.1

110.3

액체형(liquid)

831.7

844.5

854.6

869.5

872.9

캡슐형(tablets)

71.8

93.4

103.8

108.2

113.9

기타류(Bar, 워셔볼 등)

18.0

18.2

18.4

18.5

18.7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수요동향


  ㅇ 강력한 고기능성 신제품이 인기

    - 이미 성숙한 시장인 만큼 현지 소비자들은 신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업체별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

    - 특히 강력한 기능으로 편의성을 높인 고농축 캡슐형 세탁세제 제품에 대한 인기가 꾸준히 증가, 2017년 1억3000만 달러 매출을 기록(2012-2017년 87% 성장)


캐나다에서 시판 중인 주요 캡슐형 세탁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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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제조사별 홈페이지


  ㅇ 친환경 제품 수요 확대

    - 캐나다 세제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친환경(eco-friendly) 제품에 대한 꾸준한 인기 유지

    - 식물성 천연원료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제조업체들이 친환경 제품의 생산 비중을 확대

    - 현지 소비자협회 분석자료에 따르면 캐나다 소비자들은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social/environmental consciousness)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됨(캐나다인 2명 중 1명은 친환경 제품 구매 선호)


  ㅇ 맞춤형 기능상품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 구축

    - 스포츠 및 유아 의류 전용 제품이 매년 두 자릿수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인기 몰이

    - 스포츠 의류 세제로는 SportSuds사가 초기 시장을 선점,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음.


SportSuds사 주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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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ㅇ 크기, 색상도 차별화

    - 차별화전략의 일환으로 대부분의 주요 브랜드들은 1.5리터부터 9.2리터까지 제품 크기를 다양화


다양한 크기 제품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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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 또한 브랜드 별 고유 색상테마를 사용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Tide 제품의 경우 모든 제품을 주황색, Sunlight 노랑색, Purex 파랑색 등 고유 패키징 방식을 적용


Tide 제품 패키징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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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ㅇ 가격 경쟁 심화
    - 시장포화로 인한 과당경쟁으로 업체 간 가격인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이며, 현지 시장조사 결과 거의 대부분 제품이 특가행사 진행 


캐나다 세탁세제제품 가격경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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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현지 시장조사


□ 수출입 현황

  ㅇ 개요
    - 2016년 기준 전체 수입규모는 약 8억2000만 달러로 지난 2013년 이후 감소세. 지역별로는 동부지역 온타리오주가 캐나다 전체 수입량의 약 80%를 차지 

캐나다 세탁세제 수출입 현황(HS 코드 3402.20)
(단위: US$ 천)

구분

2013

2014

2015

2016

총수출액

130,046

142,504

150,381

173,840

총수입액

866,731

820,655

795,966

819,165

무역수지

-736,685

-678,151

-645,585

-645,324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ㅇ 캐나다 세제 수입동향
    - 미국이 전체 수입량의 95%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폴란드와(1.4%) 중국이(0.5%) 각각 2, 3위를 기록
    - 한국제품 수입규모는 약 19만 달러로 2016년 18위를 기록. 하지만 2014년 이후 지속적으로 수입규모가 늘면서 시장점유율이 증가

국가별 세제 수입통계(2016년)
(단위: US$ 천)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미국

781,995

758,937

786,016

95.29

95.35

95.95

2

폴란드

14,505

15,310

12,176

1.77

1.92

1.49

3

중국

5,655

3,938

4,237

0.69

0.49

0.52

4

멕시코

4,222

4,256

3,664

0.51

0.53

0.45

5

독일

3,916

3,667

3,185

0.48

0.46

0.39

18

한국

121

95

189

0.01

0.01

0.02

총계

820,654

795,965

819,164

100

100

1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ㅇ 수입관세율

품목

세제 제품류

HS Code

3402.20.90

수입관세

무관세(KRT=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현지 유통채널 현황

  ㅇ 일반적으로 현지 대형 유통망 벤더나 수입업체를 통한 세일즈 채널이 가장 크게 활성화돼 있으며, 유형별 납품 및 판매경로는 아래 그림 참조

유통망을 통한 일반 매장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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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매장 제품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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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채널 제품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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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상위 10대 유통업체 정리(최신 2016년 실적 기준)

업체명

본사

 매출

($Million)

종업원수

 ()

 매장수

()

