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편의점 ‘Circle K’, 중동 최초 진출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05-16
- 출처 : KOTRA
-
글로벌 편의점 ‘Circle K’, 중동 최초 진출
- UAE의 ESAC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
- 서구식 소비패턴 확산으로 쇼핑 편의성에 대한 요구 증대 -
□ 중동지역 편의점 시장규모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중동지역에서는 경제 자유화와 수입물품의 확대에 따라 쇼핑몰, 하이퍼마켓, 편의점 등과 같은 보다 편리한 소매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왔음.
- 중동 유통시장의 규모는 2003년 2,000억 달러에서 2008년 4,000억 달러까지 상승했으며, 2009년에서 2013년까지 연간 14%의 성장률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UAE와 같이 외국 이주민의 수가 높은 경우, 특히 젊은 남성이나 1인 가정의 수가 많기 때문에 편의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임.
[UAE 편의점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55
67
79
94
94
자료원 :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보고서 (2010년 2월)
□ UAE, 서양식 소비패턴 닮아가
○ UAE는 외국인이 총 인구의 80%을 이루고 있고, 이들 대부분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음.
- 외국인 중 대부분이 도시 건설붐에 의해 유입된 외국인 노동자층이고, 이들의 생활수준이 높지 않더라도 식품소비는 서양의 소비패턴을 따르는 경우가 많음.
- UAE의 도시 인구비중은 1990년에 82.8%에서 2010년 86.3%, 2030년에 89.6%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UAE 도시인구 수 및 비중]
(단위 : %, 천명)
구분
1990년
1995년
2000년
2005년
2010년
2030년
도시인구 수
1,547
2,038
2,747
3,843
4,347
6,471
도시인구 비중
82.8
83.7
84.6
85.5
86.3
89.6
자료원 : BMI, UN Population Division
□ UAE 내 자국 및 외국 편의점 진출 증가 추세
○ 2010년 3월, 현지 편의점 업체 Twenty Four/Seven사의 지주회사인 Elaph Special Acquisition Company(ESAC)가 UAE 내 첫 외국계 편의점인 Circle K사와의 라이센스 계약체결을 발표했음.
- 이 회사의 GCC 지역본부는 두바이에 세워질 것이며 오만, 바레인, 카타르, 요르단, 쿠웨이트 및 사우디아라비아로 확장을 추진 중임.
- Twenty Four/Seven사는 UAE가 편의점 유통업 발전의 초기단계에 있어 상당한 발전이 기대되며, Circle K의 경영모델이 향후 중동에 진출할 편의점 업계에 시금석이 될 것임을 언급
※ 참고
○ 캐나다 브랜드인 Circle K는 북미,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 홍콩, 괌 그리고
멕시코에 진출해 380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UAE에 진출한 첫 국제 편의점
브랜드임.
◯ UAE 내 대표적인 편의점 유통체인은 Emarat와 EPPCO(Emirates Petroleum Products Company) 등 주유소에서 운영하고 있음.
- 최근 ENOC(Emirates National Oil Company)은 두바이 경전철 역사 안에 Zoom이라는 편의점을 오픈하였으며 향후 28개로 매장을 확대할 예정임.
[두바이 Emarat 주유소 내 편의점] [EPPCO 주유소 내 편의점]
□ 시사점
○ 중동지역 소매유통업체의 고속성장, 소비자 생활패턴의 변화와 더불어 편의점 유통업계는 상당한 성장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곧 선도적 지역투자의 개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됨.
○ 식품 유통업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편의점 사업 확대 기대
-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편의점의 매출액이 2014년까지 4억3000만 디르함(약 1억 1700만 달러)에 달하며 2010년에 비하여 50%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MGR(Mass Grocery Retail : 식료품, 잡화) 부문 매출액 역시 2014년에는 2010년에 비하여 33% 성장한 72억 8000만 디르함(약 19억 8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함.
자료원: Arabian business, BMI 보고서, KBC 자체조사. 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글로벌 편의점 ‘Circle K’, 중동 최초 진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한국 IT 기술로 쿠웨이트 시장 공략하기(1) - CCTV
쿠웨이트 2013-11-07
-
2
2021년 UAE 식음료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1-08-12
-
3
호주, 빠르게 성장하는 편의점 시장
호주 2017-12-27
-
4
캄보디아 소매시장 활기 되찾을까
캄보디아 2023-04-25
-
5
라오스, 소비재 유통망시장 커진다
라오스 2023-01-03
-
6
2023년 UAE 경제동향 및 전망
아랍에미리트 2023-03-15
-
1
2021년 UAE 건설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2-01-05
-
2
2021년 UAE ICT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2-01-03
-
3
2021년 UAE 석유 및 가스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1-12-29
-
4
2021년 UAE 의료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1-12-28
-
5
2021년 UAE 농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1-12-23
-
6
2021년 UAE 전자상거래 산업 정보
아랍에미리트 2021-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