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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는 눈에 맞는 패션신발이 대세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훈수
  • 2017-08-30
  • 출처 : KOTRA

신발시장 키워드는 Athleisure. 스포티함을 지향한 캐주얼 패션이 대세 -

- 저가 패션제품으로 승부빠른 아이템 교체에 집중한 점이 주요 성공 포인트 -

 

 

 

캐나다 신발시장 규모


  ㅇ 2016년 캐나다 신발시장 규모는 847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 성장률 기록

    - 캐나다 신발시장은 2011년부터 매년 5%대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 중

    - 다만 가격 경쟁력 하락으로 인해 많은 로컬 제조업체가 제품 생산에서 수입·유통업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증가


캐나다 신발시장 품목별 매출추이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유아신발

469.6

494.3

513.1

522.3

531.6

544.6

남성화

2,851.9

2,966.0

3,110.5

3,262.6

3,409.8

3,574.2

여성화

3,501.8

3,635.2

3,749.3

3,925.9

4,118.9

4,359.1

전체

6,823.3

7,095.4

7,372.9

7,710.8

8,060.3

8,478.0

자료원: Euromonitor


캐나다 신발시장 품목별 판매량 추이

                                                                                                                                                    (단위: 백만 켤레)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유아신발

12.1

12.5

12.8

13.0

13.1

13.3

남성화

39.8

40.5

41.5

42.5

43.5

44.7

여성화

42.0

42.7

43.6

45.5

47.4

49.5

전체

93.9

95.7

97.9

101.0

104.0

107.5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현황


  ㅇ 캐나다 신발시장 연간 수입규모는 2016년 기준 23억 달러로 지난 5년간 6.4% 성장

    - 다만 유가하락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2014년 이후 신발 수입물량은 감소세 지속


캐나다 신발시장 수입규모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수입액(백만 달러)

2,212

2,304

2,485

2,476

2,354

자료원: Trade on Line


    - 캐나다 신발 수입은 중국이 12억 달러로 전체 수입물량 중 52%를 차지하며 압도적 1위에 있고, 베트남(16%), 이탈리아(7.7%), 인도네시아(4%)가 그 다음으로 높은 순위에 위치


캐나다 신발시장 수입규모(2016)

국가명

수입액(천 달러)

중국

1,223,751

베트남

389,994

이탈리아

183,141

인도네시아

95,275

캄보디아

92,716

미국

46,275

인도

41,431

스페인

36,996

포르투갈

32,359

방글라데시

31,907

중간 합계

2,173,844

기타 국가

180,257

전체 합계

2,354,101

자료원: Trade on Line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2016년 기준 247만 달러로 캐나다 전체 수입물량의 0.1% 차지

    - 대수입은 2013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에 있으며 수입물량은 지난 5년간 36% 감소


캐나다 신발시장 대한 수입 추이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수입액(천 달러)

3,858

3,868

3,568

2,689

2,476

 

자료원: Trade on Line


  ㅇ 2017년 상반기 총 수입규모는 1160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약 200만 달러 감소

    - 한국은 31번째 수입국으로 2017년 상반기 953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7.3% 하락


캐나다 가죽신발 수입국 현황(2016)

순위

국명

2016 상반기(C$)

2017 상반기(C$)

증감률(%)

1

이탈리아

7,165,255

6,528,364

-8.89

2

중국

2,082,087

1,377,122

-33.86

3

멕시코

1,698,765

1,260,473

-25.8

4

포르투갈

655,562

547,185

-16.53

5

스페인

178,280

422,918

137.22

6

베트남

71,431

390,500

446.68

7

미국

745,871

379,181

-49.16

8

인도

358,745

252,993

-29.48

9

오스트레일리아

59,722

100,006

67.45

10

프랑스

230,815

78,629

-65.93

11

브라질

56,974

77,977

36.86

12

터키

3,235

31,701

879.94

31

한국

1,028

953

-7.3

총 수입액

13,566,210

11,606,054

-14.45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Industry Canada)


□ 캐나다 신발 제조업체 현황


  ㅇ 캐나다 신발시장은 높은 인건비로 인해 경쟁력이 낮아 대부분의 기업이 캐나다가 아닌 해외에서 제품을 생산해서 수입하는 방식

    - 일부  제조업체가 있기는 하나 상당수가 종업원 없는 1인 기업임.

    - 캐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캐나다 내 신발제조 업체는 총 124개이며, 1513명이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 중 절반에 해당하는 62개 업체는 1인 기업인 것으로 확인

    - 1인 기업을 제외하면 대표 상업지역인 온타리오주에 가장 많은 26개의 제조업체가 소재하고 있으며 퀘벡(24), 브리티시 컬럼비아(6)가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지역별 신발 제조업체 분포현황(2016)

지역명

1

1인 이상

총합계

온타리오

29

26

55

퀘벡

17

24

41

브리티시컬럼비아

12

6

18

서스캐처원

1

1

2

앨버타

3

1

4

마니토바

0

3

3

뉴브럽즈윅

0

1

1

N. 래브라도

0

0

0

노바스코샤

0

0

0

노스웨스트 준주

0

0

0

누나부트

0

0

0

P.E.아일랜드

0

0

0

유콘

0

0

0

전체

62

62

124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Industry Canada)


□ 최신 판매동향


  ㅇ (품목별) Athleisure(운동 Athletic + 레저 Leisure의 합성어)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 2016년 신발시장 트랜드 키워드는 'Athleisure'. 기존의 단정한 옷차림에서 벗어나 스포티함을 지향한 캐주얼 패션이 대세로 자리잡아 단화, 가죽 샌들과 같은 제품의 수요가 대폭 증가

    - 많은 남성 소비자의 주도하에 기존의 가죽화보다 스니커즈, 스포츠 샌들과 같은 일상화를 선호하는 추세임.

