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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기회를 잡아라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7-05-16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한국 제품 인기 좋아 -

- 유통, 물류, ICT, 다양한 분야의 제조업계가 모인 풍부한 사업 기회의 장  -

- 생활소비재로 인도네시아 민심을 집중 공략하라 -




온라인 쇼핑 이미지

online shopping mall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자료원: Khmer Digital Post


□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

    - 인도네시아는 최근 떠오르는 온라인 유통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시장의 수익성은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증가세
    - 온라인 쇼핑의 시장점유율이 오프라인 유통망의 점유율에 비해 낮은 편이나 온라인 판매는 증가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규모

1040

1800

2600

3560

4490

증감률

85.71

73.07

44.44

36.9

26.12

자료원: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 2012년도의 유통시장 규모 증가율이 전년대비 85.71%로 총 10억4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후 꾸준히 시장 규모가 확장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온/오프라인 유통시장 매출액 추이(2013~2016년)

                                                                                                                                                                        (단위: 억 달러, %)

연도

온라인 판매

오프라인 판매

온라인 시장

점유율

매출

성장률

매출

성장률

2013

18

73.07

3634.2

7.98

0.49

2014

26

44.44

4112.9

13.17

0.63

2015

35.6

36.9

4739.1

15.23

0.75

2016

44.9

26.12

5430.7

14.59

0.82

평균

31.1

45.13

4479.3

12.6

0.67

 자료원: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2013년 온라인 판매를 통한 매출실적은 18억 달러로 전년대비 73.07% 증가했으며, 오프라인 소매 시장 매출은 3634억2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단 7.98% 증가한 실정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후 높은 물가상승률과 둔화된 경제성장 여건이 소비자의 지출 감소로 이어지며 온/오프라인 매출액 증가율은 전부 감소 추세
    - 그러나, 실질적으로 온, 오프라인 유통시장 매출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4년 동안 온라인 시장의 평균 성장률은 약 45.13%로, 오프라인 시장 평균 성장률의 3.5배임. 
    - 인도네시아 통계사이트 Statista에 의하면 2017년에 온라인 유통 산업의 매출액은 약 69억60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
    -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협회(idEA)는 성장 추세에 근거, 온라인 판매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소매시장에서의 온라인 시장 점유율은 2014년 0.63%에서 2021년에 5%대까지 성장해 약 144억7000만 달러의 시장규모가 될 것으로 기대
    - 따라서 이 협회는 온라인 유통시장의 매출 실적을 연간 평균 105억30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추산

 

2017~2021년 e-Commerce 시장 예상 매출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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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 온라인 유통시장 기반인 인터넷 사용자 현황 분석
    - 인도네시아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협회(Asosiasi Penyelenggara Jasa Internet Indonesia/APJII)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e-Commerce 시장의 성장 원인은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증했기 때문임.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 수 증가율(2012~2016년)

연도

총 인터넷 사용자 수(백만 명)

증가율(%)

2012

63

14.55

2013

71.2

13.01

2014

88.1

23.74

2015

107

21.45

2016

132.4

23.73

평균

92.34

19.29

자료원: Asosiasi Penyelenggara Jasa Internet Indonesia/APJII, 2016


    - 2012년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6300만 명가량이었으나, 5년 후인 2016년에는 그의 2배인 1억3,240만 명으로 대폭 증가했음.
    - 또한, 2014년 8800만 명과 2015년 1억700만 명으로 사용자 수를 비교해봐도 2016년 인터넷 사용자 수는 실제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2012년부터 2016년 사이 5개년 성장실적은 연 19.29%임.
    - 인도네시아 평균 연령은 29.9세로, 20~30대 연령층이 밀집해 있음. 또한, 인터넷 주 사용 연령층은 20~30대로, 2016년 기준 같은  연령대의 실 사용자 수가 약 9360만 명으로 집계됨.


2016년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 연령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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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sosiasi Penyelenggara Jasa Internet Indonesia/APJII, 2016

 

    -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약 2억5220만 명이며, 인구 규모는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음. 
    - 또한, 국가 면적은 190만㎢으로 세계 15위의 면적 수준으로 한반도의 9배 규모이고, 주요 섬 5개를 포함해 총 1만7508개의 섬으로 이뤄진 세계 최대의 군도 국가임에 따라 인터넷 사용 분포도도 지역별로 상이한 실정임.


