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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美 게임시장의 희망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0-07-29
  • 출처 : KOTRA

 

온라인게임, 美 게임시장의 희망

- 비디오 게임시장 침체 상태 -

- PC용 온라인 게임시장 확대가 전체 게임시장에 긍정적인 영향 -

 

 

 

□ 美, 비디오 게임시장 동향

 

 ○ 2010년 6월 美 비디오 게임시장, 전년대비 매출 하락세

  - 비디오 게임용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관련 액세서리의 2010년 6월 한 달간 매출이 22억 달러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 매출 23억 달러에 비해 낮아진 수치임.

  - 시장 전문가들은 2010년 美 비디오게임시장의 수익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시장조사기관 NPD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美 비디오 게임산업은 하향세를 거듭해 2010년 6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전체 수익이 2009년 6월 11억7000만 달러에 비해 6% 낮아진 11억 달러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8년과 2009년에 판매 호조를 기록한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의 2010년 6월 수익도 2009년 6월에 비해 15% 낮은 5억 3150만 달러로 집계됨.

  - 한편 NPD에 따르면 게임 콘솔과 휴대용 게임기 하드웨어, 게임 소프트웨어, 게임용 액세서리를 망라한 미국 게임산업 매출은 2009년 196억6000만 달러로 2008년의 214억 달러에 비해 8% 감소함. (2010.6.18 ‘美 최대 게임전시회 E3에 가면 미국 게임시장이 보인다’ 참조)

  - 한편 록스타 샌디에고(Rockstar San Diego)에서 개발한 비디오 게임 ‘Red Dead Redemption'은 2010년 6월, Xbox 360과 wii용 제품을 모두 포함해 90만 개 이상 판매 돼 월별 최고 실적을 나타냄.

  - 닌텐도(Nintendo)의 자사 게임콘솔인 Wii용 'Super Mario Galaxy II'도 55만 대가 판매돼 전체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시장 매출 증가에 영향을 끼치고는 있으나 판매 성장률은 점차 감소함.

 

2010년 6월 美 비디오 게임시장 소프트웨어 판매순위

 

소프트웨어(개발자)

게임콘솔

판매수량

1

Red Dead Redemption(Rockstar San Diego/Take-Two)

Xbox 360

582,900

2

Super Mario Galaxy 2 (Nintendo)

PlayStation 3

548,400

3

Red Dead Redemption(Rockstar San Diego/Take-Two)

Wii

380,300

4

New Supermario(Nintendo)

Wii

174,800

5

Just Dance(Ubisoft)

PlayStation 3

192,300

                   자료원 : NPD Group

 

 ○ 2010년 6월, 비디오게임 하드웨어시장은 성장

  - 2010년 6월 현재 美 비디오게임 하드웨어시장은 4억1070만 달러 규모로 2009년 6월에 비해 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2010년 6월 소비자들은 소프트웨어보다 비디오 게임콘솔을 더 많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10년 6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게임콘솔인 Xbox 360의 2010년 6월 한달 판매수량은 전년 동기대비 88% 증가한 45만1000대를 기록했고 소니(Sony)의 PlayStation 3은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85% 증가함.

  - 2006년부터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인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콘솔인 Nintendo DS는 2010년 6월 한 달 51만 대 판매 실적을 보이며 하드웨어 시장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함.

  - LA Times에 따르면 이와 같은 비디오 게임 하드웨어 시장의 성장은 2009년부터 단행된 가격 인하 때문으로 보임.

 

2010년 6월 美, 비디오 게임시장 하드웨어 판매순위

 

게임콘솔

판매수량

1

Nintendo DS

510,700

2

Xbox 360

451,700

3

Wii

422,500

4

PlayStation 3

304,800

5

PSP

121,000

                                             자료원 : NPD Group

 

  - 한편 NPD의 애널리스트 Anita Frazier는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360과 연계 가능한 모션 컨트롤러 기기인 ‘Kinect’가 2010년 가을에 출시되면 하드웨어 시장의 매출증가에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함.

 

□ 온라인 게임, 전체 게임시장의 희망으로 등장

 

 ○ 美 게임시장, 온라인 게임을 통해 활력 모색

  - 美 투자은행 Lazard Capital Market의 Equity Director인 Colin Sebastian은 전체적인 경기침체가 비디오 게임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하며 하드코어 게이머 외에 일반 게임 이용자들의 관심이 비디오 게임에서 3D영화나 TV로 옮겨 가는 것도 비디오 게임시장 침체의 원인이라고 분석함.

  - 그러나 Sebastian은 앞으로 비디오 게임시장에 비해 PC용 온라인 게임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는 전체 게임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힘.

  - 또한 소니의 'PlayStation Network‘, 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Live’와 같은 전용 온라인 앱스토어를 통해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에서 발생하는 수익과 PC용 온라인 게임패키지 다운로드 및 게임머니나 아이템 판매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게임시장에 활력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비디오 게임 전용 앱스토어를 통한 소프트웨어 판매 인기

  - PlayStation Network는 PlayStaion 전용 앱스토어로 게임 콘텐츠와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해 PlayStation 사용자가 게임콘솔을 통해 온라인 네트워크에 접속해 무료로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거나 게임을 구매할 수 있음.

  - 마이크로소프트도 이와 비슷한 앱스토어인 Xbox Live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오프라인 상점에 갈 필요없이 온라인 상에서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수 있음.

