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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홍콩 유아용 식기 시장동향
  • 상품DB
  • 홍콩
  • 홍콩무역관 이경남
  • 2017-12-11
  • 출처 : KOTRA

- 2021년까지 홍콩 영유아 제품시장 매출액 지속 성장 전망 -
- 옥수수, 대나무 등 친환경 신소재 제품이 인기 –




□ 홍콩 유아용 식기 시장동향 및 규모


  ㅇ 홍콩 내 영유아 제품시장, 출산율 저하에도 상승세 보임.


홍콩 영유아 제품시장 성장 추이

(단위: 백만 홍콩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홍콩의 출산율(total fertility rate)은 2016년 기준 1.2명으로, 한국과 유사하게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함.
    - 이에 1인당 자녀 수가 감소하고 개인소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자녀를 위한 지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시장 역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 홍콩 내 영유아 제품 시장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3.3% 성장한 143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6년에는 4.0% 성장한 14870만 홍콩 달러에 달함.

    - 또한, 유로모니터는 영유아 제품 시장 매출액이 2021년까지 약 1 7,32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수입현황 및 경쟁동향


  ㅇ 홍콩 플라스틱 식탁용품 및 주방용품 수입현황


홍콩 플라스틱 식탁용품 및 주방용품 수입현황(HS Code 3924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10월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

총계

198,395

100

187,808

100

164,541

100

128,531

100

-5.1

  1

중국

172,470

86.9

156,283

83.2

136,175

82.8

103,906

80.8

-7.3

  2

일본

7,430

3.7

12,261

6.5

9,961

6.1

7,511

5.8

-8.8

  3

미국

3,359

1.7

6,920

3.7

4,677

2.8

3,984

3.1

2.4

  4

태국

4,628

2.3

2,265

1.2

3,407

2.1

2,900

2.3

1.9

  5

대만

2,087

1.1

2,338

1.2

2,986

1.8

2,824

2.2

11.9

  6

한국

1,482

0.7

1,089

0.6

1,551

0.9

1,358

1.1

0.4

  7

영국

634

0.3

566

0.3

448

0.3

1,137

0.9

236.6

  8

프랑스

545

0.3

561

0.3

675

0.4

657

0.5

23.9

  9

이탈리아

984

0.5

753

0.4

824

0.5

654

0.5

14.9

 10

독일

1,090

0.5

874

0.5

737

0.4

528

0.4

-9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 2016년 홍콩의 플라스틱 식탁용품과 주방용품 수입 규모는 약 1억6454만 달러임. 2015년(1억8780만 달러) 대비 -12.4%의 감소율을 보였으나 2017년 10월 기준 1억2853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반적으로 하락 폭을 좁혀나가고 있는 추세임.
   - 홍콩의 플라스틱 식탁용품 및 주방용품의 최대 수입국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5년 1억5628만 달러에서 2016년 1억3617만 달러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연도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본, 미국 등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ㅇ 수입량 감소에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증가 추세 

 

홍콩 플라스틱 식탁용품 및 주방용품 대한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 홍콩의 플라스틱 식탁용품 및 주방용품 수입국 6위인 한국은 2015년 108만 달러의 수입액으로 -26.5%의 감소율을 보였으나, 2016년 155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수입 감소 추세 속에서도 42.4%의 증가율을 보이며 성장함.
    - 또한 한국은 2017년 10월 기준 135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1.1%의 점유율을 보이며 연도별로 차이는 있으나 미국, 일본과 함께 홍콩 시장 내에서 점차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ㅇ 경쟁동향
    - 백화점 및 아웃렛의 아기용품 매장 판매원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은 일본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선호도가 높은 편임. 이외에도 매장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로 미국의 Dr. Brown, 영국의 Nuk, 네덜란드 기반의 다국적 회사 Philips의 Avent, 일본의 Pigeon 등이 있음.
    - 홍콩 내 백화점 및 아웃렛 매장 아기용품 코너에 입점해 있는 한국 제품으로는 Edison, Mother's Corn, Eco in Corn, Sillymann 등을 찾아볼 수 있었으며 매장 내 진열된 제품 수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편임. 가격은 다른 해외 브랜드 제품의 가격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았으며, 상대적으로 부엉이, 뽀로로 등의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편임. 