2013년과 2016년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 지역별 분포도

                                                                                                                                                   (단위: 백만 명, %)

지역

2013

2016

이용자 수

점유율

이용자 수

점유율

Sumatra

18.6

21.13

20.7

15.62

Java

52

59

86.3

65.2

Kalimantan

4.2

4.76

7.6

5.74

Sulawesi

7.5

8.52

8.4

6.34

Nusa Tenggara, Papua

5.8

6.59

9.4

7.1

총계

88.1

100

132.4

100

자료원: Asosiasi Penyelenggara Jasa Internet Indonesia/APJII, 2016


    - 자카르타, 수라바야, 반둥, 족자카르타 등의 주요 도시가 밀집해 있는 자바에서의 인터넷 사용 비중이 65.2%로 가장 높으며, 문명화가 덜 된 지역인 파푸아에서의 인터넷 사용 비중이 7.1%로 낮음.  
    - 전체 섬에서의 인터넷 사용 인구수는 2013년 대비 2016년에 모두 증가했으나, 수마트라와 술라웨시 섬에서의 사용자 증가율이 다른 주에 비에 낮아 사용 비중이 감소함.


□ 온라인 유통시장 트렌드


  ◦ 접속기기별(노트북, 모바일, 스마트폰 등) 비중

    - 인터넷이 상용화되기 시작할 무렵, 일반 컴퓨터와 노트북이 지배적으로 활용되고 있었으나, 스마트폰의 등장하며 주요 인터넷 접속 기기 분포도에 변화가 시작됨.
    -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은 PC나 노트북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기를 선호하고 있음.
    -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접속하는 이용자 수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3년 동안 148.89% 증가했음.
    - 그러나 PC로 인터넷을 접속하는 인구 수 또한 스마트보다는 낮은 비중이긴 하지만, 2016년 사용자 수가 2014년 대비 58.15% 증가하는 등 그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반면, 노트북 사용자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였음. 2015년, 2016년의 노트북 이용 접속자 수도 각각 40.76% 44.98% 감소


2014~2016년 기기별 인터넷 사용자 수

                                                                                                                                          (단위: 백만 명, %)

기기

2014

2015

2016

비중

이용자 수

비중

이용자 수

비중

이용자 수

스마트폰

41

36.12

54

57.78

67.8

89.9

PC

14

12.33

16

17.12

14.7

19.5

노트북

32

28.19

23

24.61

12.6

16.7

태블릿PC

13

11.45

7

7.49

4.7

6.3

 자료원: Asosiasi Penyelenggara Jasa Internet Indonesia/APJII, 2015-2016


  ◦ 주요 구입 품목
    - 2015년과 2016년도에 패션의류 분야가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의 매출에 압도적으로 기여해왔으며, 2개년의 추세로 봤을 때 2021년까지 온라인 유통시장 매출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2016년도에 패션의류 산업은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19억9000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함. 
    - Statista(시장조사기관)에서는 2017년에는 24억7000만 달러, 2021년에는 53억2000만 달러의 거래실적이 있을 것으로 전망
    - 온라인 시장에서의 패션의류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비해 식품과 개인생활용품은 상대적으로 느리게 성장하는 중임.
    - 2016년 Statista의 통계치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에서 가구와 전자제품, 가전제품, 서적, 잡지, 장난감 등의 매출이 향후 몇 년 동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2017년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에서의 가구 및 가전제품의 매출액은 11억8000만 달러로 예상되며, 4년 후인 2021년에는 23억90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기대


2015~2021년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에서의 품목별 매출 추이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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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a


  ◦ 주요 구입 시기

    - 매년 1212일에 인도네시아에 Harbolnas(Hari Belanja Nasional) 혹은 국가 온라인 쇼핑의 날이 있으며, 이때 유통업자 혹은 온라인을 통해 거래하는 업체들이 제품가격을 대폭 할인해 판매

    - 이 기간 온라인 구매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인도네시아 소비계층의 가구소득의 증가로 구매력이 상승했기 때문임.

    - 온라인 쇼핑의 날은 2012년에 처음 시작됐으며, 당시에는 7개의 전자상거래 업체가 참여했음. 2013년에는 22개사로 참가업체 수가 대폭 증가했음.

    - 2015년도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에서는 2조1000억 루피아(1억5780만 달러)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당시 참가업체 수는 총 140개사였음.

