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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비자, 불경기에도 이런 제품 구매 늘렸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5-24
  • 출처 : KOTRA

 

미국 소비자, 불경기에도 이런 제품 구매 늘렸다

- 불경기 때문에 소비패턴 변화 -

 

 

 

□ 금융위기로 인한 미국 소비패턴 변화

 

 ○ 기술 발달과 산업 및 경제 여건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

  - 미국 소비자들은 기술 발달과 신제품 출시 때문에 새로운 시장 부각 그리고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로 인해 생활에 필요한 필수제품도 지속적으로 변함.

  - 불경기이지만 미국인들은 꼭 필요한 필수제품을 구매하며 일반적으로 불경기에도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은 식품, 의류 제품들이 주종을 이루며 또한, 불경기에도 약간의 오락 관련 제품과 맛 좋은 음료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음.

  - 자동차 주택 그리고 대형 가전제품 판매는 불경기로 인해 아직도 판매 부진을 보이며 심지어 불경기가 없을 것처럼 생각됐던 필수품인 화장지 판매와 기호품인 담배 판매도 줄어들어 불경기로 인해 판매 감소 제품의 경계가 무너졌음.

  - 소비자들이 불경기와 실직으로 인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다고 해도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은 필수품목으로 자리 잡아 미국인들이 불경기에도 포기할 수 없는 필수제품 중 하나임.

 

□ 불경기에도 포기할 수 없는 10대 필수제품

 

 ○ 휴대용 컴퓨터

  - 미국인들은 노트북 컴퓨터와 함께 최근에 애플사가 출시한 타블렛 컴퓨터인 iPad는 생활 깊숙히 자리잡어 휴대용 컴퓨터 없이는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임.

  - 심지어 노숙자들도 휴대용 컴퓨터를 보유하며 미국인들인 항상 어디에서든지 온라인을 접속하는 것이 일상 생활화 됐음.

  - 실제로 지난 3년가 불경기에도 노트북 컴퓨터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며,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에 따르면 올해 노트북 판매는 지난 2007년도와 비교해볼 때 약 2배 이상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그리고 휴대용 컴퓨터 판매가 급증한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크기가 작고 가격이 저렴한 넷북(Netbook) 판매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임. 반면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는 지난 몇년동안 큰 변화가 없거나 약간 감소세를 보임.

 

 ○ 고속 인터넷 접속

  - 불경기로 인해 많은 미국인들은 케이블 TV, 유선 전화서비스 취소하고 그리고 전기 및 가스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함. 그러나 일단 고속 인터넷을 경험한 사람은 다시 저렴하고 속도가 떨어지는 인터넷 서비스로 되돌리긴 어려움.

  - Pew Research Center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06년보다 더 중요해진 3가지 중 하나가 고속 인터넷 접속임. 반면 대형 가전제품,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등은 중요성이 줄어든 품목으로 나타났음.

  - 그리고 Tele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에 따르면 불경기에도 최근 몇년간 고속 인터넷 가입자가 크게 증가했으며, 지난해에는 약간 감소하는데 그쳤음. 오는 2013년까지 모든 인터넷 접속 중 90% 이상이 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스마트 폰

  - 지난 2009년도에 불경기로 인해 미국 전체 휴대폰 판매는 처음으로 감소했으나 스마트폰 판매는 오히려 전년 동기대비 약 7% 증가했고 올해에는 약 25% 정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대다수 소비자들은 경제적인 여유가 되고 기회가 된다면 휴대용 컴퓨터와 같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iPhone이나 블랙베리와 같은 스마트 폰을 구매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장 확대가 전망됨.

 

 ○ 교육

  - 미국의 중산층 가정인 Kevin Daum씨 부부는 지난 2009년에 파산해 자동차 2대, 주택, 그리고 대다수의 고급스러운 생활을 포기했음. 그러나 자녀의 사립학교를 보내는 것은 포기하지 않았음.

  - 많은 미국인은 불경기로 인해 많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지만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지출을 줄이지 않음. 지난 2008년부터 2010년 사이에 사립학교 등록 학생 수는 불경기에도 단지 약 1% 정도 줄어들었고 대학등록 학생 수는 오히려 증가했음.

  - 그리고 불경기로 인해 일자리기 크게 줄어들어 일자리 찾기가 매우 힘든 상황이며 대학교육을 받아 경기가 회복됐을 때 자신의 가치를 높일 기회로 삼음.

