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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인기식품과 최신 식품 소비 트렌드는?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주현
  • 2016-09-02
  • 출처 : KOTRA

 

베트남 인기식품과 최신 식품 소비 트렌드는?

- 라면, 소시지, 우유 등 간편식품 선호도 높아 -

- 점차 값싼 재래시장 식품보다 품질 높은 안전식품 구매하는 추세 -

     

     

     

□ 베트남 식품시장 개요

     

 ○ 베트남 식품시장은 매우 유망한 시장 중 하나로 평가됨. 9300만 명의 풍부한 인구, 총 인구의 절반 이상이 30대 미만인 두터운 젊은 인구층, 경제성장에 따른 가계소득 상승 등이 베트남 식품시장 성장잠재력을 뒷받침하고 있음.

  -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는 2016년 베트남인들의 식품 지출액이 5.1% 증가해 약 29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 베트남 식품시장 성장에 따라, 식품 유통 부문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베트남 유통업협회(AVR)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현재 약 750개의 대형슈퍼, 130여 개의 쇼핑센터, 그리고 9000여 개의 전통시장이 존재함.

  - 외국계 대형유통업체들 역시 베트남 식품 시장 성장잠재력에 큰 관심을 가지고 M&A 투자 등을 통해 베트남 내수시장을 공략 중임.

     

 ○ 현재 베트남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는 주로 생활필수식품(쌀, 물, 야채 등)에 한정돼 있지만, 점차 다양하고 고품질의 식품 소비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이 점점 고품질의 식료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위생 및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 유명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또한, 베트남 가계소득 증가와 이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향후 다양한 종류의 식품 구매를 가능하게 할 것임.

     

□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식품들

     

 1) 면류

     

 ○ 현재 베트남에는 약 50개의 면 생산업체가 존재하며, Acecook Vietnam, Masan Consumer, Asia Foods가 빅3 업체로 라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세계라면협회(WINA)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라면시장으로, 매년 평균 54억 봉지가 소비되고 있음(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순. 2014년 기준).

  - 그러나, 최근 3년간 인스턴트 면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퍼지는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라면 소비량이 감소함. Acecook Vietnam 관계자 역시 2014~2015년 2년간 자사 라면 판매량이 이전에 비해 감소했다고 전함. 현지 소비자들은 인스턴트 면 대신 건강에 무해한 쌀로 만든 면을 찾고 있음.

  - 마카로니 제품의 경우, Safoco Food사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베트남 라면 시장 규모 및 판매량

            (단위: 십억 동, 천 톤)

    자료원: 유로모니터(‘15.12월)

     

베트남 인기 면류 제품    

     

자료원: 회사 홈페이지

 

 2) 소시지류

     

 ○ 베트남 소시지 시장은 매년 20%씩 성장할 정도로 베트남 사람들은 소시지를 즐겨먹음. 소시지는 베트남의 대표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함.

  - 소시지는 베트남 식품 가공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품목으로, 5년 전만 해도 생산업체가 서너 개에 불과했지만 2016년 현재 16개의 소시지 생산업체들이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을 생산 및 유통하고 있음.

  - 주요 업체로는 Vissan, Duc Viet, Saigon Nutri Food, Viet Huong 등이 있음. Vissan과 Saigon Nutri Food가 일본의 식품 가공기술로 소시지를 생산한다면, Viet Duc은 독일 기술, Viet Huong은 EU기술로 제품을 생산 중임.

  - Vissan은 베트남 소시지 시장점유율 65~70%를 차지하는 1위 업체로 23가지 종류의 소시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1000여 개의 에이전트와 120여 개의 대형슈퍼, 700여 개 학교 구내식당으로 공급되고 있음. Vissan의 강점은 멸균소시지, 신선 햄류와 같은 가공한 고기제품으로서, 이 제품은 내수판매 시 28~30%의 높은 마진이 남아 Vissan에게 꾸준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핵심 사업으로 자리 잡음.

  - 한편, 가공 식품(햄류 및 해산물) 전체에서 Vissan이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은 23.6%임(유로모니터, 2015년 12월).

     

베트남 주요 업체별 가공 햄류 및 가공 해산물 시장 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2015년 12월)

     

베트남 인기 소시지 제품    

     

자료원: 회사 홈페이지

 

 3) 스낵류

     

 ○ Oishi와 Pepsico가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스낵 브랜드임.

