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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창업 플랫폼 '웨이상(微商)'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7-11-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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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최대의 모바일 이용자를 기반으로 급성장 -
- 웨이상 창업 핫 아이템 중 한국제품 강세인 제품군 많아 -
□ 중국, 바야흐로 창업시대
중국에 창업 바람이 거세다. 2016년 한 해만 해도 약 550만 개의 신생기업이 탄생했는데, 이는 매일 약 1만5000개의 기업이 새로 탄생했다는 뜻이다. 중국은 창업을 실업난 극복, 경제 성장 혁신을 위한 해결책으로 보았고 리커창 총리의 '대중창업, 만중혁신(大众创业 万众创新)'이라는 슬로건 아래 창업에 전폭적인 지원을 해왔다. 창업 장벽 완화, 절차 간소화, 자금 지원 등 정부의 지원과 함께 민간기업도 창업 열풍에 가세하고 있다. 바이두, 알리바바 등 중국 선도기업들이 창업지원금 투자 및 각종 창업 행사를 추진함으로써 중국 전역에 자연스럽게 창업의 분위기가 형성됐고 심지어 '취업창업(就业创业, 창업으로 취업한다)', '대중창업(大众创业 대중이 창업을 하는 시대)', '촹커(创客)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로 변화시킨다)'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자료원: 중국 공상총국
창업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중국 국무원은 2015년 3월 대중 혁신 창업을 위한 지도의견인 '창업 국8조(國八條)'을 내놨다. 향후 금융, 재정, 공공서비스 등 여러 방면에서 창업을 지원해 창업을 경제성장 동력으로 삼음과 동시에 덤으로 고급 일자리를 창출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자는 뜻이다.
중국의 주요 창업관련 정책
연도
시행 정책
2014
ㅇ 1월 교육부, 각 대학에 '대학생 창업 통지'를 보내 창업 장려
ㅇ 6월 리커창 총리, 창업 독려를 위한 '대중창업 만인혁신(大众创业 万众创新)'이라는 슬로건을 제시
2015
ㅇ '중국 국무원 3월 대중 혁신 창업 ‘창업 국8조(國八條)’ 발표'
- 대중창업공간 증대
- 혁신 창업 장벽 낮추기
- 과학·기술인·대학생 창업 장려
- 혁신 창업, 공공서비스 지원
- 창업을 통한 재정자금 유도
- 창업투자 자금 조달 시스템 확충
- 혁신 창업 행사 다양화
- 혁신 창업 문화 분위기 조성
2016
ㅇ '대중창업, 만인혁신 혁신 시범 기지 실시 관련 의견제시(关于建设大众创业万众创新示范基地的实施意见)'
- 베이징, 선전, 청두, 톈진 등 전국 17곳에 혁신 시범기지(创新示范基地)를 설립,
- 2018년까지 알리바바, 하이얼 등 7개의 '기업시범기지' , 청화대학교·남경대학교 등 4개의 '고등교육기관 시범기지'와 17개의 지역시범기지 포함 총 28개의 혁신 시범기지를 설립할 예정
- 자본·기술·정책 등을 집중시켜 창업 혁신을 지원하는 제도적 시스템과 사례를 구축
- 2018년까지 전국 28개의 시범기지를 만들 계획
- 이외에 지식재산권 보호, 재무세수 지원, 창업 창신 인재유동(创业创新 人才流动) 촉진 개혁안 설정
자료원: 중국 국무원
□ 늘어나고 있는 중국 청년 창업가들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중국은 대학생들의 창업에 관한 열정이 매우 높다. 나날이 심해지는 청년실업 문제가 대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열의를 부추기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중국 도시거주민 중 실업자 수는 966만 명에 달했다. 이 중 15세 이상 29세 이하 청년들이 약 70%를 차지하며 중국 전체의 청년실업률은 약 9%로 집계됐다. 이는 중국의 청년 실업이 심각한 수준임을 잘 드러낸다.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이렇듯 청년실업이 심각한 상황에서 많은 청년이 창업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한국무역협회가 조사한 창업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중국은 40%나 되는 대학생들이 창업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과 일본은 그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사회과학원의 '2017년 중국 대학졸업생 취업 보고서'에 따르면 대학졸업생들의 창업률은 2011년 1.6%에서 2017년 3%로 증가했는데, 이는 2017년 졸업한 795만 명의 졸업생 중 20만 명 이상이 창업에 뛰어든 것이다.
□ 중국 창업의 교두보, 웨이상(微商)
청년들의 높은 창업 의지 속에 등장한 창업 플랫폼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웨이상(微商)'이다. '웨이상'이란 원래 중국의 웨이신(微信)을 기반으로 해 상품을 홍보 및 판매하는 개인이나 기업을 뜻했지만 2017년 10월 현재는 그 범위가 넓어져서 웨이보(微博), 모모(陌陌) 등 SNS를 이용한 모든 전자거래 방식을 통틀어 '웨이상'이라 칭하고 있다. 초기에는 웨이신 모멘트를 기반으로 한 C2C 방식이었으나 2017년 10월 현재 웨이디엔(微店)과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개설한 플랫폼으로 그 범위가 확대됐다.
웨이상의 출현 배경으로는 중국의 모바일 결제 이용자 수의 급증을 들 수가 있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중국의 모바일 결제 이용자 수는 2017년도 기준 이미 2억 명에 육박했으며 2020년에는 3억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위챗의 가입자는 중국 인구의 절반 수준인 6억 명을 돌파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과 규모를 보이며, 이에 따른 모바일 기반의 전자 상거래 시장의 규모와 잠재력 또한 커지고 있다. 중국 내 창업 분위기 고조와 모바일 네티즌 수 증가에 따른 전자 상거래 규모 확장 등은 중국인들의 웨이상 창업을 단단히 받치고 있는 셈이다.
