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경제·무역

검색으로 비즈니스 판도를 바꾸는 Google, 얼굴이 어떻게 바뀌었나
2010-05-21 김동준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검색으로 비즈니스 판도를 바꾸는 Google, 얼굴이 어떻게 바뀌었나

- 지난 5월 5일 Version 8 공개 -

- 검색툴바를 좌측에 배열, 카테고리별로 검색 가능토록 변경 -

 

 

 

□ 세계 최대 검색엔진 Google, 사업 확장 지속

 

 ㅇ 일일 접속자수 2억6800만명의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인 Google은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의 86.3%를 점유

  - Stanford 컴퓨터공학과 출신인 Sergey Brin과 Larry Page가 1997년 9월 15일 자본금 10만 달러로 설립해 2009년 기준 매출액 236억 달러의 거대 기업으로 성장시킴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현황

자료원 : NetMarketshare

 

 ㅇ Google의 검색 결과는 전 세계 비즈니스를 좌지우지할 정도의 영향력을 갖게 됐으며, 스폰서광고 제도는 인터넷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기업에 본격 도입토록 했음.

  - 구글은 검색창에 검색키워드를 입력하기도 전에 이미 검색수가 높은 키워드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검색의 편의성을 주면서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검색결과에 저절로 손이 가도록 유도하는 효과까지 주고 있어 비즈니스 업계의 영향력이 막대함.

 

 ㅇ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운영체제(OS)인 Android를 개발하여 기존에 소프트웨어의 강자인 Microsoft와는 또다른 영역을 개척하며, 기존에 인터넷과는 무관하다고 여겨졌던 여러 비즈니스 영역에까지 진출을 꾀함.

  - 5월 미국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은 Infotainment 관련 자회사인 On-Star를 통해 Google Android 운영체제와 차량정보 연계체계를 마련키로 했으며, 2010년 겨울 출시예정인 전기차량 Chevorlet Volt의 내비게이션 맵으로 Google 맵을 선정키로 했음.

  - 또한 최근에는 미국 최대 무선통신서비스업체 Verizon과 공동으로 태블릿형 PC 개발을, 소니와 인텔과 함께 구글TV를 조만간 선보이기로 했음.

 

 ㅇ 한때, 애플에 시장을 완전히 내어주었다고 평가를 받던 모바일 시장에서도 최근에는 애플을 추월했음.

  - 지난 5월 10일,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NPD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미국 스마트폰 운영체제 점유율에서 Google이 개발한 Android가 28%를 차지해 Apple의 iPhone의 21%를 눌렀음.

  - 미국 모바일광고 업체 Admob.com에 따르면 3월 월간 인터넷 접속 트래픽 기록에서, Android 체제가 전체 트래픽의 46%로 iPhone의 39%를 앞선 것으로 조사됐음.

 

미국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트래픽 OS 사용 현황

자료원 : ReadWriteWeb

 

□ Google 메인 홈페이지 변천사

 

 1998년 11월 11일

  - 검색페이지 250만 페이지

  - 메인페이지에 다른 컨텐츠가 없음

 1999년 11월 6일

  - 현재의 로고를 게시

  - 채용정보 및 미국정부 문서 검색기능

 2000년 5월 10일

  - 세계지도 10개 언어로 검색

 2001년 3월 31일

  - 로고를 중앙으로 이동

  - 로고와 검색창외에 다른 내용 없앰.

 2004년 3월 25일

  - 뉴스기사, 사진 등 검색 옵션 부가

 2007년 10월 12일

  - 아랍어 사용개시(현재 117개 언어)

 2009년 12월 2일

  - 마우스 움직임 전에는 로고와 검색창만 표시되도록하여 검색에 보다 집중토록 함.

자료원 : Bloomberg Business

 

□ Google Version 8 검색화면 변경 주요 내용

 

 ① 로고의 단순화

  - 그림자를 없애고, 등록상표 표시(TM)를 삭제

->

 ② ‘검색(Search)’ 색상 회색으로 변경

  - 기존 파란색이 시야를 분산했음.

 ③ 검색결과 URL 링크 아랫줄 삭제

  - 더 단순한 화면을 시현

 ④ 그룹화된 검색옵션 좌측에 배열

  - 검색자 기호에 따라 유형별 검색 가능

 ⑤ 기타 검색옵션을 드롭다운 방식으로 단순화

  - 검색옵션의 순위는 검색결과에 따라 상이

 

□ 시사점

 

 ㅇ 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엔진 업체인 Google은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메뉴와 검색결과를 최대한 단순하게 배열하나, 이를 위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는 평가가 우세함.

 

 ㅇ 계속 변화하는 인터넷 검색환경에 맞춰 단순히 대부분의 사람이 원하는 평균적인 검색결과를 산출하기보다는 검색결과의 유형을 그룹화해 네티즌의 기호에 맞는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개편의 결과임.

 

 ㅇ Google이 전 세계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력은 지속 강화되고 있어, 현재로는 Google 검색과 관련한 비즈니스 마케팅은 필수적일 수밖에 없어 향후에도 Google의 검색엔진 업그레이드 동향에 지속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Boomberg Businessweek, The Official Google Blog, NetMarketshare, ReadWriteWeb 등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검색으로 비즈니스 판도를 바꾸는 Google, 얼굴이 어떻게 바뀌었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관련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美, 인터넷 검색엔진시장 동향 미국 2009-10-30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