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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시장현황과 진출방안
  • 경제·무역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10-04-27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시장현황과 진출방안

- 중산층 및 여성근로자의 증가로 그 수요가 날로 증가 -

- 성공을 위해서는 전략 업종선택과 적극적인 홍보전략이 관건 -

 

 

 

□ 시장현황 및 특징

 

 ○ 공식 발표된 자료의 미비로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시장규모에 대한 정확한 규모 파악이 어렵지만 발달 초기단계에서 그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됨.

  -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수도인 다카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50여 개 정도의 프랜차이즈 영업점이 성행하며 향후 2015년에는 각 프랜차이즈 운영사는 5~6개의 매장을 추가할 것으로 밝힘.

 

 ○ 업종별로는 그간 외국계 유명 호텔중심에서 병원, 의류, 아이스크림, 피자, 커피전문점 등 분야가 다양해짐.

 

구분

프랜차이즈 명

호텔

Sheraton, Best Western, Radisson

병원

Apollo

의류

Benetton

음식

Baskin & Robins, Pizza Corner, Pizza In, Coffee World, Barista Coffee

자료원 : 관계자 인터뷰를 통한 자체조사

 

 ○ 분포지역은 수도인 다카를 중심으로 제1의 항구도시인 치타공으로 그 영역이 확장되며 향후 5년후에는 주요 도시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됨.

 

 ○ 이같이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시장의 성장배경에는 무엇보다도 중산층의 대두와 서양화된 생활습관의 보급, 신용카드 사용의 증대 등에 그 주요 원인이 있음.

  - 아울러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별도의 투자 자본없이 방글라데시에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의 이점을 최대한 살려 투자위험을 감소할 수 있다는 점도 투자에 따른 영업이익 담보가 상대적으로 불확실한 방글라데시 여건이 고려된 것으로 볼 수 있음 .

 

□ 주요 프랜차이즈 운영현황

 

 ○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영업의 주요 특징의 하나로 식음료 등 음식분야가 두드러지게 발달하고 있다는 점임.

 

 ○ 대표적인 기업은 하기 2개사로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영업을 선도함.

 

 

     

MGH Group

Transcom Foods

프렌차이즈

Nando's Chicken

KFC & Pizza Hut

운영연도

2007년

2006년

매장수

     

8

월평균 매출

70,000

90,000

연매출 신장률

20.0%

57.8%

주요 소비계층

부유층 자녀, 학생 중심

중산층 가족중심

지역

다카 시내

다카 및 치타공

영업전략

고급 레스토랑형태

일반 편의점 형태

자료원 : 인터뷰를 통한 자체조사

 

□ 선도기업의 운영현황 - Transcom Food사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 방글라데시 내 일반 중산층을 대상으로 일반 편의점 형태로 KFC와 Pizza Hut을 운영하는 Transcom사가 밝힌바에 따르면, 1개의 매장개설에 따른 비용은 통상 2만5000달러에서 3만 달러 정도가 소요됨.

  - 반면, 고급음식점 형태로 운영되는 Nando's Chicken은 실내장식을 위해 고급 내장재를 사용하며 재고관리 등을 위해 ERP시스템을 갖춰 매장의 특성상 설치 비용이 많이 듦.

 

 ○ 이 회사의 연매출은 2008년 기준(6개 매장) 650만 달러에 달하며, 전년대비 66% 이상이 증가함. 1개 매장당 연간 매출액은 통상 100만 달러에 해당

  

연도

매장수

매출액 (US$백만)

매출액/지점당 (US$백만)

2006

3개

2.5

0.8

2007

 3개

3.9

1.3

2008

6개

6.5

1.1

자료원 : 관계사 인터뷰

 

 ○ 관계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프랜차이즈점의 성공요인으로는 무엇보다도 타깃고객층별 효과적인 광고매체의 선택과 일단 유치된 고객을 이탈없이 충성고객(Royal Customer)으로 확보하느냐가 관건

  - 우선 이 회사가 사용하는 광고매체로는 신문, 잡지, 라이오 방송, 옥외간판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만 타깃고객층별로 광고매체를 달리하고 있다는 점임.

  - 예를들면 학생 등을 타깃으로 하기위해서는 특정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하고 이들학생들의 입을 통해 자사를 홍보해 나가는 방법을 취함.

  - 기업고객 확보 차원에서는 유명 경제지인 Forum잡지를 통해 홍보하고 식당 내 Beam Project를 갖춘 특별공간을 마련, 제공함.

  - 아울러 고객관리차원에서 '고객요구카드'을 통해 전달되는 요구를 수시로 파악해 이를 경영에 반영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높임.

 

□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 무엇보다도 전략적 업종 선택, 타깃고객층, 매장설치지역에 대한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함.

  - 중산층의 대두와 함께 여성근로자의 증대에 힘입어 외식문화가 점차 보급되는 시장상황을 감안한다면 커피, 치킨, 제과, 피자, 아이스크림 등의 분야가 유망

  - 중산층의 구매력을 감안한다면 상기의 선도기업의 영업전략과 같이 다카수도를 중심으로 1호점을 개설하고 연차적으로 3호점까지 확장후에 치타공 지역까지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함.

  - 타깃고객층 관련 일반 편의점 형태인 KFC와 Pizza Hut과 달리 고급화(프리미엄화)해 부유층을 타깃으로 진행하는 방향이 필요함. 예를 들면 치킨 프랜차이즈의 경우 기존에 진출한 KFC와는 달리 패밀리 레스토랑 형태로 운영함으로써 차별화하는 전략이 필요함.

 

 ○ 선도기업의 성공요인과 같이 적극적인 홍보전략이 필요함.

  - 초기에는 옥외간판에 대한 홍보를 비롯 잡지 및 신문에 삽인되는 전단지 형태로 광고가 필요함.

  - 적극적인 판매촉진 활동으로는 주로 판매망(전문매장, 대형 쇼핑몰 등)을 통해 스티커, 핸드폰고리 등을 나눠주는 판촉물 전략도 필요함.

 

 ○ 현지기업과의 합작투자시 수도 다카를 중심으로 부지매입가격이 매우 높고, 아울러 매입가능한 토지가 현실적으로 부족한 관계로 기존 건물을 3~5년간의 임대을 통해 진행함이 바람직함.

 

다카 시내 주요 지역의 월 건물임대료

위치

건물 임대료 (US$/sq.ft)

Gulshan

3

Banani

2.2

Dhanmondi

2.2

Uttra

1.5

Baily Road

1.2

자료원 : Asset link & Service

 

 ○ 제품의 현지화도 고려돼야함. 통일된 요리방법(레시피)을 통한 품질관리가 프렌차이점 영업 시 필요하지만 현지 입맛에 맞는 소스개발 등으로 제품의 현지화를 이뤄나가야 함.

 

 ○ 이외에 현지파트너와의 프렌차이점 계약에 관한사항으로 계약시 관할지역, 프렌차이 권리부여기간, 품질관리 방안 등을 명확히해 향후 문제발생시 법적대응의 방안을 사전에 강구해야함.

 

□ 시사점

 

 ○ 방글라데시 프렌차이점의 성장속도를 감안하면 우리 기업이 저비용으로 효과적으로 방글라데시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전략시장의 하나로 간주됨.

 

 ○ 관련 우리 기업의 성공적 진출을 위해서는 선도기업의 기업운영전략을 감안, 전략업종 선택을 통한 타깃고객층의 선정과 영업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전략과 함께 무엇보다도 현지기업과 차별화할수 있는 전략이 필요

 

 

정보원 : 관계자 인터뷰, 자체분석, 부동산 업자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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