  - Oishi의 경우, Liwayway Food Industry(필리핀) 브랜드로 다양한 맛, 합리적인 가격, 강력한 브랜드 네임,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 등이 강점임.

  - Pepsico(미국)는 베트남에서 Poca라는 스낵 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제품, 넓은 유통망, 강력한 마케팅 활동 등이 강점임.

     

베트남 인기 스낵 제품

    

자료원: 회사 홈페이지

     

 4) 소스류

     

 ○ 베트남 식탁에서 꼭 있어야 하는 음식 중 하나가 피쉬소스(느억맘)임. 주로 멸치로 만들어지는 느억맘은 95% 이상의 베트남 가정이 주요 음식 소스로 이용하고 있으며, 연간 1인당 소비량이 약 4ℓ에 달함(자료원: Kantar World). 피쉬소스 수요는 향후에도 계속 증가해, 2016년 27만 톤에서 2020년 33만3000톤까지 소비량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자료원: 유로모니터).

  - 베트남 내 주요 피쉬소스 생산기업으로는 Masan Consumer, Unilever, Thai Long, Nhat Trang 585, Ong Tay, Cat Hai 등이 있음. 특히 Masan의 경우, 피쉬소스 품목에서 6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간장류에서 71%, 칠리소스류에서 4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자료원: ndh.vn 인용)

  - 반면, 판티엣(Phan Thiet), 냐짱(Nha Trang), 깟하이(Cat Hai), 푸꿕(Phu Quoc), 응에안(Nghe an)과 같은 해안지역에서도 지역 특산품으로 제품이 생산되고 있음. 이 제품들은 베트남 기업들이 대량생산하는 제품과는 달리, 인공 첨가물이 거의 없다는 특징을 지님. 그러나 이러한 지역 특산품들은 Masan과 같이 베트남 대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과의 경쟁으로 인해 베트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크지 않음.

     

베트남 피쉬소스 시장규모 및 판매량

(단위: 십억 동, 천 톤)

    

자료원: 유로모니터(‘15년 12월)     

 

베트남 인기 소스 제품

     

자료원: 회사 홈페이지

 

 5) 주류(맥주)

     

 ○ 베트남 알코올음료협회(VBA)에 따르면, 2015년 베트남인들의 맥주 총 소비량은 34억ℓ이며, 이는 전년보다 10% 상승한 것임. 연평균 1인당 맥주 소비량은 약 38ℓ임.

  - 베트남 사람들은 점심시간에도 맥주를 마실 정도로 맥주를 즐겨 마시며, 맥주를 마시는 것은 베트남 생활의 일부분임.

  - 베트남의 연간 최대 맥주 생산량은 48억ℓ이며, 약 130개의 맥주 공장이 있음. Saigon Alcohol Beer & Beverage Corp(이하 Sabeco)은 베트남에서 가장 큰 맥주 회사로, 2015년 15억ℓ의 맥주를 생산해 베트남 총 맥주 생산량의 약 44%를 생산함.

  - 창(Chang) 브랜드로 잘 알려진 태국 주류업체 ThaiBev은 Sabeco 지분 40%(약 10억 달러)를 인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아사히(일본), 하이네켄(네덜란드), SAB밀러(미국) 역시 Sabeco 인수를 희망하고 있음.

  - Sabeco 외에도, Vietnam Brewery Limited(타이거, 하이네켄 생산), Hanoi Beer and Beverage Corporation(Habeco)가 베트남 내 주요 맥주 생산업체임.

     

베트남 맥주 시장 규모 및 판매량

(단위: 십억 동, 백만 톤)

   

 자료원: 유로모니터(‘16년 6월)

     

주요 업체별 베트남 맥주 시장점유율(생산량 기준)

     

자료원: 유로모니터(‘16년 6월)

 

베트남 인기 주류 제품   

     

자료원: 회사 홈페이지

 

 6) 유제품

     

 ○ 신선우유제품의 90% 이상이 현지 기업으로부터 생산되고 있으며, 주요 기업으로는 Lotha milk, Da Lat milk, Ba Vi milk, Moc Chau milk, Hanoi milk 등이 있음.