  - Xbox 360과 PlayStation의 전용 앱스토어에서는 한 눈에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검색할 수 있고 디스크로 발매된 게임의 추가 다운로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해 비디오 게임 사용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오프라인 상점에 갈 필요 없이 온라인상에서 즉시 구매가 가능하고 콘텐츠 다운로드가 용이하기 때문에 앞으로 비디오 게임의 온라인 구매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까지 집계된 NPD 자료에는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매출은 포함되지 않는데, 2009년부터 이용되기 시작한 앱스토어를 통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전체 소프트웨어 판매 수익에 포함된다면 게임시장 규모나 그 수익률이 상향 조정될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분석함.

 

 ○ PC용 온라인 게임시장은 게임시장의 희망

  - 미국에서 PC용 온라인 게임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된 게임시장의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음.

  - 지금까지 NPD에서 발표한 게임시장 관련 통계자료에는 온라인 게임시장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으나 LA Times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연간 수십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 Sebastian은 온라인 게임 마니아층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 수요는 안정적으로 이어진다고 말하며 새로운 PC용 온라인 게임인 ‘Blizzard’사의 'StarCraft II'와 같은 제품이 곧 출시되면 게임시장이 활성화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함.

 

 ○ 다운로드를 통한 온라인 게임 구매 활성화

  - 2009년 PC용 게임 소프트웨어 온라인 다운로드를 통한 구매가 2130만 건으로 집계돼 소매점 판매 대수인 2350만 대를 따라 잡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게임시장의 매출규모가 늘어나는 것으로 보임.

  - 10달러에서 200달러의 분포를 보이는 PC 게임용 소프트웨어 가격은 온라인 구입가격이 오프라인 구입가격에 비해 다소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0년 9월에 출시되는 Blizzard의 StarCraft II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패키지는 60달러로 책정된 반면, 온라인에서는 45달러에 구매할 수 있음.

  - 이와 같이 온라인 구매가 다소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다는 장점뿐 아니라 매장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간편하게 PC를 통해 제품을 비교 검색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는 것임.

  - 또한 PC용 온라인 게임은 비디오 게임용 콘솔을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돼 소비자 입장에서 편리하고 경제적임.

  - PC용 온라인 게임의 패키지 판매를 통한 수익 이외에도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이 고수익 창출 모델이 됨.

 

□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 Blizzard의 행보

 

 ○ Blizzard Entertainment, ‘StafCraft II’ 출시

  - 온라인 게임 개발업체인 Blizzard Entertainment는 온라인 게임인 'Starcraft II'를 미국에서 2010년 7월 말 출시할 예정임.

  - 美 투자은행 Wedbush Morgan의 Michael Pachter는 ‘Starcraft II’가 출시되면 2010년 위축돼 있는 비디오 게임시장의 활력소가 될 것이라고 언급함.

  - 관련 전문가들은 Blizzard의 모회사 ‘Activision’이 10억 달러를 투자해서 완성한 ‘Starcraft II’의 판매량이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개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함.

  - Blizzard가 12년 전 개발한 ‘Starcraft’는 10년이 넘는 세월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1100만 개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으며 전 세계에 수백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아직도 즐기고 있어 잠재 수요가 큰 것으로 분석됨.

 

2010년 7월 출시되는 Blizzard의 'Starcraft II' 게임 화면

    

자료원 : Starcraft II 미국 공식사이트(www.usstafcraft2.com)

 

  - Activision의 Chief Executive인 Bobby Kotick는 이러한 잠재 수요가 새로 출시되는 ‘Starcraft II’의 판매 호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함.

  - 또한 Blizzard의 사장인 Mike Morhaime에 따르면 'World of War Craft'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StarCraft II’ 베타버전을 시험 운용한 결과 대다수 체험자들의 호응도가 높게 나타나 ‘World of War Craft’ 사용자들이 ‘StarCraft II’게임을 즐길 것으로 전망되며, 이로 인해 전체 이용자 수 증가가 예상된다고 언급함.

  - 'Starcraft II'는 Blizzard의 게임 서버인 배틀넷을 통해 인터넷 상에서 동시 접속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며, 미국 소비자에게는 베틀넷 가입비를 받지 않을 계획이나 한국처럼 온라인 PC 게임의 수요가 큰 시장에서는 가입비를 이용한 매출 신장을 검토 중임.

 

□ 시사점

 

 ○ 美 게임시장, 온라인 게임 인기로 활기 되찾을 것

  - 2010년 상반기 美 비디오 게임시장의 매출규모는 하드웨어의 지속적인 성장세에도 소프트웨어의 판매 부진 때문에 전체적으로 침체된 것으로 보임.

  - 그러나 비디오 게임콘솔 전용 온라인 앱스토어를 통한 게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가 증가하면서 관련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2009년 PC용 온라인 게임 다운로드 횟수는 2130만 건으로 같은 기간 비디오 게임용 소프트웨어 판매대수 2350만 대를 거의 따라잡았으며 시장전문가들에 따르면 미국에서 온라인 게임시장은 성장세에 있음.

  - 따라서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와 PC용 게임의 온라인 판매 수익으로 인해 침체된 게임시장이 향후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분석됨.

 

 ○ Blizzard의 행보 주목해야

  - 전통적으로 비디오 게임이 강세인 미국에서 게임 개발업체들이 비디오 게임시장이 침체되면서 온라인 게임시장을 대안으로 보고 온라인 게임 출시를 적극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짐.

  - Blizzard가 'SrarCraft' 출시 12년 만에 'SrarCraft II'를 출시하는 것도 이러한 흐름에 기인함.

  - 따라서 우수한 온라인 게임 기술을 보유한 국내 게임회사들도 美 온라인 게임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할 것임.

 

 

자료원 : NPD, LA Times, WSJ 등 현지 언론, Blizzard 웹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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