매출성장률

(%)

주요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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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on Group

캐나다

45,945

199,796

2,769

+1.21

Superstore,

Shop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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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Mart

미국

31,369

95,000

408

+2.71

Wal-M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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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ire Company

캐나다

23,806

149,935

1,907

-3.3

Sobeys,

Saf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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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tco

미국

22,571

26,616

91

+9.38

Cost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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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ro

캐나다

12,788

65,000

979

+4.61

Metro,

Food Bas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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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adian Tire

Corporation

캐나다

10,007

87,377

1,294

+5.63

Canadian T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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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Kesson

미국

9,275

19,949

1,955

+76.88

IDA Pharm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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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e’s Companies

미국

7,931

32,750

893

+308.8

Rona,

Low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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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depot

미국

7,854

32,425

182

+3.11

Home Dep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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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Hardware Stores

캐나다

6,000

18,635

1,065

+3.45

Home Hardware

자료원: CSCA 2017

캐나다 주요 세탁세제 제품 판매현황

제품명(브랜드)

제품 사진

판매가(C$)

제품사양 및 특징

Tide

(Original S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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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8

용량: 4.08L

타입: 액체형

특징: 고농축으로 우수한 가성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기(원터치밸브, 전용 계량컵)

Tide

(Original Tur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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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8

용량: 1.18kg (72)

타입: 캡슐형

특징: 4배 고농축으로 강한 세척력. 변색방지, 얼룩제거(3 in 1)

캡슐 하나로 7~8kg 빨래 충분

Pers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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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7

용량: 1.18L

타입: 액체형

특징: 6중 효소로 세척력 강화, PVP 이염방지제로 컬러

케어기능 강화

Sun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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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7

용량: 5.08L

타입: 액체형

특징: 레몬향 액상세제. 2배 고농축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기(원터치 밸브 꼭지)

Pur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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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용량: 2.08L

타입: 액체형

특징: 찬물에도 강력한 세정력 얼룩제거 효소 추가로 더욱

강력해진 세척력 동급 최고 가격 경쟁력

Arm&Ha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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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9

  용량: 6.34L

  타입: 액체형

  특징: 고농축으로 강한 세척력. 변색방지, 얼룩제거 효과(3 in1)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용기(원터치 밸브, 전용계량 )

자료원: 제조사별 홈페이지

□ 시장 경쟁상황

  ㅇ P&G사 Tide 제품이 전체 시장점유율의 27% 이상을 차지, 2위인 Henkel사와의 격차를 두 배 이상 벌리며 캐나다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유지해오고 있음
    - 특히 Tide는 고급제품을 이용자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아 전 제품군에서 고정 고객을 고르게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친환경 트랜드에 맞춰 2016년부터 Trade Purclean 제품을 본격 출시(세탁성분의 65%를 식물에서 추출)

  ㅇ HenKel사는 2016년 4월 캐나다 시장에 Persil 제품을 출시, 초기에는 Walmart를 통해 독점판매했으나 지금은 대부분의 대형 소매점에서 구매 가능
    - Persil이 캐나다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자 P&G사는 Tide Ultra Stain Release를 새롭게 출시

캐나다 세탁세제 제품별 시장점유율(%)

순위

제품명

2014

2015

2016

2017

1

Tide (Procter & Gamble)

26.5

26.8

27.1

27.3

2

Purex (Henkel AG & Co)

10

10.1

10.3

10.6

3

Downy (Procter & Gamble)

8.4

8.5

8.7

9

4

Gain (Procter & Gamble)

4.9

5

5.1

5

5

Sunlight (Henkel AG & Co)

-

-

5

4.8

6

Arm & Hammer (Church & Dwight Co Inc)

2.9

2.9

3

3.3

7

Bounce (Procter & Gamble)

2.6

2.6

2.6

2.6

8

La Parisienne

2.3

2.3

2.4

2.4

9

Febreze (Procter & Gamble)

2.1

2.1

2.1

2.2

10

Resolve (Reckitt Benckiser Group Plc)

1.8

1.8

1.9

1.9

자료원: Euromonitor

  ㅇ SportSuds는 스포츠 의류세제 시장에 집중, 매년 두 자릿수의 매출 증가를 기록 중
    - 최근 스포츠 의류용 전문세제를 찾는 소비자가 크게 늘면서 시장 경쟁업체도 초기 3곳에서 현재는 10개까지 증가

