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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용품 시장, 저가 틈새시장 공략이 해법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훈수
  • 2017-10-10
  • 출처 : KOTRA

- 캐나다 카 주변기기 시장, 스마트 카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으로 통합 가속화 -

- 우리 기업, 자사의 기능적 차별화 포인트가 더해진 저가 틈새시장 공략 필요 -

 

 


캐나다 자동차 시장 규모


  ㅇ 캐나다 8월 현재 자동차 누적 판매대수가 전년대비 5.3% 성장하며 역대 최고 실적 기록

    - 8월까지 누적 판매대수는 140만 대로 승용차 46만 대, 경트럭 94만 대임. 특히 경트럭의 경우 전년대비 8.9%의 큰 성장 기록

    - 하반기 캐나다 경제가 예상 밖의 심각한 위기를 겪지 않는 한 2017년 캐나다 자동차 판매는 역대 최고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 올해 캐나다 자동차 판매량은 역사상 처음으로 2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2017년 자동차 제조사별 판매실적(8월 기준)

순위

제조사

8월 판매대수

증감률(%)

2017년 누적 판매대수

시장점유율

누적 판매기준(%)

1

제너럴모터스

28,981

+28.5

205,329

14.6

2

포드

27,286

-5.9

215,224

15.5

3

피아트 크라이슬러

19,646

-9.2

194,689

13.9

4

도요타

17,950

+7.7

137,012

9.8

5

혼다

16,719

+6.1

123,700

8.8

6

닛산

11,970

+13.8

92,573

6.6

7

현대

11,949

-10.9

91,271

6.5

9

기아

7,692

+15.0

51,932

3.7

자료원: Desrosiers


캐나다 자동차 주요 주변기기(내비게이션, 미디어 플레이어, 스피커) 시장규모
 

  ㅇ 캐나다의 자동차 주요 주변기기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약 2억 달러, 미디어 플레이어가 전체 시장의 5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판매대수 기준으로는 연간 대략 100만 대의 자동차 주변기기가 판매되고 있으며, 미디어 플레이어와 내비게이션이 각각 43만 대와 37만 대 판매량을 기록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판매현황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내비게이션

73.8

66.6

62.3

58.0

54.2

52.4

스피커

39.6

38.2

38.0

37.0

36.0

35.2

미디어 플레이어

106.8

107.6

110.6

110.0

110.2

110.0

합계

220.2

212.4

210.8

205.0

200.4

197.5

자료원: Euromonitor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판매현황

                                                                                                                                                            (단위: 천 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내비게이션

485.0

453.5

437.0

410.8

384.3

370.0

스피커

282.7

271.1

270.9

264.9

257.5

250.3

미디어 플레이어

496.5

483.8

477.1

459.7

445.1

427.8

합계

1,264.2

1,208.3

1,185.0

1,135.5

1,086.8

1,048.0

자료원: Euromonitor


  ㅇ 대부분의 차량 주변기기는 해외에서 수입되고, 특히 내비게이션 제품의 경우 우리나라가 2016년 기준 전체 수입국 중 10위를 차지


캐나다 카 내비게이션 수입현황(2016)

국가명

수입액(천 달러)

미국

28,092

멕시코

6,543

노르웨이

3,778

대만

2,944

영국

2,435

중국

1,667

일본

1,523

헝가리

828

독일

793

한국

457

합계(10개국)

49,065

전체 국가

50,785

자료원: Trade Data Online

시장동향


  ㅇ 2017년 자동차 내비게이션 판매는 전년대비 3% 감소한 37만 대 예상
    - 무엇보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확산이 판매 부진의 주요 요인임.

    - In-Depth 미디어 플레이어(미디어 플레이어) 판매량 역시 4% 감소한 42만8000대에 그칠 전망. 시장 포화로 인한 수요 감소가 가장 큰 판매 하락 원인

    - 자동차 스피커 또한 이미 시장포화로 인한 수요 둔화로 2017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3% 감소한 25만 대 판매 예상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판매현황

                                                                                                                                                            (단위: %)

