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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브라질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동향
  • 트렌드
  • 브라질
  • 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추주은
  • 2018-01-12
  • 출처 : KOTRA

- 최근 경기회복세에 따라 휴대폰 및 액세서리 시장 전망 밝아 -

- 타국산대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휴대폰 액세서리

    - 휴대폰 케이스(HS Code 4202.99) 및 휴대용 스피커(HS Code 8518.21)

 

선정 사유


  ㅇ 최근 브라질의 경기 회복세에 따라 휴대폰 및 액세서리의 수요가 반등세를 보이고 있어 시장 전망이 밝음. 2017년 기준 휴대폰 보급대수는 27800만 대로 세계 4위 규모임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브라질의 일반 소비자는 휴대폰 1대당 약 3~5개의 액세서리를 보유하고 있어, 2018년 시장규모는 12억 헤알(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2020년에는 액세서리 보급수량이 약 10억 개를 돌파할 전망

    - 최근 포켓몬 고와 같은 VR 게임의 보급 확대로 스마트 폰 액세서리의 수요자도 비례해 증가하고 있음.

 

  ㅇ 참고로 2017년 이후 경기회복세에 따라 2019년까지 휴대폰의 판매량 증가 전망

    - 브라질의 휴대폰 보급수량은 27800만 대로 세계 4위의 시장규모임.

    -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매년 20%가량 증가하고 있어 현재 19800만 대의 수량이 2019년에 23600만 대로 증가할 전망

    - 브랜드별로는 삼성 갤럭시 노트 8(1), 아이폰 8(2), 삼성 갤럭시S 8(3), 모토Z 2 (4), LG (5) 순임(자료원: 유로모니터).

 

수입 시장동향

 

  ㅇ 2017년 브라질의 휴대폰 케이스(Hs Code 4202.99) 수입 시장규모는 약 1200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은 중국(68.7%), 홍콩(13.4%), 베트남(7.9%) 순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6년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201715만 달러를 기록해 2018년에도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2017년 브라질에서 인기가 높은 휴대용 스피커(Hs Code 8518.21) 수입 시장규모는 약 4300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은 중국(62.3%), 베트남(10.7%), 한국(9.6%) 순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42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13.7%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주요 국가별 휴대폰 케이스 수입동향(HS Code 4202.99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16,141

9.551

11,969

100.0

100.0

100.0

1

중국

10,929

5,580

8,221

67.7

58.4

68.7

2

홍콩

3,977

2,752

1,608

24.6

28.8

13.4

3

베트남

95

42

952

0.6

0.4

7.9

4

미국

581

497

424

3.6

5.2

3.5

5

한국

3

2

156

0.0

0.0

1.3

6

독일

94

74

81

0.6

0.8

0.7

7

대만

36

60

74

0.2

0.6

0.6

8

스웨덴

40

52

73

0.3

0.5

0.6

9

몰타

148

154

61

0.9

1.6

0.5

10

우루과이

6

1

37

0.0

0.0

0.3

자료원: Trade Atlas

  

주요 국가별 휴대용 스피커 수입동향(HS Code 8518.21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49,351

36,193

42,991

100.0

100.0

100.0

1

중국

27,388

18,638

26,777

55.5

51.5

62.3

2

베트남

5.560

3,627

4,596

11.3

10.0

10.7

3

한국

6,651

3,720

4,231

13.5

10.3

9.6

4

미국

2,585

1,912

1,886

5.2

5.3

4.3

5

인도네시아

1,059

459

975

2.2

1.3

2.3

6

태국

182

418

968

0.4

1.2

2.3

7

멕시코

514

1,458

753

1.0

4.0

1.8

8

홍콩

1,479

2,230

697

3.0

6.4

1.6

9

말레이시아

378

342

443

0.7

0.9

1.0

10

벨기에

313

273

412

0.6

0.7

0.9

자료원: Trade Atlas

 

주요 유통채널 및 소비자 동향


  ㅇ 브라질의 주요 휴대폰 액세서리 유통채널로는 오프라인의 franquias, fnac, 월마트 등이 있음. 온라인상에서는 Matecki, americanas submarino 등이 있음.

 

  ㅇ 브라질의 소비자는 핸드폰의 사양에 따라 독특한 디자인으로 커스터마이징하려는 성향이 강함. 따라서, 액세서리도 점차 슬림화, 소재의 다양화 등의 경향을 보이고 있음.

 

관세율, 수입규제 및 제도

 

  ㅇ 관세율: 20%


  ㅇ 수입규제: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시사점

 

  ㅇ 브라질의 경기회복세에 따라 휴대폰과 휴대폰 액세서리의 시장 전망도 밝음. 현지 바이어는 휴대폰 케이스와 스피커 외에 헤드폰, 바테리, 차저(Charger), 메모리 카드, 셀카 스틱 등의 액세서리가 전망이 있다고 밝힘. 따라서, 타 액세서리와 구색을 맞추어 브라질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도 검토 필요


  ㅇ 한국산 모바일 주변기기는 주 수입국인 중국보다 제품질이 높으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브라질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해 커스터마이징하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Trade Atlas,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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