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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중국, 제로달러투어 규제 강화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6-11-29
  • 출처 : KOTRA

- 2016년 8월 말부터 태국 정부, 중국인 상대 제로달러투어 근절 정책 실시 -

- 근절정책 여파로 중국인 그룹 투어 감소하나, 자유 여행객에는 영향 없어 –

- 우리 여행업계 종사자들도 저가투어 운영 지양하고 신상품 개발할 필요 -

 

 

 

□ 제로달러 패키지투어(Zero Dollar Package Tour)란?

 

  ㅇ 초저가 여행상품을 미끼로 투어 그룹을 구성한 뒤, 여행대상국 내 이미 조직된 네트워크를 활용해 여행객들에게 쇼핑을 강요, 유통가보다 고가로 물건을 구입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운영업체들의 비용을 보전하는 패키지 투어

    중국 여행사들의 경우 통상 왕복 항공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패키지 여행상품을 판매한 뒤, 전세기 편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거 태국에 입국시킴. 이후 관광버스 등 운수업체와 태국인을 명의자로 내세운 중국 업체들이 결탁해 중국 관광객에게 4∼5곳의 특정 가게에서 쇼핑을 유도, 실제 가격보다 비싼 가격으로 물건을 판매함. 판매대금의 일부를 여행사와 가이드 등이 나눠 가짐.

    - 결국, 여행객들은 패키지 상품가격보다 훨씬 많은 경비를 여행 중 지불하게 되고, 관광 대상국인 태국에 관광 수입을 남기는 것이 아닌 불법 중국 업체들이 이득을 챙기게 되는 결과를 낳음.

 

□ 태국 정부의 중국 저가 여행상품 근절 노력

 

  ㅇ 2016년 8월 말, 태국 정부 자국 내 초저가 여행상품(Zero-dollar package tour) 근절 정책 실시

    - 태국 관광체육부는 자국 내 중국 저가 여행상품으로 인해 태국의 이미지가 실추(값싼 관광지로의 이미지)되고, 태국 천연자원을 활용해 중국인들이 수익을 모두 가져가는 등 각종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자, 저가 여행상품 근절 정책을 시행하기로 결정

    - 2016년 9월 초, 자금세탁방지국에서는 태국 내 최대 규모 저가여행 네트워크로 알려져 있는 OA 운수회사(OA Transport Co) 및 381개 업체의 47억 밧(1억3200만 달러) 계좌 압류, 관광버스 2155대 몰수. 또한 뜨란리 여행사(Tran-Li Travel Co)의 재산 2억 밧(562만 달러)을 몰수한 뒤 경매에 부침.

 

태국 경찰의 제로달러 투어 운영업체 단속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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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6.9.9 방콕포스트

 

  ㅇ 2016년 10월 중순, 태국 정부는 중국 정부와 관광상품 표준 설정을 위한 MOU 체결

    - 태국 관광체육부는 2016년 10월 13∼14일 중국을 방문, 중국 관광청과 MOU를 체결해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표준을 엄격히 준수하고, 양국의 관광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을 취하기로 결정

    - 1일 1명 기본 여행상품 단가*는 최소 1000밧(28.2달러)으로 설정할 것 합의

     * 기본 여행상품 가격에는 숙박비, 식비, 교통비가 포함되며 옵션 선택 관광은 1인당 3000밧(84.7달러)으로 결정

 

□ 중국 정부의 불합리한 저가여행 규제

 

  ㅇ 2016년 10월, 중국 국가여유국(China National Tourism Administration)은 중국인 대상 저가관광 규제 지침 발표

    - 중국 안팎에서 저가 단체관광의 피해를 입은 관광객들의 잇따른 투서로, 중국인들의 국내 및 해외 여행 모두를 아우르는 지침을 발표

    - 2017년 4월까지 6개월간 저가여행에 대해 중점 단속 시행

    - 불합리하게 낮은 가격의 관광상품 판매 근절, 상품 구매 강요 금지

    - 중국 여행사들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한국과 태국행 저가 여행상품 금지, 하루 1회로 쇼핑 제한, 관광객 수 작년 수준 유지 등을 취했다고 발표

    - 중국 정부의 저가여행 상품 규제는 2013년 10월*에도 이루어진 바 있음.