    -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평균 연령으로 인해 운동화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로 2016 6%의 성장세를 기록, 전체 판매의 36%를 차지


캐나다 신발시장 주요 Athleisure 상품

브랜드명

사진

가격(C$)

특징

EC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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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00

- 트레이너 스타일

- 가죽, 신축성 소재, 미끄럼 방지

- 신축성 있는 Inner Sock로 최상의 편안함 제공

N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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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78

- 내구성이 강화된 Flyknit

- 더욱 가벼워진 무게

- 뒤꿈치 Zoom 에어유닛

- 어떤 동작에도 편안한 Low-top 디자인

Adid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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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41

- 신축성있는 Primeknit 스타일

- 더욱 가볍고 편안한 내부재질

- 고무재질의 탄력성 강한 밑창

New Bal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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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62

- 부드럽고 통기성이 뛰어난 메쉬 오버레이
- 편안함을 위해 쿠션 처리된 발목부와 바닥
- 고무밑창으로 신축성과 내구성 강화

PU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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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81

- 통기성이 뛰어난 경량의 Textile Upper

- 손쉬운 착용이 가능한 뒤꿈치 pull loops

- 안정감을 더해주는 고탄력 vamp strap

- 통기성이 뛰어난 패딩재질

자료원: 브랜드별 홈페이지


  ㅇ 2016년 여성화 부분에서는 디자이너 제품과 운동화가 강세를 보임

    -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는 디자이너 제품과 함께 여성 소비자들도 남성 소비자와 같이 편안함과 패션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운동화의 판매량이 증가

    - 아울러 Holt Renfrew, Nordstrom과 같은 럭셔리 제품 판매점의 증가로 디자이너 제품의 선택의 폭이 다양해짐.

    - 동시에 캐나다 달러의 약세로 인해 해외 관광객들의 구매가 늘어나, 전체 여성화 판매량이 5% 증가하고 시장규모도 6% 확대


  ㅇ 아동화 시장은 판매량 2%, 시장규모 3% 성장으로 다른 품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장세를 기록

    - 아동화의 경우 다양한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축구화, 장화 등)이 인기가 높으며 개학준비 시즌과 세일 시즌이 맞물리는 8월 말에 최고 판매량을 기록


  ㅇ (지역별) 캐나다 내 지역별 판매량을 보면 최대 도시인 토론토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당 신발구매 지출비용은 빅토리아(Victoria, BC) 3.62달러로 가장 높았음.

    - 그 다음으로 밴쿠버 1.31달러, 캘거리 0.91달러, 켈로나 0.85달러, 옥빌 0.84달러


  ㅇ 온라인 신발판매업체인 SHOES.COM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 캐나다 주요 도시에 판매된 14만5000켤레 중 31.8%는 스마트폰을 통해 구매됐으며 이는 전년도 20.9%와 비교해 10% 이상 상승한 것

    - 온라인을 통한 신발 구매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6년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 신발은 부츠가 39.8%로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샌들 30.9%, 러너 27.2% 슬리퍼 2.1%


  ㅇ (브랜드 별) 캐나다 서부지역에서는 패션 로컬브랜드인 People Footwear Native Shoes가 베스트셀링 브랜드 Top 5에 선별된 것을 볼 때 로컬브랜드와 유행에 대한 선호가 강한 것으로 나타남.


캐나다 로컬브랜드 People Footwear 주요 패션신발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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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89

C$ 89

C$ 65

C$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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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60

C$ 89

C$ 65

C$ 60

자료원: 브랜드 홈페이지


    - 남성화 브랜드로는 단조로운 디자인의 Converse Chuck Taylors 다양한 패션이 가미된 Blundstone  Originals가 캐나다 전체 베스트셀링 Top5에 선정


패션이 부각된 Blundstone 주요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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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209.95

US$ 219.95

US$ 229.95

C$ 249.95

자료원: 브랜드 홈페이지


    - 여성화 브랜드 또한 패션과 편안함을 강조한 Birkenstock과 Steve Madden 부츠가 캐나다 전체 최고 판매율을 차지


Steve Madden 부츠 주요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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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275

US$ 150

US$ 99.98

US$ 89.98

자료원: 브랜드 홈페이지


  ㅇ 현지 대형유통망을 보유한 Loblaw사의 의류 브랜드인 Joe Fresh Aldo 콜라보레이션 발표. Aldo에서  패션 디자인과 생산을 담당하는 것으로 발표으며, 이 협업은 패션과 저가공급을 지향하는 두 업체의 이해관계가 맞아 성사됐음. 이로 인해 Joe Fresh의 라인업이 크게 확대됨.