 

 ○ 영화

  - 지난 2008년 영화티켓 판매가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2009년에는 지난 5년 동안 가장 많은 영화 티켓을 판매를 기록했음.

  - 불경기에도 지난해 영화티켓 판매가 크게 증가한 것은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인 아바타의 히트 때문이며, 전체 티켓 판매의 약 11%를 차지했음.

  - 그리고 영화산업의 활성화는 홈시어터 시스템 판매 확대와 케이블 TV의 영화 서비스 확대 그리고 고속 인터넷 접속 가입자 증가를 가져옴.

 

 ○ 텔레비전

  - 불경기로 인해 미국인들은 여행을 줄이고 집에서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늘어남. 컨설팅 업체인 Deloitte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가정을 일주일 평균 약 18시간 정도 TV를 시청하며 지난 2008년에 비해 약 2시간 정도 늘어났음.

  - TV 시청시간이 늘어난 가장 큰 이유는 실업자들이 집에서 시간을 보내기 위해 비교적 스포츠 이벤트, 콘서트 등에 비해 저렴한 TV 시청을 늘렸기 때문으로 분석됨.

  - 소비자들이 TV 시청시간을 늘림에 따라 HD(High Definition) TV 판매가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약간씩 증가함.

 

 ○ 음악 파일 다운로드

  - 지난 2009년 음악 CD 판매는 약 21% 정도 급감했으며 스마트폰이나 휴대용 컴퓨터 그리고 MP3 플레이어를 이용한 음악 파일 다운로드는 크게 증가했음.

  - Pew Research Center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06년보다 2009년에 더 중요해진 제품으로 iPod를 꼽음.

 

 ○ 애완동물 관련산업

  - 미국인들은 불경기로 인해 자신을 위한 지출은 줄이나 애완 동물을 위한 사료나 용품, 그리고 동물병원 방문 등과 같은 비용은 불경기에도 오히려 지난 몇 년간 매년 약 5% 증가했음.

 

 ○ 주류

  - 미국 소비자들은 담배소비를 줄이나 오히려 주류 소비는 늚. 일반적으로 불경기에 저가 주류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나 특이한 것은 고급 주류 소비도 증가함.

  - 그리고 지난해 맥주와 와인 소비는 매년 약간씩 늘어났으나 바(Bar)나 식당의 주류 판매는 오히려 줄어들어 미국 소비들이 집에서 TV를 보면서 술을 소비하는 경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됨.

 

 ○ 커피

  - 미국 소비자들은 불경기로 인해 하루에 약 5달러 정도의 라떼(lattes) 지출 비용을 줄이고 집에서 커피를 직접 타 먹는 비중이 높아짐.

  - 전체 미국인의 56%가 커피를 마시며 지난 몇년간 커피 인구는 큰 변화 없이 유지됨. National Coffee Association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커피 인구의 86%가 집에서 커피를 마시며 전년대비 82%에 비해 늘어났음.

  - 그리고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를 사서 마시는 인구 비중은 2009년 31%에서 2010년 26%로 감소했음.

 

□ 시사점

 

 ○ 불경기로 소비패턴 및 필수제품 변화

  - 미국은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불경기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행태에도 큰 변화가 있었음. 미국 소매 판매는 최근 들어 약간 회복세를 보이나 아직까지 예전 최고 수준보다 크게 미치지 못하는 판매 실적을 보이고 있어 소비가 완전히 회복되기 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요구됨.

 

 ○ 소비자들이 포기하지 못하는 필수품목들

  - 미국 소비자들은 불경기로 인해 외출이나 여행을 자제하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관련 제품 초고속 인터넷 그리고 영화, TV 등과 같은 수요를 늘림.

  - 그리고 휴대용 컴퓨터 관련 제품과 스마트 폰과 같은 새로운 첨단기술제품에 대한 수요는 경기 침체에도 지속적으로 늘어남.

 

 ○ 소비자들이 포기하지 못하는 필수 품목들의 특징

  - 미국 소비자들이 경기 침체에도 포기하지 못하거나 소비를 늘리는 품목들의 특징은 필수품이거나 소비를 줄이고 절약을 위한 대체재 그리고 첨단기술 또는 인기 제품들로 나타났음.

 

 ○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소비패턴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이 필요

  -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은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를 파악과 이를 바탕으로 한 제품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자료원 : U.S. News,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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