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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해외 직구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이용호
  • 2014-08-06
  • 출처 : KOTRA

 

카타르, 해외 직구시장을 주목하라

-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앞세운 급속한 온라인 시장 성장세 –

- 국내 상품 구매보다 해외 직구가 대세 -

 

 

 

□ 카타르 온라인시장 급성장

 

IKEA 카타르 온라인 쇼핑몰

자료원: IKEA 카타르 홈페이지

 

 ○ Payfort에 따르면, 2014년 카타르를 포함한 중동지역 전자상거래 시장은 180억 달러 규모로 2012~2013년 1년간 45%의 급속한 성장세를 기록함.

  - 온라인거래 결제수단인 PayPal에 따르면, 2015년 카타르는 UAE,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약 1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하며 중동지역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

 

 ○ 카타르는 2013년 기준 인터넷 보급률이 86.2%에 달해 중동지역에서 가장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기록했고, 이를 기반으로 정부 행정서비스 및 온라인 상점이 보급화되고 있음.

  - 카타르 정부는 통합 정부행정 서비스 홈페이지(Hukoomi)를 운영 중

  - IKEA 카타르의 경우 오프라인 시설이 무사히 정착되면서 온라인 주문 서비스도 시작했고, 카타르 재단과 중동지역 가장 큰 규모의 소매유통사인 Lulu Group은 온라인 쇼핑포털 구출을 위한 MOU를 체결함.

 

□ 신세대, 해외 직접구매가 대세

 

 ○ 현지 언론은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의 보편화로 온라인 시장에 접근성이 용이해짐. 이에 따라 카타르 내 젊은 구매자를 중심으로 온라인 구매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 GCC 국가의 개인 평균 스마트폰 보유량은 2.9개로 매우 많은 편이고, 카타르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70%로 기존의 컴퓨터를 이용한 온라인 마켓 이용에 국한되지 않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구매도 점차 증가함.

 

 ○ 카타르의 온라인 구매동향을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여행 및 스포츠 관련 용품이 전체 온라인 구매의 20%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기록했고 전자 및 통신기기가 그 뒤를 이었음.

 

□ 시사점

 

 ○ 카타르 정부 주도의 통신망 확충 및 업그레이드 프로젝트가 점차 완료되고 있음. 이에 따라 향상된 인터넷 속도를 기반으로 온라인 구매량은 증가할 전망

  - 카타르는 제조업이 매우 한정적으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오프라인 시장의 경우 과중한 유통단계 및 단계별 마진에 따라 가격 거품이 심함.

  - 카타르 관세법상 개인사용 목적의 물품에 대해 관세가 부과되지 않음. 이에 따라 운송비를 감안해도 해외직접구매가 유리한 경우가 많음.

 

 ○ 카타르에는 온라인 시장을 주도하는 뚜렷한 선두자가 없음. 이에 따라 시장 선점에 유리할 것으로 보이며, 충분한 홍보가 이뤄진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임.

 

 ○ 한류 영향으로 화장품, 액세서리 등 미용 관련 상품에 관심도 증가해 온라인 시장을 기반으로 한 카타르 시장 공략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Gulf-Times, Doha News, PayPal, Qatar National Bank, Patfort,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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