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산업기술] 美, TV와 영화시장에 3D 트렌드 강세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06-24
  • 출처 : KOTRA

 

美, TV와 영화시장에 3D 트렌드 강세

- 3D 영화와 TV를 선호하는 미 소비자들의 급속한 증가세 -

- 75%의 미 소비자, 3D 시청을 위해 투자할 의향 있어 -

 

 

 

□ 영화 '아바타' 3D의 흥행으로 3D시장에 관심 증폭

 

 ○ 2009년 12월 20th Century Fox Film사에서 출시한 영화 '아바타' 3D의 엄청난 흥행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의 3D 기술은 미 영화산업의 판도를 바꾸기에 충분한 가능성을 내재함.

  - 영화 “아바타”는 출시 5주만에 미 시장에서 4억3600만 달러, 전 세계적으로는 10억4000만 달러의 흥행을 기록했으며 이 중 75%의 수입을 3D상영으로 벌어들임.

  - '아바타' 3D의 흥행과 함께 미 소비자와 영화업계의 3D에 대한 관심이 증폭됐음.

 

 ○ '아바타' 3D의 흥행 이후 많은 영화들이 3D로 제작돼 소비자들의 3D영화 관람을 유도하며 실제로 3D 상영을 통해 높은 수입을 올림. (아래표 참고)

 

총 수입 대비 3D 상영수입이 차지하는 비율

영화명

3D 상영수입 비중

ToyStory 3

60%

Alice in Wonderland

71%

How to Train a Dragon

68%

Shrek Forever After

62%

자료원 : LA Observed

 

□ 영화 제작사들은 앞다투어 3D 영화 제작 중

 

 ○ 디지털 영화사 IMAX의 CEO에 따르면, 2010년 현재 30개 영화를 3D로 제작하고 있으며, 앞으로 3D 영화의 트렌드는 계속 될 것임.

  - 3D 영화로 가장 인기있는 장르는 애니메이션이며 액션과 호러 영화가 그 뒤를 이음.

  - 올해 하반기에 출시를 앞둔 3D 영화는 애니메이션, 호러, 코미디, 드라마 등 그 장르 또한 다양함 (아래표 참고) 이외에도 7~8편 정도의 3D 영화가 올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임.

 

흥행이 예상되는 출시예정 3D 영화

제작사

영화명

장르

출시 예정일

Universal Pictures

Despicable Me

애니메이션

7월 9일

Touchstone Pictures

Step Up 3D

드라마

8월 6일

Dimension

Piranha

호러

8월 27일

Liongate

Alpha and Omega

애니메이션

9월 17일

Liongate

Saw VII

호러/스릴러

10월 22일

DreamWorks Animation

Megamind

애니메이션

11월 5일

Walt Disney

Tron Legacy

공상과학

12월 17일

자료원 : Film-releases.com

 

□ DVD와 블루레이 시장에도 3D가 대세

 

 ○ 영화관뿐만 아니라 Home Theater로 3D 영화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DVD와 Blue-ray 시장에도 역시 3D 트랜드가 형성됨.

  - Sony사는 'Cloudy with a Chance of Meatballs' 3D 블루레이를 오는 6월 22일에 출시할 계획이며 'A Christmas Carol'(11월 16일 출시예정), 'Alice in Wonderland', 'ToyStory 3' 역시 3D DVD와 블루레이로 출시할 것이라고 밝힘.

  - 'Ice Age:Dawn of the Dinosaurs', 'Up', 'Monsters vs. Aliens' 등 2009년 흥행작들이 2010년에 3D DVD와 블루레이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함.

 

□ 미 케이블 TV시장 역시 3D로의 진화에 가속도

 

 ○ HDTV 보급에 앞장섰던 Discovery Communication Inc.와 ESPN Inc.가 3D TV 산업의 선두주자로 나섬.

  - Discovery Communication사는 Sony사, IMAX사와 합작해 3D Discovery 채널을 2011년에 런칭할 계획이며 이 채널을 통해서 자연, 과학, 탐험, 엔지니어링, 어린이용 역사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방영할 예정임.

  - 미 스포츠 중계 전문회사인 ESPN은 1년여 이상 3D 방송을 준비한 끝에 지난 6월 11일 남아공과 멕시코의 월드컵 축구 경기를 3D로 생중계하며 3D TV 방송시대를 열었음.

  - ESPN은 2011년까지 미 대학 농구와 풋볼 경기를 포함한 총 85개의 3D 생중계를 할 예정임.

 

 ○ 위성TV 회사인 Direct TV는 3D 방송을 준비 중에 있으며 올해 여름 런칭을 앞둠. 이외에도 CBS, Fox Sports, NBC Universal 등 대형 케이블 TV 방송사들이 빠르면 올해 3D 방송을 시작하기 위해 막바지 준비 중인 것으로 조사됨.

 

3D 방송을 광고 중인 Direct TV 홈페이지

자료원 : Direct TV 홈페이지

 

□ 3D의 매력에 푹 빠진 미 소비자들

 

 ○ 미 전자제품협회(CEA)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참가자 중 25%가 향후 3년 이내에 3D TV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전체 응답자의 약 53%는 집에서 3D 영화나 TV를 감상하기를 원한다고 대답함

  - 33%의 응답자는 모든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3D로 감상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했음.

  - 3D TV를 구매하는 이유로 65%의 응답자가 3D 영화를 감상하기 위해서라고 응답해 미 소비자들이 3D 영화를 얼마나 선호하는지를 보여줌.

 

 ○ 설문조사 기관인 InStat의 2009년에 미 소비자를 상대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75%가 3D를 시청하기위해 돈을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이들 중 43%가량은 200달러 이하를 투자하겠다고 응답했음(아래그래프 참고)

 

 3D TV 시청을 위해 얼마를 투자할 의향이 있는가?

자료원 : InStat

 

 ○ 미 전자제품 협회(CEA)에 따르면 현재까지 미국에서 대략 100만 대가 3D TV가 판매됐으며 2010년에 220만 대, 2011년에는 430만 대 정도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 최근 미 소비자들은 3D 영화 관람과 TV시청을 선호하는 추세로 이에 발맞춰 관련 산업도 급속한 변화의 물결을 탐.

 

 ○ 소비자들이 호소하는 3D TV나 영화 시청시 가장 큰 단점은 특수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인데, 이러한 번거러움을 없애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면 3D 시장에서 엄청난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임

 

 

자료원 : 미 전자제품 협회, InStat, Direct TV 홈페이지, LA Observed, ESPN 홈페이지, IMAX 홈페이지,  Film-releases.com, KOTRA 댈러스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산업기술] 美, TV와 영화시장에 3D 트렌드 강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