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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교육 허브를 꿈꾸는 싱가포르(1)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0-05-23
  • 출처 : KOTRA

 

[신성장산업기술] 교육 허브를 꿈꾸는 싱가포르(1)

- 1985~86년 최초로 교육 산업을 주요 육성산업으로 선정 -

- 해외 학생 및 우수 교육기관 유치 등 교육 허브 구축을 위한 노력 지속 -

- 2008년 외국인 학생 수 9만7000명 돌파 -

 

 

 

교육허브 구축을 위한 싱가포르의 노력과 교육산업 현황 등을 2부에 걸쳐 소개함.

  - 1회 : 교육 허브 구축을 위한 싱가포르의 계획 및  교육 산업 구성 현황

  - 2회 : 교육 시스템 개발과 교육 산업의 성장

 

□ 싱가포르의 교육 허브 구축 계획

 

 ○ 교육 허브로 거듭나고자 하는 싱가포르의 비전은 1985~86년 당시 교역 및 산업을 총괄하는 리센룽 차관이 이끈 싱가포르경제위원회(Singapore Economic Committee)에서 처음 제시했으며, 이후 싱가포르에서는 지금까지 위원회의 정책방향과 제안을 토대로 교육 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시행해옴.

 

 ○ 위원회에서는 교육산업의 잠재적인 수익 증가 가능성과 싱가포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증가 가능성 등을 고려해 서비스분야 내 주요 육성산업 중 하나로 교육산업을 선정했으며, 교육 허브 구축에 있어 싱가포르가 지닌 강점 및 제약을 규명하고 교육 허브가 되기 위한 전략과 정책 등을 제안함.

 

 ○ 위원회에서 제시한 교육 허브로서 싱가포르의 강점

  - 중국,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 등 해외 유학생 배출이 많은 주요국에 가까운 전략적인 지리적 위치

  - 잘 개발된 싱가포르의 공공 교육 시스템에서 많은 수의 학생들이 세계 최고의 대학들에 입학함에 따라 구축된 뛰어난 교육에 대한 높은 명성

  - 영어가 주요 의사소통 및 교육수단인데다 안전하고, 문화적 다양성 측면에서 세계적이며, 진보적인 동서양 문화가 만나는 사회로 유명해 외국인들에게 생활하고 일하며 학습하고 싶은 곳으로 인기가 높은 사회적 요인들

  - 국제 비즈니스 허브로서의 명성

 

 ○ 위원회에서 제시한 교육 허브로 싱가포르의 제약

  - 싱가포르 공립 교육기관에서는 싱가포르인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싱가포르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역량을 구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정부에서 초등, 중등, 예비대학과정(pre-university), 과학∙기술 전문학교(polytechnic), 대학 학부과정을 엄격히 규제

  - 사립 교육 분야에서는 최소한의 서비스 수준과 시장의 투명성, 교육 질 관리 등을 규정할 적절한 교육 질 보증 시스템이 부족해 사립 교육기관에서 고용한 교수, 교사, 강사들 간에 교육 질이 고르지 못하게 되는 결과가 초래되고, 이는 교육산업에 있어 싱가포르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침.

  - 기타 제약으로는 높은 토지 및 건물 비용, 학생들을 위한 가격이 적당한 숙박시설 부족, 힘든 학생 비자 요건 등이 있음.

 

 ○ 교육 허브 구축을 위한 위원회의 전략

  - 위원회의 전략은 다양하고 독특한 고품질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생적 교육 생태계를 개발해 싱가포르 경제성장, 역량 개발, 인재 유치의 엔진이 되게 하자는 것이었으며, 전략 실행을 위해 두 가지 접근법을 채택함.

  - 하나는 대학 학부, 과학∙기술 전문학교, 공립 학교 부문 등과 같이 통제된 교육분야, 즉 공공교육기관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외국인 학생들에게 싱가포르 교육을 홍보해 아주 많은 수의 해외 학생들을 싱가포르로 유치하자는 것으로, 이는 민간분야 교육기관들의 활성화로 자연스레 이어질 것으로 기대함.

  - 다른 하나는 다양한 규모 및 브랜드를 망라해 사립 교육기관들을 유치 및 개발하자는 것

 

 ○ 교육허브 구축을 위한 위원회의 제안

  - 고품질의 해외 교육기관들을 유치해 싱가포르 교육기관들을 개발하려는 통합적인 접근 마련

  - 교육 질을 보증할 시스템을 구축

  - 교육기관의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킬 충분한 수의 교사, 교수 및 기타 전문가 인력 육성 및 유치

  - 교육홍보청(Euducation Promotion Agency) 구축

  - 학생 비자 요건 및 신청 과정을 검토해 학생비자 취득을 쉽고 유연하게 변경

  - 신규 교육기관을 위한 90헥타르의 부지 배정 및 영리 학교들이 사용되지 않는 공립학교 부지를 할인된 요율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

  - 물류, 경영, 언어, 안전 및 보안 등의 분야에서 명성 있는 싱가포르의 학교 및 교육기관, 교육과정 및 시험 서비스 등을 수출

  - 학생들을 위한 숙박시설, 건강보험 등 관련 서비스 및 시설 지원

 

 ○ 교육 허브 구축 관련 우려

  - 당시 위원회에서는 교육 허브 구축 관련 우려되는 점으로 사회적 동화 문제 발생 가능성을 제시.  즉, 해외 학생들이 교육을 위해 싱가포르에 머무는 동안 또는 졸업 후 취업 및 직장생활을 위해 머무는 동안 부정적인 사회적 문제 없이 어떻게 이들을 사회에 동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과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봄.

