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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무역 창업에 적합한 마켓은 온라인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방보경
  • 2017-04-18
  • 출처 : KOTRA

- 미국, 오프라인 리테일 기업들의 연이은 파산에 대비된 온라인시장 활황

- 실리콘밸리 무역창업캠프로 작은 창업 및 온라인시장 진출사례 발생 -

 

 

 

□ 미국 소매업체들에 들어온 빨간 신호

 

  ㅇ 2017년 미국 내 리테일 시장에서 8640여 개의 매장이 문을 닫아, 근래에 최고치 폐업 기록

    - 2008 6200여 개의 매장이 폐업한 이후 약 9년 만에 상황 악화

    - 코스타 그룹(CoStar Group)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소매 판매업장의 10% 이상이 폐쇄되거나 다른 용도로 전환되며 임대료 재조정이 거론되는 상황

    - 지난 7일 미 노동부는 소매업 고용주들이 3개월 동안 3만 명의 동종업계 근로자 급여를 줄였다고 발표

    - 특히 약 4000개의 매장에서 2만2000여 명의 직원들이 직접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전해짐.

 

소매점포 연도별 폐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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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ttps://www.bloomberg.com

 

  ㅇ 유명 의류 기업인 어반 아웃피터스(Urban Outfitters)사 리차드 헤이네(Richard Hayne) 최고 경영자는 지난 달 점포 수를 줄이면서 "최근 몇 년간 너무 많은 상점이 생겨났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의류를 판매하고 있다"고 밝힘.

    - 전문가들은 의류시장의 거품이 상당해 당분간 점포가 문을 닫고 임대료가 재조정되는 현상은 지속되거나 오히려 악화될 가능성 마저 있다고 지적

    -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시대 흐름에 따라 온라인시장으로 이동하는 것과도 큰 관련이 있다고 분석되며, 실제로 일부 오프라인 소매점들이 전자상거래 브랜드로 재진입하는 전략으로 전환하고 있음.

 

□ 소매시장 변화 및 전자상거래의 무한성장

 

  ㅇ 디지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아바나데(Avanade)와 이케이엔(EKN) 소매업 2017 1월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매업 전문가의 약 80%가 기존에 판매해오던 방식이 향후 2~3년 안에 대폭 변경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함.

    - 2020년까지 전통적인 판매방식은 50%이상 축소되며 관련해 고객서비스센터 역시 감소될 것으로 전망

    - 반짝 운영하는 팝업매장(Pop-up Store)은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테마 베이스 스토어(Thema-based store)는 성장세로, 온라인 마켓의 하나인 풀필먼트 센터(Fullfillment Center)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2020년 소매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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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marketer retail

 

  ㅇ 소매업체에서 전자상거래 브랜드로 전환하는 업체들도 서서히 늘고 있음.

    - 남성 의류 브랜드 케네스 콜(Kenneth Cole)는 2016년 11월 매장의 모든 제품을 온라인 마켓을 통해서만 판매할 계획이라며 온라인 브랜드로 도약

    - 여성복 전문 소매 매장인 베베(Bebe)도 지난 달 온라인 브랜드를 발표하면서, '오늘날 우리의 고객은 집에 앉아 편리하게 쇼핑하기를 원한다. 이에 맞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함.

 

미국 전자상거래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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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ttps://www.benzinga.com

 

  ㅇ 디지털 리테일 혁명에서 살아남은 온라인 매장

    - 컨설팅 기업 윌리엄 블레어(William Blair)의 컨설턴트 샤론(Sharon)씨에 따르면, 온라인 상거래는 현재 미국 내 소매판매(자동차 및 가스 제외) 10%를 차지하는데, 이는 일반 소매지수의 약 3배에 달하는 수치임. 이러한 성장 추세는 조만간 대폭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돕는 옴니채널(Omni Channel)* 전략이 필요

    * 옴니채널이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를 말하며, 각 유통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쇼핑 환경을 말함.

    - 실제 스타벅스나 울타(Ulta) 등의 기업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며 옴니채널을 잘 활용해 기업의 성장을 끌어내고 있음.

    -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Amazon) 2년 전 대비 기업규모가 173% 성장하고, 창립자인 제프 베조스는 사업 확장으로 순자산 756억 달러 기록

    - 온라인 전문서적 매장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매년 20~30%씩 성장하며 노마진 마케팅 전략으로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자리매김.

