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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中 시안 유통업의 기린아로 등장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4-08-19
  • 출처 : KOTRA

 

편의점, 中 시안 유통업의 기린아로 등장

- 다양한 서비스, 새로운 결제방법으로 소비자 인기 -

- 개성화된 비즈니스모델 창출이 급선무 -

 

 

 

자료원: 대중점평(大衆点評)

 

□ 유통시장

 

 ○ 시안 유통시장

  - 시안시는 중국 내륙, 중서부로 가는 위치해 체계적인 유통망 형성

  - 유통기업이 신속히 발전함에 따라 시장경제 변화, 각종 새로운 도·소매업형태와 신흥유통업 등장, 경영방식이 다각화됨.

 

 ○ 프랜차이즈 발전 추세

  - 2012년 총 매출액은 약 183억 위안, 전년 대비 10% 성장, 시안시 전체 유통업 매출액의 9%를 차지함.

  - 시안시의 소득 및 소비수준이 향상되면서 내수시장의 증가로 상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 상품의 종류, 색상, 품질, 가격, 편의성 등 다방면에 대한 요구가 늘어남.

 

□ 시안에서 떠오르는 신흥강자 편의점

 

 ○ 시안지역 편의점 현주소

  - 대형마트와 비교했을 때 가까운 위치나 편리함 때문에 시민에게 많은 환영을 받아 편의점 점포 수가 급격하게 증가

  - 현재 시안 내 편의점 점포 수는 총 6371개에 달함, 반경 500m 내 평균 편의점 6개 점 분포

  - 매일 편의점 15개가 개업

  - 중국연쇄경영협회(中國連鎖經營協會)가 발표한 중국 도시편의점지수의 24시간 편의점 비율 부문에서 6위를 차지, 전 편의점 중에 24시간 영업편의점의 비율은 75%. 이는 광저우, 선전, 베이징, 상하이를 넘어섬.

  - 대부분의 편의점은 중국 현지 프랜차이즈

  - 주로 정류장, 학교, 상업지구, 거주지역 등 인구 유동이 많은 지역에 집중

  - 편의점이 급부상함에 따라 편의점 인테리어, 포스기산업, 편의점 유통 관련 업종이 동반 발전

 

 ○ 시안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자료원: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 프랜차이즈 편의점 창업방식

 

자료원: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시안의 편의점

  - 시안의 편의점은 간단한 만두, 소시지, 계란, 도시락, 샐러드를 판매. 아침 이른 시간 출근하는 직장인에게 환영받음.

  - 소비자를 위해 뜨거운 물, 자전거 공기펌프, 응급상자, 반짇고리, 무선인터넷, 쾌속충전 등 다양한 서비스 무료 제공

  - 늦은 시간에도 즈푸바오(支付) 충전, 가스비, 전화비, 전기세 등을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로 처리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도 제공

 

즈푸바오(支付)는 이베이, 옥션의 페이팔(Paypal)과 같은 결제시스템임. 중국의 오픈마켓인 타오바오를 이용할 때 즈푸바오를 통해 대금을 충전하고 물품 수령 후 판매자에게 대금이 지불되는 시스템

 

  - 일부 낮에 집에 없는 직장인을 위해 택배회사와 연계해 위탁 발송과 대리수령 서비스 실시

  - 점심시간에만 점심 도시락 판매, 저렴한 가격과 편리함으로 사람들에게 많은 환영을 받음.

  - 현재 프랜차이즈 편의점은 영화 표 연주회 예매서비스, 가사도우미, 세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

 

 ○ 혁신적인 결제방법 위챗(wechat,微信) 결제

  - 중국은 체크카드 사용 시 매번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결제가 가능함. 이러한 이유로 한국이나 여타 국가에 비해 체크카드 사용률이 매우 낮음. 그 대체 방안으로 떠오르는 것이 중국의 카카오톡인 위챗(wechat,微信) 결제

  - 서안 편의점 프랜차이즈인 에브리데이 편의점은 80后, 90后로 불리는 중국의 젊은 층에 스마트폰 보급률이 매우 높다는 점에 착안해 위챗 결제를 개발함. 위챗 결제 시스템은 결제, 기업정보, 상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적립금을 모을 수 있는 회원카드의 역할도 수행함.

  - 위챗 결제의 장점으로는 100위안 충전 시 20위안 추가적립과 충전카드 12장 구매 시 1장을 더 주는 혜택을 줌.

  - 모든 매장에 와이파이를 설치해 고객이 좀 더 편하게 위챗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함.

  - 위챗 결제 실시 후 전년 대비 매출 180% 증가, 고객량이 140% 증가함.

 

□ 시사점

 

 ○ 시안은 지속적인 수요와 정책적인 지원으로 편의점 산업 매우 긍정적

  - 시안은 중국 도시편의점지수 지원정책 부문에서 전국 26개 도시 중 9위를 차지함.

  - 시안시 정부는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제12개 5개년계획(西安市國民經濟和社會發展第十二個五年規劃)을 통해 시 정부가 전통적 유통기업을 현대적 경영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지원

 

 ○ 대중화된 편의점 속에서 개성화가 돌파구

  - 현재 시안 편의점의 발전 방향은 편리함 위주로 발전 중임. 보다 다양한 서비스나 많은 상품으로 고객을 유치함. 하지만 이러한 편리함 위주의 동질화된 발전은 각 편의점 브랜드의 개성을 잃어버리게 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 기본적인 판매 상품부터 매대, 실내 인테리어까지 유사성을 띰. 이에 따라 대부분의 시안 소비자는 가장 선호하는 시장 리딩 브랜드를 찾아보기 힘듦. 편의점 이용 시 가깝거나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있는 편의점을 주로 이용함. 시안의 편의점은 대형마트의 축소판으로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힘이 부족함.

  - 돌파구로 편의점의 개성화가 필요함. 많은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기보다는 적은 서비스라도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 서비스를 추려내 다른 브랜드에서 시도하지 않은 차별화되고 심화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

  - 많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과다한 NB(national brand) 제품을 진열하기보다는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특성인 통일화된 유통망을 이용해 각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을 고려하고 독자적으로 만든 PB 상품 개발에 주력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 브랜드의 차별화를 만들어야 함.

 

 

자료원: 신화망(新華罔), 국무원 중국정부망(國務院中國政府罔), 중국연쇄경영협회망(中國連鎖經營協會罔), 중국도시편의점지수(中國城市便利店指數), 중국시안시인민정부망(中國西安市人民政府罔)중국신문망(中國新聞罔), 바이두(百度), 대중점평(大衆点評),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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