    - 2016년도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에서는 3조3000억 루피아(2억4810만 달러)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당시 참가한 온라인 유통 업체 수는 총 211개사로 집계됨에 따라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의 규모가 매년 커지고 있음.

    - 한 싱가포르 리서치 회사는 동 행사일에 가장 인기가 좋았던 품목 3가지는 패션의류, 소규모 도구, 가전제품으로 밝혔으며, 이 중 패션의류, 가전기기는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수요가 가장 높았던 제품으로 집계됨.

    - 그 외에 일반적인 날에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인기가 좋았던 제품은 각종 티켓으로, 2016년도에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거래 횟수는 총 8420만 번이고 이 중 티켓에 대한 거래실적은 3410만 번으로 전체 거래 횟수의 25.7%를 차지

    - 그 다음으로 2940만 회 거래가 이뤄진 품목은 가정용품이며, 패션의류의 경우 매출실적의 최대치를 차지함에도 거래량에서는 470만 회로 가장 낮은 거래를 기록

    -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시기는 온라인 쇼핑을 위한 특별한 날 외에도, 20~30대 연령층을 중심으로 밸런타인, 경조사 등에 온라인 구매가 발생함.


□ 주요 고객층 연령‧성별‧소득수준‧지역 분포


  ◦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망 주요 사용자 수
    - 온라인 유통망 주요 사용자 수는 인터넷 사용자 수의 증가 추세와 비례하며, 2013년 약 4300만 명에서 2016년 8200만 명으로 2013년에 비해 약 1.9배 증가함.  


2016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망 주요 사용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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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협회 2016


  ◦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망 주요 사용자 연령층

    - 온라인 유통망 주 사용 연령층은 16세부터 35세까지이며, 2016년의 경우 총 8200만 명으로 132만4000명의 인터넷 사용자 중 약 61.9%를 차지하고 있음.
    - 인터넷 사용자 연령층의 경우 20대와 30대의 사용자 수의 차이가 거의 없는 반면에, 온라인 유통시장에서는 사회 초년생인 20대보다는 안정적인 구매 능력을 갖춘 30대의 이용자 수가 주요 연령대 중 54.4% 이상임.


연령별 온라인 소비자 수

연령대

점유율(%)

사용자 수(백만 명)

만 16~29세

10.65

8.74

만 20~25세

14.91

12.24

만 26~29세

20.04

16.73

만 30~35세

54.4

44.29

총계

100

82

자료원: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협회 2016


  ◦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망 주요 사용자 지역별 분포
    - 온라인 유통망 주요 사용자 지역별 분포는 인터넷 사용자 분포와 거의 비슷할 것으로 추정되며, 대도시가 밀집한 자바 지역에서 가장 많이 이용할 것으로 추정됨.
    - 인터넷 사용자와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온라인 유통망 사용자 수도 증가하고, 이는 인터넷상 적극적인 상품 홍보나 유행에 의한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유통시장 결제수단


  ◦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결제수단

    -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에서의 결제수단은 다소 독특한 면이 있음.

    -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유통 시장 및 전자상거래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신용카드의 안전성이 아직까지는 낮은 상황임.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신용카드 안전성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지난 5년간 3%에서 5%로 단 2% 증가했음.

    - 이러한 온라인 결제 상황의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COD(Cash on Delivery)라는 거래 시스템을 도입

    - 이 시스템은 주문한 물건을 수령하는 동시에 대금을 납부하는 형태로, 이러한 종류의 대금 납부 방식이 온라인 유통망 소비자들 사이에서 매우 선호하는 방식임.

    - 인도네시아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협회에 따르면, 2016년에 온라인 거래 횟수는 8420만 번이며 이중 1880만 회가 COD 결제 방식으로 이뤄짐.

    - 마지막 랭킹은 신용카드이며, 통신사 결제를 포함한 다른 결제수단은 680만 회로 전체 거래 횟수의 8.08% 차지


  ◦ 현지에서 인기가 좋은 온라인 결제수단

    -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망 이용 고객은 은행을 통한 계좌이체 방식을 신뢰하고 있기 때문에 소규모 마켓을 통한 결제 서비스와 결제는 아직까지는 미미한 상황이며, 이 결제 방식은 온라인 거래 횟수의 1%로도 안 됨.

