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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러시아 커피 시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8-01-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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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반적인 시장 성장 및 소비 패턴 변화 주목 -
- 선두기업과 차별화되는 우리 기업의 포지셔닝 필요 -
□ 시장동향
ㅇ 지난 10여 년간 러시아 커피시장은 눈에 띄는 성장을 기록했음.
- 'IndexBox Russia'사 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판매량은 2만900톤에서 2016년 6만4100톤으로 세 배가량 증가했음. 2017년의 총 판매량은 약 7만7000톤으로 예상됨.
- 현재 러시아의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kg 정도임.
- 이는 지난 5년간 커피 소비량이 두 배 증가한 것으로 러시아는 미국, 브라질, 독일,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를 뒤이어 세계 커피 소비국 7위에 올랐음.
□ 수요 분석
ㅇ 러시아에서 커피는 일상용품으로 안정적인 수요를 보이고 있음.
러시아 커피 시장동향
연도
판매액(십억 루블)
증감률(%)
2011
101.3
-
2012
130.5
28.89
2013
144.5
10.71
2014
171.3
18.57
2015
212.0
23.72
2016
232.2
9.55
자료원: http://www.foodmarket.spb.ru
- 러시아 커피시장의 성장은 1990년대 인스턴트 커피의 등장으로 시작됐다고 볼 수 있음. 현재 시장은 크게 천연커피와 인스턴트 커피로 나뉨.
· 천연 커피: 분쇄, 로스팅을 거치거나 거치지 않은 원두
· 인스턴트 커피: 과립형(동결건조형과 분무건조형), 가루형 또는 커피 믹스
제품 유형별 판매 구조
주: 과립형 인스턴트 커피는 동결건조방식, 분무건조방식 등 제조방식에 따라 맛과 향, 용해성에서 차이를 보임
자료원: http://koloro.ru/
ㅇ 현재 인스턴트 커피의 높은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음. 그러나 지난 몇 년간 천연커피의 소비가 증가해왔는데, 그 원인은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음.
- 커피메이커 및 커피판매사의 광고와 홍보활동, 요식업계 커피 열풍의 영향
- 커피 맛을 즐기는 문화의 확산으로 가정 내 천연커피 수요 증가
-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천연 커피 증가
천연커피와 인스턴트 커피 판매규모 비교(2016년 기준)
품목명
판매액(십억 루블)
평균가격(1kg/루블)
판매량(톤)
인스턴트 커피
191.2
2,249.3
84,998.9
천연 커피
41.4
976.4
42,391.7
총계
232.6
-
127,390.5
자료원: http://www.foodmarket.spb.ru
커피 소비 빈도 설문조사
자료원: http://koloro.ru
ㅇ 주요 커피 소비층은 대도시 시민들이라고 볼 수 있음.
- 대도시 거주 시민의 63%가 매일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됐음.
- 러시아 커피시장 소비의 2/3(인스턴트 커피 소비의 25%, 커피원두 소비의 50%)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발생한다는 점 또한 이를 뒷받침함.
□ 가격동향
ㅇ 커피시장의 가격동향은 모호한 측면이 있는데, 판매량 구조에서 저가형 제품과 중가형 제품의 판매량이 거의 같다는 점임.
인스턴트 커피 평균 가격 추세(2016~2017)
자료원: http://www.foodmarket.spb.ru
천연 커피 평균 가격 추세(2016~2017)
자료원: http://www.foodmarket.spb.ru.
ㅇ 2016년 1월에서 2017년 7월의 조사기간 인스턴트 커피의 가격 상승률은 13.7%, 천연 커피의 가격 상승률은 9.8%로 나타남.
- 2016년 인스턴트 커피의 1kg당 평균 가격은 2299.3루블. 이후 2017년 1~7월 5.2%가량 증가해 2367.3루블로 상승했음.