2017년 웨이상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9.5% 증가한 6835억80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웨이상 수는 또한 전년 대비 31.5% 증가한 2018만8000명에 도달할 전망이다. 시장조사 기관 아이리서치(IResearch)는 '2017년 중국 웨이상 업종 연구보고(2017年中国微商行业研究报告)'에서 웨이상의 시장규모는 2019년 9804억3000만 위안에 달하고 웨이상 수는 30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 중국 정부의 웨이상(微商) 관련 정책
웨이상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짐에 따라 정부의 웨이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15년 1월 국가공상총국은 '중국 인터넷 시장 감독 강화에 관한 의견(关于加强网络市场监管的意见)'을 발표해 웨이상을 정식 감독관리 대상으로 표명했다. 이는 웨이상을 하나의 산업으로 규정하고 표준화·규범화하겠다는 것이다. 2017년 1월에는 중국 전자상거래협회에서 웨이상 업종 규범(微商行业规范)을 통해 웨이상의 정의 및 소비자 권익에 대한 규범을 발표해 웨이상에 대한 관심이 이미 국가적 단계에 이르렀음을 알렸다.
웨이상 관련 주요 규범
발표시기
발표기관
정책안
주요 내용
2016. 9.
중국
국가공상총국
신광고법(新广告法)
웨이상의 상품 판매자들 판매경로 역시 다른 경로의 판매자들과 동일하게 광고법으로 규제
2016. 12.
국무원
전자 상거래 13.5발전규획
(电子商务十三五发展规划)
건전한 웨이상 발전을 적극장려
2017. 1.
중국
전자상거래협회
웨이상 업종 규범
(微商行业规范)
웨이상의 정의, 웨이상 교역의 범위제한, 웨이상과 다단계의 경계 구분 및 소비자 권익에 관한 규범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유망 웨이상 창업 아이템
그렇다면 웨이상들의 주요 창업 아이템은 무엇일까? 웨이신 개발자 플랫폼 '헌콰이(很快)'의 조사에 따르면 웨이상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고객층은 젊은 여성들이며, 전체 웨이상 단일 품목으로 마스크팩이 22.8%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했다. 마스크팩의 높은 구매율 원인으로는 화장품에 관심이 높은 젊은 여성층들의 웨이상 이용 비율이 높다는 것뿐만 아니라, 웨이상의 제품군이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스크팩은 가격이 저렴한 데다가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소모품으로 재구매율이 비교적 높기에 웨이상들에게 가장 적합한 품목이라 볼 수 있다. 실제로 중국의 한 웨이상 창업사이트인 웨이상창업망(微商创业网)은 많은 웨이상의 초기 창업 아이템은 마스크팩이라고 밝혔다. 웨이상 창업망의 '2017년 가장 화젯거리인 웨이상 창업아이템 TOP 10'은 아래와 같다.
2017년 웨이상 창업아이템 TOP10
순위
상품명
1
마스크팩
2
기초화장품
3
색조화장품
4
세제류
5
영유아용품
6
건강보조식품
7
의류
8
농산물
9
전자제품
10
여행 등 서비스
자료원: 웨이상창업망, 바이두
웨이상 창업 성공 사례-광둥스부그룹(廣東思埠集團)
중국 '광둥스부그룹(廣東思埠集團)'은 마스크팩을 아이템으로 웨이상을 통해 가장 성공한 사례이다. 스부(思埠)의 창업자 우자오궈(吳召國)는 광둥지역에서 10여 년간 화장품 판매를 해오다가 2013년에 웨이상을 통해 마스크 팩으로 창업을 했고, 2014년 3월 화장품 브랜드 스부(思埠)를 설립했다. 창업초기 3명으로 시작했던 스부(思埠)는 설립 후 1년도 채 안 돼 직원 1만 명의 규모로 성장했으며 2017년 10월 현재 약 150명 이상의 웨이상들을 보유하고 있다. 브랜드와 판매자 간 플랫폼을 통해 중국을 넘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가고자 하는 스부(思埠)의 목표의식과 경영방식은 중국의 수많은 청년 웨이상들을 자극하고 있다.
□ 시사점
웨이상은 다른 홍보비용이나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모바일과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소규모 자본으로도 창업할 수 있어 창업의 수단으로 많은 청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웨이상의 비중은 바링허우(80后, 1980년대 출생자들), 지우링허우(90后, 1990년대 출생자들)들이 88%로 대부분 청년층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청년층들의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 종류 또한 다양하다. 이 점으로 보아 웨이상이 중국 청년창업 수단으로 성장할 가능성은 높다. 웨이상 창업망의 웨이상 창업아이템 순위조사로 미루어 볼 때 마스크팩을 비롯한 화장품류, 의류 등의 제품군은 비교적 한국 제품의 인기가 높은 품목이다. 때문에 시장 진출 및 마케팅 플랫폼으로써 웨이상 진출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최근 중국의 웨이상 시장은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중국 CCTV는 웨이상을 중국 대중창업 시대의 새로운 산물이라고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웨이상은 큰 시장규모를 자랑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잠재력 또한 무궁무진하기에 향후 중국 소비재의 주요 유통채널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충분히 중국의 대중창업(大众创业)이라는 미래지향적 목표를 향한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 중국 청년산업망, 한국무역협회, 바이두, 중국 언론자료 종합, 中国经济日报, 微商创业网, 중국 공상총국, 중국망, 중국 국가통계국, 중국 산업전보망(中国产业信息网)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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