    - 미국과 같은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Apply Pay, Samsung Pay, Android Pay 등 모바일 결제방식이 주로 사용되나, 인도네시아에서는 이 결제방식이 통용되지 않음.

    - 최근 들어 앱을 통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에서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는 시점임.

    - 인도네시아 최대 통신사 TelkomselT-Cash 프로그램은 e-wallet 서비스이며, XL사의 XLCashIndosat Dompetku 또한 최근에 시행되기 시작한 인도네시아 e-wallet 서비스임.

 

□ 현지 온라인 유통시장 기반: 물류 인프라


  세계 은행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물류비용의 25%는 항구에서 세관 신고에 드는 비용과 시간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인접국인 태국의 경우 동 비용의 비중이 15%, 말레이시아는 13%로 인도네시아보다 현저히 낮은 편임.


  ◦ 또한, 세계은행은 상하이에서 자카르타로 오렌지를 운반하는 비용이 자카르타에서 서수마트라 지역에 위치한 빠당이라는 인도네시아 소재 도시로 동일 품목을 운반하는 비용보다 저렴하다고 함.


  지리상으로 빠당이 상하이보다 물리적으로 훨씬 가까우나 인도네시아가 군도로 구성된 국가로 지리적인 난점으로 인해 전자상거래와 물류업체가 직면하는 어려움이 많음.


  ◦ 인도네시아의 2014년 물류성과지수(LPI)는 기존의 세계 53위에서 63위로 하락함. 이는 인도네시아 물류 여건이 좋지 않아 같은 물류 활동에도 고비용이 수반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온라인 유통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


  물류성과지수 외에 인도네시아 물류상황을 측정해볼 수 있는 척도는 관세, 인프라, 해외 배송, 물류 산업 경쟁력, 화물 선적 추적 시스템, 시기 적절성 등이 있음.


  세계 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인도네시아 물류 지수는 낮은 편으로 물류 성과지수 3, 관세 2.6, 인프라 2.6, 해외 배송 2.9점, 물류 경쟁력 3, 화물 선적 추적 시스템 3.1, 시기 적절성 3.4점을 기록함.


□ 관련 정부 정책 및 규제 

 

  ◦ 인도네시아는 온라인 유통시장 분야에 외자유치를 위해 관련 규제 및 배송 통관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있음.


  ◦ Daftar Negatif Investasi(DNI) 혹은 네가티브 투자가 리스트에서 인도네시아 정부는 전자상거래 관련 분야를 제했음.


  ◦ 대통령령 No.39/2014에서 새로 개정된 대통령령 No.44/2016에 따르면, 인터넷 등을 통한 온라인 소매업체의 경우 외국 투자가 지분 비율이 최대 100%로 가능함.


  ◦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관련법에는 전자상거래 관련법 제 11조-28조, 전자 상거래 관련 정부 시행령 No.39/2012, 통상법 No.7/2014,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법령 No17/3/PBI/2015 등이 있음.


  ◦ 그러나,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규제 완화와 동시에 전자상거래법 관련 규제 법령을 2017년에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현지 3대 온라인 유통업체


업체명, 로고

개황

성공 요인

Tokopedia

ㅇ 웹사이트: www.tokopedia.com

ㅇ 설립연도: 2009

본사 소재국: 인도네시아

ㅇ 사업 규모/주요 취급 품목

  - 매출 규모 11억6000만 달러. 20169월 기준 사이버 벤처기업 등 주요 투자가로부터 받은 금액은 2억4770만 달러임.

  - 월 평균 방문 수는 약 4020만 명이며, 주요 취급품목은 일반 생활소비재임.

- Appier's AI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 행동 패턴을 자동 분석함.

- 타깃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어내기 위해 이 회 사는 안전한 배송과 높은 품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광고 문구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킴.

bukalapak

 

ㅇ 웹사이트: www.bukalapak.com

ㅇ 설립연도: 2010 

ㅇ 본사 소재국: 인도네시아

ㅇ 사업 규모/주요 취급 품목

  - 2016/2017년 월 평균 방문자는 약 3000만 명, 온라인 거래량은 20131800억 루피아(1353만 달러)에서 201610조 루피아(75189만 달러)로 약 5457% 거래 규모가 폭증

  - 주요 취급품목은 일반 생활소비재임.

  - 4326만 달러 투자받은 상태이며, 주요 투자가는 500 Stasrtups, Anthony Saleh, Aucfan, Batavia Incubator, Elang Mahkota 사 등이 있음.