- 2016년 천연 커피의 1kg 당 평균 가격은 976.4루블로, 이후 2017년 1~7월 3.5%가량 증가한 1010.4 루블로 상승했음.
□ 주목할 만한 신제품
ㅇ 러시아 커피시장에서 눈길을 끄는 신제품은 캡슐커피와 파드커피*임.
구분
캡슐커피
파드커피
장점
고품질의 커피를 가정과 사무실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편리성
단점
캡슐커피머신과 캡슐커피의 높은 가격
고가로 인한 중소지역 매장 내 낮은 보급률
파드커피용 커피머신 구매 필요
현황
판매의 75%가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대도시에 집중
매우 저조한 판매량
전망
새로운 공급사 등장 시 가격하락을 통한 수요 증대 기대
소비자들의 커피머신 교체에 따라 수요 증대 기대
주*: 파드커피는 분쇄된 원두를 1회분으로 낱개 필터포장해 커피머신으로 추출해 마시는 커피를 뜻함
□ 주요 기업
ㅇ 러시아는 커피 원산국이 아니기 때문에 국내 기업은 수입 원두 가공분야에 집중돼 있음.
기업별 커피시장 점유율(판매량 기준)
ㅇ 커피시장 전반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은 시장의 30%를 점유한 '네슬레 러시아'사이며, 주요 기업의 대표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 네슬레 러시아: 네스카페
- Orimi Trade: Jardin, Jockey
- 야콥스 러시아: Jacobs, Carte Noire, Tassimo, Maxim
- Food Empire Holdings: MacCoffee, FesAroma, Express Plus, Eagle Premium
- Strauss Group: Elite Health Line, Le Cafe, Totti Caffe, Black Card
ㅇ 러시아 기업은 커피원두 품목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음.
- Orimi Trade, CJSC 'Moskovskaya Kofeinia na Paiah', 'Tea and Coffee Company Grand'. 'Finnish Paulig Group'의 4개사가 전체 시장의 65%를 점유하고 있음.
ㅇ 시장 내 주요 기업들을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음.
구분
세부항목
주요 기업
국적
러시아 국내 업체
Orimi Trade, Moscow Coffeehouse na Paiah Tea and Coffee Company 'Grand'
해외업체
(대표 사무소 형태)
Nestle Russia, Kraft Foods Russia, Tchibo, Paulig
판매 분야
커피 제품 한정
Tchibo, Paulig, Moscow coffeehouse na Paiah, Strauss Group
커피 외 제품
Nestle Russia, Kraft Foods Russia, Orimi-Trade
판매 제품군
분쇄, 로스팅한
천연커피
Paulig, Russian product
인스턴트 커피
Kraft Foods Russia
분쇄, 로스팅한
인스턴트 커피
Nestle Russia, Tchibo, Strauss Group, Orimi-Trade, Moscow coffeehouse na Paiah
생산량 기준
3000톤 이상
Nestle Russia, Kraft Foods Russia, Tchibo, Paulig, Orimi-Trade, Strauss Group
500~3000톤 이하
Moscow coffeehouse na Paiah, Russian product
500톤 이하
Montana Coffee, coffee safari 등 50여 개 기업
□ 수입 동향
ㅇ 앞서 언급한대로, 러시아는 커피 원산국이 아니기 때문에 원두를 수입하고 있음. 원두의 65%가 베트남, 브라질, 이탈리아 그리고 인도네시아에서 수입됨.
- 생원두 형태가 더 오랫동안 보관 가능하기 때문에 수입량의 52%는 생원두의 형태로 수입됨.
- 따라서 향후 러시아 내 생원두 가공산업의 성장이 기대됨.