  ㅇ 다수의 외국계 기업이 신발 단독매장을 오픈하는 추세


캐나다 신발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Retail Sale Price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Aldo

7.2

7.2

7.3

7.5

7.6

Nike Canada

3.5

3.7

3.7

3.7

3.7

Skechers Canada

1.2

1.3

1.5

1.8

2.2

Adidas Canada

1.5

1.5

1.7

1.9

2.1

Collective Brands

2.2

2.1

2.1

2.1

2.0

Wolverine World Wide

1.9

2.2

2.0

1.8

1.7

Loblaw Cos

1.4

1.4

1.4

1.4

1.4

Converse

1.2

1.2

1.2

1.3

1.4

Steve Madden

0.9

1.0

1.1

1.2

1.3

Under Armour

0.4

0.6

0.7

0.9

1.0

Wal-Mart Canada

0.9

0.9

0.9

0.9

0.9

Columbia Sportswear

0.8

0.8

0.8

0.8

0.8

Puma Canada

0.6

0.7

0.7

0.7

0.7

New Balance

0.6

0.5

0.5

0.6

0.6

Carters

0.7

0.7

0.6

0.6

0.6

Deckers outdoor

0.7

0.7

0.6

0.6

0.6

VF Corp

0.6

0.6

0.6

0.6

0.6

Canadian Tire

0.6

0.6

0.6

0.6

0.6

Brown Shoe Co.

0.6

0.6

0.6

0.6

0.6

Gap Canada

0.5

0.5

0.5

0.5

0.5

LVHM Moet Hennessy

0.5

0.5

0.5

0.5

0.5

Hugo Boss

0.3

0.3

0.3

0.3

0.3

Sears Canada

0.4

0.3

0.3

0.3

0.3

Guess

0.3

0.3

0.3

0.3

0.2

Childrens Place Retail

0.3

0.30

0.3

0.3

0.2

Nine West

-

-

0.2

0.2

0.2

Asics

0.2

0.2

0.2

0.2

0.2

H&M Canada

0.2

0.2

0.2

0.2

0.2

C&J Clark

0.2

0.2

0.2

0.2

0.2

Michael Kors

0.1

0.1

0.1

0.1

0.1

Jones Group

0.3

0.3

-

-

-

Umbro

0.2

-

-

-

-

Others

69.1

68.3

68.0

67.3

66.7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시장진출을 위한 전문가 조언


  ㅇ 무엇보다 현지 소비자들의 최신 구매패턴을 잘 이해할 필요

    - 품목별로 구분하면 소비자들은 여전히 부츠제품을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지만 현지 트랜드인 Athleisure로 분류되는 샌들과 러너 제품의 합산판매량은 부츠 판매량을 넘어섬. 이러한 유행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

    - 또한 Christian Louboutin, Browns Shoes, SHOO by Steve Madden과 같이 디자이너 브랜드의 신발라인이 종합매장에서 분리돼 독자매장으로 운영되는 사례가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고급 가죽화의 강세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


  ㅇ 현지 한국산 신발제품의 인지도는 매우 미미한 편

    - 현지 바이어들이 생각하는 한국 제품의 최대 강점은 '디자인'과 '가격대비 품질'임. 북미지역에서는 한국 제품의 디자인과, 특히 소비재 제품의 가격대비 품질을 높게 평가하고 있음.

    - 현지 소비자들은 지속되는 불경기로 인해 실용적인 구매성향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디자인과 품질대비 경쟁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면 장기적으로 미흡한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

    - 아울러 캐나다 신발시장에서 성공했던 다른 업체의 사례를 참고해 철저한 사전조사를 한다면, 신규 진출 기업이라도 과도한 위험을 피하고 자사만의 성공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아래 성공사례 참고)


  ㅇ 캐나다에서 Aldo의 시장 점유율은 거의 8%에 달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수치임.

    - Aldo사의 성공전략) 신발 전문점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킨 점과 저가의 패션제품으로 승부, 그리고 빠른 아이템 교체에 집중한 점이 주요 성공 포인트

    - 또한 디지털 마케팅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온라인 판매율을 제고했으며, 타 브랜드의 제품을 기존 라인업에 추가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


  ㅇ Skechers사는 전년대비 0.5% 상승한 시장점유율을 기록

    -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는데 유명인을 모델로 활용해 주 고객층인 10대 소녀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으며, 저렴한 가격과 편안한 디자인으로 고객으로 하여금 비용 부담을 덜어주었음.


  ㅇ 마지막으로 HS Code 6403.XX는 수출 및 통관에는 다른 제품에 비해 특별히 어려움은 없음.

    - 다만, 고급 가죽화는 이탈리아, 중저가 제품은 중국과 멕시코에서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제품 특성상 브랜드별로 판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단품의 히트작보다 다양한 라인업을 갖출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Statistics Canada, Trade Data online, Industry Canada, 각 신발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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