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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장에서 메인 플레이어가 된 중국 브랜드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7-09-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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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4대 브랜드, 세계 및 중국 시장에서 약진 두드러져 -
- 시장의 성숙기 도달로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
□ 중국 로컬 브랜드의 약진
ㅇ 전 세계 시장에서 중국의 브랜드가 선전 중
- 2017년 2분기 기준, 중국 휴대폰 브랜드가 세계 시장 점유율 48%를 기록함.
- 2분기 스마트폰의 출하량은 전년 대비 3% 증가했으며, 아이폰과 기타 OEM 제품이 신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어 하반기에도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기대
- 특히 화웨이, OPPO, VIVO가 중국 시장에서 선전했을 뿐 아니라 포화상태가 된 내수시장으로부터 벗어나 인도, 동남아, 아프리카 등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면서 지역 다원화 전략의 중심지가 되고 있음.
자료원: Counterpoint
ㅇ 해외시장에서 더 두드러지는 중국 브랜드
- 화웨이, VIVO, OPPO는 해외시장에서 성장이 가장 가파른 3개 브랜드로 인도, 동남아를 주력시장으로 하고 있음.
- 해당 브랜드의 제품 출하량 중 1/3은 해외시장에서 창출된 실적으로, 해외시장의 중요성을 잘 보여줌.
- 또한 새로운 하드웨어인 엣지리스 디스플레이와 듀얼스크린으로 구분하는 등 차별화 전략을 시도하고 있는데, 아직은 고가제품으로 분류되며 가격이 하락할 여지가 있어 스마트폰 시장이 다시금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음.
자료원: Counterpoint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별 출하량 순위표
(단위: 백만 대, %)
브랜드명
2016년 2분기
2017년 2분기
증감률
2017/2016
출하대수
비중
출하대수
비중
삼성
77.1
21.7
80.4
22.0
4
애플
40.2
11.3
41.0
11.2
2
화웨이
32.0
9.0
38.5
10.5
20
OPPO
23.0
6.5
30.5
8.4
33
VIVO
16.5
4.6
24.0
6.6
45
샤오미
14.5
4.1
23.2
6.3
60
LG
13.9
3.9
13.3
3.6
-4
ZTE
15.3
4.3
12.0
3.3
-22
Lenovo
11.3
3.2
11.8
3.2
4
Alcatel
7.4
2.1
4.9
1.3
-34
기타
103.8
29.3
85.5
23.7
-18
총계
355.0
100.0
365.0
100.0
3
자료원: Counterpoint
□ 시장별·브랜드별 활약상
ㅇ 중부 및 동유럽에서 삼성, 애플, 화웨이가 선두그룹 형성
- Canalys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해당 시장에서 삼성의 휴대폰은 갤럭시 A와 J 시리즈에 힘입어 출하량 490만 대로 전년 대비 14% 증가하며 1위를 차지함.
- 그러나 갤럭시 8은 판매상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것에 비해 소비자 선호가 다소 떨어져 수요를 과다예측한 것으로 보임.
- 화웨이는 출하량 180만대로 11% 성장하면서 시장점유율 12%를 기록, 2위를 탈환했는데, 최고급시장을 타깃팅한 P10 Lite 시리즈가 크게 성공하면서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음.
- 반면 애플은 2분기 출하량이 175만 대로 화웨이에 뒤지며 3위로 내려앉았음.
- 샤오미는 110만 대 출하로 시장점유율 7%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ㅇ 중국 시장은 로컬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애플은 약세로 전환
- 2017년 상반기 스마트폰 중국 시장 총 출하량은 2억3000만 대로, 전년 대비 1.4% 감소하며 포화상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 4대 로컬브랜드(화웨이, OPPO, VIVO, 샤오미)가 시장점유율 69%를 차지하며 강세가 두드러지면서 애플 등 외국 브랜드의 약세가 나타남.
- 화웨이는 Nova와 창완(畅玩), P10 시리즈의 수요가 폭발하면서 2분기 출하량 3840만 대, 전년 대비 20% 증가하는 기록을 보임.
- 샤오미는 기존의 저가휴대폰 시리즈 외에도 고급휴대폰 시장을 타깃으로 한 샤오미 MIX2 휴대폰 출시를 앞두고 있어 경쟁을 심화시킬 것으로 기대함.
- 반면, 애플은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0.3%p 감소했으며, 삼성은 4.0%p 폭락한 모습을 보임.
2017년 2분기 중국 시장 스마트폰 출하량 순위표
브랜드명
2016년 2분기(%)
2017년 2분기(%)
화웨이
16.9
20.2
OPPO
16.0
18.8
VIVO
13.2
17.0
샤오미
11.2
13.0
애플
8.5
8.2
삼성
7.0
3.0
기타
27.2
19.8
총계
100.0
100.0
자료원: Counterpoint
□ 전망
ㅇ 중국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른 것으로 파악
- 2017년 상반기에는 시장규모가 1.4% 감소하며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임.
- 따라서 소비자들은 제품 기술력과 가격 등에 더 민감해지며 제조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중국 브랜드의 약진에 외국 브랜드가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함.
ㅇ 그럼에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
- IDC에서 발표한 최신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까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2016~2021년간 CAGR 3.3%를 기록, 출하량이 연간 17억 때까지 증가하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임.
- 특히 제조업체들은 고급휴대폰의 차별화 전략을 앞세우며 가격이 7% 이상 상승하고, 고급휴대폰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함.
- 중국 브랜드의 저가공세와 별개로 고급화 전략이 고급 휴대폰 시장에서의 판도를 어떻게 가를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
자료원: Canalys 자문, 천극망(天极网), IDC 연구원, 운영상세계망(运营商世界网)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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