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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새로이 떠오르는 제품, 식기세척기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7-11-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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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도입기로 엄청난 잠재력 지녀 -
자료원: 바이두
□ 식기세척기 시장의 폭발적 성장
ㅇ 중국의 식기세척기 시장은 도입기로 빠르게 성장 중
- 중이캉(中怡康)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총판매액은 19억8000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104.8% 성장했으며, 온라인 판매가 6억8000만 위안으로 168.4% 성장했음.
- 2013년 판매 증가율은 54.9%였으며, 2015년에는 74.5%, 2016년에는 104.8% 성장하는 등 성장률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임.
- 2017년 8월까지 판매액은 24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 연간 판매액을 이미 넘어섰으며, 동기 대비 134.7% 성장함.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은 2017년 판매는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해 연간 109만7000대 판매로 시장규모가 47억6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2013~2017년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중이캉시대시장연구(中怡康时代市场研究)
ㅇ 식기세척기 보급률은 매우 낮아 잠재력이 매우 큼.
- 현재 중국 내 보급률은 1%에 불과하고, 선진국과 상당한 격차를 보임.
- 미국의 경우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2011년에 이미 보급률이 78%에 달했으며 독일, 프랑스, 영국 등도 보급률이 높은 편임.
- 2020년까지 도시지역 보급률이 5%에 달하고 판매가격을 4800위안으로 계산할 경우, 시장규모가 289억700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국가별 식기세척기 보급률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 시장규모
ㅇ 빌트인 세척기가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소비자들이 주방의 공간활용과 주방용 제품이 차지하는 공간을 효율화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서 빌트인 타입의 세척기가 각광받음.
- 중이캉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오프라인시장에서 빌트인 타입의 제품 판매가 2015년 대비 11.8%p 증가한 83.4%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온라인도 11.8%p 증가한 51%를 차지함.
- 2017년에는 빌트인 타입 제품이 시장의 73.4%까지 차지할 것으로 예상함.
- 이미 주방 세팅이 완료된 가정에서는 부엌에 세팅하기에 적합한 사이즈에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제품을 선호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식기세척기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온라인
오프라인
자료원: 중상정보망
ㅇ 시장규모 확대와 함께 가격도 상승세
- 최근 10년 동안 가격은 상승세를 타고 있으나, 채널별‧종류별 가격 차이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온라인 평균가격은 3714위안이고, 오프라인 평균가격은 5744위안으로 2000위안의 차이가 있었음.
- 일반형과 빌트인 타입의 오프라인 판매가격은 3000위안 이상 차이를 보였음.
- 특히 소비자들이 빌트인 타입을 많이 선호하면서 가격이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했으며, 일정 기간 더 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
- 아울러 소비자들은 용량이 작은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중국 브랜드의 약진
- 지멘스가 시장점유율 1위를 하고 Fotile(方太), Midea(美的), Haier(海尔) 등이 그 뒤를 따르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음.
- 외국 브랜드가 꾸준히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으나, 시장규모의 확대로 로컬 브랜드들이 약진하며 경쟁이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기준 판매되는 브랜드는 38개 중 신규브랜드는 11개에 달하며, 오프라인에서 로컬 브랜드의 비중은 43%로 전년 대비 20%p나 증가했으며, 온라인도 41%로 11%p 증가함.
ㅇ 수입도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함.
- 2014~2016년 수입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2016년에는 증가율이 다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수입액은 6300만 달러이나 2017년 8월까지 수입이 8800만 달러로 1억 달러 돌파를 앞두고 있으며 동기 대비 118.8% 성장함.
- 2016년 대한국 수입은 2만5000달러에 불과했으나 2017년 9월까지 약 116배 증가해 50만8000달러를 기록하며 수입 8위를 기록함.
연도별 수입동향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국가별 식기세척기 수입 현황(HS Code 842211)
(단위: 천 달러, %)연번
2016년
2017년 1~9월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1
스페인
31,625
13.4
독일
53,845
213.9
2
독일
23,505
-32.9
스페인
47,279
109.8
3
터키
1,996
485.8
터키
1,966
52.8
4
일본
1,697
2752.7
이탈리아
1,289
41.8
5
이탈리아
1,254
6.4
태국
909
163.1
-
한국(15위)
25
-5.8
한국(8위)
508
11658.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전망
ㅇ 아직 시장이 도입단계에 불과하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
- 중이캉의 조사에 따르면, 식기세척기를 사용해본 소비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은 편이며 많은 소비자가 찾을 것으로 기대
- 또한 다른 기능을 추가한 새로운 제품들이 개발되면서 특히 제품 조작의 편리성과 기능의 다양성을 확보하며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보임.
ㅇ 아울러 로컬 브랜드의 빠른 성장으로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 보다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
- 중이캉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은 가장 기본 기능인 세척효과에 대한 것으로 23.4%를 차지함.
-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수요, 특히 기본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중상정보망, 시나, 중이캉시대, 무역협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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