  - 실제 고등교육 기관 및 영리 교육기관에서 싱가포르 현지 학생들에 비해 국제 학생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 문제들이 늘어남.  일례로 중국 학생들이 싱가포르로 많이 유학을 옴에 따라 현지 학생들에 비해 중국 유학생들이 중국어 평가 등 학업 성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결과적으로 상위 학교 진급 시 현지 학생들보다 뛰어난 학교로 진학하게 됨에 따라 현지 학부모들의 불만이 발생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정부에서는 외국인과 다른 싱가포르인에 대한 혜택을 기대하는 싱가포르인들과 증가하는 교육비용 등을 고려해 외국인 학생에 대한 학비 인상을 결정

 

□ 싱가포르의 교육 산업 구성 및 현황

 

 ○ 수요처에 따른 시장 구분

  - 교육 수요처는 최종소비자, 즉 개인과 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음.

  - 개인의 수요는 기초 교육, 심화 교육, 개인 역량 강화 또는 기술 습득 등이며, 기업의 수요는 주로 조직의 교육훈련 필요 충족임.

  - EDB에 따르면 싱가포르 내 다국적기업의 수는 대략 6000개 사로, 대개 지역을 책임지는 본부 역할을 수행하며, 본부 역할에는 지역사업 운영을 위한 인력 교육훈련도 포함돼 75%의 다국적기업에서 근로자들에게 기술 및 운영 역량, 경영, 소프트스킬 등의 측면에서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있다고 함.

 

 ○ 교육산업 구성

  - 싱가포르 교육 산업은 공공(공립) 분야와 민간(사립)분야로 구분할 수 있음.

  - 공공분야 전체 및 민간분야의 일부 교육기관들은 싱가포르에서 소유하며, 해외에서 소유하는 교육기관의 범주는 민간분야에 해당됨.

  - 교육산업 내 수익 창출기업은 민간분야에 속하며, 해외에서 소유한 민간분야에서 그렇지 않은 민간분야보다 높은 수익 창출기업 비중을 지님.

 

싱가포르 교육산업 구성(하기 다이어그램은 규모를 반영하지 않음.)

 

 ○ 교육 허브 구축 관련 목표 및 달성 현황

  - 2015년까지 15만 명의 외국인 학생 유치를 목표로 세움.

 

연도별 외국인 학생 수

 

2001년

2003년

2006년

2008년

외국인 학생 수(명)

50,000

61,000

80,000

97,000

 

  - 싱가포르 전체 GDP 내 교육 서비스 분야의 비중을 3-5%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세움.

 

연도별 교육서비스 분야의 GDP 내 비중

 

2001년

2003년

2008년

싱가포르 전체 GDP 내 교육서비스분야 비중(%)

1.5

1.8(잠정)

3.0(잠정)

 

  -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을 최소 10개 이상 싱가포르로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세움.

   . 1998년 이래 EDB(Economic Development Board)에서는 싱가포르 내에 교정을 설립할 해외 학교들을 활발하게 모집 중임.

   . 싱가포르에 아시아 캠퍼스를 설립한 국제 교육기관 사례로는 프랑스 INSEAD, 미국 University of Chicago, 미국 Duke University, 인도 SP Jain Centre of Management, 독일 ESSEC (University of Mannheim), 미국 Digipen Institute of Technology, 미국 University of Nevada, 미국 New York University Tisch School of the Arts Asia, 호주 Curtin University of Technology, 미국 Singapore University of Technology & Design(MTI), 미국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2012년 예정) 등이 있음.

   . 싱가포르에 캠퍼스를 설립한 사립 국제 학교 사례로는 Singapore American School, Canadian International School, Australian International School, German European School, Japanese School, Swiss School, Lycee Francasis de Singapour, Global Indian International School, United World College, Chatsworth International School 등이 있음.

 

□ 시사점

 

 ○ 일찍이 교육산업을 주요 육성산업으로 선정해 교육 허브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싱가포르는 2008년 외국인 학생수 9만7000명을 돌파하는 등 교육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감.

 

 ○ 교육허브 구축을 위한 싱가포르의 강점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싱가포르 교육산업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MOE, MTI, EDB. KOTRA 싱가포르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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