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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주요 업체, 모바일 e-마켓 속속 진출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0-06-24
  • 출처 : KOTRA

 

美, 주요 업체, 모바일 e-마켓 속속 진출

-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모바일 e-마켓 커지고 있어 -

- 다양한 산업에 걸쳐 현지 기업들, 모바일 e-마켓 사업부문 강화 -

   

 

 

□ 성장하고 있는 美 모바일 e-마켓

 

 ○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추세

  - 휴대폰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이용하고 GPS나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미국에서 스마트폰 사용자의 비율은 점점 높아지는 추세임.

  - 시장조사기관 Nielsen에 따르면 2010년 1분기 기준, 미국 휴대용 사용자의 23%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이는 2009년 2분기의 16%에 비해 7% 성장한 수치임.

  - 애플이 2010년 6월 말부터 판매하는 차세대 아이폰에 대한 주문이 폭주하면서 시장 전문가들은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함.

 

미국 휴대폰 이용자 중 스마트폰 사용자 차지 비중

자료원 : Nielsen

 

 ○ 美 모바일 e-마켓 현황

  - 모바일 e-마켓(e-commerce)은 현지 소매시장에서 고속으로 성장함.

  - 시장조사기관인 ABI Research에 따르면 2010년 미국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위시해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폰으로 22억 달러에 이르는 제품을 주문할 것으로 전망됨.

  - 이는 2009년에 비해 10억 달러 이상 증가한 수치이며 2008년에 비해서는 5배 이상 상승한 수준임.

  - 한편 전미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에 따르면 모바일 e-마켓을 제외한 2010년 전체 온라인 매출은 2009년에 비해 11% 성장한 1448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 전체 소매시장의 매출은 2009년에 비해 2.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전체 소매시장 매출과 온라인 매출에 비해 모바일 매출이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현지 전문가들은 향후 모바일 e-마켓이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전망함.

 

□ 주요 기업들의 모바일 e-마켓 진출 행보

 

 ○ 여성 의류소매업체, Lilly Pulitzer

  - 모바일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소프트웨어 회사인 Digby의 Chief Executive인 Dave Sikora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소매업체 중 30%가 일반 웹사이트보다 간단한 형식의 모바일 웹사이트로 고객이 주문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함.

  - 그에 따르면 오바일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론칭하는데 평균 5만 달러에서 10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됨.

  - 여성 의류소매업체인 Lilly Pulitzer는 6월 15일 모바일 웹사이트를 론칭했으며 아이폰 이용자들이 자사 카탈로그를 보고 제품을 쉽게 주문할 수 있는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을 빠른 시일 내에 출시할 예정임.

  - Lilly Pulitzer의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인 Michelle Kelly는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이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기여할 것이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 Kelly에 따르면 고객들이 자사 웹사이트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방문하는 비율이 늘면서 스마트폰용 모바일 웹사이트 개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게 됐다고 설명함.

  - 2010년 5월, Lilly Pulitzer 웹사이트 방문자 중 4%가 모바일 기기를 통한 방문자로 파악됐으며 이는 2009년 7월에 비해 0.5% 증가한 수치임. 또한 고객들이 보낸 이메일 중 50% 이상이 아이폰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파악됨.

 

 ○ 건축자재 소매체인, Home Depot

  - 미국 최대 건축자재 유통업체인 Home Depot는 2010년 8월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겨냥해 모바일 웹사이트를 출범하고 기존 Home Depot 아이폰 애플리케이션도 업그레이드해 출시할 예정임.

  - Home Depot의 웹사이트인 Homedepot.com의 책임자인 Hal Lawton은 2~3년 안에 스마트폰을 통한 Home Depot 웹사이트 방문 및 구매가 주요 구매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2014년까지 Homedepot.com의 전체 판매 중 30~40%가 스마트폰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함.

  - 2010년 1월, Home Depot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검색하고 각 제품의 이용방법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으나 모바일 상으로 제품 구매는 할 수 없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함.

  - 6월 11일 현재, 25만 건의 동영상 다운로드가 Home Depot 모바일 웹사이트 상에서 이뤄졌으며 8월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면 Home Depot 제품 매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됨.

 

 ○ 고급 의류소매업체, Armani Exchange

  - Giorgio Armani의 자회사인 고급 캐주얼 의류소매업체인 Armani Exchange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소비자들의 자사 웹사이트 방문이 늘어남에 따라 2009년 11월 모바일 웹사이트를 론칭함.

  - 이에 따라 이전에는 모바일 상으로 제품 카탈로그 검색 및 동영상만 감상할 수 있었던 소비자들이 구매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2009년 11월 론칭 시점부터 2010년 5월까지 Armani Exchange의 전체 온라인 매출의 5%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뤄짐.

  - Armani Exchage측은 2010년 6월에는 모바일 매출이 6%에 달한다고 언급함.

  - Armani Exchange의 Chief Executive인 Harlan Bratcher는 브랜드를 찾는 18~25세의 주요 고객이 스마트폰을 통한 의사소통과 모바일 구매를 선호하는 점을 포착해 모바일 웹사이트를 출범한 것이 고객들에게 강하게 어필했다고 언급함.

 

Armani Exchange의 모바일 웹사이트

자료원 : WSJ

 

 ○ 꽃 배달 및 선물 판매업체, 1-800-Flowers.com

  - 미국 내 주요 꽃 배달 및 선물 판매업체인 1-800-Flowers.com의 매출은 2010년 3월 28일까지 9개월 동안 5억230만 달러를 기록해 2008년 10월부터 2009년 6월까지의 매출보다 7% 감소함.

  - 한편 1-800-Flowers.com의 대변인인 Joe Pititto에 따르면 일반 웹사이트에 비해 구매를 위한 클릭 수를 줄이고 인기 상품 위주로 판매하는 모바일 웹사이트의 매출이 2006년 출범 이후 꾸준히 증가함.

  -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인 Vib Prasad에 따르면 모바일 매출은 전체 매출 채널 중에서 가장 빨리 성장함.

 

1-800-Flowers.com 모바일 웹사이트

   

자료원 : 1-800-Flowers.com

 

□ 시사점

 

 ○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모바일 e-마켓 커지는 추세

  - 미국에서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구매가 소비자들의 주요 소비형태로 등장함.

  - 이에 따라 모바일 e-마켓의 매출은 전체 온라인 매출과 일반 소매점 매출에 비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이에 따라 미국 내 기업들이 일반 웹사이트에 비해 간단한 형태인 모바일 웹사이트를 개발해 모바일 매출창구를 개척함.

  - 국내 기업은 이러한 추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해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미국 내 소비자를 공략하는 방법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ABI Research, NPF, WSJ,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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