구분

2016/2017

2012~2017 연평균성장률

2012/2017 합계

내비게이션

-3.7

-5.3

-23.7

스피커

-2.8

-2.4

-11.5

미디어 플레이어

-3.9

-2.9

-13.8

합계

-3.6

-3.7

-17.1

자료원: Euromonitor


  ㅇ 캐나다 시장에서 자동차 주변기기 판매 부진의 원인은 크게 4가지

    - 무엇보다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른 수요 감소

    - 캐나다에서 일반 차량의 평균수명은 16년으로 과거 5년 새 20%나 증가, 자동차 내구성이 강화돼 캐나다 신차구매 사이클이 길어진 것도 주변기기 판매 부진의 주요 요인

    - 캐나다는 특히 인구 고령화로 낡고 오래된 자동차 주변기기 용품 교체 수요가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

    - 아울러 캐나다인들은 출시 당시 설치된 제조사 정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이 때문에 신제품 주변기기의 시장보급률은 계속 하락세


  ㅇ 하지만 밀레니얼 세대가 새로운 핵심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면서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에도 변화 움직임 뚜렷

    - 밀레니얼 세대들은 신기술이 접목된 새 제품 구매에 매우 경쟁적이며, 합리적인 가격대의 미디어 플레이어나 스피커의 경우 신제품 판매가 증가세


주요 브랜드 미디어 플레이어 제품

브랜드

사진

가격(C$)

제품사양

Boss

(Bv726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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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52

- 3.2인치 화면

- MP3, MP4 재생 가능

- 스피커 출력: 80와트x4채널

- 높이 2인치, 깊이 4인치

Kenwood

(KMM-108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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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99

- 적색 키조명

- MP3, WMA, WAV, FLAC 파일 재생

- MOSFET 앰프 탑재(22와트x4채널)

- 3밴드 이퀄라이저

- USB, AUX 입력 단자, 무선 리모콘

Sony

(DSX-A400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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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07

- 내장형 앰프 탑재(18와트x4채널)

- 내장형 블루투스

- MP3, WMA, WAV, FLAC 파일 재생

- 5밴드 이퀄라이저

- USB, AUX 입력단자, 무선 리모콘

Pyle

(PLD11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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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83

- 10.1인치 LCD 터치스크린

- 1024x600 해상도(16:9)

- 무선 핸즈프리 통화·오디오 스트리밍

- USB, SD 카드리더기, 리모콘, 후방카메라 입력단자

- DVD, VCD, CD/CD-RW 디스크와 호환가능한 CD 플레이어 장착

Pioneer

(Mvh-Av290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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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9.27

- 블랙, 6.2인치 화면

- 블루투스 지원, 후방카메라 입력단자

- 무선 핸즈프리 통화·오디오 스트리밍

- USB AUX 입력단자, 무선 리모콘

- 1년 워런티

JVC

(KW-V230B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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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9.99

- 6.2인치 터치스크린, 푸른색 키조명

- 무선 핸즈프리 통화·오디오 스트리밍

- CD·DVD·USB 기기 재생 가능

- USB, 후방카메라 입력단자

- 2년 워런티

자료원: 각사별 홈페이지


□ 경쟁동향


  ㅇ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은 Pioneer가 카 미디어 플레이어 시장을 주도하며 전체 매출 순위 1위 차지

    - 카 내비게이션 부문에서는 Garmin이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군으로 캐나다 내 가장 큰 시장점유율 기록 중

    - Sony는 전 제품 군에서 매출이 하락하며 2017년 실적이 전년대비 4% 감소를 보임.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 업체별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Pioneer Electronics nc

21.1

21.3

21.9

22.7

22.5

Garmin Ltd

15.4

15.8

15.7

15.6

15.3

Kenwood Electronics Inc

8.6

8.7

8.8

8.9

8.9

Alpine Electronics

7.4

7.4

7.6

7.8

7.8

TomTom International BV

8.0

7.6

7.5

7.3

7.1

Thales Navigation Inc

7.0

7.0

6.9

6.7

6.6

JVC Inc

5.4

5.4

5.5

5.6

5.6

Sony Ltd

4.8

4.7

4.8

4.8

4.8

Voxx International Corp

1.6

1.6

1.6

1.7

1.7

Rockford Corp

1.6

1.5

1.6

1.6

1.6

Phoenix Gold International Inc

0.4

0.4

0.4

-

-

MiTAC International Corp

0.6

-

-

-

-

Navigon Inc

-

-

-

-

-

Private Label

2.4

2.3

2.1

2.0

2.0

Others

15.8

16.3

15.6

15.2

15.9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시장 전망


  ㅇ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9% 정도 하락한 64만1000대 판매 예상
    -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경우 시장 포화와 모바일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지속적인 수요 감소가 불가피함. 2020년까지 연평균 -13% 판매량 하락 전망

