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 日, 인터넷 검색 엔진 맞춤형 모델로 진화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0-07-30
- 출처 : KOTRA
-
日, 인터넷 검색 엔진 맞춤형 모델로 진화
- 2009년 1363억 엔에서 2013년 1935억 엔으로 연평균 9.2% 성장 -
□ 개요
o 인터넷 트래픽 홍수 속에서 손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한 니즈 증가
- 인터넷에서 검색 가능한 정보량은 브로드밴드 보급에 따라 동영상, 음성 파일이 증가해 2003년에 비해 2009년까지의 6년간에 약 6배로 증가됨.
※ 인터넷 트래픽 증가 : 2008년 기준 990Gbps(4년 전에 비해 약 3배 증가)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 : 2008년 기준 4863만 명/달(2000년에 비해 5.7배 증가)
이용 시간 증가 : 2008년 기준 한달 평균 이용 시간은 약 20시간(2000년에 비해 약 3배 증가)
이는 YouTube(2005년 개시) UCC 사이트의 글로벌 확산 등을 배경으로 통신 트래픽 급증
日, 인터넷 이용 현황
출처 : 총무성「인터넷 검색엔진의 현상과 시장규모 등」
o 일본의 검색 엔진의 월간 총 이용자 수(2002년 1646만 명, 2008년 4775만 명)는, 인터넷 이용자 수(2002년 2159만 명, 2008년 4777만 명)의 증가율보다 많음.
□ 성장 동향
o 자사 홈페이지 홍보수단으로 검색엔진 사용 수요 증가
- 과거 홈페이지는 텍스트나 사진이 중심 콘텐츠이었으나 현재는 텍스트, 사진, 동영상, 음악 등 폭넓은 콘텐츠 정보를 제공
- 과거 상품 선전을,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매스미디어에 의해 불특정 다수에게 이미지 광고를 했으나 현재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동영상 등을 활용해 보다 자세하게 기능 설명 가능
- 자사 홈페이지에 소비자를 접촉시키기 위해 가장 이용률이 높은 방법은 검색 엔진을 이용하는 방법임(72%).
자사 홈페이지 홍보매체
출처 : 총무성 설문지
o 검색 연동형 광고시장 규모 추이
-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는 2008년도는 5752억 엔, 2010년에는 6982억 엔으로 예상
- 검색 연동 광고는 2010년도는 1524억 엔이며 인터넷 광고시장 전체의 약 21%를 차지
※ 2009년 라디오 광고시장 1549억 엔과 같은 수준임.
인터넷 광고시장
출처 : 총무성「인터넷 검색 엔진의 현상과 시장규모 등」
o 日 Yahoo, Google의 검색시장 과점 전략
- 최근 Yahoo와 Google은 일본 검색엔진시장을 독점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를 채결하고 시장 지배력 강화
- 일본에서는 Yahoo. Google가 각각 53.2%, 37.3%를 차지하며 2개사로 90% 이상 차지함
※ 전 세계적으로는 Yahoo는 7.2%인 반면 Google는 67%를 차지해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을 갖춤
검색 엔진시장 점유율
출처 : 「미 MS, Yahoo, Google 제휴에 반대」(일본경제 신문, 2010.7.28)
o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검색
- 클라우드 컴퓨팅시대에서는 단순한 파일 검색뿐만 아니라, 각종 소프트웨어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위한 정보검색이 필요함.
□ 시사점
o 유저의 니즈를 반영한 검색엔진 역할 다양화 필요
- 검색 엔진은 동영상, 뉴스, 지도 정보, 전자 서적, 디지털 저작물 등 다양한 콘텐츠 검색도 요구됨.
- 계속 증가하는 홈페이지 정보를 수집하는 로봇이나 알고리즘의 기능 향상이 요구됨.
- 이용자의 검색 행동 이력이나 속성정보 등을 바탕으로 한 맞춤검색 기술이 요구됨.
o 日 검색엔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특수분야 틈새시장을 타깃으로 한 맞춤형 제품 요구
자료원 : 「인터넷 검색 엔진의 현상과 시장규모 등」(총무성, 2009.8.20), 「IT시장 네비게이터2009년판」(노무라 종합연구소, 2008.12.18),「데이터 크로니클2008」(넷레이팅그스, 2008.12.5),「미 MS, Yahoo, Google 제휴에 반대」(일본경제 신문, 2010.7.28), KOTRA 도쿄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SW] 日, 인터넷 검색 엔진 맞춤형 모델로 진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인터뷰로 듣는 인도네시아에서 통하는 '디지털 마케팅'
인도네시아 2022-12-13
-
2
美 온오프라인 소매기업의 검색엔진 개발, 어디까지 갔나
미국 2012-08-31
-
3
[정책] 중국 31개 성・시 에너지 절약과 배기량 축소 심사결과 발표
중국 2009-10-27
-
4
인도, 험로를 만난 자동차 판매
인도 2008-12-19
-
5
미얀마, CMP봉제 완제품 로컬판매 허용
미얀마 2008-08-29
-
6
[정책] 말레이시아, 녹색산업 육성 노력
말레이시아 2009-08-24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