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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장에서 메인 플레이어가 된 중국 브랜드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7-09-15
  • 출처 : KOTRA

- 중국 4 브랜드, 세계 중국 시장에서 약진 두드러져 -

- 시장의 성숙기 도달로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




중국 로컬 브랜드의 약진

 

  ㅇ 전 세계 시장에서 중국의 브랜드가 선전

    - 2017 2분기 기준, 중국 휴대폰 브랜드가 세계 시장 점유율 48% 기록함.

    - 2분기 스마트폰의 출하량은 전년 대비 3% 증가했으며, 아이폰과 기타 OEM 제품이 신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어 하반기에도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기대

    - 특히 화웨이, OPPO, VIVO 중국 시장에서 선전했을 아니라 포화상태가 내수시장으로부터 벗어나 인도, 동남아, 아프리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면서 지역 다원화 전략의 중심지가 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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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ounterpoint

 

  ㅇ 해외시장에서 두드러지는 중국 브랜드

    - 화웨이, VIVO, OPPO 해외시장에서 성장이 가장 가파른 3 브랜드로 인도, 동남아를 주력시장으로 하고 있음.

    - 해당 브랜드의 제품 출하량 1/3 해외시장에서 창출된 실적으로, 해외시장의 중요성을 보여줌.

    - 또한 새로운 하드웨어인 엣지리스 디스플레이와 듀얼스크린으로 구분하는 차별화 전략을 시도하고 있는데, 아직은 고가제품으로 분류되며 가격이 하락할 여지가 있어 스마트폰 시장이 다시금 성장할 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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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ounterpoint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별 출하량 순위표

                                                                                                                (단위: 백만 대, %)

브랜드명

2016년 2분기

2017년 2분기

증감률

2017/2016

출하대수

비중

출하대수

비중

삼성

77.1

21.7

80.4

22.0

4

애플

40.2

11.3

41.0

11.2

2

화웨이

32.0

9.0

38.5

10.5

20

OPPO

23.0

6.5

30.5

8.4

33

VIVO

16.5

4.6

24.0

6.6

45

샤오미

14.5

4.1

23.2

6.3

60

LG

13.9

3.9

13.3

3.6

-4

ZTE

15.3

4.3

12.0

3.3

-22

Lenovo

11.3

3.2

11.8

3.2

4

Alcatel

7.4

2.1

4.9

1.3

-34

기타

103.8

29.3

85.5

23.7

-18

총계

355.0

100.0

365.0

100.0

3

자료원: Counterpoint

 

시장별·브랜드별 활약상

 

  ㅇ 중부 동유럽에서 삼성, 애플, 화웨이가 선두그룹 형성

    - Canalys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해당 시장에서 삼성의 휴대폰은 갤럭시 A J 시리즈에 힘입어 출하량 490 대로 전년 대비 14% 증가하며 1위를 차지함.

    - 그러나 갤럭시 8 판매상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것에 비해 소비자 선호가 다소 떨어져 수요를 과다예측한 것으로 보임.

    - 화웨이는 출하량 180만대로 11% 성장하면서 시장점유율 12% 기록, 2위를 탈환했는데, 최고급시장을 타깃팅한 P10 Lite 시리즈가 크게 성공하면서 빠르게 확장할 있었음.

    - 반면 애플은 2분기 출하량이 175 대로 화웨이에 뒤지며 3위로 내려앉았음.

    - 샤오미는 110 출하로 시장점유율 7%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ㅇ 중국 시장은 로컬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애플은 약세로 전환

    - 2017 상반기 스마트폰 중국 시장 출하량은 2억3000만 대로, 전년 대비 1.4% 감소하며 포화상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 4 로컬브랜드(화웨이, OPPO, VIVO, 샤오미) 시장점유율 69% 차지하며 강세가 두드러지면서 애플 외국 브랜드의 약세가 나타남.

    - 화웨이는 Nova 창완(畅玩), P10 시리즈의 수요가 폭발하면서 2분기 출하량 3840만 대, 전년 대비 20% 증가하는 기록을 보임.

    - 샤오미는 기존의 저가휴대폰 시리즈 외에도 고급휴대폰 시장을 타깃으로 샤오미 MIX2 휴대폰 출시를 앞두고 있어 경쟁을 심화시킬 것으로 기대함.

    - 반면, 애플은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0.3%p 감소했으며, 삼성은 4.0%p 폭락한 모습을 보임.

 

2017 2분기 중국 시장 스마트폰 출하량 순위표

브랜드명

2016 2분기(%)

2017년 2분기(%)

화웨이

16.9

20.2

OPPO

16.0

18.8

VIVO

13.2

17.0

샤오미

11.2

13.0

애플

8.5

8.2

삼성

7.0

3.0

기타

27.2

19.8

총계

100.0

100.0

자료원: Counterpoint

 

전망

 

  ㅇ 중국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른 것으로 파악

    - 2017 상반기에는 시장규모가 1.4% 감소하며 성장기에서 성숙기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임.

    - 따라서 소비자들은 제품 기술력과 가격 등에 더 민감해지며 제조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중국 브랜드의 약진에 외국 브랜드가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함.

 

  ㅇ 그럼에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

    - IDC에서 발표한 최신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까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2016~2021년간 CAGR 3.3% 기록, 출하량이 연간 17 때까지 증가하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임.

    - 특히 제조업체들은 고급휴대폰의 차별화 전략을 앞세우며 가격이 7% 이상 상승하고, 고급휴대폰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함.

    - 중국 브랜드의 저가공세와 별개로 고급화 전략이 고급 휴대폰 시장에서의 판도를 어떻게 가를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

 


자료원: Canalys 자문, 천극망(极网), IDC 연구원, 운영상세계망(运营商世界网)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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