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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애완용품시장은 순항 중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하얀
  • 2016-10-04
  • 출처 : KOTRA

- 연평균 8.6%의 애완용품 시장, 2019년까지 2억 달러 규모로 성장 기대 -
- 하이퍼마켓, 슈퍼마켓을 통한 애완용품 유통이 지배적 –


 

□ UAE 애완용품 시장 및 전망

 

  ㅇ UAE 애완용품 시장은 2011~2016년 연평균 8.6%의 성장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왔으며, 증가하는 인구 및 외국인 유입과 함께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 에미라티(현지인)보다는 소득수준이 높은 미국, 유럽 등에서 유입된 엑스팟(Expat)등을 중심으로 애완동물 소유와 이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고 있음. 2016년 3월 기준, 전체 UAE 인구는 945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 중 에미라티는 10%에 불과함.

    - 선호도 면에서 보면 에미라티는 새, 이구아나, 관상어, 뱀 등의 이색 애완동물을, 엑스팟들은 개나 고양이를 선호함.

 

  ㅇ 2016년 UAE 애완용품 시장은 4억6000만 디르함(약 1억2000만 달러) 규모로 2019년에는 22.9% 증가한 5억7000만 디르함(약 1억6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 애완동물 수로는 물고기가 전체의 58.8%로 가장 비중이 높으며, 뒤를 이어 고양이(25.5%), 개(13.5%), 새(1.9%), 기타(0.3%)의 순임.

    - 애완용품 중 사료를 제외하면, 애완동물 헬스케어, 고양이 배설물 깔개, 건강보조제 순으로 매출이 높았음.


UAE 애완용품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디르함)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애완용품 합계

355.1

338.0

423.7

464.4

492.7

527.4

570.6

사료

140.2

158.5

179.5

204.5

225.2

250.2

280.6

- 개, 고양이 사료

131.2

149.1

169.8

194.3

214.9

239.7

269.7

- 기타 사료

9.0

9.4

9.7

10.2

10.3

10.5

10.8

관리제품

214.9

229.5

244.2

259.9

267.5

277.2

290.1

- 고양이 배설물 깔개

24.1

24.5

25.7

26.7

27.0

27.5

28.3

- 애완동물 헬스케어

43.1

45.0

46.8

48.8

49.4

50.3

51.6

- 건강보조제

19.1

20.0

21.0

22.2

22.8

23.6

24.7

- 기타

128.6

140.0

150.7

162.2

168.3

175.8

185.4

주1: * 전망치, AED1=USD3.67

주2: 관리제품의 헬스케어 제품에는 벼룩/진드기 치료제, 기생충 치료제 등이 포함됨.

주3: 관리제품의 기타 품목에는 뷰티 및 액세서리 품목이 포함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 UAE 진출 애완용품 브랜드 및 유통채널 분석

 

  ㅇ 다국적기업 및 브랜드 제품의 선호도 높음.

    -  개나 고양이 등의 애완동물 소유주는 주로 미국이나 유럽 등의 외국인으로, 사료나 애완용품 구입 시 자국에서 사용하던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큼.

    - 미국 기업인 Mars Inc의 사료브랜드인 Royal Canin, Whiskas 등이나, Nestle의 Purina Friskies 등의 시장점유율이 높으며, 특히 2015년 기준 Mars Inc사가 소유한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전체의 40% 이상을 기록함.

 

2015년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애완용품 최대 유통채널은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 애완용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슈퍼마켓·하이퍼마켓, 애완동물숍(Pet Shop), 온라인, 동물병원 등임.

    - 최대 유통채널은 슈퍼마켓·하이퍼마켓으로 유통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동물병원(21%), 애완동물숍(18%), 온라인(2.3%) 등의 순임.

    - 소비자들은 식료품 쇼핑과 더불어 한 번에 애완동물 관련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을 이용하며, 고급 건강보조식품이나 그 외 용품은 동물병원 등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됨.

    - UAE는 수출업체나 제조업체가 최종 수요처(슈퍼마켓·하이퍼마켓, 동물병원 등)로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구조가 아니며, 이들 수요처로 납품하는 에이전트를 통한 제품 공급이 일반적임.

 

애완용품 유통구조

 


□ 시사점 및 전망

 

  ㅇ UAE의 인구 증가 및 유입인구 증가, 서구문화의 보편화 등으로 인한 애완동물의 선호도 향상으로 애완용품 시장은 계속 확대될 전망임.

    - 비교적 소득수준이 높은 외국인 및 에미라티들은 아파트보다는 단독주택 형태의 빌라 거주를 선호하며, 한 가정이 2~3마리의 개나 고양이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도 많음.

    - 특히 UAE는 인구가 945만 명에 불과한 작은 국가지만, 연평균 8%의 성장률을 보이는 등 시장 가능성이 있음.

    - 한편, 50도에 육박하는 혹서의 기후와 외국인들의 거주지 변경 등으로 인한 애완동물 유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등의 저해요소도 존재함.

 

  ㅇ 애완동물 보호 및 관리에 대한 정부의 의식 개선 캠페인 및 지원으로 애완동물의 건강 및 영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건강보조식품, 헬스케어 등 관련 제품의 수요가 지속 증가할 전망

    - 두바이 정부는 지역 내 수요를 반영하고, 국제사회 및 지역사회의 법규에 맞게 애완동물의 건강 및 적합성을 관리·감독하고자 2015년 10월 Birds&Pet Market을 조성, 오픈했음.

    - Birds&Pet Market에는 새, 고양이, 개, 물고기들을 판매하는 80개의 점포가 입주해 있음. 또한 동물병원, 애완용품 판매점, 애완동물 호텔이 입점해 있으며, 추후에는 애완동물 공원, 어린이 놀이터 등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임.

 

Birds&Pet Market 전경

자료원: 걸프뉴스

 

  ㅇ 애완동물 소유주에게 애완동물은 단순히 동물이 아닌 가족의 구성원으로 여겨져, 애완용품 또한 무조건 저렴한 제품보다는 브랜드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UAE 애완용품 시장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기업은 인지도 구축을 위한 마케팅 활동 및 대형 유통채널 납품방법을 모색해야 함.

    - 애완용품에 대한 별도의 인증을 요구하진 않지만, 사료 등의 애완동물용 식품의 경우 수출 시 식품과 동일하게 라벨 등록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고 Food Control 부서의 검역을 받기 때문에 규정이나 수입절차 등을 숙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걸프뉴스, The National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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