 

2016년 아마존 소매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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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ttps://www.bloomberg.com

 

□ 초보 무역인들의 전자상거래 판매를 돕는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무역창업캠프

 

  ㅇ 무역창업캠프를 통한 초보 무역인들의 온라인 마켓 진출

    -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은 2016 3, 국내 내수기업 수출 기업화 사업의 하나로, KOTRA 고유기능과 결합한 주재지역 바이어 양성 창업 지원 프로그램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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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촬영

 

  ㅇ 1, 2기생 배출을 통한 실제 창업사례 성과 및 3

    - 3개월간 총 12강좌를 통해 무역의 절차를 배운 참가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한 결과, 현재 직업은 보유하며 소규모로 시작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 진출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파악

    - 한국·중국 마켓에 유통하고 있는 벤더와 아마존, 이베이 파워벤더들이 참가자가 선정한 제품을 전문가의 입장에서 피드백을 주고 아이디어의 폭을 넓혀주는 기반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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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ㅇ 산업의 침체를 감안할 때, 전문가들은 온라인 마켓의 향후 5~10년간 소비 성장의 증가를 추구하고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 소비시장은 잠재적인 영역 중 하나이며 소비자 소비분석 및 향후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영역으로도 확대되고 있음.

    - 소자본 무역창업자들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 적용되는 경쟁력 있는 제품에 주력하고 동종제품의 비교를 통해 나와 맞는 공급자 선정에 초기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

 

  ㅇ 아마존과 이베이의 비교분석을 통해 나만의 맞춤형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 구축  

    - 아마존과 이베이는 카탈로그 기반 접근법으로 인해 판매자가 동일 제품의 다른 판매자와 가격을 경쟁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기업 두곳의 비교 분석을 통해 병행 여부 판단

    - 아마존은 소매업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그대로 온라인에 적용한 반면, 이베이는 옥션형식을 기반으로 소비자끼리 경쟁하는 구조

    - 아마존은 아이템 검색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는 컴퓨터상 모든 수행 작업의 진행이 빠르고, 이베이는 글로벌화돼 있어 전 세계에 판매자 및 소비자로 구성

    - 두 곳 모두 고객들의 리뷰를 통해 신뢰를 쌓은 브랜드들로 거래되며 중간마진을 최소한으로 하고 다른 판매처보다 저렴

    · 이베이가 아마존보다 중간 마진이 높은데 이는 중고 및 희소성 있는 제품들의 판매로 가능

 

아마존과 이베이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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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ww.slideshare.net

 

  ㅇ 초보 창업자가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위한 전문가 조언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아이템 선정 그리고 비용절감을 위한 마케팅 방법 등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함.

    - 아이템별 키워드 분석 및 적용과 사용자 리뷰 관리를 통한 지속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포인트


아마존 파워벤더 크로센 제임스 대표

전자상거래 마케팅 대행업체 에릭 이사

아마존에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개인계정을 개설하는 방법과 벤더로 등록을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음. 아마존 벤더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아마존 본사의 해당 제품 담당자와의 연결을 통한 벤더 등록 절차를 마쳐야 하는데, 이 중에는 셀러 기업의 미국 내 공식업체의 신용등급 증빙서류가 그것임. 심사 승인을 통한 벤더 등록이 쉽지는 않음. 하지만 미국 시장에 맞는 경쟁력 있는 아이템을 판매한다면 아마존사가 파워벤더들에 개인판매자를 접촉해 판매를 늘리라고 하는 경우도 있음.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마켓에서는 아이템 선정이 매우 중요함

경쟁력 있는 초보 온라인 셀러가 주의할 점은 단일 플랫폼을 사용해서 하나의 제품만을 가지고 운영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가격 책정, 재고 및 선적을 위해 별도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해 모든 기능을 축소화하며 비용 및 인력 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임. 또한 마켓에 있는 '나만의 제품 목록'을 자동화하고 소비자들이 많은 곳에서 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정보를 최고의 것으로 유지하며, 동시판매할 수 있는 채널을 많이 보유해 단골 고객을 적립해나가는 마케팅 전략을 갖고 시작해야 함.

 


자료원: http://www.ecommercebytes.com, www.slideshare.net, https://www.bloomberg.com, https://www.benzinga.com, e-marketer retail,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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