 

홍콩 AEON Style 유아용품 코너에 진열된 한국 브랜드의 유아용 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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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영국의 Tommy Teepee와 일본의 Combi 제품이 여러 매대를 차지하고 있으며 Tommy Teepee 제품의 가격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 10홍콩 달러 정도 낮은 편임.


□ 홍콩 유아용 식기시장 트렌드


  ㅇ 다양한 친환경 신소재 제품이 눈길 끌어
    - 환경호르몬 및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하다고 인식된 실리콘, 스테인리스 등 소재의 유아 식기 제품 이외에도 옥수수, 대나무 섬유 등의 신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친환경 제품들이 등장해 눈길을 끎.
     - 특히 환경호르몬 비스페놀 A로부터 안전한 BPA Free 마크를 부착해 신뢰성을 확보한 점이 특징임.


Wing On 유아용 식기 코너에 진열된 실리콘 유아 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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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옥수수, 감자 등 식물의 전분 발효 소재 PLA를 주 원료로 사용한 유아용 식기, 대나무 섬유를 주 원료로 한 유아용 식기 등이 판매되고 있으며, 자녀들의 건강뿐 아니라 친환경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음.


홍콩 소재별 인기 유아용 식기 제품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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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Sillymann(한국)

Mother's Corn(한국)

Key Stone(일본)

Edison(한국)

제품명

Silicone Rice Bowl

Self Training Mug

Eco-Bamboo

Fiber Kids Set

Non-slip Stainless

Rice Bowl

제품 설명

열탕 소독 가능한 실리콘 재질로 만들어져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아 안전함.

옥수수 전분 PLA를 원료로 만든 친환경 유아식기. 100% 생분해되며 환경호르몬,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함

대나무 섬유, 옥수수 파우더, 천연수지를 주원료로 만든 유아용 식기

스테인리스 재질로 제작돼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하며, 음식이 물들지 않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유아식 제조를 한 번에! 간편형 푸드메이커 
    - 믹서, 찜, 해동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가전 기기형 푸드메이커가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었으며, 이에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완전 분리가 가능해 청소가 용이한 간편형 푸드메이커가 등장해 육아와 업무로 바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일반적으로 강판, 절구, 즙착기, 체, 그릇으로 구성된 형태인 간편형 푸드메이커는 크기가 작고 휴대가 용이해 집뿐만 아니라 야외에서도 신선한 이유식을 즉석에서 제조할 수 있으며, 보관 및 냉동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홍콩 인기 푸드메이커 제품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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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Pigeon(일본)

Puku(대만)

Berz(영국)

제품명

Home Baby Food Maker

Baby Food Maker

Baby Food Grinder

제품 설명

재료를 갈고, 즙을 내고, 체에 거르거나 빻을 수 있음. 용기채로 보관이 가능해 휴대성이 좋음

폴리프로필렌과 스테인레스 재질로 만들어져 위생적임. 이유식을 만들자마자 먹을 수 있음

강판, 즙착기 등 8단 구성임. 최하단의 실리콘 발판이 용기를 고정해 이유식 제조 및 섭취 시 편리성을 높임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부품만 교체하며 오래 쓸 수 있는 호환형 제품이 인기


Thermos(좌)와 Combi(우)의 호환형 물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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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백화점 및 아웃렛 매장 아기용품 코너 판매원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라 매번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인 호환형 제품이 인기 있음. 특히 내구성이 좋다고 인식된 일본 제품을 선호한다고 밝힘.
    - 일본의 보온병 브랜드 Thermos는 시피형, 빨대형, 텀블러형 등 다양한 마개와 손잡이, 고리 등의 바디 링을 물병끼리 호환 가능하도록 설계해 시기 및 용도에 따라 교체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일본의 유아 식기 제조 브랜드 Combi는 발달단계에 따라 강판 및 체의 크기를 다르게 해 이유식을 제조할 수 있는 푸드메이커를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환영을 받고 있음.


