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한국 화장품, 미국 시장 내 인기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원유정
- 2016-09-22
- 출처 : KOTRA
-
- 자연스러움을 강조한 한국 화장법이 미국에서 인기 -
- 관련 기업들, 밀레니엄 세대들에 맞춰 다양한 체험 가능 매장 확대해야 -
□ 미국 화장품 시장 현황
ㅇ 한국 여성들의 화장을 안 한 듯 자연스러움을 강조한 화장법(no-makeup look)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 Cosmetics Ispiration & Creation의 최고 경영인인 레일라 로체-포드빈은 2016년 트렌드 중 하나는 '누드 화장법'이라고 발표함.
ㅇ 건강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미국 시장에서 몸에 좋은 음식이 피부에도 좋다는 인식이 대두되며, 유기농 재료 및 식재료를 사용한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아름다운 메이크업의 시작은 건강한 피부에서부터’라는 콘셉트가 미국인들이 갖고 있는 화장에 대한 새로운 반향을 불러일으킴.
- 숯이나 화산재를 이용한 화장수에서부터 인삼, 달팽이 점액, 단풍나무 수액, 불가사리 추출액, 발효 다시마 등을 재료로한 스킨케어 제품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음.
- 2020년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66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ㅇ 기술 향상으로 더 쉽게 더 빠르게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2011년 잡티 보정을 위한 BB크림을 필두로 미국 시장에 한국 제품이 소개되기 시작. 좀 더 향상된 기능의 CC크림이 빠르게 미국 시장을 차지함.
- 2016년에는 BB크림, CC크림 기능과 더불어 자외선 차단제를 포함한 쿠션 컴팩트가 크게 히트를 침.
ㅇ 화장이라는 아름다움과 더불어 재미를 더하는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다양한 프린트의 마스크팩, 바르는 로션이 거품처럼 일어나는 제품 등
ㅇ 2015년 미국의 한국 화장품 수출액은 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0% 증가했으며, 2016년 7월 기준 전년대비 48% 증가해 미국 화장품 수입국 5위에 오름.
2016년 7월 미국 화장품(HS Code 3304 기준) 수입동향
순위
국가
금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합계
2,114.796
2,202.767
2,465.786
100
100
100
11.94
1
프랑스
399.085
444.343
437.555
18.87
20.17
17.75
-1.53
2
중국
280.810
320.000
430.459
13.28
14.53
17.46
34.52
3
캐나다
368.195
367.009
409.306
17.41
16.66
16.60
11.52
4
이탈리아
148.829
178.217
222.800
7.04
8.09
9.04
25.02
5
한국
66.098
120.405
178.267
3.13
5.47
7.23
48.06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 한국 화장품의 성장 가능성
ㅇ 소셜네트워크나 e-commerce를 통한 다양한 체험기를 나누고 매장에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마련이 필요함.
- 프리미엄 뷰티 뉴스에 따르면, 18세 이상 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57%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구입한다고 발표함.
- 소셜네트워크와 e- commerce 채널을 이용한 구매는 2016년 상반기 30% 상승함.
- 밀레니엄 세대들의 구매욕에 맞춰,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체험 가능 매장을 확대해야 함.
□ 시사점
ㅇ 화장법의 변화와 개선은 한국 제품이 미국 시장에서 주목받은 이유이므로, 지속적인 기술 향상과 좋은 재료로 건강한 한국 화장품 이미지를 구축해야 함.
- 피부의 건강과 노화에 관심이 많은 연령층에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구축돼야 안정된 구매력에 힘을 실을 수 있음.
ㅇ 체험관을 통해 소셜네트워크나 e-commerce를 통한 판매의 한계를 보완해야 함.
- 뉴욕의 메이시스 백화점에서 실험적으로 실시하는 한국 화장품 체험관처럼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매체를 만들어야 함.
ㅇ 다양한 연령층에 다양한 제품을 소개해 시장의 폭을 넓히고, 안정된 소비구조를 유지해야 함.
- 보급된 제품이 꾸준히 재구매되기 위한 전략들이 필요함. 예를 들어, 제품 업체의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할수록 절약되는 시스템을 마련해 고객층을 유지할 수 있음.
- 아름다움과 더불어 재미를 주는 한국 화장품의 주 타깃은 밀레니엄 세대로, 구매층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제품 소개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홍보가 필요함.
자료원: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건강한 한국 화장품, 미국 시장 내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미국 시장, 한국 화장품에 찬사!
미국 2016-05-12
-
2
화장품 바이어가 전해주는 미국의 'K-Beauty' 숨은 이야기
미국 2016-10-04
-
3
美 소비자의 제품 리뷰, 유통업체 제품소싱에 직접 영향줘
미국 2016-09-22
-
4
UAE 한국 화장품 진출동향
아랍에미리트 2016-09-13
-
5
최근 일본 신발시장 트렌드
일본 2016-09-22
-
6
실리콘밸리에서 바라본 웨어러블 카메라시장
미국 2016-09-22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