  ㅇ 유아 의류 전문세제도 인기가 늘면서 Purex는 2.3리터의 새로운 대형 유아의류 세탁세제 제품을 출시
    - 최근 중소 브랜드인 President's Choice가 시장에 참여하며 유아의류 전문세제 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는 양상

□ 현지 전문가가 전하는 우리기업 진출 시사점


  1) 글로벌 소매유통 관계자(Walmart 캐나다 매니저)


  ㅇ (시장현황) 현재까지 캐나다 세탁세제 시장은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구매 의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침

    - Tide의 경우 초기 시장진출 이후 변함없는 품질로 오랫동안 고정 고객을 축적해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꾸준한 판매가 이뤄짐.


  ㅇ (시장진출 전략) 한국 제품의 경우 아직은 캐나다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지도를 높이는 것에 주력해야 함.

    - 당사(월마트)의 경우도 현재 한국제품은 취급하지 않고 있는데 이유는 시장에서 제품수요가 크지 않기 때문임.

    - 최근 캐나다 세탁세제 시장에서 캡슐형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새롭고 신선한 캡슐형 제품 공략이 효과적

    - 후발주자인 한국제품은 대형 소매유통점 진출이 필수로 이를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관건임.

    - 참고로 주요 대형 유통점의 경우 인지도가 낮은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해 자체 저가 브랜드 제품을 출시해 시장공략 중

Walmart 및 Costco 자체 세탁세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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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현지 시장조사


  2) 바이어 인터뷰(MTI사 대표)
  ㅇ 패키징 등 다양한 제품 차별화 전략 활용
    - 경쟁제품과의 차별성을 위해 제품 패키징에 더욱 신경쓸 필요. 특히 제품 외관을 통해 소비자들이 제품의 기능과 효과를 쉽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또한 기존 제품들과 경쟁을 위해서는 제품 성능, A/S 기간, 가격 대 등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 제고 필요

  ㅇ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옴니채널을 활용해 고객접점을 극대화한 판매촉진 전략방안 마련
    - 오프라인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현지 대형 유통망 매장 입점을 통해 지속적인 프로모션 활동과 판촉행사를 진행하는 방법이 효과적
    - 이 경우 바이어와의 꾸준한 교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신제품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마케팅 플랜이 요구됨(PB 브랜드 제품개발 등 간접적인 진출 루트 확보 노력 필요)
    - 성공적인 대형 유통망 입점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홍보전략을 마련해 매장 방문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넓히는 전략 활용
    - 아울러 홈쇼핑 채널 활용 가능. 대표적인 홈쇼핑 업체는 The Shopping Channel이며, 의류, 화장품, 생활용품 등 제품 판매
    - 캐나다 온라인 판매순위 1위인 아마존의 경우 현지 아마존 정식 벤더를 통해 입점하거나 또는 직접 진출하는 방법 모두 가능
    - 다만 직접 진출을 고려할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갖출 것이 요구됨.

  ㅇ 현지 Homeware/Gifts 전시회 또는 협회 등 참가를 통해 업계 관계자들과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현지 시장동향 파악에 활용
    - 무엇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는 핸디캡 극복이 필요한 만큼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시장조사가 필수
    - 특히 주요 경쟁제품, 가격, 패키징, 소비자 니즈를 분석해 시장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제품개발 필요


현지 주요 행사 정보

전시회명

Vancouver Gift Expo

일시

201834~6(매년)

장소

PNE Forum Building(밴쿠버)

웹사이트

www.vancouvergiftexpo.com

특이사항

150개사 부스 참가, 2000명 이상 참관(retail buyers)








전시회명

Toronto Gift Fair

일시

2018128- 21(매년)

장소

The International Centre/Congress Centre(토론토)

웹사이트

www.cangift.org

특이사항

바이어 2만명 이상 방문. 일반인은 참관 불가(리테일 바이어만 참여)








※ 현지 관계자 인터뷰 관련하여 해당 기업의 Social Medial Policy로 인해 관계자 실명 및 사진을 게재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인터뷰 내용 관련해 추가로 문의가 있는 경우 밴쿠버 무역관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료원 : Euromonitor, 캐나다 통계청, CSCA 2017, 제조사별 홈페이지, 현지 매장조사,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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