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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일본이 생각하는 신성장산업(3)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정순인
  • 2010-07-30
  • 출처 : KOTRA

 

일본이 생각하는 신성장산업(3) (3회 연재)

- 차세대 자동차 보급을 위한 6가지 전략 -

 

 

 

□ 일본 시장의 구조변화

 

 ○ 신흥시장이 급속도로 확대, 선진국시장은 친환경 지향으로 변화함.

 

 

□ 자동차산업에 영향을 주는 외부환경 변화

 

 ○ 급속도로 변하는 자동차경쟁환경

  - 환경기술을 축으로 한 협력체계

 

 ○ 에너지 제약

  - 원유가격은 중장기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함.

 

 ○ 지구 온난화 대응

  - 2020년 GHG(온실효과가스) 1990년 대비 25%삭감목표

 

 ○ 성장전략의 필요성

  - 전기자동차와 축전지를 성장 측으로 하는 성장전략

 

□ 차세대자동차 보급을 위한 6가지 전략

 

 

6가지 전략

목표

엑션플랜

1

전체전략

일본을 차세대

자동차 개발

/생산거점으로

 * 보급목표(2020년/2030년)의 설정

 - 차세대자동차:2020년 최대 50%

 - 선진환경대응차(차세대차+환경성능이 뛰어난
    일반차): 2030년 최대 80%

 * 연료다양화

 * 부품의 고부가가치화

 * 저탄소형산업입지촉진

2

축전지전략

세계 최첨단 축전지

연구개발, 기술확보

 * 리티움이온전지의 성능향상

 * 포스트-리티움이온전지의 개발

 * 전기자동차보급으로 인한 양산효과 창출

 * 축전지 2차 이용을 위한 환경설비

3

자원전략

[자원전략 로드맵]

레어메탈 확보

+ 자원순환시스템 구축

 * 전략적자원확보 (상류)

 * 레어메탈 프리 축전지·모터개발(중류)

 * 축전지리사이클시스템 구축(하류)

4

인프라 전략

[인프라정비 로드맵]

보통충전기 200만 기,

급속충전기 5000기

 * 시장준비기간에 계획적, 집중적인 인프라 정비

  - EV/PHV 타운(#1)을 중심으로 진행

 * 본격적인 보급을 위한 로드맵 구축

  - EV/PHV타운의 효과적인 프로세스집 책정

  - 민간(CHAdeMO협의회 #2)과의 협조

5

시스템전략

[국제표준화 로드맵]

차량을 시스템(Smart Grid 등)으로 수출

 * EV/PHV타운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창출

 * 차세대 에너지 사회시스템 실증사업으로 검증

 * 검증결과를 검토해 국제표준화/비즈니스로 전개

6

국제표준화전략

[국제표준화 로드맵]

일본 주도하에 전략적

국제표준화 추진

 * 축전지성능/안전성평가수법의 국제표준화

 * 충전커넥터/시스템의 국제표준화

 * 정부기관과 민간기관과의 표준화검토체계강화

 * 표준화인재 육성

주 : #1 EV/PHV타운 : EV(전기자동차), PHV(Plug-in Hybrid)의 본격보급을 위한 실증실험 모델사업

   #2 CHAdeMO협의회(www.chademo.com) : 전기자동차의 급속충전 인프라 보급을 위한 민간협의회이며, [CHAdeMO Protocol]이 국제표준화 되기 위해 국제표준기관에 제안함.

 

□ 2020년/2030년 승용차 차종별 보급전망

 

 

 

 

□ 선진 환경대응차 보급 필요

 

모델체인지 기회

⇒ 2020년까지 1~2번의 기회만 있음.

국제경쟁력 확보

⇒ 선진국을 중심으로 국제시장에서는 기존차량이 주류임.

메이커리스크

(Manufacturer ris)

⇒ 보급전망에 큰 폭이 있는 현 시점에서 특정기술에 집중하는 것은
    위험이 큼.

선진기술로 인한 비용증가

⇒ 환경성능이 뛰어난 차량을 공급해도 선택할지는 소비자에 달려 있음.

ECO카 보조금,

ECO카 감세 효과

⇒ 2009.4 ECO카 42.5%(차세대차량 5.7%)

⇒ 2010.2 ECO카 73.1%(차세대차량 9.3%)

 

 

□ 차세대자동차전략 로드맵

 

 

2006년

개량형 축전지

(2010년)

선진형 축전지

(2015년)

혁신형 축전지

(2030년)

 

전력회사용

소형EV

용도한정

근거리용EV

고성능EV

일반 근거리용EV

연료전지자동차

Plug-in HV자동차

본격적인 EV

성능

1

1

1.5배

7배

COST

1

1/2배

1/7배

1/40배

개발체계

민간주도

민간주도

기업/정부/학교 주도

대학/연구기관

 

 1) 선진형 리티움이온전지의 개발(2007~11년)

  - HV자동차, 전기자동차의 동력원으로 되는 리티움이온 축전지의 성능향상, 비용 저감을 목표로 함.

  - 2010년도 예산 24억8000만 엔(2009년도 예산 26억1000만 엔)

 

 2) 혁신형 축전지(차세대 축전지) 개발(2009~15년)

  - 기업·정부·학교의 공동연구로 축전지의 반응 메커니즘 등 연구해 차세대 축전지 개발의 선두자가 된다.

  - 2010년도 예산 30억 엔(2009년도 예산 30억 엔)

 

* JOGMEC : [Japan Oil, Gas and Metals National Corporation] 독립법인 석유천연가스/금속광물자원기구

 

 

 

□ 시사점

 

 ○ 일본 정부는 차세대 자동차 보급을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과 지원을 하며, 각가지 로드맵을 작성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를 강행함.

 

 ○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차세대 자동차에 있어서는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야심을 드러냄.

 

 ○ 차세대 자동차는 국제표준화가 돼 있지 않은 부분이 많아 우수기술을 먼저 획득하면 세계적인 국제표준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큰 경쟁력을 획득할 수 있음.

 

 

자료원 : 경제산업성 [주요 산업/전략분야](2010.4.23), KOTRA 나고야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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