     

 ○ UHT 우유(초고온 멸균우유)의 경우, Vinamilk(이하 비나밀크), TH True Milk, Dutch lady 브랜드가 시장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나머지 20~30%는 호주, 뉴질랜드, 프랑스 등에서 수입되고 있음.

  - 특히 비나밀크는 요거트 및 산유(sour milk) 제품 시장에서 6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유로모니터, 2015). 비나밀크는 2016년 포브스 베트남이 선정한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 40위’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베트남에서 브랜드 가치가 매우 높은 기업임.

     

 ○ 베트남 유제품 시장 전망은 앞으로도 긍정적임.

  - 베트남 유가공 협회(VDA)에 따르면, 2010년 1인당 우유 소비량이 15ℓ에 불과했지만, 2020년에는 28ℓ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9300만 명의 풍부한 인구와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력 증가,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의 요인이 베트남 유제품 시장의 성장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임.

          

베트남 우유 시장규모 및 판매량

(단위: 십억 동, 천 톤)

     

자료원: 유로모니터(‘15년 10월)

 

베트남 인기 유제품

    

자료원: 회사 홈페이지

     

 7) 음료(beverage)

     

 ○ 비엣틴뱅크(Vietinbank)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1~2014년 베트남 음료 시장은 연평균 13.48% 성장함. 특히 베트남 남부지역의 경우 최저기온이 25도를 웃도는 열대기후로, 이는 베트남 음료시장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함.

  - 베트남 음료협회(VBA)에 따르면, 2015년 말 기준 베트남에는 약 1800개의 음료생산 공장이 있으며, 2015년 한 해 약 50억ℓ의 음료를 생산함. 베트남 음료협회는 향후 연 90억ℓ까지 생산량을 늘릴 계획임.

  - 주요 음료 종류로는 탄산음료, 쥬스, 에너지드링크, 생수, RTD* 음료 등이 있음.

   · RTD: ready to drink의 줄임말로, 캔이나 병에 담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음료를 의미함.

     

 ○ 베트남 음료 시장 특징은 코카콜라, 펩시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는 것

  - 2016년 2월 발표된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펩시가 29%의 시장점유율로 1등을 차지했으며, 코카콜라는 9.5%의 시장점유율로 업계 3위를 차지함.

  - 반면, 현지 기업 중에서는 Tan Hiep Phat Group이 15.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베트남 음료 업계 2위를 차지함.

     

베트남 인기 음료 제품

     

자료원: 회사 홈페이지

 

□ 최근 외국 기업들의 베트남 식품 시장 투자 사례

     

 ○ 대상, 베트남 육가공업체 Duc Viet Food JSC 인수

  - 미원으로 유명한 식품기업 대상은 2016년 6월 베트남 현지 육가공업체 득비엣푸드(Duc Viet Food) 지분 99.99%를 인수한다고 밝힘. 인수금액은 3200만 달러(약 375억 원)임.

  - 득비엣푸드는 2001년 설립돼 주로 육가공제품인 햄과 소시지를 생산하는 업체로, 2015년 2650만 달러(약 31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베트남 육가공 분야에서 새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임.

  - 대상은 득비엣푸드 인수를 통해 베트남 육가공시장 진출 및 동남아시아 시장도 공략할 계획에 있음.

     

 ○ 네슬레, 베트남에 7000만 달러 추가 투자

  - 2016년 3월, 스위스 식품업체 네슬레는 마일로(Milo) 제품 생산을 위해 베트남 북부 흥옌성(Hung Yen)에 7000만 달러를 투자함. 이는 네슬레 베트남의 6번째 공장임.

  - 지난 20여 년간 네슬레는 베트남 내 제품 생산을 위해 많은 투자를 했는데, 1995년 2400만 달러에 불과했던 투자금액이 2016년 5억2000만 달러까지 급격히 상승함(자료원: 베트남투자신문).

  - 네슬레 베트남 대표 Ganesan Ampalavanar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흥옌성 공장 투자를 통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좀 더 신선하고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힘.

