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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美 피트니스기구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8-01-31
  • 출처 : KOTRA

초기단계인 가상현실 등의 첨단기술 결합된 피트니스기구시장 확장 전망 -

- 콘텐츠 경쟁력 갖춘 국내 기업에 미국 시장진출 기회 -

 



□ 미국 피트니스기구 생산산업

 

  ㅇ 미국의 피트니스기구 시장은 증가 전망

    - 2017년 미국의 피트니스기구 시장규모는 18억2610만 달러임. IBIS World는 해당 시장이 2022년에는 19억344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 제품별로는 러닝머신 24.3%, 일립티컬(Elliptical)류 21.9%, 아령(케틀벨, 바벨 등 포함) 15.3%, 유압식 기구 13.4% 순으로 시장을 점유함.

 

제품별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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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7년 10월)

 

  ㅇ 현재 피트니스기구 최대 생산기업은 Brunswick Corporation(점유율 32.2%)이고, 그 뒤를 이어 Icon Health & Fitness Inc. (23.2%), Amer Sports Corporation(9.2%) 순

 

  ㅇ 피트니스기구 산업의 주요 동력

    - 피트니스클럽의 피트니스기구 수요: 피트니스기구의 수요는 개인보다는 피트니스클럽임. 개인이 집에서 운동을 하는 대신 피트니스클럽을 찾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피트니스기구 생산 산업에 긍정적임.

    - 운동 인구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꾸준히 운동을 하고 피트니스클럽을 찾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 1인당 가처분 소득: 1인당 가처분 소득이 높아질수록 피트니스기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수입 현황

 

  ㅇ 2017년 11월까지의 피트니스기구 수입규모는 19억7747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0.11%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대만, 멕시코 등이며, 중국으로부터 전년동기대비 9.13% 증가한 13억9551만 달러를 수입해 전체 수입액의 70.57%를 차지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8.77% 증가한 556만 달러를 기록했음.

 

미국 피트니스기구 수입 현황(HS Code 9506.91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1,764,980

1,795,983

1,977,471

100

100

100

10.11

1

중국

1,291,722

1,278,755

1,395,511

73.19

71.20

70.57

9.13

2

대만

325,360

351,886

403,754

18.43

19.59

20.42

14.74

3

멕시코

46,074

46,552

45,318

2.61

2.59

2.29

-2.65

4

이탈리아

21,972

27,864

31,101

1.24

1.55

1.57

11.62

5

캐나다

13,217

16,217

18,186

0.75

0.90

0.92

12.14

6

독일

8,526

9,019

12,417

0.48

0.50

0.63

37.67

7

헝가리

8,638

13,793

10,128

0.49

0.77

0.51

-26.57

8

영국

4,285

5,081

6,781

0.24

0.28

0.34

33.46

9

인도네시아

3,838

6,008

6,539

0.22

0.33

0.33

8.82

10

한국

5,961

5,117

5,566

0.34

0.28

0.28

8.77

주: 1~11월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2018년 1월)

 

  ㅇ 피트니스기구의 수입은 향후 5년간 매년 2.7% 성장 전망

 

□ 'Men’s Health' 선정 Coolest pieces of gym equipment at CES 2018

 

  ㅇ 미국 내 가장 판매가 많은 남성 잡지인 'Men’s Health'는 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에서 눈에 띄는 세 가지 피트니스기구를 선정


제품명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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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loton Tread

 - 프리미엄 피트니스 브랜드의 신제품 러닝머신으로 다양한 설정 가능

 - 화면을 통해 매일 라이브로 실제 강사가 진행하는 수업을 시청할 수 있음

 - 32인치 HD 터치 스크린, 서라운드 사운드 스피커 장착

 - 7000여 개의 수업 제공 가능

 - 글로벌 미디어 Aving New 선정 'Best of CES 2018 Top 10' 선정

 - 판매가격은 3995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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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 Box VR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운동지원 시스템으로 게임과 운동을 결합한 형태

 - 헤드셋과 웨어러블 모션 컨트롤러를 사용해 움직임을 추적하는 가상현실 체육관 개념의 시스템

 - 게임 아바타와 경쟁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각기 다른 레벨, 능력, 도전 과제를 통해 결과를 저장, 분석하며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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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ROS Pro

 - 독일 기업 ICAROS GmbH가 개발한 VR 결합 피트니스 기기

 - 게임을 하면서 주요 근육을 운동할 수 있음

 - 판매가격은 약 9200달러

자료원: Men’s Health 및 각 제품 제조업체

 

□ 시사점

 

  ㅇ 새로운 피트니스클럽과 기구에 대한 수요는 5년간 증가할 전망

    - IBIS World는 특히 저렴한 피트니스기구과의 경쟁을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트렌드에 맞는 제품에 중점을 두는 것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힘.

 

  ㅇ 온라인 콘텐츠를 결합한 제품으로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 가능성

    - 스타트업인 펠로톤은 자전거에 온라인 콘텐츠를 결합한 헬스용 자전거로 성공한 사례. 헬스클럽을 가지 않고 집에서도 트레이너와의 원격수업을 통해 운동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

    - 우리 기업의 경우 콘텐츠 개발이 어렵다면, 콘텐츠 업체와의 합작을 통해서 진출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

 

  ㅇ VR과 웨어러블산업이 연계해 게임처럼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는 것이 현 글로벌 시장의 트렌드

    - 개인이 구매하기에는 가격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VR 결합 기기를 이용하는 피트니스클럽이 생겨나고 있어 피트니스클럽의 제품 수요가 늘어날 전망

 

미네아폴리스 YMCA 피트니스 센터에 설치된 VR 피트니스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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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caros

 

    - 하드웨어의 개발과 함께 신선한 아이디어, 게임 콘텐츠 개발이 중요

    - 이미 VR 피트니스 게임에 대한 충분한 수요가 있어 VR 관련 건강 전문 잡지인 VR Fitness Insider는 매주 3~4개의 VR 피트니스 게임 신작을 소개

    - 경제잡지인 Business Insider는 VR이 메인스트림이 됐다는 분석을 내놓았으며, VR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할 전망

 

  ㅇ 콘텐츠 경쟁력 갖춘 국내 기업에 기회

    - 콘텐츠 시장의 대부분은 스타트업이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대기업의 투자가 확대되고 있음.

    - 아직 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는 미국 시장에서 콘텐츠 분야를 중심으로 접근한다면, 시장을 주도적으로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Men’s Health, ICAROS, Black Box VR, Peloton, VR Fitness Insider, Business Insider,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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