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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승용차 신차 시장 동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7-03-20
  • 출처 : KOTRA

- 2016년 승용차 신차 등록 전년대비 17.2% 성장 –

- 기아, 현대 자동차 11% 성장, 상위 7, 8순위 -

 

 

 

□ 폴란드 승용차 신차 등록 현황

 

  ㅇ 폴란드 2016년 승용차 신차등록대수는 개인용, 기업용 모두 포함해 전년대비 17.2% 성장한 총 41만6123대였음.

    - 이 중 개인용 승용차는 13만4435대(+8.8%), 기업용 승용차는 28만1688만대(+21.8%)

 

  ㅇ 등록대수 성장률을 보면 2011~2016년까지 연평균 8.6%의 성장세를 유지해 옴. 2012년 전후 유로존 위기로 마이너스 성장을 겪은 것을 고려하면 매우 양호한 성장세라 할 수 있음.

 

폴란드 승용차 신차 등록 현황(2010~2016년)

                                                                                                                (단위: 천 대)

 

자료원: PZPM, KPMG,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ㅇ 폴란드 승용차 신차 시장의 주요 성장요인으로 전체적인 국가 경제성장을 들 수 있는데, 폴란드는 2004년 EU 가입 이후 꾸준한 경제성장을 이루어옴. 2008년 하반기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까지 연간 5~7%의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며, 금융위기로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이 마이너스 경제성장을 겪는 동안에도 1~2%의 경제성장률을 유지해 온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

    - 유로존 경제위기로 2012~2013년 경제는 다시 한번 위기를 맞았다가 점차 회복되고 있어, 2014~2016년 2.5~3%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7년에도 비슷한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폴란드 실질GDP성장률 추이와 전망(2010~2017년)

 

주: p는 전망

자료원: PZPM, KPMG

  

□ 승용차 브랜드별 등록 현황

 

  ㅇ 승용차 시장에서 일반 승용차가 36만3900대 등록으로 87.4%, 프리미엄 승용차가 5만2700대 등록으로12.6%를 구성함.

 

폴란드 내 일반 승용차와 프리미엄 승용차 구성 비율

 

자료원: PZPM, KPMG


  ㅇ 프리미엄 자동차 총 5만2700대 중 BMW 24.4%, Mercedes 23.4%, Audi 21.1%, Volvo 15%를 차지하며 나머지가 Lexus, Mini, Porsche, Land Rover, Alfa Romeo, Jaguar 등으로 구성됨.


폴란드 내 프리미엄 승용차 브랜드별 시장 구조

 

자료원: PZPM,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ㅇ 브랜드별 등록 현황을 보면 2016년 Skoda가 5만2288대(시장점유율 12.57%)로 1위를 차지했고, 2위가 4만2830대(시장점유율 10.29%)로 Volkswagen, 3위가 4만768대로 Toyota(시장점유율 9.8%)가 차지함. 이들은 각각 전년대비 18%, 20%, 14%의 성장률을 보임.

 

  ㅇ 한국 승용차의 경우 기아가 전년대비 11% 성장한 1만9529대, 현대 자동차 역시 11% 성장한 1만7785대로 각각 7, 8위를 차지했음.

 

  ㅇ 폴란드 승용차 브랜드별 신차 등록에서 1~20위의 등록대수는 전체의 93.8%

 

폴란드 승용차 신차 브랜드별 등록 현황

 자료원: PZPM, KPMG

 

□ 승용차 모델별 등록 현황

 

  ㅇ 2016년 등록대수 모델별로 볼 때 Skoda Octavia가 16,964대(19.7%↑), Skoda Fabia 15,072대(25.5%↑)로 각각 1,2위를 차지

    - 다음으로 Opel Astra 14,819대(39.3%↑), Volkswagen Golf(8.5%↑), Toyota Yaris 11,089대(15.1%↑)가 각각 4, 5, 6위를 차지

 

  ㅇ 한국차는 현대 Tucson이 6893대로 전체 점유율은 1.7%이나, 성장률에 있어서는 221.1%의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전년대비 34위의 순위상승을 보임. 기아의 경우 Sportage가 5936대 등록됐고 전년대비 2%의 감소를 보임.

  

  ㅇ 폴란드 승용차 모델별 신차 등록에서 1~20위까지의 등록대수는 전체의 약 42.52%를 구성함.

 

폴란드 승용차 신차 모델별 등록 현황

 

자료원: PZPM

 

□ 2007~2016년간 한국 승용차 등록현황

 

  ㅇ 2007년부터 2015년까지 폴란드 내 신차 등록된 한국 자동차는 총 26만9000대이며, 2016년 신차 등록까지 합하면 약 30만6340대임.

 

  ㅇ 한국 자동차는 폴란드에서 독일, 이탈리아 자동차들과 겨루어 선전을 하고 있음. 1990년 폴란드 경제개방 초기 한국의 대우가 현지 자동차 공장을 인수해 투자 진출한 이래 폴란드 시장에 한국 자동차가 잘 알려짐.

 

  ㅇ 대우자동차가 시장에서 물러난 후 이미지가 많이 훼손됐으나, 현대와 기아 자동차가 현지 판매 법인을 두고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해 시장을 형성해 왔음. 특히 현대 자동차는 폴란드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체코 북동부 쪽에 투자 공장을 설립 운영해, 여러 한국 부품협력업체들과 함께 폴란드와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선전을 하고 있음.

 

  ㅇ 현지 관계자에 의하면 폴란드에서는 연비부담이 적은 중·경량 승용차와 중·소형 SUV가 인기가 있어 한국차의 경우 Sportage, i30, TUCSON 등의 승용차가 신차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

 

  ㅇ 한국 자동차의 신차 등록 추이는 2007~2016까지 연평균 11.5% 성장률을 보였으나, 2009년 -11%, 2013년 -30%의 큰 감소를 보였음.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로존 위기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폴란드 내 한국 승용차 신차 등록 현황 2007~2016

                                                                                                                            (단위: 천 대)

 

 
자료원: CARMARKET

  

□ 시사점

 

  ㅇ 폴란드 승용차 신차등록대수는 최근 5년간 연평균 8.6%의 성장을 이어옴. 2016년 승용차 신차등록대수는 개인용, 기업용 모두 포함해 전년대비 17.2% 성장한 총 41만6123대였음.

 

  ㅇ 브랜드별로 보면 2016년 기준 Skoda가 시장점유율 12.57%로 1위, Volkswagen이 10.29%로 2위, Toyota가 9.8%로 3위를 차지함. 한국 자동차의 경우 기아와 현대가 각각 시장점유율 4.69%, 4.27%로 7위와 8위를 차지함. 

 

  ㅇ 한국 자동차의 신차등록 추이는 2009년과 2013년 경제위기 기간 두 차례에 걸쳐 각각 -11%, -30%의 큰 감소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2007~2016년까지 연평균 11.5% 성장률을 보여 폴란드 시장에서 굳건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음.

 

  ㅇ 폴란드 자동차 신차 시장은 국가 전체적인 경제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2017년에도 폴란드 경제전망과 함께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ㅇ 전문가들에 의하면 폴란드 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 선전은, 한국 제품 전체에 대한 간접적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효과 및 광고효과를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분석

 

  ㅇ 한국 자동차 신차 시장의 성장은 향후 한국자동차 애프터마켓 부품 시장의 비례적, 안정적 성장도 기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봄.

 

 

자료원: PZPM(Polish Association of automotive industry), KPMG(British Polish Chamber of Commerce), CARMARKET,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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