     

네슬레 베트남 흥옌성 공장 기공식 현장 모습(‘16년 3월)

    

자료원: 현지 언론 자료(VIR)

     

□ 최근 베트남 식품시장 3대 키워드는 ‘유기농’, ‘안전‘, ’위생‘

     

 ○ 최근 베트남도 경제성장에 따른 가계 소득이 증가하면서, 베트남 중산층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안전식품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는 추세임. 그 중에서도 유기농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 유기농 식품이란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식품인데, 항산화물질, 비타민, 그리고 각종 영양소가 많아 가격이 일반 제품보다 2~3배 높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여성들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음.

     

 ○ 베트남 소비자들의 안전하고 깨끗한 음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많은 식품 회사들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활동을 진행 중임.

  - 2016년 6월, 비나밀크(베트남 최대 유제품회사)는 미국의 유기농 식품 생산회사인 CNP(California Natural Products)와 함께 유기농 우유제품을 출시함.

     

비나밀크가 새로 출시한 유기농 우유

    

자료원: 현지 언론 자료(Thanhtra.com.vn)

     

  - 또한, 베트남 부동산 재벌 빈그룹(Vin Group)은 작년 초 VinEco라는 자회사를 설립해 농업 부문에도 진출했으며, 이 회사는 선진 농업기술을 적용한 농산물을 생산·유통할 계획임.

     

유기농 농산물을 재배하는 VinEco

    

자료원: VinEco 홈페이지

     

 ○ 이 외에도 식품 위생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베트남 소비자들은 믿을 만한 유명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DI Marketing이 ‘16년 3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94%의 베트남 소비자들이 베트남 식품을 위생적이지 않다고 생각함. 그 이유는 원산지가 불분명하며 독성물질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 베트남 텔레비전 방송 중 ‘Say No to Dirty Food'라는 쇼 프로그램이 있을 정도임.

  - 베트남 내 만연한 불안전식품에 대한 우려와 도시화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베트남 소비자들로 하여금 출처가 분명하고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식품 소비를 부추기고 있음.

     

□ 시사점

     

 ○ 베트남 식품시장은 많은 외국기업들이 M &A를 통해 진출하기 원하는 유망 분야임.

  - 연평균 6%에 달하는 경제성장률, 30대 미만의 젊은 인구가 총인구의 절반이 넘는 황금 인구비율, 외국인 투자에 매우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베트남 정부의 자세는 외국기업들이 베트남 식품시장에 매력을 느끼게 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임.

  - 한국 기업들 역시 베트남 식품 기업 M &A를 통해 적극적으로 베트남 시장 진출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아직은 초기 단계지만 베트남 식품 소비 트렌드는 조금씩 ‘유기농’, ‘안전식품’으로 변화 중

  - 이는 경제 성장에 따른 가계소득 증가, 도시화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식품 위생문제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결과임.

  - 또한, 베트남은 길거리 음식 문화가 상당히 발달돼 있는데, 길거리 음식의 경우 위생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식중독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기도 함. 이로 인해 베트남인들의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음.

  - 향후 호찌민,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에 거주하는 일부 베트남 중상층들을 중심으로 해당 시장이 조금씩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베트남의 웰빙 식품에 대한 인식 증가는 우리 기업들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사료됨.

  - 김치, 인삼, 버섯, 비빔밥 등이 베트남에서 인기를 끌면서 한국 식품은 베트남인들에게 건강하고 품질이 높은 식품으로 인식돼 있음.

 

 ○ 베트남 식품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직접 수출을 할 경우 베트남 보건부 식품관리청에 필수로 수입신고를 해야 하며, 이후 검역 절차 및 식품 안전위생 품질검사를 받아야 함.

  - 식품 품질 검사를 통과한 제품에 한해서 통관이 이뤄지며, 그렇지 않을 경우 폐기 혹은 반송 처리됨. 또한, 식품 품목별 세부 수입절차가 상이해 통관 및 검역 단계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바이어, 물류회사, 현지 에이전트와 꼼꼼히 확인 후 관련 서류를 준비해야 함.

  - 바이어 발굴의 경우, 베트남 국제 식품 박람회, 베트남 식품 &음료 박람회, 베트남 식품가공산업 박람회, 베트남 식품산업전과 같은 해외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해, 많은 바이어들과 컨택 및 비즈니스 미팅을 가질 필요가 있음. 또한, 전시회는 베트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제품 홍보도 하고 시장성도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 유로모니터, BMI, 베트남 음료협회, 베트남 유가공협회, 현지 언론 보도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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