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파키스탄 립스틱 시장 동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7-04-20
  • 출처 : KOTRA

- 수입 브랜드 유입으로 고급시장 활성화 –

-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시장진입의 관건 –



  

□ 시장 현황

 

  ㅇ 시장 수요

    - 파키스탄에서는 청소년들이 화장을 시작할 때 립스틱을 가장 먼저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대부분의 현지 미혼 여성들이 립스틱을 위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남. 이처럼 파키스탄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립스틱은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현지 주요 바이어에 따르면 2017년 현재 파키스탄 립스틱 시장은 연간 1800만~2000만 달러 규모에 달함.

    - 전통적으로 파키스탄에서는 Swiss Miss, Medora 등 현지산 립스틱 브랜드가 대부분의 수요를 차지했음. 해당 브랜드는 주로 저소득층을 겨냥한 제품을 판매했으며 현재까지도 전체 립스틱 시장의 약 60%(수량 기준)를 차지하고 있음.

    - 한편, 1990년대 말부터 수입 브랜드가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파키스탄 시장은 점차 변화를 나타냄.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끈 해외 브랜드로는 Color Studio Professional, Diana of London(영국), Maybelline(미국), L’Oreal(프랑스), MAC(캐나다) 등이 대표적임.

    - 최근에는 교외 및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립스틱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눈길을 끎. 이는 점진적인 소득수준 향상, 미디어를 통한 광고 증가, 농촌 여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 등에 기인함.

 

주요 수입 브랜드



L’Oreal

MAC

자료원: Daraz

 

  ㅇ 수입 동향

    - 회계연도 2015/16 공식통계 기준, 립스틱 수입규모는 약 189만 달러로 전년대비 11.3% 증가함. 2년 전인 회계연도 2013/14에 비해 수입규모가 2배 이상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음.

    - 회계연도 2015/16년 기준 중국산 립스틱 수입이 약 124만 달러로 수입시장의 65.6%를 점유했고, 뒤를 이어 프랑스(23만 달러), 이탈리아(15만 달러) 등이 점유함. 한국의 경우 약 2만9000달러로 시장점유율은 낮은 편임.

    - 다만, 현지 바이어들은 특히 립스틱 제품의 경우 공식 수입통계가 실제 수입규모의 약 15% 수준에 불과하다는 의견을 공통적으로 제시함. 즉, 립스틱 수입시장 규모가 실제로는 1000만 달러를 상회한다는 내용임.

    - 이는 기본적으로는 현지 바이어들 사이에서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언더밸류(under value)가 성행하기 때문임. 또한 립스틱의 경우 제품 크기가 작아 핸드캐리를 통한 운반도 용이하며 제품별 가격대가 다양하기에 다른 제품에 비해 언더밸류가 더욱 활발함.

 

파키스탄 립스틱 수입현황

                                                                                                         (단위: 달러, %) 

순위

수입대상국

2013/2014

2014/2015

2015/2016

증감률

점유율

1

중국

309,971

1,123,399

1,239,397

10.33

65.58

2

프랑스

95,914

210,270

230,498

9.62

12.20

3

이탈리아

7,132

54,418

151,241

177.93

8.00

4

인도

1,241

66,830

48,736

-27.07

2.58

5

폴란드

3,387

20,713

44,325

114.00

2.35

6

독일

10,615

2,427

33,373

1,275.04

1.77

7

러시아

21,921

31,259

31,611

1.13

1.67

8

한국

8,142

23,694

28,741

21.30

1.52

9

몰타

-

-

13,110

-

0.69

10

미국

63,875

14,146

11,707

-17.24

0.62

총계

760,573

1,698,492

1,889,822

11.26

-

주: HS Code 3304.1000 기준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Zahoor Enterprises / 담당자: Mr. Nafees Ahmed(CEO)

    - Zahoor Enterprises는 한국, 태국 등지에서 색조화장품을 위주로 수입하고 있음. 특히 2003년부터 10여 년간 한국 브랜드(Etude)의 현지 독점 에이전트로 활동한 경험도 보유함. 연간 한국 화장품 수입규모는 많게는 2만 달러를 기록함.