  - 2016년 매출액 약 60억 루피아(45만 달러)로 추정

- 주요 성공요인은 소비자에 편의성을 제공했다는 점임. 특히 소비자 유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상의 제품 품질을 향상을 통해 진행

- 대도시와 지역 오프라인 커뮤니티와의 긴밀한 네트워킹을 구축해 바이어-셀러 수를 늘리고, 온라인 판매 성공사례 공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공급자들이 안심하고 Bukalapak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

Laz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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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웹사이트: www.lazada.co.id

ㅇ 설립연도: 2012

ㅇ 본사 소재국: 싱가포르

ㅇ 업체 규모

  -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으로, 2016년에서 20174월까지 월평균 5880만 명이 온라인 몰에 방문

  - Kinnevik, Rocket Internet, Tesco 등의 대형 투자가로부터 총 1조 달러를 투자받았으며, 2016년 추산 매출은 약 2억7500만 유로임.

  - 인도네시아 사업비중은 약 30%, 주요 취급품목은 생활소비재

성공요인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개선했으며, 적극적인 실적을 보이는 판매자를 유치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볼 수 있음.

- 다양한 물류업체들과 제휴해 주문의 85%에 대한 배송을 주문 직후 48시간 내에 배송 가능하도록 함.


□ 현지 진출 한국 온라인 유통기업


업체명, 로고

개황

성공 요인

일레브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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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웹사이트: www.elevenia.co.id

ㅇ 사업 규모/주요 취급 품목 

  - 2016년 기준 월평균 400만 명 방문, 페이스북 회원수가 106만1326명. 전년대비 56% 증가

  - 총 거래량은 3억5000만 달러, 연매출은 2016년 말 기준 약 2만 달러. 주요 취급 품목은 패션, 뷰티용품, 유아동품, 가정용품 등 생활소비재임.

- 일레브니아는 품질경쟁력 및 가격경쟁력을 모두 고려해 시장에 내놓고 있으며, CRM과 같은 고객-판매자 관리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

- 중소 및 중견기업의 제품을 적극 업로드해주며 다양한 도시에서 로드쇼를 진행하고 있음.

Qoo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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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웹사이트: www.qoo10.co.id

ㅇ 본사 소재국: 인도네시아

ㅇ 사업 규모/주요 취급 품목 

  - 2016년과 2017년 기준 월평균 120여 만 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연간 거래량은 2016년 기준으로 2500만 달러, 연매출은 밝히지 않고 있음.

  - 이 회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력해 소비자 유치에 주력했으며, 온라인시장분야에서 애플리케이션 다운 횟수가 가장 많음.

중소중견기업지원부와 같은 정부부처와 협업해 현지 기업들도 쇼핑몰에서 판매 지원함.

- 현지 유통업자들이 이 사이트를 통해 해외로도 제품 판매가 가능함. 전문적인 직배송이 어려운 마을 출신 판매자는 이 회사의 물류창고로 배송해두면, Qoo10에서 나머지의 배송 업무를 대행해줌.

- 판매 제품 값을 최대한 낮춰 가격경쟁력을 제고했으며, Qoo10은 소비자들이 경매, 공동구매, 복권 등의 다양한 방식의 구매가 가능하도록입맛에 맞는 합리적인 구매 시스템 지원


□ 현지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전략 


  ◦ 타깃 소비자

    - 타깃 소비자는 온라인 쇼핑몰 주 이용자로, 15~30세 여성과 26~33세 남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음.

    - 15세에서 20세의 연령층은 액세서리와 K-Pop 앨범이 인기가 좋으며, 21세에서 25세 여성 사이에서는 화장품, 패션의류, 가방 등이 인기이며, 26세에서 30세 여성 사이에서는 화장품과 전자제품이 인기가 좋음.

    - 타깃 소비자인 26세부터 33세 남성들은 주로 전자제품을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


  ◦ 유망 품목

    - 인도네시아 온라인 몰에서의 인기 품목군은 패션, 식품, 생활, 뷰티임.

    - 패션의 경우 보정 속옷, 실용 의류, 다용도 지갑, 저가 손목시계 브랜드, 한국에서 현재 유행 중인 운동화, 캐주얼 신발, 단화, 샌들 등이 구매가 활발한 품목임.