홍콩 인기 호환형 유아 식기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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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Thermos(일본)

Combi(일본)

Combi(일본)

제품명

Foogo

Teoteo Mug Cup Parts

Step Up Cooking Set

제품 설명

스테인리스 재질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좋고 위생적임. 마개, 손잡이, 본체끼리 호환이 가능. 발달 단계에 따라 맞춤형으로 사용이 가능함

단계별로 텀블러형, 빨대형등의 마개를 하나의 본체에 호환해 사용할 수 있는 물병. 다양한 조합이 가능함

다양한 크기의 강판 및 체가 탑재돼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라 맞춤형 이유식을 제조할 수 있음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참고사항 및 시사점


  ㅇ 유아용 식기와 전용 식기 세척 도구 함께 구매함.
    -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하고 위생적인 유아용 식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알코올, 파라벤 등 유해 성분을 함유하지 않은 전용 세제 및 솔 등 세척 도구를 함께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유아용 실리콘 식기로 홍콩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Sillymann은 젖병 전용 실리콘 솔을 출시했음. 물을 흡수하지 않는 실리콘 솔은 세균 번식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고 소독이 용이해 유아 식기를 위생적으로 보관하는 데 도움이 됨.
    - 유아용 식기와 더불어 친환경 유아 식기 전용 세제, 전용 세척 도구 등을 함께 제시한다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임.


  ㅇ 부피는 줄이고 휴대성과 멋은 높인 결합형 아이디어 제품 
    - 챙겨야 할 물건이 많은 어린 자녀를 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식기를 한데 모아 불편함을 줄인 다양한 결합형 제품이 등장하고 있음.


홍콩 내 유통되고 있는 영국 유아용 식기 브랜드 Berz의 식기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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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erz 홈페이지 및 KOTRA 홍콩 무역관


    - 영국의 유아용 식기 브랜드 Berz는 2개의 그릇, 물병, 스푼과 포크가 한 세트로 구성된 토끼 모양의 식기 세트를 선보여 인기를 끎. EZPZ는 그릇과 식탁패드가 결합된 해피 볼 세트, KU.KU Duckbill은 스푼과 포크를 결합한 집게 등을 선보임.
    - 다양한 결합형 아이디어 제품에 어린이가 좋아하는 귀여운 캐릭터 등 디자인적인 요소를 가미해 홍콩 시장에 진출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됨. 


  ㅇ 바이어 인터뷰
    - 유아용 식기 유통업체 Hang Yip International Holdings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홍콩 유아용 식기시장에서 인기있는 제품으로는 손잡이가 달린 빨대 컵, 물병 등이며 특히 유축기와 같은 여성을 위한 제품 또한 인기라고 답함.
    - 유아용 식기 소비에 있어 홍콩 소비자들의 가장 큰 고려요인은 안전성이며 가격이 다음 순위를 차지함. 이에 안전성이 보장된 중고가의 제품을 선호하는 편임.
    - 또한 스스로 식사하려는 욕구가 강한 유아기 자녀를 위해 제품의 절연 및 샘 방지 기능 개선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 바이어는 홍콩 소비자들이 유아 식기 제품의 디자인적인 측면에 역시 부족함을 느끼며, 위의 기능을 개선한 다양한 색상 및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인다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고 덧붙임.


* 보고서에 소개된 내용은 개별 브랜드의 홍보가 아닌 홍콩내 유통 사례를 소개하기 위한 참고 목적이며, 시장점유율 순위에 따라 선정된 결과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자료원: 유로모니터, 홍콩 무역발전국, 홍콩 통계청,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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