러시아 천연커피 수입동향(HS Code 090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세계
571.6
511.2
516.7
100.00
100.00
100.00
1.09
1
베트남
129.9
105.1
133.8
22.73
20.57
25.90
27.29
2
브라질
106.2
93.1
89.4
18.58
18.20
17.30
- 3.90
3
이탈리아
73.1
56.4
63.2
12.79
11.04
12.23
11.91
4
인도네시아
43.3
67.6
44.3
7.57
13.23
8.57
- 34.47
5
독일
25.2
26.8
25.4
4.41
5.24
4.91
- 5.24
6
콜롬비아
20.3
26.2
22.8
3.55
5.13
4.41
- 13.08
7
스위스
31.9
25.1
22.1
5.59
4.90
4.28
- 11.74
8
인도
11.3
10.5
13.7
1.99
2.06
2.65
30.29
9
에티오피아
14.1
12.1
10.9
2.46
2.35
2.12
- 8.73
10
온두라스
10.2
8.6
10.8
1.79
1.69
2.09
25.41
73
한국
0.027
0.003
0.0003
0.00
0.00
0.00
- 87.76
자료원: https://www.gtis.com/gta/
ㅇ 수입기업별 구조에서도 상위 10개사가 전체 수입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2016년 총수입량은 14만7000톤으로, 상위 10개사는 2015년과 동일했음.
- 하지만 상위 10개사 중 점유율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수입기업은 존재하지 않음.
러시아 커피시장 수입기업별 구조(2016년 기준)
자료원: http://www.foodmarket.spb.ru/current.php?article=2439]
□ 시사점
ㅇ 한국산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관련 인터넷 설문조사에서 평균 3위권을 유지하고 있음.
- 하지만 한국산 상표는 러시아의 극동지역에 치중돼 있는 한계점이 있음.
- 더불어 맛과 품질 면에서 미국, 러시아 기업의 추격을 받고 있음.
세부품목별 상위 4개국 및 우리나라의 2016년 수출액
(단위: 천 달러)
주: HS Code 2101110015(1차 포장 순중량이 3kg을 넘지 않는 냉동 건조식 인스턴트 커피), HS Code 2101110016(기타 냉동 건조식 인스턴트 커피), HS Code 2101110011(1차 포장 순중량이 3kg을 넘지 않는 분말형 인스턴트 커피)
자료원: https://www.gtis.com/gta/
ㅇ 러시아 커피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분야는 단연 캔커피 품목임.
- 캔커피 품목은 냉, 온 음료로 모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러시아 시장에서 캔커피는 일반 커피보다는 고가의 커피 음료로 여겨지고 있음.
- 현재 러시아 대도시에서 다음과 같은 우리 기업의 제품을 찾아볼 수 있음.
· 팔도(도시락)사의 '산타페'
· 롯데사의 '레쓰비'
· 일화사의 'FALL IN LOVE'
ㅇ 커피품목 수출 시 유의점
HS Code
210111
0901
세부설명
- 커피의 추출물·에센스·농축물, 이들을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 커피를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으로 1차 포장 순 중량이 3kg를 넘지 않음
- 추출물·에센스·농축물을 기본 재료로 하거나 커피를 기본 재료로 한 이 외의 조제품
- 커피(볶았는지, 카페인을 제거했는지에 상관 없음), 커피의 껍데기와 속껍질, 커피를 함유한 커피 대용물(커피의 포함비율은 상관 없음)
관세율
11%
8%(1kg당 0.16유로 이하 일 때)
부가가치세
18%
기타 제반 서류
- CU 인증 적합성 선언 및 인증서가 요구될 수 있음.
- 기술 인증서가 요구될 수 있음.
- 러시아에서의 커피와 관련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다만, 천연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시장의 경우 글로벌 대기업과 러시아 국내 기업의 점유가 더 확대될 것으로 볼 수 있음.
- 따라서 우리 기업에는 캔커피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아직 러시아 시장에 판매하고 있지 않은 커피 가공품류가 시장진출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http://www.foodmarket.spb.ru, http://koloro.ru/, http://www.econdude.pw, https://www.gtis.com/gta/, http://expert.ru/, https://lenta.ru/articles, www.tks.ru, http://chert-poberi.ru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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