    - 지난해부터는 새로운 한국 브랜드(MCC)의 색조화장품을 수입 중임. 해당 업체는 주로 지불 용의가 높은 중산층 이상의 고소득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화장품을 성황리에 판매하고 있음. 특히 립스틱 제품의 경우 유명 배우를 초청해 홍보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시행함.

    - 업체 대표는 한국산 립스틱의 시장성을 높게 평가하면서 향후에는 품질이 파키스탄 시장 진입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예상함. 이는 이미 파키스탄 시장에 미국, 유럽산 제품이 널리 보급됐으며 현지 소비자들도 점차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늘고 있기 때문임.

 

  ㅇ 업체명: Saffron Pakistan / 담당자: Mr. Shahid Saleem(CEO)

    - Saffron Pakistan은 색조화장품을 비롯한 미용 관련 제품을 UAE, 태국에서 수입 중임. 업체 대표에 따르면 파키스탄에서도 수입 화장품 수요가 높아 이미 L’Oreal, Maybelline 등의 고급 브랜드가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음. 파키스탄 여성들이 주로 선호하는 립스틱 색은 붉은색, 복숭아색(Peach), 핑크색, 적갈색(Maroon), 오렌지색(Orange shade) 등임.

    - 현지 시장에서 판매 중인 주요 브랜드별 가격대는 아래 표와 같음. MAC과 같은 고가의 수입브랜드부터 Medora 등 로컬 브랜드까지 가격이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음. 한국 제품(Etude)의 경우도 다른 수입품과 더불어 중고가 제품군으로 분류됨.

 

주요 립스틱 브랜드 및 가격대 

브랜드명

가격(US$)

MAC

30

L’Oreal

12

Etude

8

Diana of London

7

Oriflame

7

Maybelline

5

Medora

3

Swiss Miss

3

자료원: Zahoor Enterprises, Saffron Pakistan

 

    - 이로 인해, 파키스탄에 신규로 진입하려는 한국업체의 경우 소비자 확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예를 들어, 파키스탄의 경우 전시회, 패션쇼 등에서 수입 화장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또한 유명 미용실 원장, 피부과 의사 등을 초청해 제품의 효능을 널리 알리는 행사도 추천할 만함.

    - 한편, 젊은 소비자들을 겨냥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또한 적극 권장함. 업체 대표인 Mr. Shahid Saleem는 화장품의 경우 여성들의 눈길을 끄는 시각적인 홍보가 판매실적을 좌우할 수 있음을 강조함.

 

□ 우리 기업 시사점 

 

  ㅇ 현지 밀착형 홍보활동 필요

    - 현지 유력 바이어인 Saffron Pakistan 대표가 인터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한국 기업들은 현지 립스틱 시장 진입을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함. 파키스탄에서는 패션쇼, 미용 경연대회(Beautician Competition)를 통해 화장품을 홍보하는 사례가 많음.

    - 또한 현지 소매점 및 마트에서 신규 브랜드 런칭 행사를 개최하는 방식도 성행함. 인터뷰 바이어인 Zahoor Enterprises의 경우 지난해 현지 마트 내 매대를 단기 임차해 한국산 MCC 브랜드를 홍보한 바 있음. 이 같은 홍보 행사에서는 방문객들에게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직접 사용하게 함으로써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도록 하는 것이 관건임.

 

  ㅇ 파키스탄 전역을 포괄하는 에이전트 섭외

    - 미용실, 뷰티숍 등의 거래처를 보다 수월하게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고용하는 방안도 존재함. 기존에 주요 미용실과 원활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특히 농촌지역까지 포괄하는 넓은 활동반경을 가진 에이전트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이는 최근 2~3년간 농촌 여성들 사이에서 립스틱 등 화장품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현지 바이어 확인 결과 2014년에는 립스틱 구매에 개당 최대 3달러를 소비했던 농촌 여성들이 요즘은 7~8 달러대의 수입 제품도 품질만 양호하면 구매하는 경향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음.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코드

관세(Custom Tariff)

일반판매세(GST)

원천세(WHT)

3304.1000

20%

17%

6%

자료원: Pakistan Custom Tariff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Pakistan Custom Tariff, Zahoor Enterprises, Saffron Pakistan, Daraz.pk,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파키스탄 립스틱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