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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아동복 시장에 삼둥이 패션이 떴다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7-05-11
  • 출처 : KOTRA

- 부모와 세트로 맞춰 입는 시밀러룩과 오가닉 아동복 인기몰이 중 -
- 출생률 감소에도 아동복 시장규모는 지속 성장 -




□ 홍콩 아동복 시장 현황


  ㅇ 홍콩 아동복 시장 성장배경
    - 홍콩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말 홍콩의 0~14세 아동인구는 83만 명으로 전체인구인 733만 명의 11.3%에 달함.
    - 홍콩의 아동인구는 2013년 약 79만 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했지만 2014년을 기점으로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홍콩 아동인구 변화추이

                                                                                                                         (단위: 천 명)

구분 

2011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남아

426

411

415

428

402

여아

397

385

389

400

458

총계

823

797

804

828

830

자료원: 홍콩 통계청


  ㅇ 홍콩 아동복 시장규모
    - 2014년 홍콩의 신생아 출생률은 1000명당 7.9명으로 2005년의 8.4명에 비해 감소했지만,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홍콩의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 이로 인해 홍콩의 출생률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아동복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실제로 홍콩 아동복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의 아동복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24억53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해 2015년 대비 1.2% 성장함. 지난 5년 동안 홍콩 아동복 시장은 총 26%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음.


홍콩 아동복 시장 판매액
                                                                                                                    (단위: 백만 홍콩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홍콩 아동복시장 경쟁동향


  ㅇ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부재
    - 현재 홍콩 아동복 시장을 두고 홍콩 기업과 글로벌 기업 간의 치열한 점유율 경쟁이 있지만 각 기업의 시장점유율의 차이는 크지 않음.
    - 현재 시장점유율 기준 상위 5개 업체 중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Chickeeduck은 고가 아동복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임. Chickeeduck은 자국 브랜드라는 이미지와 설립 초기 고급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합쳐져 홍콩인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자함. 현재 Chickeeduck은 홍콩 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인 코즈웨이베이, 침사추이, 몽콕, 셩완 등에 총 15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Chickeeduck에 이어 Uniqlo, Mothercare, Giordano 그리고 H&M 등 중저가 아동복 브랜드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이 4개 업체 중 Mothercare의 시장점유율은 지난 3년간 3.5%에서 6.1%로 성장해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보임. Mothercare는 영국 영유아 전문 SPA브랜드로 유아복뿐만 아니라 임부복·유모차·장난감까지 판매해 소비자들이 한 곳에서 편안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임. 


홍콩 내 아동복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Chickeeduck

6.6

6.6

7.0

7.2

Uniqlo

6.3

6.3

6.6

6.7

Mothercare

3.5

4.3

6.0

6.1

Giordano

3.9

3.8

4.1

4.2

H&M

2.5

2.2

2.3

2.2

자료원: Euromonitor


□ 홍콩 아동복 시장 트렌드


  ㅇ 아동복 시장에도 부는 패스트패션 바람
    - 0~14세는 신체의 성장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새로운 옷에 대한 수요가 높음. 옷의 순환주기가 빠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들은 고가의 옷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옷을 선호함.
    - 두 살 자녀를 양육하는 May씨는 “SPA브랜드는 트렌디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과 편안한 착용감을 모두 겸비하고 있어 아이 옷을 구매할 때 자주 찾게 된다”고 함.
    - SPA 브랜드는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Uniqlo와 H&M가 스타일과 착용감을 바탕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SPA 아동복 브랜드별 인기품목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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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Uniqlo

Giordano

H&M

가격

HK$99

HK$138

HK$149

특징

- 유행을 많이 타지 않는 기본적인 디자인의 옷을 위주로 출시

- 쉽게 믹스매치가 가능한 옷들이 많아 높은 인기 구가

- 1981년 홍콩에 설립됐으며 기본적인 디자인과 편안한 착용감으로 환영 받음

- 일반 SPA 브랜드와는 달리 트렌드에 맞는 옷을 출시

- 여아옷의 경우 레이스, 자수 등 아기자기한 디테일이 들어간 옷이 대부분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부모와의 시밀러룩 큰 인기
    - 홍콩 중산층의 생활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유명인의 패션을 따라 하려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음. 그중 자녀에게 자신의 옷과 디자인이 유사하거나 스타일을 비슷하게 연출하는 것이 트렌드로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음.
    - 특히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한국 예능프로가 홍콩에서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면서 연예인들이 자녀들과 함께 입고 나온 시밀러룩이 인기를 끌어 홍콩 내 시밀러룩의 인기를 가속화시키고 있음.
    - 홍콩 패션매거진 Dappei는 한국 예능프로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했던 삼둥이의 패션을 분석하며 부모와 자녀가 비슷하게 옷을 연출하는 방법의 정석이라며 한국의 시밀러룩 트렌드를 소개함.
    - Uniqlo, Giordano 등 SPA 브랜드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밀러룩을 생산하고 있음. 이로 인해 홍콩에서 시밀러룩 트렌드는 더욱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


