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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게임산업, 연간 19% 성장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5-18
  • 출처 : KOTRA

 

태국 게임산업, 연간 19% 성장

 

 

 

□ 일반 현황

 

 ㅇ 태국의 게임산업은 2008년 기준 89억8000만 바트(2억8000만 달러) 규모로 2007년보다 19.24%가 성장했음. 게임생산은 2008년 6억8900만 바트(2150만 달러)로 2007년보다 49.78%가 성장했음.

 

태국 게임산업 규모

구분

2007

2008

성장률(%)

게임시장가치

7,076

8,397

18.67

게임생산가치

460

689

49.78

전체게임산업가치

7,536

8,986

19.24

게임소프트웨어수입

6,156

6,718

9.13

게임소프트웨어수출

276

427

54.71

자료원 : SIPA

 

 ㅇ 지난 3년간 태국게임산업의 분석에 의하면 태국 게임산업은 2013년까지 연간 8.48%의 성장을 예상하고 게임생산은 10.52%의 성장을 예상함. 따라서 전체적인 태국의 게임산업 성장은 연간 8.64%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ㅇ 태국의 게임산업은 일본, 프랑스, 한국, 중국 등의 게임 강국에 비교하면 아직까지 규모가 미미하나 인도, 필리핀보다 앞선다는 사실은 고무적임.

 

각국 게임산업 규모 비교표(2008년 기준)

                                                                                            (단위 : 억 달러)

자료원 : 태국 디지탈컨텐트산업 백서 2009

 

 ㅇ 한편 태국 게임산업시장의 총 매출액은 2008년 기준 83억9000만 바트(2억6000만 달러)인데, 이중에서 온라인 게임이 전체의44.06%를 차지하며 그 뒤를 아케이드 게임(27.44%), 콘솔게임(17.15%), PC 오프라인 게임(5.64%) 등이 차지함.

 

플랫폼 별 태국 게임시장 현황(2008년 기준)

게임 플랫폼

시장가치(백만 바트)

시장점유율(%)

성장률(%)

온라인 게임

3,700

44.06

25.0

모바일 게임

224

0.29

-87.7

콘솔 게임

1,440

17.15

20.0

휴대용 게임

455

5.42

23.0

PC 오프라인 게임

474

5.64

10.0

오락실 게임

2,304

27.44

20.0

합계

8,397

100

18.7

자료원 : 태국 디지탈컨텐트산업 백서 2009

 

□ 태국 게임생산 현황

 

 ㅇ 태국의 게임생산은 6가지 분야로 구분해 살펴볼 수 있음.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생산은 2008년 3850만 바트로 2007년 대비 30%가 감소했음. 콘솔 및 휴대용 게임은 주로 수출을 위해 개발되는데, 2008년 2억3000만 바트를 생산해 2007년 대비 187.50%가 성장했음.

 

 ㅇ PC오프라인게임 소프트웨어 생산은 2008년 1억3440만 바트로 2007년 대비 12%가 성장했으며 오락실용 게임 생산은 2억2310만 바트로 콘솔 및 휴대용 게임과 더불어 가장 큰 생산점유율을 차지함.

 

플랫폼 별 태국의 게임생산 현황

(단위 : 백만 바트, %)

게임 플랫폼

2007

2008

시장점유율

성장률

온라인

25

62.8

9.12

151.20

모바일 폰

55

38.5

5.59

-30.00

콘솔/휴대용

80

230.0

33.39

187.50

PC 오프라인

120

134.4

19.51

12.00

오락실용

180

223.1

32.39

23.94

합계

460

688.8

100

49.74

자료원 : 태국 디지탈컨텐트산업 백서 2009

 

 

자료원 : 태국소프트웨어산업진흥원(SIPA), 태국 디지탈컨텐트산업 백서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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