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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의류시장, 여성 사회진출 증가로 성장세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8-02-13
  • 출처 : KOTRA

- 의류시장 연평균 9% 성장 기대, 2022년 23억 달러 규모 예상 -

- 사우디 여성 사회진출 증가로 여성 의류시장 전망 밝아 -

 

 


□ 시장 현황


  ㅇ 2017 사우디 의류시장은 전년대비 9% 성장해 15억 달러 규모로 성장 

    - 2017 사우디아라비아의 의류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 이는 사우디의 경제·사회 개혁 개획인 'VISION 2030'에 따른 사우디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활동 진출의 결과임.

    - 유가 하락에 따른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실업률 감소가 의류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됨.

    - 특히 다양한 소비층을 수용하는 캐주얼 의류 매출이 계속적으로 증가

  

연도별 사우디 의류부문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8,636

9,772

11,103

12,546

13,590

14,772

자료원: Euromoniter International


  ㅇ 사우디 의류시장은 대부분 글로벌 브랜드들이 진출

    - 유럽, 미주 브랜드들의 비중이 많으나 아랍에미리트 Landmark Group 소속인 Al Bandar Trading Co.가 사우디 의류 시장점유율의 25%를 차지하며 업계 1위

    - Al Bandar Trading Co., Fawazz Abdulaziz Al Hokair & Co., MH Alshaya Co.와 같은 패션 및 의류시장에서 선도하는 소매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국제 의류 및 신발 브랜드의 사우디 내 에이전트로 활약 중임.

    - Zara, Bershka, F&F, H&M, Gap, Mango, Promod 등이 사우디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며, Tod's Louis Vuitton, Emporio Armani, Ralph Lauren과 같은 명품은 고소득칭이 즐겨 구매하는 브랜드임.

  

매출액 기준 브랜드별 의류 및 신발류 시장점유율(단위: %)

브랜드명

기업명

2014

2015

2016

2017

Splash

Landmark Group

6

6.8

10.5

11.4

Max/City Max

Landmark Group

8.6

9.9

9.9

9.9

Zara

Inditex

2.4

2.8

3.5

3.5

H&M

H&M Hennes & Mauritz AB

1.7

1.8

2.1

2.2

Shoe Mark

Landmark Group

1.3

1.3

1.7

1.8

Nayomi

Kamal Osaman Jamjoom Group

0.7

0.8

1

0.9

Bossini·Sparkle

Bossini International Holdings

1.3

1

0.8

0.9

Bershka

Inditex

0.6

0.8

0.8

0.8

Aldo

Aldo Group Inc

0.5

0.7

0.5

0.7

F&F

Tesco.

0.4

0.4

0.4

0.6

Mango

Punto Fa SL (Mango)

0.5

0.5

0.5

0.5

Evans

Aracadia Group Ltd

0.5

0.5

0.6

0.5

Stradivarius

Inditex, Industria de Diseno Textil SA

0.5

0.5

0.5

0.5

Marks & Spencer

Marks & Spencer Plc

0.6

0.7

0.7

0.5

Koton

Koton Magazacilik

Tekstil San ve Tic AS

0.1

0.4

0.4

0.4

Promod

Promod SA

0.3

0.3

0.4

0.3

Gap

Gap Inc, The 

0.4

0.3

0.3

0.3

American Eagle

Outfitters

American Eagle Outfitters Inc

0.2

0.2

0.1

0.3

Massimo Dutti

Inditex, Industra de Diseno Textil SA

0.3

0.3

0.3

0.3

Monsoon

Monsoon Accessorize Ltd

0.3

0.3

0.3

0.3

Six

Al Sawani Group

0.4

0.4

-

-

In

Al Sawani Group

0.4

0.1

-

-

U2

G2000 (Apparel) Ltd

0.4

-

-

-

기타

-

71.7

69.1

64.7

63.4

총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사우디아라비아는 30세 이하 청소년 인구의 비율이 65% 이상으로 젊은 세대의 비중이 높음. 유행에 민감한 젊은 세대는 사우디 의류시장의 수요를 견인하고 있음.

     - 젊은 고객층의 인터넷 매체, 소셜 미디어 이용 증가와 잦은 해외여행으로 세계적인 브랜드들을 접하며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게 함.

 

□ 경쟁 동향 


  ㅇ 스웨덴 의류 회사인 H&M 헤네스 앤드 모리츠 AB사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로 유명

    - 젊은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최신 패션 트렌드에 맞는 신제품을 시즌별로 출시하고 있음.

    - 현재 광고 홍보 및 마케팅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으며 H&M은 2018년에 사우디 온라인 쇼핑몰 개장 예정

    - 또한 광고에 히잡을 쓴 무슬림 여성을 출연시킴으로써 사우디 여성들의 소비심리를 자극

 

  H&M 무슬림 여성 출연 광고 장면

 

료원: H&M Website


  ㅇ Majid Al Fashion은 2017년 9월, 미국 캐주얼 브랜드인 Abercrombie & Fitch를 개장

    - 제다 Red Sea몰에 숍인숍(shop in shop)형태로 Abercrombie & Fitch Kids도 함께 개장

    - 타 브랜드보다 더 다양한 사이즈의 제품 공급과 브랜드 가치에 힘입어 사우디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


젯다 Red Sea몰 Abecrombie & Fitch 전경

 

자료원: Fashion Network

 
□ 전망 및 시사점


  ㅇ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발전을 통해 패션 트렌드를 더 빠른 속도로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

    - 이전보다 패션 관련 정보들이 빠르게 전파되면서 브랜드 및 패션 트렌드 정보가 소비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Facebook, Instagram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광고를 통해 의류시장의 수요는 이전보다 더 커질 것으로 보임.


  ㅇ 꾸준히 증가하는 여성의 경제활동은 의류 구매를 더욱 증가시킬 전망

    - 여성의 경제활동을 통해 사우디 여성의 가처분 소득도 증가해 프리미엄 & 럭셔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기 때문에 고급화로 가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

    - 여성 사무직 종사자 수가 증가하면서 캐주얼 스타일 이외의 코트, 블라우스. 투피스 등 정장 스타일 의류 수요도 증가 예상

    - 또한 사우디 여성의 축구 경기장 입장 허용은 축구팀 응원용 아바야 및 스포츠웨어 수요를 증가시킬 전망


  ㅇ 사우디 최고 종교기관 원로종교위원회의 셰이크 압둘라 알무틀라크 위원은 사우디 여성에게 아바야 착용을 강요해선 안 된다고 언급

    - 아바야 착용 규제가 완화된다면 사우디 여성 의류시장의 확대는 가속화될 전망


  ㅇ 사우디 의류회사 Pearl Stadiums Est.에 따르면 의류는 부가세 과세 대상에서 제외돼 수요 위축은 없을 전망

    - 사우디 의류시장을 공략하고 나서는 국제적인 유명 브랜드 기업들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임.


  의류부문 사우디 자국민 의무고용정책(Saudization)은 의류 매출액 증가에 영향을 미칠 전망

    - 아동복·남성복 사우디인 판매원 채용 비율을 확대하면서 소비자가 외국인 노동자보다는 자국민의 판매를 유도함. 이에 따라 의류 매출액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 특히 마케팅의 경우 단순 가격 할인이 아닌 '소비자 로열티 프로그램' 시행 등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Arab News, Saudi Gazette, 사우디 노동청, H&M사 홈페이지, Fashion Network,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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