한국 시밀러 룩을 소개하는 홍콩 패션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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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매거진 Dappei 홈페이지


  ㅇ 민감한 피부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오가닉의류 열풍
    - 아동들은 피부가 민감하고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의류에 대한 안전성 요구가 비교적 높은 편임. 이에 홍콩 부모들은 저가의 옷보다는 가격이 비싸도 안전성이 검증된 옷을 구매하고자 함.
    - 최근에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목화로 만든 오가닉 아동복이 큰 환영을 받고 있음. 오가닉 아동복은 유기농 목화만 사용할 뿐만 아니라 방적 및 제품가공 공정과정에서도 형광물질, 표백제 등의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 특징임. 이러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은 피부에 자극도 덜하고, 아토피와 같은 피부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오가닉 아동복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음.
    - 2015년 홍콩에 설립된 Krop은 대표적인 오가닉 아동복 제조업체로 100~500홍콩 달러 사이의 가격을 책정해 판매하고 있음. Krop은 합리적인 가격에 안전성까지 고려한 제품을 생산하며 홍콩은 물론 중국에서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홍콩 진출 시 제품 안전성에 신경써야 함.
    - 홍콩으로 수입해 오는 아동복의 40%가량은 중국에서 오는데, 2016년 중국 국가품질검사총국이 400여 곳의 아동복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표본 검사를 진행한 결과, 44곳의 아동복이 기본 조건에 맞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안전성에 큰 문제가 있었음. 실제로 2014~2016년 사이 매년 23%가 넘게 대중 수입량이 급감세를 보였음.
    - 반면, 안전성이 입증된 미국, 이탈리아, 일본 등에서의 수입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각각 144%, 110%, 122%의 급증세를 보임.
    - 앞으로도 홍콩 소비자들에게 아동복 안전성 문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고려사항이 될 것이며 이에 친환경 소재로 만든 아동복, 우수한 품질 평가를 받은 아동복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상승세를 보일 것 으로 기대됨. 


홍콩의 아동복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6209)
                                                                                                                                                         (단위: 천 홍콩 달러,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중국

216,527

-23.2

153,607

-29.1

106,898

-30.4

이탈리아

6,369

+83.3

3,927

-38.3

8,246

+110.0

미국

907

-39.3

4,029

+344.4

9,837

+144.1

일본

1,539

+100.7

1,383

-10.1

3,080

+122.7

한국

127

+52.9

999

+684.1

224

-77.5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ㅇ 시장 내 제품 양분화 주목
    - 홍콩은 부모의 소득수준에 따라 자녀를 위해 지출하는 금액의 편차가 큼. 이에 따라 고객 세분화에 따른 맞춤형 제품 마케팅이 필요함.
    - 홍콩의 고가 아동복 브랜드인 ChickeeDuck의 제품들은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7.2%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한편 중저가 SPA 브랜드인 Uniqlo, mothercare, Giordano, H&M은 150홍콩 달러 미만의 아동복을 판매하지만 폭넓은 수요를 바탕으로 20%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함.
    - 이처럼 홍콩 아동복 시장은 양분화 현상이 뚜렷하기 때문에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안전성과 스타일을 모두 잡은 고가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거나 혹은 중산층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의 브랜드로 차별화하는 것이 유효할 것임.


  ㅇ 중국 시장 진출 위한 쇼윈도 기능 활용해야 함.
    - 홍콩은 중국과의 지리적 접근성으로 인해 2016년 기준 4200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방문했음. 중국인 방문객의 60% 이상은 쇼핑을 하기 위해 홍콩에 방문하는데 이들은 홍콩 소비시장의 큰 손임.
    - 홍콩무역발전국에 따르면 아동복은 중국인 관광객이 즐겨 구매하는 품목 중 하나로 꼽히며 이는 안전성 보장(34%), 높은 품질(31%)에 기인함.
    - 중국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 완화에 따라 중국의 신생아 수는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홍콩 아동복 시장 또한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한국 제품의 높은 품질과 안전성, 세련된 디자인으로 어필한다면 홍콩 소비자는 물론이고 중국인 관광객도 동시에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South China Morning Post, 홍콩여행국, 홍콩정부통계국, 홍콩무역발전국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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