    - 반면, 스피커는 업체들의 제품가격 인하 노력에 힘입어 연평균 -4% 수준의 판매 감소 예상

    - 미디어 플레이어 시장도, 자동차 제조사 정품을 선호하는 캐나다 소비자 특성으로 인해 신제품 판매가 감소해 연평균 -10.2%의 큰 하락이 예상됨.

    - 주요 브랜드의 경우 제품 가격을 인하하거나 또는 중저가의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수요 감소에 대응할 것으로 보임.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성장 전망

                                                                                                                                                            (단위: 천 개)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내비게이션

370.0

321.3

279.2

243.3

212.5

186.3

스피커

250.3

240.5

231.1

222.1

213.5

205.4

미디어 플레이어

427.8

383.0

343.3

308.1

276.9

249.1

합계

1,048.0

944.8

853.6

773.4

702.9

640.9

자료원: Euromonitor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성장률 전망

                                                                                                                                                                        (단위: %)

구분

2017/2018

2017~2022 연평균성장률

2017/2022 합계

내비게이션

-13.2

-12.8

-49.6

스피커

-3.9

-3.9

-17.9

미디어 플레이어

-10.5

-10.2

-41.8

합계

-9.8

-9.4

-38.8

자료원: Euromonitor


시사점


  ㅇ 무엇보다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은 이미 카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플랫폼으로의 통합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함.

    - 캐나다에서 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차량 내에서 오락과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자동차를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닌 제2의 주거공간이자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켜줄 것으로 기대를 모음. 관련 기기 발달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 종류도 나날이 늘어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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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사별 홈페이지

 

    - 때문에 캐나다 카 주변기기 시장 진출을 노리는 우리 업체는 이에 대비한 시장 공략 방안 마련 필요

    - 예를 들어, 캐나다 카오디오 시장도 이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통합되는 트렌드임. 많은 차량에서 카오디오가 별도로 장착돼있지 않고 내비게이션이나 후방카메라와 함께 전면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통합돼 버린 경우가 많음.

    - 특히 고급 신형차량일 수록 신기술 도입에 더욱 적극적이기 때문에 이들 최고급 시장의 진입장벽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때문에 캐나다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우리 기업의 경우 가장 효과적인 시장공략 방법은 중저가 신형·구형 차량을 타깃으로 한 틈새시장 전략일 것으로 판단됨.

    - 즉, 저가형 제품군을 통해 가격을 높게 형성하지 말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에 한결 부담이 덜하도록 유도해야 함.

    - 다만 카 주변기기 시장에 저가형 제품 출시가 늘어나는 추세여서 단순 가격만으로 경쟁력을 갖기는 어려움. 스마트 폰이나 블랙박스와의 연동기능 등 자사 브랜드만의 기능적 차별화 포인트도 함께 고민할 필요


  ㅇ 제품 판매와 관련한 유의사항

    - 캐나다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유통채널은 전자·가전 전문 소매업체

    -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아직까지 캐나다는 자동차 용품의 온라인 구매가 생각만큼 활발하지 않다는 것

    - 다만 온라인 판매는 전자·가전 전문 소매점과 함께 지속적인 판매성장을 보이는 유일한 유통채널로, 장기적인 중저가시장 공략을 위해 자사에 맞는 활용방안을 반드시 고민할  필요


캐나다 유통채널별 매출 비중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소매점

95.9

95.8

95.7

95.1

94.1

94.0

    - 하이퍼마켓(마트)

13.4

13.6

14.0

14.3

14.5

14.6

    - 전자·가전 전문소매점

45.8

45.9

47.4

47.4

47.6

47.6

    - 혼합 전문점

2.5

2.4

2.1

1.3

1.2

0.9

    - 기타 전문점

34.3

34.0

32.2

32.2

30.9

30.9

온라인 판매

4.1

4.2

4.3

4.9

5.9

6.0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Euromonitory, Trade Data Online, Statistics Canada, Desrosiers, 라이드 매거진, 각 제조사별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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