     * 주요 내용: 단체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나라에 여행사의 비합리적 저가상품을 통한 모객 금지, 쇼핑 등 별도 항목을 통한 수수료 수취 금지, 구체적인 쇼핑 장소 지정 금지 등

 

□ 저가 여행상품 근절 정책이 태국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ㅇ 태국 정부 결정 이후, 2016년 10월 태국 방문 중국인 관광객 수 30% 감소

    - 통상 태국 방문 중국인 관광객 중 그룹투어 대 자유여행의 비중은 4:6으로, 초저가 여행상품 근절 정책 영향으로 패키지 관광객이 60% 감소했으나, 자유여행 관광객은 오히려 다소 증가해 전체 중국인 관광객 수는 30% 감소함.

 

  ㅇ 카시콘 연구소에서는 본 조치로 인한 태국의 관광수입 감소 규모가 85억 밧에 달할 것으로 예측

    - 2016년 8월 15일부터 한 달간 태국 수완나품 및 돈무앙 공항에 도착한 중국인 관광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중국인 관광객들은 태국을 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라고 답변

    - 태국 정부 정책으로 관광객 수는 단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정부 정책에 따라 여행사들이 전략을 수정하면 상황은 나아질 것으로 예측

 

  ㅇ 정부 조치에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운 소규모 여행사들은 일정 부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임.

 

  ㅇ 3분기 말부터 시작된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연간 중국인 관광객 수는 921만 명으로 예상돼, 당초 목표인 1010만 명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측

    - 태국 관광체육부는 저가 여행상품 해결을 위해 태국 및 중국 여행사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만 내년도 중국인 관광객 목표인 1140만 명 달성이 가능할 전망임.

 

  ㅇ 저가 여행 축소로 중국 관광객 유입이 일시적으로 감소할 수 있으나, 고급화 전략 추구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태국 관광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는 관점이 지배적

 

□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신 전략

 

  ㅇ 태국관광공사(TAT), 유치 희망 중국인 관광객 타깃 변경

    - 연소득 2만 달러 이상의 중산층 이상의 중국인 관광객을 타깃으로 관광객으로 유치할 계획

    - 저렴한 관광지로 양적 유치보다는 고품격 관광지(Quality Destination)로 이미지를 개선해 질적 유치에 집중할 예정

 

  ㅇ 태국여행사협회(Association of Thai Travel Agents, ATTA)의 결정사항, 관광객 수 증대를 위한 다양한 전략

    - 중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하는 350개 협회 회원사는 회의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추가비용을 전가하지 않을 것, 전 여행 기간 동안 태국인 가이드를 고용할 것, 여행 중 방문하는 기념품 가게 등은 제품의 품질 보증 및 100% 환불이 가능할 것을 결정함.

    - 2017년 초 200∼300개 여행사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내 4개 주요 도시에서 서비스 향상 및 신규 여행상품 홍보를 위한 로드쇼를 개최할 예정

    - 태국여행사협회는 태국 관광체육부에 2018년을 ‘태국과 중국 간 관광의 해’로 지정할 것을 요청하는 등,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노력을 경주할 예정

 

□ 시사점

 

  ㅇ 초저가 여행 근절 조치 시행으로 인해 태국의 국가선도 사업 중 하나인 관광산업에 타격이 있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단행한 본 정책은 매우 고무적임.

    - 그러나, 본 조치와 더불어 태국 푸미폰 국왕의 서거로 인한 30일간의 애도 기간지정(10월 14일부터 한 달 간)으로 인한 영향으로, 성수기의 시작인 4분기 입국 관광객 수 및 관광 수입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임.

    - 장기적으로 태국 여행을 통한 관광객들의 여행 만족도를 높이고, 중국인들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출이 태국의 수입원으로 환원되는 선순환이 일어나기를 기대해봄.

 

  ㅇ 국내 및 태국에서 활동 중인 한국 여행사들도 ‘초저가 여행상품’ 판매를 지양해야 하며, 여행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 개발이 필요함.

    - 한국인 여행객이 태국 입국 여행객 중 상위 5위 안에 들어, 초저가 여행상품 근절 정책이 향후 한국인을 대상으로 시행될 것을 배제할 수 없음. 따라서 우리나라 여행사들도 기존 여행상품 단가 설정 및 수익구조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한국인들의 여행 추세가 점차 그룹투어보다는 자유여행으로 전환되고 있는 만큼, 자유 여행객을 상대로 한 일일 여행상품 구성 등 여행업계의 끊임없는 상품 개발 및 혁신 또한 필수적임.

 

 

자료원: 태국관광체육부 내 관광부서(Department of Tourism), Bangkok Post, Kasikorn Research, Prachachat 등 태국 현지 언론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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