    - 뷰티 제품은 립틴트 단품, 한국 제품임을 강조한 색조 화장품, 흉터/여드름 커버에 특화된 파운데이션’(BB크림), 내구성을 강조하고 세척이 용이한 메이크업용 스폰지, 주름개선·피부미백·모공 축소 등의 기능성 스킨케어, 고가 브랜드 화장품의 샘플 세트, 얼굴 마사지기, 여드름 압출기, 콧대 교정기 등 외모 개선용 미용기기, 탈취 기능 미스트, 휴대가 용이하고 가격부담이 없는 소용량 향수제품, 미백 기능이 있는 보디용품(클렌저, 보디스크럽, 비누, 로션 등), 곱슬머리에 효과적인 고데기, 아이디어 헤어제품 등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가 활발한 제품임.

    - 식품군에서는 건강식품, 단맛이 많이 나는 제품(아몬드, 초콜릿 제품 등), 매운 인스턴트 라면, 필수 영양분을 첨가한 맛의 핫초콜릿, 인스턴트 커피, 영양차, 짠맛의 식품 등이 인기가 좋음.

    - 생활용품에는 플라스틱/패브릭 소재의 집안 정리용품, 방충망 제품, 튀김팬+일반 후라이팬 세트 구성, 다목적 절단기, 학교·사무실·나들이용 도시락, 휴대용 수저 세트, 다양한 구성의 저가형 조리기구 세트, 저렴한 가격, 자주 세탁해 사용 가능한 침구 제품, 땀 흡수가 용이한 생활오염 방지 매트릭스 프로텍터, 실용성 및 디자인을 강조한 저가형 조명, 미끄럼 방지, 물 흡수가 용이한 다용도 매트, 인테리어형 저가형 DIY 시트 스티커 등이 현재 인기가 좋음.


□ 진출 시 유의사항 및 시사점


  ㅇ 상당수의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온라인 몰에서 상품을 미리 보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방식을 선호함.

    - 구매 전 반드시 제품에 대한 사용후기를 살펴보며 제품에 대한 평판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됨.

    - 따라서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킬 필요가 있음.


  ㅇ 현지 결제방식에서 신용카드 결제방식이 낮으며, PayPal과 같은 전자결제 시스템에 대한 인지 및 이해도가 낮은 부분은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하는데 애로사항이 되고 있음.

    - 또한, 자바지역 외의 소비자들은 인도네시아는 열악한 물류환경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물품을 주문하고 배송을 기다려 구매하는 것이 쉽지 않음.

    -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은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 등 보안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으며, 현지 시스템을 믿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온라인 구매를 신중하게 하고 있음. 따라서 이에 대한 온라인몰의 시스템 보안 관련 광고가 절대적으로 필요함.

   

  ㅇ 한 현지 화장품 수입 및 유통업자는 한국 제품이 인기가 좋으나,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미국 및 프랑스산보다 구매 순위가 대체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며, 값이 저렴하지는 않아 중산층 이상 상류층 사람들이 구매를 하고 있다고 밝힘.

    - 또한, 서민층은 한국 화장품이 비싸다고 생각해 현지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품질과 인지도와는 별개로 가격경쟁력 부분도 제고해줄 것을 첨언함.

    

  ㅇ 모 대형 온라인 유통업자의 경우, 한국 물품이 온라인 쇼핑몰에 기재될 때 품목에 대한 확인 절차는 진행하지만, 업로드하는 품목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가급적 한국에서 인도네시아로 진출 예정인 품목에 대해 수출품목에 준하는 인증(할랄 인증, 식약청 인증 , SNI )을 획득한 후 현지 시장에 진출해달라고 부탁함.

    

  ㅇ 그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 유통업자로서 데이터 사용에 대한 비용이 커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의 데이터 센터는 인도네시아가 아닌 해외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은 등 데이터 사용 비용 문제가 존재한다고 함.

   

  ㅇ 마지막으로, 현지 온라인 유통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품목 및 온라인 시장에 대해 충분한 시장조사를 마치고 진출 준비 작업을 철저히 진행해야 시행착오 및 비용 문제가 감소한다고 함.


  

자료원: Alexa, Statista, BPS,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 인터넷 협회,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협회(idEA), 인도네시아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협회(Asosiasi Penyelenggara Jasa Internet Indonesia/APJII),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 및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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